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라 비천 개선안 1
냥이
Lv.99
  • 작성일 2024.02.24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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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아라] - [비천] - [[포스]용아 3식 : 팔괘장] - [상향]

안녕하세요. 이번 2/22 밸런스 패치에 대해 비천이라는 캐릭터와, 밸런스 패치의 의도, 앞으로의 캐릭터의 방향성, 버프 아이콘과 범위 이 네 가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비천은 그동안 딜 자체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시너지 "딜러"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스킬 구조상


딜을 하기 어려운 구조와 시너지를 유지하는 게 효율적인 플레이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오의 버프 유지 (30초 갱신 준비시간o)

 

2. [체인지] 용아 3식: "팔괘장" 스킬 (4초 유지) 


3. "제압: 정" 스킬 (8초 유지 기력 10개 소모=1x 강신룡 or 난희) 


1번 사항도 준비 시간이 꽤 있는 편이고, 나머지 2,3번 사항인 두 개를 유지하면서 플레이하기가 상당히 번거로우며, 

팔괘장의 스킬 형태 & 타점 & 대상 밀림뿐만 아니라 동속 영향을 받지 않는지라 선 딜레이가 꽤 깁니다. 

따라서 가지고 있는 시너지에 비해 딜을 넣을 타이밍이 별로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비천이라는 캐릭터를 운용하기에, 흔히들 정해놓은 퓨딜,시너지 딜, 녹힐 세 포지션이라고 칭하기보단 사실상 칭하자면 "서포터"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 여담으로 "비천 딜 잘 나온다 or 비천 딜 센데 왜 언플하냐" 들 하시는데 비천 딜 높게 나온건 디우스 아에르 캐릭터가 무조건 있어야 하며 딜 파이를 뺏지 않는 퓨어딜러or 딜링이 되는 시딜 포지션이 없는 상태에서 조건부로 잘 나오는 것 뿐, 이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데미지는 사실상 잘 안나온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딜이 잘 안나와도 비천의 패시브와 시너지를 활용하여 크리티컬 스텟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그 빈자리 스텟에 보스 타격 데미지 증가 소켓을 넣음을 의도 & 속성 저항 감소와 받는 피해 증가를 이용한 서브 플레이 & 팔괘장을 사용한다고 해도 시너지를 주면서 동시에 기력 전환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빠르고 자유로운 플레이를 유도 하신 것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서 크리티컬이 날아갔으며 그동안 말이 많이 나오던 [체인지] 팔괘장 구조변경 X (+시너지 감소 10퍼), 최대 5중첩 10초 유지 기의 흐름 자벞관리 메리트감소, 주요 딜링기 데미지 상향X 를 통해서 이번 패치에 대한 의도는 전혀 파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유저들의 과도한 불만에 순응한 것뿐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그럼 이번 비천 패치는 애매함 보다는 어떤 방향으로 갔어야 했는지, 가면 안되는 방향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공통적으로 딜링 구조개선을 위해서 ★내용에 생략되어있는 공통적으로 신경쓰셔야 했던 것들 =>


(1) 깨달음의 시간 1초식당 2or3 중첩씩 상승과 기의흐름 유지시간 증가 (&1or2중첩씩 감소), 방무 확률&수치 증가


(2) 강신룡과 난희 둘의 특성변경(연타력증가)을 이용한 데미지를 대폭 증가시킨다. 


(3) 기존 맹호격에 0.5초당 1기력 회복을 넣는다. 


(4) 맹호4식 : 노도에 있는 방어력 감소에 덮어쓰기 되는 창술의 극의 패시브 리뉴얼 (새로운 시너지 부여) 


★1 과도한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 타직업과 비교해서 과한 직업 선호도와 의도하지 않은 시너지 중점 플레이가 보인다 =>


시너지를 너프 함으로써 이 패치는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너지가 감소된만큼은 아니더라도 부족한 딜 상승은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2 구조 개선은 하고싶고 이번 패치에 시너지 감소는 유지 시키고싶다 =>


화련에 받피증 10% 넣어주고(혹은 삭제) [체인지]팔괘장을 삭제 시키거나 ,[체인지]팔괘장을 지속시간 증가시킨 리뉴얼 스킬로 출시 하셨어야 합니다.


★3 딜링 구조 개선하기 힘들고 뭐든 너프는 시키고 싶다 => 위에서 말씀드린 서포터 역할을 하는 포지션으로 자리매김 한 후, 주력기 데미지 대폭 감소 시너지 롤백


(언급드렸던 것들 중에 ★3은 최악의 패치와 상황일 것입니다. 최대한 이쪽으로는 안 갔으면 하는 바람 입니다.)


※ 마지막으로 비천 버프 아이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맹호 최종오의 : 맹호파천과, 기력 수급용 맹호격 스킬의 버프 두 스킬의 버프창 이미지가 같아서 혼란을 겪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맹호 버프칸에 숫자를 1,2 작게 적어주시거나 맹호파천에만 금색OR 주황색 으로 색을 좀 넣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맹호 오의에는 범위가 정확히 어딘지는 모르겠으나 앞쪽에 쏠려 있다는게 쓰다보면 느껴집니다. 따라서 일천의 "천구성"을 참고하여 범위 변경과 표시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말씀 드린 것 중에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과 혹은 제 목소리가 닿지 않을 수 도 있지만 정말 게임을 재밌게 즐기고 있는 입장에서 꼭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 남기고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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