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공용스킬 던전, 레이드 개편 건의 (장문) 1
아폴방무
Lv.99
  • 작성일 2024.02.19 12:41
  • 조회수 207
  • 추천 4
  • 비추천 3
토론 주제 항목
[시스템] - [공용스킬] - [-] - [천상지애] - [기타 의견]
페르키사스 , 엘트리온 , 드라바키를 제외한 첫 엘소드 레이드라고 보여지는 바**르 로쏘 레이드

사실 로쏘 레이드 때 부터 캐릭터 격차가 엄청나게 심했습니다.

그 당시엔 녹힐개념이 없었고 다만 블루헨 이라는 힐러 하나만 존재했을 뿐

힐러 한 캐릭이 독점하고, 센츄리온 이라는 슈퍼아머 택티컬 필드로 인한 필수로 요구하던 수준이었습니다. (없이 깨는 사람도 존재하긴 하였지만 대부분이 구인하며 데려감)

그 당시는 레이드에서 큰 활약을 못 보이는 직업들도 엘리아노드 던전으로 인한 재미와 재화 수급 및 1인 랜매벞 현인시작이라는 메리트가 존재하였기에 크나큰 반발.. 밸런스 패치 민감도 등 여러가지 큰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반던전 중 연구소 던전이 주력이었으며 3차들 하나둘씩 나올 시기였기에 블탭런 , 유도스킬런 등등 캐릭터 간의 격차가 현재보다 더 심하면 심했지 덜 심하진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처럼 일반던전 조차 구인도 제대로 못해서 게임을 하지 못하는 유저가 대부분입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선 파티를 구해야하나 비슷한 수준의 스펙.. 그것도 캐릭 시너지에 따라서 능력에 따라서 구인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게임의 70%이상이 구인 시간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게임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조금이라도 돌아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바**르 다음 레이드인 프뤼나움 레이드 통칭 베르드 레이드 라고 불리우는 레이드가 나올 때와 그 전 부터 문제가 있었다고 봅니다

우선 1인 재도 랜매버프의 삭제 

어느 엘소드 유저가 봐도 랜매버프의 중요함은 상상이상입니다. 2인과 3인의 차이도 특정 던전에는 2인으로 랜매벞받고 가는게 더 좋다는 평이 있을 정도이니까요

애초에 랜덤 매칭 버프가 플레이 하는 사람이 적을수록 더 큰 힘을 실어줘야하는 시스템 이었으나 지금은 왜 인지 솔플을 한다는 게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 당시 심한 작업장 때문에 게임내 큰 소란이 있었습니다 2.22 패치라고 유저들이 거의 알고 있습니다. 

이 패치에서 주요한 패치는 유도기 캐릭터들의 유도기 범위 대폭 하향 , 추적 능력 거의 말소 , 블탭 퍼뎀 박살 등 이 패치에서 살아남은 직업이 없다 시피 합니다.
게임 내 작업장을 못 잡은 건 유저가 감수해야 할 사안도 아니며 , 갑작스런 큰 밸런스 패치로 인하여 엘소드의 시작 마을인 루벤 마을에서 한동안 폭동사태가 일어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 때 시기에 1인랜매벞 삭제까지 나와 큰 혼란과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던전 ed 수급 너프까지요

이런 상태에서 리고모르가 나오고 프뤼나움 베르드 레이드가 나오더니 셀레스티아 라는 **직업으로 특정 별xxx라는 유저가 남들 다 엔드스펙인데 캐릭능력 하나때문에 최저스펙으로 엔드 칭호를 따게 됩니다. 참 아이러니 하지 않나요?

rpg 게임에서 탱커 딜러 힐러 가 대표적이죠 하지만 엘소드는 탱커 개념은 없고 딜러, 시딜, 힐러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딜러는 시너지가 없는 메인 딜러 캐릭터를 의미하고 시딜은 시너지가 있으며 거의 보조, 서브 딜러 캐릭터 입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 시점 최종장인 레이드에 다들 스펙을 강화하여 고스펙으로 진입하는 레이드에 최저스펙으로 아슬한 커트라인으로 캐릭터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서 또한 이 캐릭터가 있어야  레이드 특정 패턴을 파훼가능해서 데려가야 한다 라는 게 말입니까?

매번 레이드 마다 특정 캐릭터들의 시너지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며 , 일반던전 조차 솔플로 게임을 못하는 현 상황 정말 다시 생각 해 보시고 개편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요구하기엔 끝도 없다고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몇 가지 의견 내 보겠습니다

1. 1인 랜매버프의 부활과 동시에 특정 과도한 캐릭터 성능 조절 
( 일반 던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구역을 얼마나 빨리 클리어 하냐 입니다 하지만 특정 캐릭터들은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한 맵에 스킬 하나를 사용하여 클리어 해 버립니다 즉 범위를 조정하여 주십시오)

2. 레이드 한정으로 딜러 시딜 힐러 의 역할군을 명확히 구분지어 주었으면 합니다. 
퓨딜을 시딜로 바꾸는 시딜화 패치를 하실 것이 아니라 딜러는 딜러로써 강력한 딜 / 시딜은 딜러를 보조하며 서브딜러로 / 힐러는 힐러의 역할을 제대로 기능하게 
역할 직업 레이드를 꾸렸으면 합니다. 시딜화를 해 보았자 결국 그 중에서도 좋은 직업들만 꾸려갑니다. 의미가 없습니다

3. 직업이 스펙보다 우선시 되어선 안됩니다.
예를들어 A는 12강무기 11-21 4셋 테네장비를 낀 엔드스펙 유저지만  B는 10~11무기 11-15재를 테네장비를 낀 유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B유저를 파티에 데려가게 됩니다. 
현재 스펙보다 특정직업이 더 우대받고 우선시 됩니다. 또한 힐러포지션 임에도 딜러급 데미지가 나오고 시딜임에도 메인딜러보다 더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4. 레이드 개별패턴 추가 및 입장 전투력 상승
요즘 근래에 많이 나오는 이야기 입니다.
유저들간 용병화 시스템으로 인하여 패턴을 악의적으로 속이고 오는 사람들과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게 왜 게임사에서 해결해 줘야 하는 문제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마땅히 할말이 없지만 고의적으로, 악의적으로 자신의 숙련도를 속이고 파티에 오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기에 의견 내 봅니다.
 

엘소드를 2010~11년 사이부터 시작한 오래된 유저이며 , 게임러라면 하나씩 간직할 소중한 게임 그게 저에겐 엘소드 입니다. 

다소 눈살 찌푸릴만한 이야기를 하였으나 의견을 한번 내고 유저들끼리 밸런스 문제 레이드 문제로 덜 스트레스 받았음에 (저도 포함..)하여 글을 씁니다.

문제가 된다면 글 내리겠습니다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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