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공용스킬 커맨드 슈퍼아머 최소화 6
신군무
Lv.70
  • 작성일 2020.09.26 12:35
  • 조회수 780
  • 추천 8
  • 비추천 0
토론 주제 항목
[대전] - [공용스킬] - [-] - [천상지애] -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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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유독 심한 전직을 필두로 전캐릭터에게 적용되었으면 함.
- 스킬명:커맨드 슈퍼아머
- 개선을 바라는 부분:커맨드에 부여되는 슈퍼아머 최소화

- 사유:거듭된 커맨드 개편으로 이젠 대부분의 전직에게 성능 좋은 슈아커맨드가 한두개씩 생겨난 것 같음.
그리고 당연히 유저 입장에선 이기기위해 이를 적극 활용해야하는데 그래서그런지 이것만 너무 남용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필자는 이 성능좋은 커맨드가 사용에 리스크가 거의없는게 문제라고 생각함.
위험부담이 없다보니 요즘 너도나도 특정커맨드만 남발하면서 하나만 걸려라 식으로, 실력보단 우연에 기대는 플레이가 주가 되었고
이건 실력이 주가 되어야하는 대전컨텐츠의 취지에 아주 적합지않다고 생각함.

슈퍼아머는 경직을 무효화하는 버프로써 순간적으로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그리고 이건 액티브스킬이 충분히 역할을 해주고있기 때문에 솔직히 커맨드 슈아는 굳이 필요한가에 의문이 듦.
합리적으로 잘 만들었다면 모르겠는데 그렇지않기도해서 대전에 불합리함만 커질 뿐임.

신중하지않게 아무렇게나 쓰지못하도록 충분한 빈틈을 만들고
(커맨드 특성에 따라 선딜, 후딜레이를 추가 or 동작이 끝나는 기준으로 체감되는시간만큼 이전에 슈아 해제 or 필요하다면 아예 슈아를 삭제까지)
통슈아는 지속시간을 대폭 줄여야 함.

대표적으로 몇개 예를 꼽자면

오즈의 앙고르를 여러마리 발사하는 슈아커맨드는
선행동작(빈틈)이 짧아서 리스크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몇초간의 긴 시간동안 통슈아를 유지할 수 있는 동시에
발사체가 약간의 강경직을 입히기도 함.
당연히 이에 상응하는 기술이 없다면 마땅히 대처할 수단이 없음.

임모탈의 그 커맨드는 통슈아는 아니지만
커맨드의 동작속도가 매우 빠르고 선후딜레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인간의 일반적인 반응속도로 그 찰나의 빈틈을 노리는게 매우 어렵고
분자단위컨트롤이 가능한 고수들 조차 실패확률이 높아서
되도록이면 그 커맨드 시전 중엔 접근하지못함.
그리고 유저들의 평균 동작속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이 문제는 더 커졌음.

청은 특정커맨드에 국한되지않고 전체적으로 슈아가 틈틈히 발동되는데
임모탈 그 커맨드가 질이 하락하고 양이 많아진 케이스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음.
마찬가지로 유저들의 동속이 빨라지면서 이 문제는 점점 부각되기 시작함.

하나하나 다 꼽자면 글이 한도끝도없어질거 같아서 제일 유명하다 싶은거
세가지만 추려서 적어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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