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강쇼타 개선안에 대한 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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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은빛Lv.1
- 작성일 2020.07.30 14:20
- 조회수 1155
- 추천 1
- 비추천 3
-
- 토론 주제 항목
- [던전] - [청] - [페이탈 팬텀] - [강렬한 쇼타임]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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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페이탈 팬텀
- 스킬명: 강렬한 쇼타임
- 개선을 바라는 부분: 현상 유지 or 수치 하향 및 기타 스킬 조정
- 사유:
- 스킬명: 강렬한 쇼타임
- 개선을 바라는 부분: 현상 유지 or 수치 하향 및 기타 스킬 조정
- 사유:
그래요, 안녕하세요
저를 아시는 분이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당장 엘소드 판이 좁은 상황에 익숙한 닉이 자주 보이네요. 저도 페팬을 많이 좋아하고, 페팬을 꽤 오래 잡으면서 전직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적응력 패치 전에 청초강 센츄에다가 카캐뎀증 12퍼 4개 박고 공명도 쿨감을 다 적응력에 넣은 후 3던 메인딜로 분당 650억 넣는 빌드를 시도했을 만큼 정석으로 통하는 한 가지에 국한된 세팅이 아닌, 다양한 빌드와 세팅을 시도해보는 사람이구요.
저도 오래 전부터 페팬을 잡으면서 다양한 딜사이클을 시도해 보았고, 노첸 슈스나 첸아틸, 아겔(하향 전에는 아겔 48% 넣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 때는 리부트 전이라 럼블도 없어서 페팬 대형보스 딜링이 답이 없었고, 아겔이 5만퍼 박던 시기였어요), 데샷 변경되고 럼블 나오고서는 그런 스킬들까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딜사이클을 전부 시도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뭐 그런 사이클이 완전 폐급은 아니지만 결국은 럼블버퍼만 죽어라 갈기는 게 제일 낫다는 거였고, 다른 스킬들이 너무 폐급이라 결국은 이런 형태로 수렴한다는 구조적 문제(후술하겠듯이 저는 이게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이게 논란이 되고 있으니 일단은 잠정적으로 이렇게 칭하겠습니다.)가 있음을 인지했죠.
그런데 조금 메타적으로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렇게 해서 다른 전직들 씹어먹는 압도적인 강함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냥 전직이 가진 개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요?
쿨감 50%라는 수치가 파격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주력기 2개만 난사한다는 게 얼핏 보면 우와 개사기네 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해서 결과적으로 페팬이 밸붕 끝판왕으로 군림하고 있는 게 아닌 이상 다른 부분에서 무언가 조정이 들어갔으니 그 정도 위치가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스킬 사용 중에 X로 표식을 넣어야 하는 행동을 강제하는 부분이나, 다른 버프에 비해 샾슈의 시전시간이 긴 부분, 버퍼의 시전시간이 길어서 그 동안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는 부분을 꼽을 수 있겠네요. 페팬의 스킬들이 설치기 위주였다면 아마 강쇼타는 밸런스를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렸을 겁니다 ㅋㅋ
물론 그런 플레이 방식이 엘소드란 게임의 틀 안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 타 전직의 입장에서 우리도 주력기 난사하고 싶다. 사기다. 같은 생각이 드는 것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죠.
또 밸런스 외적인 부분에서 플레이하는 유저의 재미라던가 이런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강쇼타 쿨감이 50%로 상향받은 게 지금 5년이 다 되었는데(2015년 10월 8일), 그 50%라는 수치가 그동안 단 한 번도 터치받지 않았다는 건 운영진 측에서도 이게 페팬의 정체성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수정해야 하는 문제라고 한다면, 그 이후의 부분부터는 잉여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른 스킬들이 주력으로 쓰기엔 너무 좋지 않아서 이것만 쓰는데, 그 다른 스킬들을 개선해야 강쇼타 너프를 때려도 전직이 좀 굴러갈 수 있겠죠.
저는 개인적으로는 타 전직 대비 압도적인 쿨타임의 이점을 활용하여 주력기를 난사하는 게 페팬이라는 전직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해서 현상 유지를 하고, 밸런스 문제가 생기면 럼블이나 버퍼의 퍼뎀을 좀 까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뤄지는 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ㅎㅎ
+ 표식은 디벞취급 좀 안해줬으면.. 그냥 디벞 면역한테도 들어가는 시스템적인 개념이었으면 좋겠네요. 굳이 디벞 면역인 보스한테 약하게 해서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유저 혈압 올리기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