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애드 매드 패러독스의 장단점과 개선안. 1
시문쟁이
Lv.99
  • 작성일 2024.02.19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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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애드] - [매드 패러독스] - [[마스터]이벤트 호라이즌]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매드 패러독스를 플레이 한 유저입니다


개선안을 서술하기 앞서 매드 패러독스의 장단점과 특징을 서술하겠습니다




장점 


1. 지속딜 환경에서의 강한 대형 딜링

2. 지형을 크게 타지 않는 빠른 필드 쓸이

3. 범용성 좋은 높은 수치의 쿨감 시너지와 부활, 높은 수치의 마방깎

4. 패시브들이 쿨감과 자원 관리 위주로 설계되어있어 플레이가 쾌적함





단점


1. 전체적으로 계수가 낮고 느린 스킬 시전 속도로 인해 빠른 클리어가 가능한 던전에서의 타 플레이어와 딜 경쟁에서 불리함. 

2. 과도할정도로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에 딜이 몰려있음.

3. 타캐에 비해 자벞 딜뻥 버프들이 수치가 낮은 편

4. 상기한 단점들에서 오는 문제로 인한 무력한 소형 딜링

5. 부족한 방어 무시 능력(시너지 적인 면 제외)

6. 마스터 스킬인 이벤트 호라이즌의 메커니즘적인 하자(복잡한 문제기에 이하 후술)




그 외에 타 캐릭터의 대부분의 자원 회복 스킬들의 영향을 못 받는다는 문제, 시간의 문장에 있는 순간 힐링 능력등등의 장단점들이 있지만, 이미 자원 회수 패시브가 충분히 밸류 높은 편이라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큰 단점이 아니며, 시간의 문장의 힐 능력에 관해선 부정적인 면 (파티원의 격려 방해, 자해 딜러 방해, 본인이 받는 MP 회복 능력이 무의미함) 또한 존재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이견이 없는 장단점만을 서술하였습니다.





1. 딜적인 면의 개선안



1-1.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


매드 패러독스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라 하면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에서부터 나오는 대형 딜링 능력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 스킬은 시원치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서 해당 스킬의 의존도가 과도한 상황입니다.


이 말 뜻은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이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 일 경우 매드 패러독스의 딜링 능력 자체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소형의 경우 필수적으로 거리를 조절 해야 하며 이로 인해 현재 보스의 위치, 던전의 발판 배치의 영향도 

크게 받습니다



그로 인해 오직 타격이 많이 일어났을때 거기서부터 오는 높은 계수에서만 딜량이 높은 편이며


해당 스킬의 타격 범위가 원형으로 타격하기에 과도하게 가로로 길거나, 과도하게 세로로 긴 경우 몬스터 자체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선 굉장히 무력합니다.



느린 타격 시간 또한 문제입니다. 보스의 크기가 클지라도 타격시간이 과하게 길기 때문에

클리어 타임이 빠르거나, 보스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보스의 경우에도 무력합니다.





이는 현재 심연 레이드에서는 큰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니나, 그 외에 컨텐츠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 있을 컨텐츠에서도 큰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로 인해 후술할 서브 딜링기의 성능을 상향 조치 하거나,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의 시전속도, 타점 축소 등의 개선이 필요 하다 생각 합니다.




1-2. 부족한 서브 딜링기

'

상기한 문제들은 대부분 부족한 서브 딜링기에서 오는 단점입니다.


클리어 타임이 빠르다면 서브로 사용 할 수 있는 딜링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이렇다 할 소형 딜링 기술 또한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소형 보스에게 취약하게 됩니다.


이미 매드 패러독스의 대형 보스 딜량강한 편이기에, 해당 능력에 과도한 성능이 집중되지 않으면서도

소형 보스에게 딜적으로 무력하다는 단점을 개선 하기 위해선 서브 딜링기를 개선 해야 합니다.


현재 소형 보스에게 사용 할 만 하지만, 하자가 있는 스킬들과 그에 대한 개선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라비티 필드

막타(반중력파)에 몰려있는 대미지, 동작속도 버프를 받아도 느린 시전속도, 낮은 계수



만약 개선 한다면?

범위가 굉장히 넓은 편이기에 딜량을 무작정 버프 할 경우, 필드쓸이 능력에 필요한 스펙이 낮아져

필드 쓸이 능력에 성능이 과도하게 집중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렇기에 딜량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시전속도를 개선하거나, 스킬의 대미지가 막타(반중력파)에 몰려 있는 해당 기술의 메커니즘을 대미지가 스킬 전체에 균등하게 들어 갈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적절 해 보입니다.






[체인지] 문라이트 브레이커

동작속도 버프를 받아도 느린 시전속도, 낮은 계수

변이 포인트를 전혀 사용 하지 않아 변이 포인트 사용이 트리거인 쿨타임 감소 패시브를 활용하지 못 함. 이로 인해 딜 사이클에 큰 문제가 생김.



만약 개선 한다면?

치명적인 특성이 있기에 해당 기술이 소형 주력이 된다면 적절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상적인 딜 사이클을 위한 변이 포인트를 최대 3개까지 활용 하게 되면 사이클이 적절 할 것이며


변이 포인트 사용으로 인한 부가 효과는 현재 스킬의 밸류를 고려해 스킬의 기본 계수와 변이 포인트를 사용 했을때 추가 되는 능력을 잘 저울질 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도하게 느린 시전 속도는

19년도 리워크 당시에 장기간에 걸쳐 패치 된 코드 : 얼티메이트정크 브레이크와 같이 준 설치기로 패치하거나

2021년 1월 28일에 패치 된 카타스트로피 아폴리온 같이 스킬 자체의 시전속도가 빨라지게 하는 방향으로 패치 하면 적절 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스타더스트 샤워, 그라비티 버스터 등의 하자 있는 서브 딜링기 들이 존재 하나

현재 매드 패러독스의 문제점과 직접적으로 연관 되는 기술들은 아니기에 개선 우선도가 낮다고 판단됩니다.


짧게 장단점과 개편 건의 사항을 서술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타더스트 샤워

가장 빠른 3변포 사용으로 인한 사이클 용 스킬 겸 서브 딜링기. 총 타격 시간이 굉장히 길다. 총 타격 시간을 줄였으면 함






그라비티 버스터
던전에선 아예 버려지는 기술. 이유로는 굉장히 낮은 계수, 변포를 2개 밖에 사용 하지 못 해 사이클이 약간
꼬이는 문제가 있음. 개선 우선도는 낮으나 개선 할 생각이 있으면 계수를 높히거나 스킬 자체를 리뉴얼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듯
(대전에서의 주력기이기에 던전 한정으로만 건들여야 할 것)





문라이트 브레이커
도미네이터의 팬저 버스터와 비슷하게 조준 후 발사 한다는 메커니즘이 있는 기술.
몹이 길면 길수록 화력이 나옴 즉 대형 보스 딜링기

소형에게는 채용 가치조차 없으며, 대형의 경우 가로로만 길어야 타격이 많이 들어가며 그마저도 풀타격이 21000%로 조건을 많이 타는 대형 보스 딜링기 치곤 낮은 편. 만약 해당 스킬을 버프하겠다면 대형 보스 딜링 능력이 과도 해 질 것으로 보이기에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의 위력은 낮추는 방향으로 저울 질을 잘 해야 할 것임.





1-3. 부족한 딜 자버프


매드 패러독스의 딜에 영향을 끼치는 자버프가 타 캐릭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그로 인해 스킬 계수에 크게 의존 할 수 밖에 없게 되었고, 소형에서 낮은 계수의 한계, 느린 시전 속도로 인해

소형 보스에게 무력 하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렇기에 패시브들의 계수를 증가하거나 추가하는 방식으로 상향 조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한거지만, 상기한 밸런스 건의 사항과 저울질을 잘 하여 패치 하여야 합니다.








1-4. 이벤트 호라이즌의 메커니즘 하자


이벤트 호라이즌은 스킬 시전을 시전 하면 잠시 후 전방에 매드 패러독스가 타격 할 수 있는 

넓은 범위의 블랙홀이 생성되며, 해당 블랙홀을 타격 할 경우 

블랙홀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블랙홀이 입힌 피해의 20%를 전이 하는 효과를 가진 기술 입니다.


블랙홀의 범위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대형 보스 기술인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의 풀 타격 데미지의 일부가

블랙홀 범위 내의 적에게 크기 상관 않고 들어가기에 소형 딜링기를 할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블랙홀의 방어력이 0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론 타격 대상의 방어력이 0일 경우에 입는 피해의 20%를 전이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효과만 보면 굉장히 개성 있고 매력적이며 잘 만든 기술입니다. 성능도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후술 할 문제로 인해 실질적인 성능은 나오지 못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커니즘의 하자
상술하였듯, 블랙홀이 입는 피해를 그대로 블랙홀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전이한다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블랙홀이 입는 피해가 굉장히 중요한데 여기서 메커니즘적인 하자가 존재 합니다.



첫째, 블랙홀은 일반 몬스터 판정

블랙홀이 일반 몬스터의 판정이기 때문에 보스 몬스터 데미지 증가 옵션이 적용받지 않습니다. 

즉 육참골단과의 궁합이 최악입니다.


둘째, 블랙홀이 입는 피해는 크리티컬이 뜨지 않음

이 역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의 옵션을 받지 못 합니다. 매드 패러독스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이 많은 편이기에 더욱 더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셋째, 블랙홀에게는 디버프가 묻지 않음.

해당 문제로 사이드 이펙트 패시브로 인한 피해증가 옵션 또한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기한 문제로 인해 이벤트 호라이즌의 피해 증가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스탯은 공격력 증가 단 하나 뿐이며



이로 인해 이벤트 호라이즌을 설치 하였을때 실질적인 딜 상승률은 8~10%대에 불과합니다.





느린 설치 시간

설치 시간이 느린 편입니다. 상술한 문제와 겹쳐 오히려 설치하는것이 딜로스인 경우도 있으며, 이로 인해 설치를 하든 안 하든 큰 차이가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마스터 스킬이라는 한계점

마스터 스킬이기에 쿨타임도 긴 편인데 이를 줄일 수 있는 수단 조차 부족합니다.

마스터 스킬 쿨타임 천장으로 인해 실질적인 쿨타임은 3단계 스킬 최대 쿨타임 감소 기준 30초 남짓입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기껏 잘 만든 스킬의 가치가 떨어지고 채용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이 있기에


블랙홀의 판정을 변경하거나, 이전 2020년 2월 27일에 패치된 데미지 복사 비율 50% -> 20%로 너프한 패치를 롤백하는 조치가 필요 해 보입니다 




1-5. 주력기의 방어력 무시 부재


매드 패러독스가 적의 방어력을 무시 할 수 있는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인지] 정신붕괴


문라이트 브레이커의 치명적인 특성


이벤트 호라이즌의 블랙홀 메커니즘


맥시멈 스트라이크의 방어력 무시 60%






문라이트 브레이커의 경우 스킬 자체의 밸류가 낮다보니 치명적인 특성을 가져도 그저 그렇습니다


이벤트 호라이즌의 블랙홀 메커니즘으로 인한 방어력 무시는 상술 했듯 심각한 하자를 가지고 있고


맥시멈 스트라이크의 방어력 무시 60%는 실패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보스 딜을 할땐 사용 하지 않는 스킬이라 오히려 충분히 좋은 필드쓸이를 상향 해준 꼴이 되어버렸습니다.


[체인지] 정신붕괴의 경우 높은 수치의 마방깎을 걸 수 있지만, 파티원 전체가 누릴 수 있는 장점이며

이로 인해 매드 패러독스의 자체적인 딜량 능력이 굉장히 아쉬워집니다.


전체적으로 무언가 부족하고 아쉬운 효과들 뿐 입니다.


상술 하였던 보스 딜 주력기 스킬들 중 일부에게 방어력 일부 무시 기능이 달렸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



스킬 리뉴얼


용도를 유추조차 할 수 없어 버려지는 일부 스킬에 대한 리뉴얼 또한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체인지 보이드 필드

2. 체인지 보이드 임팩트

3. 사이오닉 쇼크

4. 체인지 문라이트 랩소디


등등..







딜 사이클 상향?


이건 개인적인 바램 정도입니다. 매드 패러독스는 변이 포인트 사용이 굉장히 중요한 캐릭터입니다만, 획득 할 수 있는 방법이 재각성과, 스킬을 사용하였을때 1개 차는게 전부이며, 부족하진 않지만 불편하고 아쉬운 느낌이 강합니다.


체인지 보이드 필드나, 문라이트 랩소디 등등 특정 스킬에 변포 지속 회복 또는 변포를 소모하지 않는 버프 능력이 생긴다면 사이클도 굉장히 매끄러워지며 특정 시너지 캐릭터의 의존도(셀레스티아, 오버마인드 등등) 또한 낮아져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마치며..


해당 글의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애드 밸런스 패치가 1주일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해당 글의 의도는 좀 더 많은 이들이 매드 패러독스를 즐기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개발진의 노고를 덜기 위해

참고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개선사안이 전부 적용 되야 한다 생각 하지 않고 다크 매터 익스플로전의 시전속도가 빨라지고 방어력 무시가 생긴다면 계수는 낮아지는 방식으로 적당히 얻는게 있으면 잃는게 있는 식의 저울질을 잘 해가며 패치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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