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라비 니샤 라비린스 문제점 개선
컬렉션섭통
Lv.99
  • 작성일 2020.08.21 08:52
  • 조회수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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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라비] - [니샤 라비린스] - [일루시아]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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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니샤 라비린스
- 스킬명: 
- 개선을 바라는 부분: 
- 사유:

니샤 유저들이 1년 넘게 계속 요구해왔던 것들 다 무시하고 애매한 시너지나 붙여준다고 레이드를 갈 수 있게 되는 게 아닙니다.
이미 고쳐야 할 문제들이 많은데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말해온 사항들부터 반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1. 첸판타지 선후딜 개선

유저들이 전부터 계속 말해왔는데 애꿎은 노첸판타지만 시전속도 개선해주고 정작 건의한 첸판타지는 계속 그대로입니다.
첸판타지가 첨벙첨벙을 제외한 니샤 스킬 중에서 제일 센데 시전이 너무 느려터져서 첸판타지 뎀증을 주력으로 쓰는 유저는 아무도 없습니다.


2. 자벞 성능 및 지속시간 개선


개발자분들 눈에는 이게 퓨딜 자벞기로 보이시는지 궁금합니다. 
2필인데 뎀감 30%+물공 10%가 끝인데다 지속시간은 15초고 뎀감은 7.5초면 사라집니다.
이너 오로라 물공 13%에 미러 쉴드 물공 10%, 각성시 크뎀 15%가 니샤 자벞 전부인데 너무 빈약합니다. 



옆동네 페팬이랑 둠브는 2필 버프기가 마공 20%+동속 20% 33초 지속/스뎀 24% 35초 지속인데 형평성 문제가 심각합니다.
심지어 페팬은 강쇼타로 상시 엠감 40%에 파티원한테도 적용되는데 이것들이 같은 2필 버프기로 보이는지 의문입니다.


3. 과도한 MP소모량 개선

니샤가 포션을 많이 먹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숲의 기억 스택을 쌓기 위한 잦은 반응스킬 사용으로 인해 MP를 많이 먹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엠감 패시브가 소환 스킬 엠감 20%랑 이게 끝입니다. 소환 스킬에만 엠감 달아주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체력 풀인 상태에서 체력 포션 먹는다고 터지는 게 아니고 체력바에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즉 발동시키려면 마기포션을 먹거나 얻어터지거나 두 방법밖에 없는데 관리가 가능할 리가 없습니다.
잠식하는 기운을 끼고있으면 던전 시작할때 멋대로 터졌다가 10초 지나서 끝나버립니다.

두번째로는 주력 3필인 가시덩굴, 판타지에 치명특성이 붙어있어서 일루시아 안터진 상태로 사용하면 MP를 360씩 소모합니다.
초월패시브로 숲의 기억 발동 시 2초마다 최대 MP의 15%씩 돌려받을 수 있긴 하지만 가뜩이나 스킬을 많이 써야 하는데 주력기가 MP 360씩 소모하니 포션 부담이 큽니다. 때문에 
니샤는 시즌벞 없이 플레이하기 매우 힘듭니다.


4. 낮은 주력기 퍼뎀 개선

첨벙첨벙 23443%
가시덩굴 12647%
첸판타지 14953%
노첸플가 14021%

니샤는 주력기 퍼뎀이 낮은 편입니다. 전직스킬들보다 노전스킬인 첨벙첨벙이 압도적으로 셉니다. 
옆동네 이위는 다른 주력기 쓰느라 첨벙 쓸 시간도 없는데 니샤는 첨벙이 제일 세다는 게 슬픕니다.
아마 즈뮤 꼬리치기를 고려해서 퍼뎀을 낮게 책정한 게 아닌가 싶은데 꼬리치기는 협소한 범위에 등가교환 때문에 필수로 터트려야 해서 딜에 크게 기여하지 못합니다. 위의 낮은 자벞 수치랑 겹쳐서 보스딜이 현저히 낮습니다.


5. 쿨감 방식 개선

니샤는 쿨감이 등가교환이랑 우키에 붙어있는데 폐공장이나 수도행 열차같은 일부 던전을 제외하면 즈뮤나 포코 하나만 굴리기 때문에 일던 필드에선 쿨감 효과를 못받습니다.
숲의 기억 스택을 쌓을 수록 소환수 반응스킬 효과가 강화되는데 쿨감받으려면 소환수를 터트려야 한다니 모순이 심합니다.
보유한 숲의 기억 스택을 V키로 소모해서 쿨감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위에 적은 문제점만 해도 주력기 선후딜, 자벞, 엠감, 퍼뎀, 쿨감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먼저 고쳐야 할 문제가 많은데 이번 밸패로 받은 건 기존 문제점과 전혀 관계없는 뎀감이랑 소환수 시너지랑 일루시아 스뎀증입니다.

뎀감 패시브 상향-니샤는 이미 뎀감 패시브가 많습니다.

소환수 시너지 추가-성능에 이미 문제가 많은데 거기에 쥐꼬리같은 시너지를 줘봤자 뭐가 달라지는지 궁금합니다. 
소환시부터 20초만 적용이라 일던에선 활용할 수도 없고 중복 불가라서 작정하고 시너지를 굴릴 수도 없습니다.
버프 네 종류 중에서 하나만 받을 수 있는데 수치가 높은 것도 아니니 니샤를 시너지만 보고 채용하는 일도 있을 수 없습니다. 
헤르셔한테 있는 팟원 크뎀증 10% 시너지를 시너지라고 하는 유저는 없는 것처럼 보뎀 10% 정도의 시너지로는 아무런 인식 개선도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전보단 나아지겠지만 다른 문제들은 무시하고 갑자기 시너지를 던져주시니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일루시아 스뎀증 추가-미러 쉴드도 아니고 일루시아에 스뎀증을 달아주시면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저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패시브가 아닌데 여기에 스뎀증을 붙여주신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신레이드 관련 문제도 많습니다. 소환수에 생체폭탄이 붙는 문제, 하이반한테 주력기들이 안맞는 문제 등등이 기존 문제점들이랑 겹쳐서 시너지를 뽑아내고 있습니다. 강제로 소환 스킬 두 개가 스킬칸을 차지하다 보니 액티브를 낄 칸이 없고, 하액과 마클스킬 모두 성능이 거지같습니다. 제발 기존 문제점들부터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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