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카타스트로피 개선안
Lv.99
  • 작성일 2021.03.14 19:04
  • 조회수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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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카타스트로피] - [엄습하는 공포]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던전 컨텐츠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모든 개선안이 채택되는 것이 아닌, 일부분을 참고하여 운영진의 역량에 따라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수치의 표기는 유저들과 오해를 불러 일으킬 것 같아, n %로 표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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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밸런스 패치로 디앙겔리온의 대부분 개선 사항을 채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성, 시전속도 관련은 간절히 원하던 사항이라 밸런스 운영측에 감사의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신규 레이드 컨텐츠를 제대로 플레이 하지 못하는 다른 퓨어 딜러분들께 먼저 이런 패치를 받은 점에 대하여 죄송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루시엘이여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카타 개선글밖에 작성하지 못하는점, 개선글을 작성하더라도 미숙한 지식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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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타스트로피 -


※베르드 레이드 컨텐츠 진행을 위하여 반드시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카타스트로피는 제가 플레이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다른 유저분들에 비해 지식이 부족하며,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공개된 밸런스 패치 내용을 살펴보면, 디앙겔리온과 이노센트는 비교적 많은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지만

카타스트로피는 아직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타스트로피는 주로 초월 스킬(콤비네이션 스킬)를 사용하여 던전을 플레이합니다.

강력한 스킬 데미지와 패시브, 방어력 무시 효과를 이용하여 던전을 진행해야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아폴리온은 피격점 이동으로 인하여 생존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신규 레이드 야성에 잠식된 백귀의 성 3페이즈에서 하이반의 미사일 주시 패턴을

시전 속도와 피격점 이동 때문에 생존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규 레이드 비원의 제단에서는 시전 속도와 피격점 이동으로 하울링이 발생하거나

3페이즈 예측 레이저 패턴에 맞아 생존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폴리온의 문제점은 신규 레이드 플레이를 위하여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1. 아폴리온의 시전 모션 중, 루와 시엘이 동시에 점프하는 모션에서 루 또는 시엘 1명만 점프하는 모션으로 변경 


루시엘의 콤비네이션 스킬은 루와 시엘 2명이 필드에 존재하지만, 시전하기전 캐릭터의 피격점으로 작용합니다. 


둘 중 1명만 점프 모션으로 변경된다면 사용자가 고려하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아폴리온 피격점 이동에서 현재 위치 고정으로 변경 / 아폴리온 모션 변경 ex) 다키스트 디앙겔리온(디앙 마클기) 처럼 피격점 고정


3. 아폴리온의 검은 마수만 등장하도록 변경 / 방어력 무시 수치를 n %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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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스트로피는 초월 스킬뿐만 아니라 강렬 스킬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많은 유저가 체인지 슈프림 퍼니시먼트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체인지 슈프림 퍼니시먼트는 카타스트로피의 패시브를 활용하기 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킬 사용으로 인한 프레임 드랍이 심하게 발생하며 자신은 물론 다른 유저들에게 문제점으로 작용합니다.


위 문제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 방법을 제시합니다.



1.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지 않는 스킬로 형태 변경 ex) 퍼니셔 리부트 변경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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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레이드가 출시되기 이전부터 패시브에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었습니다.


카타스트로피의 패시브는 공포 시스템을 사용한 데미지 강화, 쿨타임 감소 등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포 시스템은 상대에게 디버프를 적용하여 패시브를 발동하지만,


신규 레이드에서는 대부분 보스 몬스터가 디버프 면역 상태이며, 빠른 클리어 속도를 요구하는 필드에서는 공포 시스템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패시브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점은 카타스트로피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에도 존재하는 문제점입니다.


패시브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문제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 방법을 제시합니다.



1. 공포 디버프 적용 방식에서 자신이 버프를 받아 자원으로 사용하는 형태로 변경


2. 공포 디버프 형식은 유지하며 스킬 데미지 강화, 쿨타임 감소 등 이로운 효과에 대한 수치 조정 후, 고정 효과 추가 ex) 상시 스킬 데미지 증가, 마수를 사용하는 스킬 n 번 사용 시 쿨타임 감소 등


3. 심연의 시선 패시브에 바라보는 적들에게 공포 디버프 n 중첩을 부여 (재발동 시간 n 초) / 바라보는 적 개체 수만큼 공포 버프를 획득

+) 심연의 시선 패시브 적용 범위 증가


4. 마수 소환 스킬 사용 시 버프를 중첩할 수 있으며 최대 중첩 시, 초월한 스킬 데미지 증가 n % / 마수 소환 스킬 데미지 증가 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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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스트로피는 소환수 다크니스를 통하여 특수 자원을 얻을 수 있으며, 타격 데미지도 밸런스 패치를 거치며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다크니스 AI 문제점으로 소환수 다크니스가 몬스터를 인식하지 못하고 이동만 하거나 아무것도 없는 곳에 의미 없는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환수 문제점 해결에 대한 사례는 코드 에센시아 직업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해당 몬스터에게 액티브 스킬 적중 시, 해당 몬스터만 포커싱하도록 변경하는 것입니다.


위 문제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 방법을 제시합니다.



1. 암습, 공포 연쇄 등 액티브 스킬에 타격한 몬스터에게 소환수 다크니스가 공격하도록 변경

Ex) 도미네이터의 드론 액티베이터 / 에센시아의 파에이너


2. 서몬 다크니스를 체인지 하우레스와 같은 무적 판정으로 변경 / 다크니스로 인하여 보스 몬스터 위치가 변경되지 않도록 변경


3. 서몬 다크니스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 아군에게 이로운 버프 적용 

Ex) 물리 공격력 증가 / 동작속도 증가 / 아군이 스킬로 타격 성공 시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 / 마수 소환 스킬 데미지 증가 / 방어력 무시 스탯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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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앙겔리온의 경우 유지해야하는 버프의 지속 시간 개선을 채택해주셨습니다. 그러나 카타스트로피는 받는 피해 감소를 데드 핸즈에 추가하고 오히려 지속 시간을 감소시키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필드형 던전에서는 유지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으며, 다른 버프기인 오리악스의 권능과 유지하려면 기존의 디앙겔리온 같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위 문제점을 바탕으로 해당 개선 방법을 제시합니다.


1. 데드 핸즈의 특성을 확인 사살(1)로 변경 / 데드 핸즈의 버프 지속 시간을 n 초로 상향 조정 / 진 효과를 버프 지속 시간 증가로 변경


2. 오리악스의 권능 지속 시간을 n 초로 상향 조정 / 진 효과를 버프 지속 시간 증가로 변경


3. 데드 핸즈와 오리악스 권능 버프의 연관성 부여 - 데드핸즈와 오리악스 권능 중 1개의 버프를 유지하며 다른 버프기 사용 시 모든 버프 시간이 최대로 적용

Ex) 오리악스의 권능 버프를 유지 - 데드 핸즈 버프 시전 - 오리악스의 권능 버프 시간을 현재 버프 지속 시간인 10초로 갱신


4. 서몬 다크니스 발동 시, 모든 버프의 시간을 최대로 갱신


5. 스테이지 이동 컷 신때(화면이 검정색으로 변하면서 스테이지 이동) 버프 스킬 사용 시, 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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