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인 리히터 개편 건의안 3
이방원
Lv.99
  • 작성일 2021.03.18 23:57
  • 조회수 2322
  • 추천 22
  • 비추천 9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아인] - [리히터] - [연속투영] - [상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히터의 개편 건의안입니다. 일부는 사족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개편안은 던전에서의 성능을 기준으로 합니다.


개편 방향성

-비주류 스킬, 효용성이 높지 않은 패시브 개편

-그로 인한 특정 스킬 의존도 완화 및 성능 편차 개선

-3/25 밸런스 개편 연계 방어력 무시 성능 조정




커맨드


zzzz, zzzxx


-커맨드 입력 후 타격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커맨드 입력 후 다음 커맨드까지 이어지는 시간 감소


해당 커맨드는 타격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조작감이 불편합니다. 던전에서는 큰 문제는 아닐 수 있으나 불편한 감이 없잖아 있기에 주로 x커맨드만을 쓰게 되기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xxxx


-2번째 타격 이후 이어지지 않고 간헐적으로 끊기는 오류 수정


이 오류 역시 커맨드가 의도치 않게 끊김으로써 불편을 야기하기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강신]

-강신 단계 별 능력치 증가량 표기

-강신 구슬의 이펙트 변경(강신 구슬이 있을 경우 다음 강신 단계에 따라 변화 -> 현재 강신 단계의 따라 변화)

-강신 구슬 이펙트가 매 단계마다 다른 이펙트를 표시하도록 변경(현재는 1강신, 2강신만 있음)


[권능:창조마법]

-모든 추가타격 데미지 표기

-모든 추가타격이 커맨드/액티브 판정으로 변경


[권능:순환마법]

-모든 스킬 MP소모량, 재사용 시간 감소량 표기

-모든 능력치 증가량 표기


라비, 노아의 경우엔 데미지, 효과량이 툴팁으로 적혀있지만 그 외의 캐릭터에겐 아직 표기되지 않아 구체적인 효과량을 알기 어렵습니다. 구체적인 효과량을 표기하였으면 합니다. 또한 창조마법 추가타격은 스페셜 액티브 판정이라 레이드의 [커맨드/액티브]로 타격해야 하는 일부 구조물을 못 부숩니다. 따라서 다른 추가타격 패시브 효과처럼 변경하였으면 합니다.


패시브


연속투영


-투영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방식 변경


예시

5초 이내에 투영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재사용 시간이 감소 -> 투영 스킬 사용시, 모든 액티브, 스페셜 액티브 쿨타임 감소(감소량 : 최대 재사용 시간의 15%)


연속 투영의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는 투영 스킬 사용 후 다른 투영 스킬을 5초 이내에 사용하여 사용한 해당 스킬 1개에 한하여 적용되는 스킬 쿨타임이 감소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20% 확률로 발동하는데다 25% 감소 효과를 1개의 스킬에 적용하는 방식이기에 다른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 대비 효용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좀 더 효용성이 있는 효과로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순환의 고리

-받은 피해 무효화, 피해 무효량에 따른 [권능 게이지] 증가 기능 삭제 후 다른 기능으로 변경


예시

-일반 상태, [권능:창조마법]상태일 때, [권능게이지] 자연 회복

-[권능:순환마법] 상태에서 강신중일 때, [권능:창조마법] 동시 발동 가능(이 때, [권능:창조마법] 타격으로 권능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음


지금 생각해봐도 권능 시스템은 설계 의도는 매력적이나 현재 리히터는 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적극 운용하기 다소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창조의 권능 패시브 효과와 연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창조모드에만 국한된 운용을 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권능 활성화 상태를 적절히 전환하여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동시에 두 효과를 동시에 운용하여 효율을 증대시키는 쪽으로 개편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블루헨, 헤르셔의 경우도 순환모드에 보다 특화된 기능이 추가되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창조의 권능

-[권능:창조마법] 추가 타격 강화 효과 변경


예시

-던전에서의 [권능:창조마법]의 추가 타격 데미지 증가, MP 회수율 증가 효과 발동 확률 12%->100%로 변경

-[권능:창조마법] 추가 타격 강화 발동 시,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 삭제

-[권능:창조마법]의 모든 추가 타격이 대상의 방어력을 50% 무시하는 기능 추가


리히터의 [권능:창조마법] 추가 타격을 강화하며 스페셜 액티브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리히터에게는 투영 강화 이상의 최주력 패시브입니다. 이 패시브 효과가 없으면 스킬을 원활하게 굴리는 게 힘들다보니 던전에서도 커맨드를 써가며 쿨감을 일으키고 그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창조모드 쿨감'에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를 전반적으로 개편하고 개편한다는 가정하에 과감하게 해당 효과를 다른 효과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해방된 의지 : 아메 서머터지

-효과 변경


예시(변경 후)

-[일반 상태]에서 [공중기동 횟수] 증가->영구적으로 [공중기동 횟수]증가(오기된 툴팁 수정)

-투영스킬 3회 사용 시, 투영스킬 데미지 20% 증가, 모든 속도 10% 증가, 모든 투영 스킬 쿨타임 2배 가속화(지속시간:10초, 10초간 재발동하지 않음)


해방된 의지 패시브의 권능 전환 효과와 피격, 다운 시 전환 가능 효과는 현재로써는 별 효용성이 없습니다. 사실 상 공중 기동 2회가 전부인 패시브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를 삭제하고 다른 효용성 높은 효과로 변경하였으면 합니다. 




중재자


-효과 변경


예시

-[권능:창조마법] 데미지 증가:20%

-[권능:창조마법] 상태에서 스페셜 액티브 타격 시, 추가타격의 재발동 대기시간 제거

-[권능:창조마법] 상태에서 스페셜 액티브 타격 시, 소모하는 권능게이지 감소:50%

-[권능:창조마법] 상태에서 스페셜 액티브 타격 시, 모든 스페셜 액티브 쿨타임 초기화(발동확률:33%, 재발동 대기시간:5초)


현재 중재자 패시브 효과 또한 효용성이 없습니다. 타임스탑 및 경직 시간 감소는 던전은 물론 용도가 맞아보이는 대전에서조차 효과가 미미합니다. 출혈 효과 역시 연계 효과가 드릿트 어텐타트 외엔 없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합니다. 툴팁 설명에 어울릴 법한 효과들을 제시해봅니다.




신격화

-투영 중첩 강화 효과 변경

-투영 중첩 -> [투영강화] 중첩으로 재표기


예시

-모든 속성 저항 상승량:30(최대 150) -> 모든 스킬 MP소모량 감소:3%(최대 15%)

-초당 MP 자연 회복 추가량:0.4(최대 2) -> 초당 MP 회복량:1%(최대 5%)


-창조신의 권능 효과 수정

-던전에서의 창조모드 추가 타격 변화 확률 25%->100%로 변경

-폭발하는 잔상의 폭발 대기 시간 감소(약 2초->1초)

-변화돤 추가타격의 대한 데미지, 변화 효과 표기


예시

-[권능:창조마법] 상태에서 타격 시 발생하는 창조모드 추가 타격이 확률적으로 변화

-근접 추가 타격:타격 범위, 연타력이 증가하며 잠시 후 폭발하는 잔상을 남김

-원거리 추가 타격:사거리, 발사체 갯수가 증가하여 1회 관통

-스페셜 액티브 추가 타격:빠른 속도로 적을 추적하여 3회 관통하는 투영검 추가 생성(강인한 스킬:2개, 강렬한 스킬:4개, 초월한 스킬:6개)


신격화의 투영 중첩 비례 추가 강화 효과는 효용성이 없습니다. 또한 창조모드 추가 변화는 나쁘지 않은 효과이나 커맨드, 액티브에 국한된 효과인데다 폭발하는 잔상은 타격까지 걸리는 시간이 깁니다. 따라서 보다 유용한 효과로 대체하고 스페셜 액티브에도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심판자

-스킬 효과 수정

-브레넨 판타즈마 보덴 강화->특정 스킬 강화로 변경



예시

심판의 시간

-순환영창:빙결, 신성한 속박 상태의 적에게 투영 스킬 사용 시 방어력 일부 무시 -> 순환영창:빙결, 신성한 속박 상태의 적에게 받는 피해 증가 효과 부여로 변경

-강신 단계마다 보스/중간보스에게 가하는 피해량 증가 추가

-강신 단계마다 보스/중간보스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추가


심판자의 능력

-강신 3단계 도달 시, 디버프 제거 발동 확률 50% -> 100% 증가(재발동 대기 시간 10초)


특정 스킬 강화

-아우투수게스티온:[자기암시] 상태에서 투영 스킬 사용 시, [투영강화] 중첩 증가 수 1 증가

-브레넨 판타즈마 보덴:다운수치 감소:50% -> 투영스킬 데미지 15% 증가

-고트스 울타일:투영스킬로 간주, 강신 단계에 비례하여 방어력 무시, [투영강화]중첩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 증가


디버프 제거 이외의 효과는 효과적으로 쓸 수가 없습니다. 디버프의 경우엔 제약사항이 많으며 투영스킬 타격 시 방어력 무시 효과또한 크게 위력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브레넨 판타즈마 보덴은 대전에서만 효용성있고 던전은 그렇지 못합니다. 따라서 후술할 스킬 개편 건의와 맞물려 보다 효용성이 높은 패시브로 개편하였으면 합니다.




액티브, 스페셜 액티브


즈와이트 슈나이든

-스킬 형태 변경


예시

(장검을 투영하여 베어냄, 차징 단계에 따라 추가 베기->장검을 투영하여 전방으로 잔상을 3회 날려 베어냄(예:노아-서늘한 초승달)


차징 효과는 예전부터 논란이 되었으며 그와는 상관없이 효율이 낮아 잘 안 쓰이는 비주류 스킬입니다. 차징 효과를 삭제하고 기본으로 3연격을 날리는 형태로 바뀌면 차징 문제는 해결되며 자주 사용되기 위해선 협소한 범위 대비 낮은 데미지를 해결해야 하며 협소한 범위를 해결하는 쪽으로 맞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슬 하일리히

-[글레입니르]가 고정형 대상, 보스 대상 타격시에도 생성, [신성한 속박]상태를 부여하도록 변경

-[글레입니르]가 주변 다수의 대상에게 [신성한 속박]상태를 부여하도록 변경

-던전에서의 [글레입니르]의 HP를 무제한으로 변경

-[신성한 속박]의 방어력 감소를 10% -> 25%로 변경

-[신성한 속박]의 강제 회귀 및 [회귀 충격] 기능 삭제 및 지속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


단일 대상만 적용되고 보스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는 탓에 던전에서의 채용률이 낮은 스킬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수정하여 채용률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비엇트 벨픈 슈피어

-[투창]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 -> 모든 타격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로 변경

-방어력 무시:100%->60%로 변경


오는 25일 방어력 무시 조정안에 앞서 리히터의 벨픈 슈피어를 조정하고자 한다면 방어력 무시 수치를 줄이는 대신 모든 타격에 적용되도록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아우투수게스티온

-초월한 스킬 -> 강렬한 스킬로 변경

-시전자 이동속도 1.3배 증가 -> 파티원의 이동속도, 점프속도 1.2배 증가

-자신이 각성 시, 각성 지속 시간이 30초 추가 효과 추가


기본과 체인지 효과를 합치고 [투영강화]중첩 추가 증가 효과는 패시브로 이전하여 기본과 체인지가 분리되어 발생하는 불편함을 완화하고 체인지 스킬은 다른 스킬로 변경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즈와이트 지켈른

-데미지 증가

-시전 종료 후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


스킬 사용이 끝나고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깁니다. 그리고 소모 MP대비 데미지가 다소 낮다고 생각합니다.



드라이말 슈비어탄즈

-데미지 증가 or 투척 갯수 증가

-[진]스킬 효과의 방어력 무시 100%->50%로 변경


스킬 데미지가 낮고 띄우는 불편함이 있지만 공중 사용이 가능한데다 100% 방무가 있다보니 계속 채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방어력 무시를 하향하되 스킬 데미지는 증가시키면 좋겠습니다.




프라가라흐

-강렬한 스킬 -> 초월한 스킬로 변경

-스킬의 형태 변경

(스킬 키를 누르는 동안 초당 MP 75씩 소모하여 계속 사출(최대 10초)(예:초월 그랜드 아처 - 에이스 인 더 홀)


이전엔 사용할 스킬이 없어 채용률이 그나마 있었으나 지금은 리부트 때 화력 조정과 비엇트 벨픈 슈피어의 리메이크로 인하여 잘 쓰이지 않는 스킬입니다. 이전에는 직선형 범위, 딜링형 스킬로 쓰였던 만큼 과감하게 선술한 아우투수게스티온의 변경과 맞물려 딜링 위주의 스킬로 재구성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슈틸 렌체

-데미지 소폭 증가

-방어력 무시 100%->70%로 변경


방어력 무시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기에 범위가 협소한 강인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채용 가치가 있는 스킬입니다. 방어력 무시를 하향하더라도 앞서 말한 단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정을 하였으면 합니다.




이어스트 데 레츠트

-데미지 증가

-시전 속도 증가

-마력폭풍 사거리 증가 및 타격 판정 개선(거리가 멀 수록 타격 범위 감소 -> 거리가 멀어져도 범위가 일정)

-스킬 사용 시, 강신 단계,[투영 중첩]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 증가

-스킬이 끝난 이후, 커맨트 강화, 창조모드 추가타격 강화 효과 추가(?)


하이퍼 액티브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가장 큰 이유는 긴 쿨타임 대비 주력 스킬에 비해 데미지도 한참 낮기 때문이며 이 스킬은 시전도 오래 걸리는데다 거리가 멀 수록 범위도 좁아지기에 다른 하액 대비 범위기로도 쓰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데미지 면에서 밀리지 않거나 혹은 범위 면에서 밀리지 않거나해서 채용 가치를 높이는 쪽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레넨 판타즈마 보덴

-투영된 단검 데미지 증가

-스페셜 액티브 사용 시, 추가 타격 발생 효과 추가


커맨드로만 추가 타격이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페셜 액티브로는 발동이 불가능하여 채용률이 낮은 스킬입니다. 따라서 스펴셜 액티브에도 발동이 가능한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단검은 다른 형태보다 유난히 데미지가 낮습니다.




푼트 글렌슨 슈비어트

-데미지 증가

-시전속도 증가

-스킬 사용 시, 강신 단계,[투영 중첩]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 증가

-스킬 종료 후, 일정 시간동안 장검을 사용하는 투영스킬 강화, 투영스킬 사용 시, 추가 타격 발생 효과 추가(?)


이어스트 데 레츠트와 같은 이유입니다. 데미지를 강화하거나 특색있는 효과를 추가하여 채용 가치를 높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찬가리로 시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깁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체인지]즈와이트 슈나이든

-스킬 형태 변경

(장검 투영 후 종베기를 하여 적의 위치에 투영 무구와 잔상을 소환하여 연타를 가하는 형태)


위의 즈와이트 슈나이든 변경안과 맞물려 이러한 형태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하는 제안입니다.




[체인지]프라가라흐

-초월한 스킬로 변경

-기본 데미지, 범위 증가

-차징 시, 데미지, 범위 증가량 1.2배 -> 1.3배로 변경


위의 프라가라흐 건의안과 맞물린 변경 제안입니다. 현재의 기본, 체인지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그만큼 각 형태의 용도가 명확한 스킬이였습니다. 이러한 건의안을 통해서 그러한 용도 구분이 보다 명확해질 것이며 동시에 스킬의 효용성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체인지]버바크센 페스트 고트 와페

-스킬 형태 변경

(전방으로 거대한 마법진을 펼진 뒤 거대한 무구 하나를 투척. 이후 거대 무구 주변으로 작은 무구 다수 투척. 땅에 떨어진 무구는 잠시 뒤 일제히 폭발


기존의 형태는 대형 보스에 위력적이며 체인지는 그와 차이점이 거의 없는데다 최대 데미지 또한 기본 형태보다 낮아 사실 상 채용률이 낮습니다. 따라서 기본 형태로는 효과적인 위력을 주기 어려운 소형 보스에게 효과적인 스킬로 변경하면 어떨까 합니다.


[체인지]브로큰 판타즘

-스킬 형태 변경

(신의 창을 즉시 투영하여 전방 가장 가까운 대상을 향해 매우 빠른 속도로 투척, 타격 시 폭발)


데미지를 보면 나쁘지 않지만 스킨 시전의 구조적 결함 때문에 채용률이 낮은 스킬입니다. 기존 대비 빠르게 시전할 수 있는 형태면 어떨까합니다.




[체인지]아우투수게스티온

-> [체인지]드라이말 슈비어탄즈(?)

-장검을 투영하여 주변을 타격하며 다중 복제한 후, 투척, 투척된 장검은 일정 시간동안 주변 대상을 향해 유도되며 모든 대상을 관통, 방어력 50% 무시


기본 형태 대비 오래 유지되며 타격하는 형태로 나오면 어떨까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요약하자면


1.리히터의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패시브 변경으로 메타에 맞지 않는 쿨감 구조 변경


2.비주류 액티브, 효용성이 없는 패시브를 개편하여 보다 잠재적인 성능을 끌어낼 수 있도록 개선


3.치명적인 특성을 제외한 리히터의 방어력 무시가 기본 사양인 스킬을 향후 조정할 때 방향성 제시



블루헨, 헤르셔도 쓰고 싶은데 쓰다보니 지나치게 길어져서 다음 기화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모든 캐릭을 전부 쓰면 나중에 편하긴 한데 이 게임 특 때문에 그럴 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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