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애드 작은 매패의 의견
Lv.99
  • 작성일 2024.02.23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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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애드] - [매드 패러독스] - [문라이트 랩소디]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전 개인적인 감정이 들어가있습니다.

*심신미약상태*


매드패러독스 시너지가 부족한 것은 많이 느꼈습니다.

시간의 문장 -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15초, HP/MP 100% 회복, 26초 내 사망 시 부활

[체인지] 정신붕괴 - 5초간 마법 방어력 감소 56%


2개 뿐이죠, 쿨감과 마법방어력 감소

적은 시너지 탓에 도전모드 채용율이 같은 시너지딜러 라인에서 밀리는 것은 당연하고요.

딜에 따라 데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 방무딜러의 유무/쿨감 필요비중에 따라 매드패러독스의 중요도는 달라졌습니다.)





문제점 1. 정신붕괴 스킬의 지나친 하향

- 적은 시너지(2개) 지만 하나하나 중요도 높은 시너지였기에 퍼센트가 높은건 맞았습니다. 하지만...

* 퍼센트 하락 + [진]효과 변경

마법방어력 감소 56% > 20%


만약, 문라이트 랩소디의 효과추가가 없었더라면 문제가 컸습니다. (지금도 크지만요..)

(도전모드 3-3 검붉은 홍염의 마인, 멸렬하는 자 기준 방어력 95.905%) 점점 방어력이 높아지는 시점,

정신붕괴 효과인 방어력감소의 수치가 풀썩 내려가고 

이번패치로 생기게 될 시너지를 합해도 작은 시너지 3개인 

시너지딜러가 채용될지는...

(솔직히 채용난이 더 심해질거 같습니다.)




문제점 2. 하향된 방깍을 받쳐줄 스킬의 문제점.

이번에 바뀌게 될[진/체인지] 문라이트 랩소디 (마공 받 피증 12%)



지속이 10초 (첫 타격만 버프인정)


일반 랩소디 지속시간은 24초


(개인적인 생각으론 감각의 확장 각성 자벞인 마공증 10%를 여기다 갔다 붙혀서 시너지화 한거같습니다만

이건 개편이아니라 ''너꺼 뺏고, 더 귀찮게 만들어줄게' 가 맞는거 같습니다.)



문라이트 기본 채용률 : 

던전/레이드에서 사용하는 가? O

(베르드/란/도전모드)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가? X

딜사이클에 한번 씩 필수적으로 들어가는가? X

스킬 자체에 데미지가 강한가? X

스킬 효과로 많은 이득(랩소디 효과/자체 쿨감)을 보는가? X

= 보통은 빈 시간 (패턴파훼/딜사이클 들어가기 전)에 사용되던 스킬입니다.

* 매패 주력유저 사용율 ↘ / 매패 부주력유저 사용율 ↗


이처럼 문라이트 랩소디는

엔드컨텐츠에 가까운 매패유저 일수록

아마, 저처럼 문라이트 랩소디를 많이 사용하시진 않으실겁니다.



- 패치 이후의 문라이트 랩소디의 문제점


첫번째, 문라이트 랩소디는 정신붕괴 스킬과 다르게 긴 선딜 (1.38초)


두번째, DP와 변이포인트 사용량 (DP 71 / 변이포인트 1개)

이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못한 매드패러독스의 DP수급에 관련 되어있습니다.

이 점은 다음 문제점에서 집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스킬자체의 낮은 데미지 (1중첩 기준, 2048%)

같은 애드라인 둠브링어 나소드 아머모드-풀버스터(강렬한) 4070%

도미네이터 포스필드(강렬한) 3021%

오버마인드 디톡시케이션(강렬한) 3192%

*레이드 상황 상, 3중첩 유지 불가능. (중첩당 0.5초/타격시 초기화)


네번째, 짧은 지속시간 (10초)

이대로 패치된다면, 모든 매드패러독스는 두 시너지에 집중하실겁니다.

1. 정신붕괴 (지속 5초)

2. 문라이트 랩소디 (지속 10초)

지속시간이 짧은 만큼 랩소디의 사용 비중이 커지면서 주력기의 사용빈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다섯번째, 바뀌는 딜사이클

이대로 밸런스패치에 들어갈 경우,

전체적으로 딜사이클이 크게 바뀌게됩니다.

다른 캐릭터들도 패치이후 딜사이클이 바뀌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딜사이클이 바뀐다는 것을 이해할지라도

하지만, 매드패러독스 패시브 특성상, 그 난이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시간이 감소되는 특성 상, 하나하나의 변화가 큰 편입니다. 


여섯번째, 선택권X 강제적인 사용

감각의 확장의 하향 (: 외형변화시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 제거)에 따라 선택권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점 3. 고치지 못한 DP수급의 문제점.

현재 포션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DP회복, MP를 사용하지 않고 DP만 사용하는 매드패러독스에겐 현상황은 처참합니다.

* 변이포인트를 모두 회복시키기 위해 재각성 DP사용량 + 스킬의 하나하나의 DP 사용량 이 모두 채울 수 있는 것은 포션뿐입니다.


레나-프로피티스 : 리슨 (변이포인트 회복 20%)

청-디우스아에르 : 디우스아에르 (변이포인트 소모량 제거)

애드-오버마인드 : 큐어 (변이포인트 모두 회복)

노아-셀레스티아 : 호라리-[저지먼트/컬미네이션] (변이포인트 소모량 제거)

등의 캐릭터의 의존도가 높지만, 캐릭터의 비중이나 물리/마법 캐릭터의 차이, 딜사이클의 방해의 이유로 도움이 어렵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문제점 4. 감각의 확장의 하향

뭐..다들 아시잖아요?

새우등 터졌네요.

그냥 하나 더하세요 각성안해도 변포사용으로 평생 각성안해도 되겠네


파티원 매드패러독스들의 딜량을 봅시다.

네, 거기서 더 내려갈거에요

아 왜냐고요? 이제 저 버프를 모두에게 줄거거든요..




문제점 5. 소형딜링기의 부재.

*매패 특성상 소형/대형 주력기 모두 '다크매터 익스플로전' 채용하는 데,

해당 스킬의 범위가 커, 전체적으로 맞추기 어려워 평균 9번 타격시, [진]+묵직특성+변포사용 = 12742% 데미지를 주게됩니다.


그외 스킬,

그라비티 필드 = 11213.77%

문라이트 브레이커 = 6469.2%

[체인지]문라이트 브레이커 = 13420.8%

(스타더스트 샤워 제외 - 시전시간↑)


결국에는 다크매터가 최대한 맞도록 거리를 조절해**다는 겁니다.

*소형몹이 암흑물질 29개 중에 몇개를 맞을지 한번 새어봅시다.*


[란레4-3]심연의 왕도 저 29개는 다 안맞는답니다.


[체인지]문라이트 브레이커 기대해도..되죠?




정리와 개선점


1. 정신붕괴의 하향 기준점 변경

2. 문라이트 랩소디의 지속시간 변경 및 스킬 시전의 리뉴얼 필요

3. 감각의 확장 하향 롤백

4. 감각의 확장 : DP회복 능력 상향 또는 매드패러독스, 힐러 캐릭터 간 힐회복 효과 개선

 최대 DP증가량 상향..뭐 이런건 안되겠죠..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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