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레이븐 퓨블 유틸관련에 대한 생각, 개선 10
극한의
Lv.99
  • 작성일 2020.08.03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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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레이븐] - [퓨리어스 블레이드] - [ 쾌도난마]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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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퓨리어스 블레이드
- 스킬명: 유틸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쿨타임
- 사유: 발동조건어려움


음.. 일단 몇가지 말해보자면

1. 퓨블은 마나소모가 심하다
2. 만크가 높다
3. 쿨이 안돈다

이정도인데

뭐 블엑공증 롤백해달라는건 그냥 무시하면되고

일단 1부터 말해드림. 물론 2도 직결되는 문제지만



[1] 퓨블은 마나소모가 심하다. 그래서 크리패시브를내리고 엠감을 올리자?

여기부분에서 제가 하고싶은말이있습니다

관록석은 대전에서만 쓰라고있는게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관록석의 스텟을 보면


무기 기준

극작으로하면 크리8%/엠감2% 이고

일반적으로는 크리7%/엠감2% 정도로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퓨블은 만크가 69%, 아주낮은수치이죠. 여기에 홍예항마 10강하의를 낀다고 생각해보면

61.7%까지 만크가 널널해진다는걸 알수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낮은 만크를 활용해서 심한 마나소모를 어느정도 커버칠수있지 않나?

당장 관록석 무기에2개 만 박아도 엠감4%를 챙겨갈수있고

추가로 장비에 하나 더 박아도 엠감 5% , 단죄무까지 합치면 총합 엠감10%정도를 가져갈수있습니다.

저는 현재 레하지만 어제까지만해도 퓨블이였고 몇달간 엠감5%확보하고 플레이를하니

확실히 전보다 마나를 덜먹는 느낌이 났습니다.



> 저렇게 박으면 보뎀이 빠지는데 그건 어떻게 커버칠거냐?

제 기준이지만

관록석을 무기2개 + 장비1개 박아서 얻은 스텟은

크리19.5% / 엠감5% 이고


역으로 관록석을 안쓰고 보뎀석을 박는다해도 결국은 크리를 확보해야되기때문에

크리12%+6%=18% / 보뎀5%


이정도 입니다.

어차피 요즘 말하는 크리20% -> 크리10% 엠감10% 로 바꾸자는 거나 이거나

보뎀이 내려가는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선택할수있죠

유틸을 가져갈것인가 딜을 가져갈것인가.

저는 딜이 내려간다해도 충분히 관록석을 채용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역으로 나는 데미지만 올릴것이다! 하면 유틸을 무시하고 보뎀석을 박는거고요




영웅던전 듀마석 패치된지가 좀 됬긴 하지만, 현재 관록석 이라는 퓨블한테 딱 맞는 듀마석이 있는이상

저는 굳이 (크리20%->크리10%엠감10%)로 바꾸지않아도 현재 이 낮은 만크로 다른 방도를 생각해볼 수 있다 봅니다.

관록석이 대전에서만 쓰이는 인식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2] 쿨이 안돈다.

이건 말하기 앞서

현재 쿨타임 33%감소라는 유틸은 3레븐 다 동일하게 있는 유틸입니다.

하지만 3레븐중 제일 조건부를 많이 타는 전직이 퓨블이며

3전직중 제일 융통성이 없습니다.


먼저 나열해 보자면

퓨블 : 슈트업 제노사이드로 적 타격 성공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레하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노바 : 이그니션 크로우-네이팜/인시너레이션 사용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이렇게 있는데요


퓨블의 조건을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슡업으로 적을 타격성공해야 발동되는것이고


레하공중에다 쓸수있는스킬 아무거나 (섀스제외) 써도 쿨감이됩니다. 당연히 허공에다 써도 되고요


노바도 마찬가지로 이그니션크로우를 2개중 아무거나 써도 쿨감이됩니다. 역시나 허공에다 그냥 써도 됩니다.



여기서 문제점이라면

레하 노바"적을 타격" 해야되는 조건이 없기에

중간중간 쿨돌릴겸 바로바로 스킬을 쓸수있습니다.

레하같은경우 맥다가 쿨이다? > 파밤을쓴다 or 발자를 쓴다  라는 선택지가있고

노바는 네이팜을 쿨감용으로 많이쓰는편이며

현재 인서너가 너무 후졌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인시너도 사용하기만하면 쿨감이 됩니다.

하지만 퓨블은 주변에 적이 없으면 쿨감을 발동시키기 어렵고

레하나 노바처럼 한스테이지가 끝나고 쿨감을 발동시키는 플레이도 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슡업을 허공에다 쓴다해도 적에게 타격을 가해야된다는조건이기때문에

허공에다 써도 의미가없습니다.

슡업은 시전시간도 느릴뿐더러 데미지도 약하고 더군다나 타격성공까지 해야되는 번거러움까지 있기에

실질적으로 3레븐 공통 유틸인 현쿨감33%를 퓨블은 "보스전"을 제외하곤 거의 사용을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분명 쿨감이 3레븐에비해 수치상으론 높음에도 불구하고

쿨이 안돈다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먼저 다른분들이 말씀하시길

1> 블엑 쿨감을 올려줘라 2> 블엑 체감이 없다 공증으로 롤백해달라

라고 하시지만

블엑 쿨감10%는 슡업사용이 거의 불가능한상황에서는 체감이 없을 수 없으며


그리고 슡업쿨감을 너프or삭제 해서 블엑 쿨감을 올려주라는 말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현쿨감33%가 3레븐 공통 유틸로 있는이상 슡업 쿨감이 삭제되기엔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블엑특성중 성능증가 특성이있지만 이게 쿨감에 적용되지않는건 좀 아쉽다고 보네요.



뭐 문제점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개선방법을 생각해보면

슈트업 제노사이드로 적 타격 성공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이것을


개선 1 : 레하와 비슷한 조건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 공중사용가능스킬목록 : 쇼크웨이브-커터/디바이더 , 섬광 , 라이징 댄스

개선 2 : 노바와 비슷한 조건
> 쇼크웨이브-커터/디바이더 사용 시 재사용 시간 감소 33% (내부쿨10초)


저 둘중 하나로만 조건이 변경되어도 충분히 쿨타임에 대한 문제점은 어느정도 해소 될 것이라 봅니다.

완벽하게 해소되진않겠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충분하다 보네요


일단 퓨블유틸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이며 혹시 다른 의견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즐엘하시길.





# 역습패시브 효과 변경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일반 역습패시브 (커터 사용시 디바이더 소모mp40%감소/공증20%) 에서
> (소모mp20%감소/공증10%)로 내린 후 디바이더 사용시 (커터 쿨감40%/공중사용쿨감 20%)추가해보는건 어떻나요? 라고 하셨는데

일단 현재 퓨블은 필드스킬면에서의 데미지의 너프는 더이상 안된다고 봅니다.
왜 그러냐면 퓨블은 과거 블엑공증20%(24%)가 너프됬었죠?
그 너프방안은 퓨블의 사기적인 보스딜링을 어느정도 잡는데 좋은 너프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항상 우려했던 "공증을 너프하면 퓨블 특유의 낮은퍼뎀의 강렬스킬, 그러니까 필드스킬이 피해를 입는다" 라고 했습니다.
물론 공증이 까이는게 제일 단순하고 너프의 체감을 가지기도 제일 쉬운 방안이죠.

하지만 현재 공증이 까인결과
오버밸런스의 보스딜링은 어느정도 안정되었고
스액쿨감10%이 붙어서 고질적인 쿨타임의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잡긴했지만
역으로 공증이 빠져서 과거보다 마계필드쓸이가 힘들어졌습니다.

이걸 간단하게 비유하자면 현재 퓨블은 커터 특성 강화된 (120%)+(-4%)와
역습 패시브의 디바 공증40%에서 -20%+(-4%)를 빼버리고 필드쓸이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강렬스킬 한정이지고 커터는 상향먹은 전적이 있지만 
디바이더는 리부트전의 디바이더딜하고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장담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역습패시브의 어느정도 다양화는 상관없다봅니다만
데미지면의 너프로는 찬성하지 못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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