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루시엘 공통 개선안 3
Lv.99
  • 작성일 2021.03.14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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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이노센트] - [에스카톤]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던전 컨텐츠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모든 개선안이 채택되는 것이 아닌, 일부분을 참고하여 운영진의 역량에 따라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수치의 표기는 유저들과 오해를 불러 일으킬 것 같아, n %로 표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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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밸런스 패치로 디앙겔리온의 대부분 개선 사항을 채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성, 시전속도 관련은 간절히 원하던 사항이라 밸런스 운영측에 감사의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신규 레이드 컨텐츠를 제대로 플레이 하지 못하는 다른 퓨어 딜러분들께 먼저 이런 패치를 받은 점에 대하여 죄송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루시엘이여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카타 개선글밖에 작성하지 못하는점, 개선글을 작성하더라도 미숙한 지식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베르드 레이드 컨텐츠 진행을 위하여 반드시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콤비네이션 시스템 개선 사항


루시엘은 캐릭터 고유 시스템인 콤비네이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인, 강렬 스킬 타격 또는 커맨드 타격, 특수 자원 회복 포션을 통해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획득할 수 있고, 소모하여 초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콤비네이션 시스템은 루시엘 캐릭터에게 이점이 아닌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타 캐릭터는 마나를 소모하여 초월 스킬을 사용하며, 특수 자원을 채용하고 있는 캐릭터는 자신만의 자원 수급 패시브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루시엘은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얻을 방법이 제한되어 있으며, 신규 레이드에서 스킬 금지 패턴이 추가되어 커맨드 타격 또는 회복 포션으로 특수 자원을 수급해야 합니다. 또한 신규 베르드 레이드에서 2-2 페이즈는 특정 상황이 되면 타격되지 않는 오류가 있어 다른 캐릭터들도 패시브로 인한 고충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회복 포션에는 쿨타임이 존재하며, 커맨드 일부분은 대전 밸런스 패치에 영향으로 던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형태로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타 캐릭터보다 전체적인 데미지가 감소하며, 고유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는 캐릭터로 자리 잡았습니다.


레이드 컨텐츠를 플레이하기 위해서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각 전직에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에 관한 패시브 내용을 추가 또는 수정

ex) 교감 패시브 또는 고유 초월 패시브 수정



2. 콤비네이션 게이지 사용 방식 변경

ex) 초월 스킬 사용 시 mp 소모로 변경 후,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사용하여 스킬을 강화



3.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사용하는 스킬을 초월 스킬이 아닌 독립적인 콤비네이션 스킬로 변경

ex) 하울링 초월 금지 패턴에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


4. 소비 아이템 재사용 그룹 마계 AP, MP 포션과 같이 새로운 특수 자원 회복 소비 아이템 추가 


디앙겔리온은 현재의 마기 포션으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카타스트로피 / 이노센트 같은 경우 신규 베르드 레이드에서 타격 오류 발생 시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수급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마기 포션 제조 재료 중 마법의 결정 수급처가 한정적이며 시세 변동이 심하여 루시엘, 아라 유저는 더 많은 비용을 소모하며 포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 기존의 소비템과 마계의 기운을 재료로 제작하며, 재사용 그룹은 유지

완전 회복 포션 + 마계의 기운 = 마기의 완전 회복 포션


5. 지속형 특수 자원 회복 소비 아이템 추가

ex) 투지의 물약(공격력 상승), 돌사과(슈퍼 아머, 방어력 증가)와 같은 소비 아이템을 바탕으로 1초에 특수 자원을 1개씩 획득하는 소비 아이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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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벌의 문장 개선 사항


1. 루 캐릭터 모션 개선 - 이번 밸런스 패치 내용 중, 버프 효과가 적용되는 시간이 단축되었으나 실질적 문제인 루 캐릭터 시전 모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루 캐릭터로 시전하는 것이 시엘로 시전했을 때보다 시전속도가 느린 편이며, 플레이어는 강제적으로 시엘로 시전해야하는 제한이 발생합니다.



2. 시너지 방면 강화 - 징벌의 문장은 다른 캐릭터 문장 스킬보다 평가가 좋지 않고, 디앙겔리온을 제외한 전직이 시너지로써 레이드에 참가하는 건 어렵다고 봅니다.


현재 크리티컬 데미지 버프를 가진 캐릭터가 많고, 아바타와 장비를 통하여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징벌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적용 방식 변경 또는 시너지 측에서 유리한 스텟으로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측에서 이노센트를 시너지 방면으로 패치하는 경향을 보았습니다. 이부분에서 이노센트 징벌의 문장에만 차별화를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징벌과 각 전직의 필수로 요구되는 스킬의 병합 - 루시엘은 데드핸즈, 소울 익스토션, 블러드 러스트 라는 필수로 요구하는 버프기를 하나씩 소유하고 있습니다.


예전 패치를 돌아보면 데드핸즈와 징벌이 병합된 사례가 있으며, 각 자벞기(데드핸즈, 소울 익스토션, 블러드 러스트)와 징벌을 병합하는 내용을 패시브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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