밸런스 토론장

레나 데이브레이커 개선안 2
아브다엘
Lv.99
  • 작성일 2021.12.08 07:44
  • 조회수 554
  • 추천 10
  • 비추천 4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레나] - [데이브레이커] - [위대한 화살] - [상향]


안녕하세요. 건의 게시판에서도 올렸었는데, 밸런스토론장이 더 많이들 본다고 하셔서 여기에도 글 남겨봅니다.

데이브레이커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추려서 적어봤어요!.








건의 내용 : 

현재 레나 캐릭터중 데이브레이커는 현재 메타와 맞지않는 성능과 스킬 구조들이 너무 발목을 잡습니다.

유저들의 인식도 굉장히 나쁘고, 유저조차 없어서 목소리를 내기 힘든 위치입니다.


인게임 내 데브 유저들과 커뮤니티 내 유저들에게 여쭈어 보았을 때 많이 들었던 부분들만 추려서 글 적어보겠습니다..

건의 내용을 보시고 패치하신다 해도 캐릭터의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1년전의 데브 개사기 날먹캐라는 인식이 나오지 않도록, 최대한 캐릭터 구조와 딜측면 성능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건의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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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대한 화살 패시브의 최대스택과 지속시간.

위대한 화살 패시브는 현재 최대 4스택과 15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는 마법공격력 증가의 패시브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유지하냐가 데브의 딜량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패시브입니다.

그래서 스택유지를 어느정도 신경쓰게하여 숙련자와 미숙련자의 딜량차이를 이끌어내게 하고, 초월스킬만 계속 쓰지 못하시게 구조를 짜놓으신부분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게임 내에서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불편한 점이 많은데,

요즘 대부분 유저들의 스펙이 높아진 결과, 스택을 4스택까지 쌓고 딜을 넣기 시작하는 순간쯤 보스가 죽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더해 15초가 넘어가는 페이즈 컷신(로쏘레이드,베르드레이드,프뤼나움 외곽 던전)때문에 페이즈 넘어갈때마다 4스택을 다시 유지시켜줘야 하는 상황인데,

매 페이즈마다 새로 스택을 쌓기에는 너무 느리고, 옛날방식의 스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최대스택 4 -> 최대스택 3

지속시간 15초 -> 20초


이렇게만 개선하여 주셔도 딜 넣기 전의 패시브 예열시간이 줄어 일반던전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으며, 컷신이 끝나도 다시 예열을 해야하는 상황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크레이지 샷(체인지), 궁그닐(체인지)의 개선



전부 다 체인지 스킬들입니다. 


크레이지 샷 스킬은 몹몰이라는 점 빼면은 레나 기본스킬인 에어로 토네이도와 구조가 너무 겹치고, 심지어 딜량은 더 낮은데 쓸 스킬이 없어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채용하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몹몰이 스킬치고도 스킬을 캐릭터 너무 코앞에다 던져쓰는지라 에어로 토네이도와 다른점이 거의 느껴지지도 않구요.

체인지 크레이지 샷은 도대체 뭐가 다른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중앙으로 모이는 속도가 빠른점? 이게 체인지라 할 만큼의 변화인가요?

궁그닐은 나름대로의 버프기라는 점과 Y축이 길다는 점,체인지는 X축이 길다는점. 메리트가 있지만 딜레이가 너무 긴편이고... 체인지 스킬은 데이브레이커 에게 과연 필요한 스킬인가 묻고싶습니다. 데이브레이커는 좋은 성능의 X축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에인홀,마스터스킬,피닉스등)

심지어 체인지스킬은 딜레이가 너무 길어 아이스레이트 폐공장/수도행열차/시가지 이외의 맵에서는 도무지 맞춰본 적이 없습니다. 곡선맵이면 꺾이지도 않아 맞지도 않구요.


1)크레이지 샷은 예전의 리메이크 전 크레이지 샷의 전진형 설치기로 기본스킬을 바꾸고, 체인지는 현재의 체인지 스킬로 남기기

2)궁그닐또한 리메이크 전 궁그닐을 현재 궁그닐 기본스킬로 롤백하고, 궁그닐(체인지)의 X축스킬에 현재 궁그닐의 버프(난사의 쾌감 버프)를 옮기고 난사의 쾌감을 투력뻥 스킬로 만들기

3)윈드 블래스트를 위대한화살 패시브의 정령의 가호가 깃든 스킬에 추가시키고, 보조딜링기겸 아예 다른스킬로 개편시키기


여기서 몇가지 더 짚자면 난사의 쾌감 패시브는... 구제불능입니다. 이걸 어디에 써먹씁니까...레피드 샷 상하조절가능 백덤블링샷 공중사용가능 궁그닐 마나회수율 파티적용...? 이제 이런건 그냥 기본 스킬에 추가시켜도 되는부분아닙니까??... 다른캐릭터들은 스킬하나에 옵션 줄줄이 달아놓고... 이게 패시브한칸을 차지해야 합니까??

데브가 현재 최하위 투력뻥인데, 위대한화살의 물마공증가를 조금 떼어와서 그냥 투력뻥스킬로 개선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1혼 캐릭터들한테 12혼이 투력이 밀립니다... 경험치 세팅하면 투력컷에 초상도 못들어갑니다.




3. 디버프 면역 구간의 완화 또는 삭제

앞으로도 계속 신 레이드에 이런식의 보스가 나온다면, 디버프형 시너지 캐릭터들은 이번에도 손가락빨고 남들 레이드도는거 구경만 해야합니까??

자기한테는 디버프 스킬이 버프형식으로 들어오던가 이런게 아닌이상... 디버프면역 몬스터가 계속 나온다면, 퓨딜자리도 못가고 시너지 자리도 못가고

그냥 컨탠츠를 포기해야합니다.


데브뿐만 아니라 디버프 시너지캐릭터들은 디버프스킬이 자신한테는 버프형식으로 들어오는 식으로 패치해주시면 디버프시너지 캐릭터들은 퓨어딜러 위치라도 들어가 볼 수 있습니다. 디버프면역 없애는게 제일 좋긴 하겠지만...계속 유지하실 거라면 이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의견 : 데이브레이커의 스킬 데미지같은 부분들은 솔직히 건들건 없다고 봅니다. 어쨌든 시너지 딜러니까요.

 오히려 스킬구조나 맵쓸이스킬들의 얇은 범위같은 부분이 발목을잡지... 위의 건의사항들만 해결되면 충분히 좋은 캐릭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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