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카타스트로피 개선 방향을 확실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2
테차
Lv.99
  • 작성일 2021.04.02 15:14
  • 조회수 1217
  • 추천 14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카타스트로피] - [아폴리온]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타스트로피가 어떤 캐릭터인지, 왜 문제가 되는지 현 상황에 대해 이해를 돕고자 패시브와 시스템에 대해 부가적으로 적은 것이 많습니다.

루시엘 다른 전직군도 충분히 경험한 상태이고 이해도도 부족하진 않지만, 이 글에서는 카타스트로피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루시엘 고유의 스위칭 시스템



 루 캐릭터로 시엘 시전 스킬을 쓰거나 그 반대스킬로 타격을 성공하면 콤비네이션 게이지라는
 특수자원이 채워지는데, 10칸을 모아 주력기 아폴리온 (그 외 초월키 등등)을 시전함.
 
 
보통으로 강인은 두 칸, 강렬은 네 칸을 채워줍니다.




이 시스템은 루시엘 초창기 시절 허공에 스킬을 사용해도 게이지가 채워지던 시스템이었다가
대전 컨텐츠에서 너무 지나치게 좋은 성능이 나오니 자연스레 타격에 성공해야 채워지게끔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던전에서만이라도 해당 시스템이 롤백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카타스트로피는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포션 등급에 따라 채워주는 
마기포션에 지나치게 매달려있습니다.
모든 포션은 공통적으로 30초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펫 원석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고 있지만 특수한 상황에선 이 펫이 지닌 성능조차 쓰기 어렵습니다.
(경험치 원석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 등)




카타스트로피의 버프기와 주요 패시브

딜 툴팁이 설명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패시브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분명 중요한데 왜 안 넣었지 하는 패시브가 있을 수 있으나 최대한 추려서 적느라 설명이 부족할 수 있는 점 감안 부탁드립니다.












위 시스템으로 인한 문제점









베르드 레이드에서는 스킬 봉인이라는 기믹이 있습니다.
숙련도를 어느정도 요구하는 기믹으로 다들 신레이드라는 앤드 컨텐츠를 즐기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엔 패턴을 모두 스킵해버릴 정도로 딜을 높여 플레이를 하기도 하지만 모든 유저가 그런 파티에 참가할 수 있는 게 아닌 걸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초월만 사용
할 수 있는 기믹일 때입니다.






위에서 적은 내용 중에 강인 두 칸, 강렬 네 칸으로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루시엘은 디앙겔리온을 제외하고 초월기가 모두 콤비네이션 게이지가 10칸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카타스트로피가 이 상황에서 주력기를 쓰려면



마기포션을 먹거나, 커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카타스트로피의 커맨드는 루시엘 캐릭터 중 가장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얻기 힘든 구조이고
레이드 패턴의 가시를 한 개 이상 남겨두어야 원활할 커맨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팀원에게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해야 합니다.)



커맨드의 경우, zzzxz를 열 번 하거나, zzzzx를 열 번 하여야 합니다. 루시엘 특성상 동작속도도 굉장히 느리고 전진형 커맨드라
정말 가시가 없으면 커맨드조차 쓸 수 없습니다.








////////////////
또한 위 사진처럼 암흑마수 아폴리온의 확률은 권능을 사용해야 75%확률이 되며
본인은 75%확률임에도 8번 연속으로 암흑 아폴리온을 본 적이 없던 날도 있었습니다.
25%가 낮은 확률이 절대 아닙니다.





초월기만 사용할 수 있는 패턴엔 강렬기인 권능까지 사용하지 못하니 정말 딱 절반 확률로 방어력무시 타격을 하는 툴팁이 붙은 주력기를 쓸 수 있다는 점.

주력기의 데미지가 
내 의지와, 내 숙련도와 관련없이 변동되는 것이 굉장히 어처구니 없다는 것은 유저들은 알고 있습니다.







카타스트로피는 근 몇개월 동안 꾸준한 개선 패치를 받았지만, 정작 카타스트로피 유저들이 원하던 방향이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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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으로 현재 개선되고, 조정해야 하는 부분]









/
당장은 
개선되지 않아도 되는 디버프 패시브

(
디버프 면역이라는 시스템은 난이도 조정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타 캐릭터도 어느정도 감안을 하고 있는 추가피해 무력화.)


하지만 해당 추가피해라는 패시브로 딜을 증가시키던 전직군들과 아닌 캐릭터의 격차도 분명하기 때문에
개선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맞지만 급한 불부터 꺼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패시브



엄습하는 공포 / 공포의 사념 패시브







엄습하는 공포는 타격이 일어나면 중첩됩니다.
타격 한 번당 1중첩이고, 타격 두 번을 하면 
공포의 사념 패시브가 풀 중첩으로 활성화 됩니다.



카타스트로피의 데미지 증가 패시브. 풀 중첩 시 아폴리온의 데미지 증가 110%의 패시브입니다.







그러나 엄습하는 공포는 디버프계의 패시브입니다.

적에게 엄습하는 공포를 부여해야 공포의 사념 패시브를 채울 수 있는데, 적이 디버프 면역 상태일 땐 이 패시브 자체를 활성화 시킬 수 없습니다.



해당 패시브는 데미지 증가 수치를 낮추고, 자벞화 패치를 부탁드립니다.











/
오리악스의 권능



지속시간 대폭 증가

10초 (확인사살 지속시간 증가 130%)    >  20초 (확인사살 지속시간 증가 130%)
(대전 : 그대로 5초 유지)




권능의 패시브 중 암흑마수 아폴리온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패시브 삭제









/
데드 핸즈



지속시간 증가 

15초 > 20초 






피해감소 15% 삭제 또는 30% 이상으로 대폭 증가.



15% 굉장히 무의미합니다.



아폴리온의 피격점을 고치는 데에 문제가 크니
베르드 레이드 3페이즈 레이저 패턴 때 피해가 덜 하게끔 진행된 패치라면 피해감소를 대폭 증가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아폴리온



암흑마수 아폴리온의 방어력무시 수치를 20%이상 감소

상시 암흑마수 아폴리온 소환 패치





또는




권능 미사용시 50% 수치의 방어력무시, 권능 사용시 75% 수치의 방어력무시 (아폴리온 한정입니다.)








위 내용은 아래 패시브 개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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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스트로피는 데미지 자체가 부족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RPG게임 특성상 장비를 맞춰 딜을 내고, 나온 데미지가 모든 걸 보여준다지만 이 게임은 딜이 잘 나온다고 좋은 캐릭터가 아님은 유저가 가장 잘 압니다.




유저들은 딜의 상향이 아닌 본래 딜이라도 나오게 패치해달라고 몇년 동안 건의해왔습니다. 
의지와는 상관 없는 심각하게 랜덤한 딜링, 그리고 디버프 면역 지역에서 일어나는 말도 안되는 딜로스.




다른 전직군과 비교하였을 때 부당한 구조에 대한 완화, 개선을 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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