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애드 애드 밸런스패치 담당자분들 꼭 봐주셨으면 합니다 4
퀵실버프렌지
Lv.99
  • 작성일 2024.02.19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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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애드] - [둠 브링어] - [[마스터]시메트릭 아이덴티티] - [기타 의견]
안녕하세요 애드 10년동안 플레이해왔던 유저입니다 좀 늦긴했는데 2월29일날 있을 밸런스패치때 참고좀 해주셨으면해서 한번 적어봤습니다. 빨간글 만큼이라도 내역에 적혀있었음 좋겠네요 

[상향안]

[1] 소닉 점프
상향안 : 데미지 상향 선딜축소 
ㄴ설명 : 의도는 대형딜? 하라고 준거같은 스킬인것 같지만 퍼뎀도 다소낮고 선딜레이또한 꽤 있는편 게다가 돌진하는거리도 상당해서 딜넣을때 딜로스 생길여지또한 존재하며 공중에서 사용시 바닥에 착지할동안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합니다(리히터에 첸브아 또한 그랬었는데 고쳐줬음) 이 스킬의 활용도는 둥지 물줄기 타는것 정도 밖에없는데 이마저도 다들 초상가는 추세라 의미없다고 보네요 

[2] 퀵실버 스트라이크
상향안 : 리뉴얼
ㄴ설명 : 그냥 딱 슈퍼소닉의 하위호환같은 스킬 채널링에 비해 아쉬운데미지 대전에선 쓰지도않지만 진효과가 마나번 증가이다 사용처가 아예없는스킬 

[3] 에너지 증폭 
상향안 : 유의미한 효과들로 새로 바꿔주셨으면합니다 저번밸패때 플로처럼 시너지를 준다거나 동속영향안 받는 스킬 받게해주는다던가 등등
ㄴ설명 : 스킬강화 패시브 이지만 그나마 건질거는 보이드브레이커 밖에없습니다 이것마저도 이제는 거리유지 불편함때문에 잘안쓰는추세입니다 옆라인들과 비교되는 패시브로 지금 이패시브는 없는 패시브로 봐도 무방할정도입니다

[4] 미립자 폭풍
상향안 : 타격성공시 변이포인트 1개 획득 기능추가 (3초간 재발동X)
ㄴ설명 : 둠브가 변포를 얻을수있는수단은 사실상 각성 하나밖에없습니다 꼭 미립자폭풍이 아니더라도 변포획득할수있는 수단을 추가해주셨으면합니다 

[5] [체인지] EMP쇼크
상향안 : 시전속도상향 
ㄴ설명 : 현 둠브의 유일한 시너지스킬인데 사용하기가 싫어지는 스킬입니다 너무느려요 

[6] [체인지] 스테이시스 필드
상향안 : 동속영향받게 변경 또는 정상적인 대형딜링기로 리뉴얼(좌우로 방출하는것이아닌 전방으로 방출한다던지)
ㄴ설명 : 노첸스테필은 동속영향받게 상향해줬는데 얘는 왜 그대로일까요 모션은 같으면서 

[7] 시메트릭 아이덴티티
상향안 : 자신과 같은 힘을 가진 또 다른 자신을 만들어낸다. 지속시간내 직접 타격형 스킬 사용시 분신이 대신 공격하도록한다 단 분신이 사용한스킬은 동속영향을 받지않는다 그리고 분신이 스킬을 시전하고있는 상태에서 직접 타격형 스킬을 사용할경우에는 분신이 아닌 자신이 시전한다 (직접 타격형 스킬 : 퀵실버 액셀,파이온 러싱,슈퍼소닉)
ㄴ설명 : 자신과 같은 분신을 만들어냈으면 단점을 보완하고자 슈소나 대신 쓰게 만들지 왜 서로 공중에서 붕쯔붕쯔 난리를 피우는건지... 둠브는 저능아가 아닙니다 스킬시전을 간결하게 바꾸고 자벞기로 새롭게 리뉴얼 해주셨으면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사기로 만들면 안되기에 디메리트도 적절히 넣으며 적당히 좋아지게 적어봤습니다
 
[8] 슈퍼소닉
상향안 : 시전속도상향 또는 후딜캔슬 
ㄴ설명 : [7]번 안해줄거같으면 그냥 시전속도 상향쪽으로 가는게 맞습니다 이름에 걸맞지않게 시전속도가 느린편이라 패턴파훼에 어려움이 있을수도있으며 DPS부분에서도 타캐들 보다도 꽤나밀립니다


[2라인 도미네이터]

[상향안]

[1] 팬텀 시커 
상향안 : 지속시간상향 또는 데미지상향
ㄴ설명 : 한때는 필드사기스킬로 각광받았으나 엘노출시 이후로 몹들이 단단해져 더는 예전같은 모습을 찾을수없게 되었습니다 메타가 바꼈음에 따라 이 스킬도 조정할 필요가있어보입니다 당연히 이 스킬하나로 맵을 다 쓸어버리는건 말이안되기에 적절한선에서 스킬의 위력을 향상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2] 인스톨 - 얼티밋 퓨리
상향안 : 리뉴얼 
ㄴ설명 : 시커와 마찬가지로 한때는 얼퓨런이란 말이 있을정도로 좋았던 스킬이였습니다 오랜만에 한번써봤는데 너무 충격받았습니다 옛날에는 드론하나당 33타씩 때리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18?17?타 씩 때리더라고요 체인지랑 퍼뎀 비교하면 절반밖에 안됩니다 심지어 몹 여럿이면 데미지 분산되는건덤 이고 이거쓰는동안 다른 인스톨류스킬을 못써서 딜누수엄청 심합니다 체인지가 보스딜링기로 설계되어있으니까 이스킬은 필드기로 새롭게 리뉴얼 해**다고 봅니다

[3] 익스트림 체이서
상향안 : 삭제후 인스톨 - 펄스 개틀링 3필로 리뉴얼
ㄴ설명 : 역사상최악의 3필이 아닐까싶습니다 허접한모션,3필이 맞나싶을정도로 허접한이펙트,무려 7초동안 때리는데 하이퍼노바 한번쓴거보다도 더약합니다 게다가 경직도없어서 타격감도 구리며 중첩도 안되서 쓰고있는도중에 한번더쓰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예전유저라면 알겠지만 이 스킬의 특성은 원래 치명(방무)가 붙어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엠통패시브가 38인가 밖에 안올려줬기때문에 쓰지못하는 상황이발생하자 어쩔수없이 변경됐습니다 치명적인 특성을 바꾼다면 당연시 묵직해진. 하다못해 강화된이라도 붙여줘야지 쿨감을 붙여놨네요 도미를 강렬캐로 밀고싶어서 일부러 이런 스킬을 준건가 싶은 생각밖에안듭니다 얘는 강렬스킬들이 거의 보딜특화라 3필들로 필드쓸라고 사오제랑 시커 준거일터인데 이 두스킬다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긴하지만 익체<이 스킬은 뭐 답도없습니다 리뉴얼해서 기존에는 없던 신규 인스톨류 3필로 새로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4] 컨트롤 타워
상향안 : 최대 폭발크기 250%로 증가 > 개체수 상관없이 최대폭발크기로 터지게 변경 
ㄴ설명 : 주변 아군이나 적군이 10개체 있어야지만 효과를 받을수있는데 사실상 볼수있는경우가 거의 없다 필드가 아쉬운 도미입장에서는 개체수 상관없이 터지게 해주는게 도움이 많이될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워낙 광범위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사오제 속도를 생각해서라도 꼭 해주셨으면합니다

[하향안]

[1] 인스톨 - 드론 액티베이터
하향안 : 가속화된 특성 삭제
ㄴ설명 : 플로디아 상태일때 얼퓨 덜뽑게 하기위함1

[2] 인스톨 - 제로 켈빈 제네레이터
하향안 : 받는피해증가 디버프 삭제
ㄴ설명 : 하필 빙결기에 시너지를 달아놔서 유지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빙결을 삭제하자니 스킬이름부터 켈빈이 들어가서 좀 에매하기 때문에 그냥 편의성부분에서 삭제하는게 맞는거같습니다 애초에 도미시너지가 좋은편에 속해있었기 때문에 이정도는 삭제해도 무방하다고봅니다

[3] 인스톨 - 차지드 임펄서
하향안 : 가속화된 특성 삭제
ㄴ설명 : 플로디아 상태일때 얼퓨 덜뽑게 하기위함2

[4] 컨트롤 타워
하향안 : 사용한 스킬은 쿨타임감소 적용안되게 변경 
ㄴ설명 : 플로디아 상태일때 얼퓨 덜뽑게 하기위함3 

[5] [체인지]인스톨 - 얼티밋 퓨리
하향안 : 데미지 하향
ㄴ설명 : 지금의 플로디아를 유지할생각이라면 하향 그렇지않다면 x

[조정안]

[1] 다이너모 팩토리 애드온 - 플로디아
조정안 : 3단계 효과 추가
ㄴ설명 : 이번 밸런스패치에서 비천과 같이 가장 주목받을 스킬이지 아닐까 싶은데요 본인은 이스킬을 추가적으로 건들건 없다고생각됩니다 인스톨 시스템자체를 완전히 바꿔버리는게 아닌이상. 이스킬은 어떻게 건드린다 한들 무조건 문제가 생길겁니다 도미유저들은 대부분이 다 플로디아로 얼퓨많이뽑는 재미로 하는건데 삭제한다거나 바뀌어버린다면 유저가 남아있을지는 뭐... 물론 그렇다고해서 지금 도미의 성능을 유지하란것은 아닙니다 위에 하향안에 적어둔것처럼 드액,임펄서 가속화된특성 삭제만해도 전보다 얼퓨 덜나옵니다 거기다 컨트롤타워 쿨감효과도 손본다면 지금보다 최소 5개는 덜나올거에요 그럼 한 12~13개 정도 나오는건데 추가로 얼퓨데미지 조정하고 시너지도 삭제했으니까 전 여기까지 했으면 적당하다고 봅니다 다만 수정해야하는게 1가지 존재하긴합니다 그것은 바로 3단계 옵션인데요 마스터스킬이 단계별로 강해지는 컨셉이잖아요? 플로디아는 단계별로 효과가 하나씩 생기는 컨셉이였는데 느닷없이 3단계 옵션을 삭제해버렸네요 아무리 사기여서 그랬다지만 다른방안도 분명 존재했을텐데요 수치를 줄이거나 다른옵션으로 바꾸거나. 스킬컨셉은 유지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라인 매드 패러독스]

[상향안]

[1] 나소드 아머 모드 - 오버리미트 
상향안 : MP관련옵션 영향받게 변경 + [공간 이동]효과 리뉴얼
ㄴ설명 : 던전은 마나대신 디피로 스킬쓰는게 확실하게 디메리트입니다 아무리 사용한자원의 n%만큼 돌려받아도 어쨋든 포션사용량은 일정합니다 mp회복옵션이 많아진지금 타캐들은 포션을 덜먹었으면 덜먹었지 더 많이먹진않거든요 요즘은 1녹힐은 껴가는추세아닙니까 영 디피로 써야겠으면 디피가 부족할때만 마나로 소모하게 한다던지 해주셨으면합니다 그리고 공간이동 효과도 왜 있는지 모르겠는데 새롭게 리뉴얼 해주셨으면합니다 특수키 추가하고 변포 1개 사용해서 일정거리 순간이동 같은개념으로 컨셉도 나름맞고 재미도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2] 스타더스트 샤워
상향안 : 진효과 데미지증가 1.2배로 변경
ㄴ설명 : 엔페넌과 같은이유 100크로 다니는마당에 50%확률로 100크는 필요없죠

[3] 문라이트 브레이커
상향안 : 첫타데미지 2배하향 후속타 데미지 2배상향(롤백)
ㄴ설명 : 매패는 다들 아시다시피 '강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러나 보스딜하는 매패들 보면 오로지 닼매익 < 이거 하나밖에 사용하지않습니다 닼매익이 쿨이라면 시문,정붕,스더샤 쓰는게 전부이고  20초단위로 랩소디 쓰는것을 제외한다면 ... 사실상 닼매익 원툴로 보여지고있죠 저는 문브가 매패의 주력뎀증으로 바껴**다고 생각합니다 하다못해 2닼매 2문브 정도라도 되게. 닼매익은 대형딜부분에서는 훌륭한 스킬이지만 소형앞에서는 데미지가 거의 4토막 나다보니 좀 아쉬운경향이 있습니다 거기다 거리조절도 필요하죠 하지만 문브는 [체인지]가 존재합니다 소형딜링특화로 내줬기때문에 이번에 같이 상향을 한다면 매패의 취약점을 보완할수있을것입니다 

[4] [체인지] 맥시멈 스트라이크
상향안 : 후딜캔슬 기능추가
ㄴ설명 : 노첸은 캔슬되는데 체인지는 안됩니다 패치로 이렇게 됐던 기억도있긴한데 그래도 플레이하는데 있어 너무 답답합니다 

[5] [체인지] 문라이트 브레이커
상향안 : 스킬시전후 좀더 빨리 움직일수있게 변경(얼티의 정크마냥) + 변이포인트 사용효과추가
ㄴ설명 : 앞서 말했지만 소형딜하라고 준스킬인데 지금의 이스킬은 상당히 아쉬운부분이 많습니다 동속영향을 받게 변경되었지만 그래도 좀 느린축이라고 생각됩니다 데미지라도 강하다면 납득이라 될텐데 그거도 아니라서 ... 

[6] [체인지] 문라이트 랩소디
상향안 : 시너지 스킬로 리뉴얼
ㄴ설명 : 시너지 딜적인 요소가 방깍밖에 없어서 제대로 배분을 할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방깍 수치는 낮추고 이스킬에 마공증 10% 정도만이라도 달아주면 괜찮을듯

[하향안]

[1]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 
하향안 : 데미지 하향
ㄴ설명 : 문브 상향해준다 가정하에 하향입니다 안해줄꺼라면 하향필요x

[2] [체인지] 정신 붕괴
하향안 : 확인사살(2)특성 삭제 + 지속시간은 노첸과 동일하게 변경
ㄴ설명 : 기본 40%도 굉장히 높은수치인데 거기다가 성능 40%나 올려주는 특성이 같이있기 때문에 무려 56%나 깎아버린다 조금 과하게 느껴져서 조정할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대신 지속시간은 올려줌에따라 딜 넣는데 더 기여할수있도록 조정

[조정안]

[1] 시간의 문장
조정안 : 힐삭제 쿨타임가속화 기능추가 또는 특수자원회복 효과 추가
ㄴ설명 : 매패가 받지도 못하는 힐은 필요가 없습니다 컨셉에 맞지도않구요 힐은 무조건 삭제해**다고 봅니다 대신에 쿨가속옵션 또는 특수자원회복효과를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쿨가속 옵션같은 경우에는 시간관련컨셉인 매패와 딱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잘어울리고 특수자원회복효과는 힐과 마찬가지로 좀 뜬금없긴하지만 어쨋든 본인한테는 굉장히 도움되는 옵션입니다 매패를 해본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셀레< 있고없고 차이 굉장히 심합니다 현재 마공캐들중에 특수자원회복효과를 가지고있는 캐릭터는 셀레가 유일합니다 참고로 물공은 4명 . 비율도 맞출겸 매패한테 이효과를 건네주는거도 괜찮은 판단같습니다 



[4라인 오버마인드]

[상향안]

[1] 디톡시케이션 
상향안 : 지속시간 상향
ㄴ설명 : 강렬필인데 12초는 너무 짧습니다

[2] 이뮤니티
상향안 : 지속시간 상향
ㄴ설명 : 타캐들은 기본6초~10초 인데 얘는 기본 3초입니다 변포까지 써야 겨우 6초 .. 좀 잘못설계되었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3] 에네스티시아
상향안 : 빙결 지속시간 기본 5초로 상향 변이포인트 사용효과 변경 
ㄴ설명 : 이뮤니티와 같은 이유입니다 뭐 큐어도 있고 마클스킬도 있어서 그렇게 크게 사용하는데 불편한건없긴하지만 그래도 얘만 이렇다는게 아니꼬울수밖에 없습니다 이스킬 뿐만아니라 현재 존재하는 모든 빙결기스킬들을 강인은 4초 강렬은 5초 초월은 6초로 고정하는게 맞다고봅니다 

[4] 제네틱 리콤비네이션 
상향안 : 시전시간 간소화(도미,매패처럼)
ㄴ설명 : 쓸데없이 시전속도 너무오래걸립니다 이걸써야 편하게 굴리는데 거의 4~5초동안 허우적 되니까 쓸타이밍 재는게 쉽지않습니다 이런스킬 들고도 파스타 먹는거보면 대충 알거라고생각합니다

[5] 제네틱 모디피케이션(특수키)
상향안 : 이펙트,보이스,효과음 추가 + 키면 10초동안 못끄게 변경  
ㄴ설명 : 레버,라소,닉스 처럼 보이스,효과음이 추가 됐으면 합니다 쓰면 딸랑 버프칸에 표시되는게다라서 켰는지 안켰는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키자마자 두번눌린거로 인식되어서 바로 꺼지는 사태가 종종발생합니다 이 사태를 막고자 켰을땐 10초이후에 끌수있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하향안]

[1] 큐어
하향안 : 데미지 하향& 범위제한(월드벞삭제)
ㄴ설명 : 탱커계의 크산테가 있다면 힐스킬의 큐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에 성능을 보여줍니다 우선 범위와 상관없이 아군이 어디있던간에 무조건 힐을 부여해줄수있는 월드벞 효과를 지니고있으며 데미지도 1명일때는 평범하지만 점점 늘어날수록 괴랄해지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현 최대 6명일경우 대형딜의 버금가는 퍼뎀을 크기상관없이 넣을수있습니다 거기다가 특수자원회복 효과까지 붙어있어 시너지면에서도 우수하며 힐량또한 7초동안 지속적으로 회복해주는거 이외에도 즉시회복 55%를 가지고있어 이게 스킬하나로 나오는 성능이라고는 믿을수없을정도로 과도하다고 생각됩니다 

[조정안]

[1] [체인지] 디피브릴레이터
조정안 : 대형딜링기로 리뉴얼 
ㄴ설명 : 이게 없던시절에도 베니펑처&코드옐로우로 필드 잘잡던 캐릭이였는데 굳이 또 필드기를 줘서 초상 0티어캐릭으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스킬은 얘가 아니고 도미<이런 캐릭한테 주는게 맞다고 생각되고 노첸디피브가 소형메인딜링기 이니까 체인지는 대형메인딜링기로 자리 잡는게 대형딜링기 없는 오마입장에선 이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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