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엘소드 2.29 임모탈 밸런스 패치 사전 평가 2
Sleipnir
Lv.99
  • 작성일 2024.02.22 19:53
  • 조회수 468
  • 추천 14
  • 비추천 3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엘소드] - [임모탈] - [메가 슬래시]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주관적인 견해를 많이 포함합니다.


시스 나이트

잔혹한 학살자

4레벨 기준

[던전]
물리 공격력 증가 : 15%

[대전]
물리 공격력 증가 : 7.5%

4레벨 기준

[던전]
물리 공격력 증가 : 15%

[대전]
물리 공격력 증가 : 6%

인피니티 소드

전광석화

4레벨 기준

기본 동작속도 및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대시 상태를 0.5초 이상 유지할 때,
10초간 크리티컬 및 극대화 스텟이 증가하는 버프가 발동된다

[던전]
동작속도 증가 : 6%
이동속도 증가 : 15%

전광석화
 크리티컬 확률 증가 : 17%
 극대화 확률 증가 : 17%

[대전]
동작속도 증가 : 6%
이동속도 증가 : 15%

전광석화
 크리티컬 확률 증가 : 8.5%
 극대화 확률 증가 : 8.5%

크리티컬 스탯 증가 기능이 제거됩니다.

4레벨 기준

기본 동작속도 및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대시 상태를 0.5초 이상 유지할 때,
10초간 극대화 스탯이 증가하는 버프가 발동된다

[던전]
동작속도 증가 : 6%
이동속도 증가 : 15%

전광석화
 극대화 확률 증가 : 23%

[대전]
동작속도 증가 : 6%
이동속도 증가 : 15%

전광석화
 극대화 확률 증가 : 23%

인피니티 소드

팬텀 소드

[던전]
소환 타격(물리) : 5002%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40%
 지속시간 : 40

[대전]
소환 타격(물리) : 1130%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10%
 지속시간 : 15

[던전]
소환 타격(물리) : 5002%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23%
 지속시간 : 40

[대전]
소환 타격(물리) : 1130%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23%
 지속시간 : 15

인피니티 소드

[팬텀 소드

유령검을 소환한다유령검은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며
엘소드를 따라다니며 커맨드 스킬을 따라한다

활력 스킬
 활력게이지를 소모하고 파괴게이지를 획득
 활력 활성 시 MP소모량↓,MP획득량↑

힘의 격류로 최종 강화된 스킬
 시전 시 지속 시간동안 크리티컬 데미지가 10% 증가되는 능력이 부여된 상태

[던전]
소환 타격(물리) : 5002%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40%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10%
 지속시간 : 40

[대전]
소환 타격(물리) : 1130%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10%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10%
 지속시간 : 15

스킬 툴팁이 개선됩니다.

유령검을 소환한다유령검은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며
엘소드를 따라다니며 커맨드 스킬을 따라한다

활력 스킬
 활력게이지를 소모하고 파괴게이지를 획득
 활력 활성 시 MP소모량↓,MP획득량↑

힘의 격류로 최종 강화된 스킬
 시전 시 지속 시간동안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가 추가 적용되는 상태

[던전]
소환 타격(물리) : 5002%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23%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10%
 지속시간 : 40

[대전]
소환 타격(물리) : 1130%
유령검 소환
 크리티컬 스탯 증가 : 23%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10%
 지속시간 : 15

인피니티 소드

빈틈 없는 반격

검으로 베어 올리며 반격을 시도한다반격을 시도하는 짧은 시간동안
상대의 근접 통상 공격과 마법 발사체를 튕겨낼 수 있다.

반격 조건이 수정됩니다.

검으로 베어 올리며 반격을 시도한다반격을 시도하는 짧은 시간동안
상대의 커맨드 공격을 쳐낼 수 있다.


사전 안내된 패치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파티 시너지 효과에 대한 조정 및 재분배와 함께

물리/마법 공격력 증가 패시브 수치 및 크리티컬 극대화 효과들이 조정됩니다.

그리고 일부 캐릭터는 컨텐츠 플레이 성적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자 일부 스킬이 리뉴얼됩니다.


2월 29일 임모탈 밸런스 패치 후 변동될 사항을 던전, 대전 성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볼 수 있다.

[던전] 팬텀 소드 크리티컬 스탯 증가 수치 17% 하향
[대전] 반격 조건 수정, 잔혹한 학살자 물리 공격력 1.5% 하향, 전광석화 버프 중 크리티컬 스탯 증가 제거

임모탈은 만크극 조정에 초점을 맞춘 패치가 진행될 예정인데, 현재 DPS와 시너지 배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밸런스상 적절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
현재 엘소드 4전직 중 소, 대형 구분 없이 딜링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고 시너지의 경우 실딜량을 23% 증강시킨다는 의견도 있어 납득할 만하다.
하지만 대규모 밸런스 패치임에도 유의미한 패치가 전혀 없는 수준이라 임모탈 유저의 반응은 차가울 수밖에 없다.

팬텀 소드부터 확인해보면, 크리티컬 스탯 증가 수치가 40%에서 23%로 17%만큼 하향된다.
크리티컬 감소폭이 상당하여 사냥석 대신 크리티컬을 박아 보딜이 소폭 감소할 전망이다.
하지만 실제로 별 타격은 없을 것인데, 임모탈 크리티컬의 지분에 있어 팬텀 소드를 능가하는 것이 바로 패시브 '갑작스러운 일격'이며 이는 여전히 건재하기 때문이다.
일격 패시브 덕분에 이론상 3초만 만크 스탯(던전 66.7, 심연 86.7, 대전 100)을 확보하면 되는데, 이 때문이 아니더라도 팬텀 소드 너프에 너무 연연할 필요도 없다.
과거 팬텀 소드의 크리티컬 스탯 증가 수치는 20%였는데 갑작스레 40%로 상향된 적이 있었고, 이는 그 누구도 바라지도 않고 예상도 못한 패치였다.
40%라는 수치가 과분한 것이었고 오히려 20% 시절과 비교하여 크리티컬 수치가 3% 상향 조정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편하다.

만크극 관련 패시브인 전광석화도 당연히 조정된다.
크리티컬 스탯 효과가 삭제된 대신 극대화 스탯 증가 수치가 던전, 대전 모두 상향되었는데, 얼핏 보면 팬텀 소드와 더불어 곱연산 크리티컬, 극대화 스탯 버프가 23%씩 균형감 있게 확보된 것 같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계속 언급해왔던 치명적인 결함을 개선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바로 "0.5초 이상 대시 유지 시"라는 전례없는 발동 조건이다.
발동 조건의 특성상 필드, 대전에서는 체감이 되지만 레이드에서는 딜러 역할에 충실해야 하므로 곱연산 극대화 스탯이 17%든 23%든 100%든 여전히 확보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
따라서 필드, 대전과 달리 레이드에서의 만극 보완 요소는 이전과 같이 존재하지 않는 셈이다.

반격,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부분이다.
반격 조건이 특정 커맨드와 액티브 이상의 스킬에서 모든 커맨드로 조정된다.
신캐릭터들의 반격기(나는 돌이야, 뮤츄얼 리셉션)와 성능적으로 궤를 같이 하려는 의도로 보이며, 이 경우 커맨드 싸움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겠지만 특정 액티브들을 반격하는 플레이는 구사할 수 없게 된다.
반격의 개선 자체는 괜찮은 신호지만 대부분의 유저가 납득할 수 없는 건 근래 던전 밸런스에만 치중하시느라 대전에서 리뉴얼 스킬의 과한 데미지도 방치하던 분들께서 왜 이 시점에 대전 액티브를 패치했냐는 것이다.
엘소드 유저의 대전 수요가 많아서 진행한 것으로 이해하려 해도, 공지한 방향성과 맞지 않을 뿐더러 시기 또한 매우 부적절한 패치로 받아들여진다.

결과적으로 임모탈은 별 의미도 없는 만크극과 반격 조정이 끝인데, 대규모 밸런스 패치에 걸맞지 않게 던대전 모두 현황을 최대한 유지하려는 소극적인 패치라고 볼 수 있겠다.
임모탈을 기준으로 나머지 세 라인을 끌어올리고 지켜보려는 느낌인데, 어떤 전직을 선택하든 유저가 만족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건 바람직한 부분이다.
a/s 패치로 자잘한 부분은 개선될 가능성도 있기에 일단 수용해볼 만하지만, 향후 임모탈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을 좀 더 명확히 하는 것이 좋겠다.
출혈, 상처 상태이상 관련 시너지 확보, 강렬한/초월한 스페셜 액티브 시전 단축에 따른 날카로운 검 방어력 무시 수치 하향 조정, 사용처 없는 스페셜 액티브 리뉴얼, 던전에서의 극심한 마나 소모와 무한한 가능성 연계를 고려한 냉혹한 학살자 던전 마나번 수치 상향 조정, 해방된 의지 : 인피니티 소드 지속 시간 종료 시 최대 중첩이 사라지지 않도록 조정, 무한한 가능성 스택 중첩 조건 조정, 소드 폴 지형적 하자/팬텀 소드 시전 타격 역경직 개선, 검의 기억 콘웰 발사 효과 변경 등
소드 폴 원툴 체제와 날카로운 검 방어력 무시로 근본적인 개선점을 언제까지고 덮으려 해서는 유저들을 만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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