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이브 [7/1] 에센시아 >>>던전<<< 개선
빠르게쇽쇽
Lv.99
  • 작성일 2020.07.01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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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이브] - [코드 : 에센시아] - [여왕의 잠재력]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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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작성 양식__
- 주제:
 던전
- 전직명: 코드:에센시아
- 스킬명: 전반적인 패시브
- 개선을 바라는 부분: 패시브 개편
- 사유:






해당 글은 밸런스 토론장에 작성되어 있는 다른 글들과 에센시아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불편한 점을 합쳐 작성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던전에 집중해서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대전과 관련된 이야기는 다른 글을 작성해서 이야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해당 글은 주기적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기 때문에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전 툴팁을 분리하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나마 최근에 있던 밸런스 패치 이후로 에센시아 유저들이 사리엘과 얼티로 빠져나갔습니다(그것도 밸패라면 밸패겠죠.....) 에센 글이 올라오지도 않아요....

답답한 기동성특별하게 좋은 부분이 없는 시너지와 스킬들악명 높은 소환수들의 지능과 소환수 컨트롤로 인해서 나빠진 인식을 합쳐서 생각해본다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동성과 소환수의 AI, 캐릭터의 성능 등 언급한 에센시아의 문제점은 단순한 숫자 놀이를 해서 개선될 부분이 아닙니다.

쓸모없고 자리만 잡고 있는 패시브들을 때려 고쳐야 이 캐릭터가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고치고 개선해야하는 에센시아의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합니다.

 

 

 

 

 1. 패시브의 개선

 

 

 

에센시아가 가지고 있는 패시브의 대부분이 소환수와의 유대를 강조한 패시브입니다.

소환사라는 컨셉에 충실한 스킬들이 있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에센시아가 가지고 있는 유대 스킬 중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패시브/하나씩 나사가 빠져있는 패시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패치로 숫자 놀이를 한다고 해서 에센시아의 문제점이 고쳐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패시브를 하나하나 짚으며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왕의 잠재력

 

다른 캐릭터들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최대 MP 증가와 공격력 증가 패시브입니다.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여왕의 지배력

 

소환수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소환수 개체에 따라서 MP를 회복시켜주는 패시브 입니다

던전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고 했지만 던/대전 툴팁을 분리해 MP 회복량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던대전 툴팁 분리

 

 

3) 일렉트론 추진기

 

공중에서 기동을 4번 늘려주고 이동속도 10%, 일렉트론 볼 사거리 증가 65%와 거대 일렉트론 볼 발사 확률을 44% 늘려주며 데미지를 1.5배 늘려주는 패시브입니다.

해당 패시브에서 강화되는 것은 커맨드의 일렉트론볼로 사실상 의미가 없으며 이동속도를 10% 늘려줘도 에센시아의 기동성은 답답해 죽습니다.


    이동속도 증가의 상향

 

 

4) 여왕의 가호

 

소환수의 공격력과 크리티컬을 강화하는 패시브입니다소환수의 평타 공격력 증가 30%와 크리티컬 확률 50%,

시전자의 HP가 25% 이하일 경우 소환수의 크리티컬 확률을 100%로 올려주는 패시브입니다.

정말 쓸모없는 소환수 평타 데미지 증가 패시브 중 하나입니다.

에센시아가 던전을 돌 때소환수만 꺼내놓고 걸어다디나요?

에센시아에게는 크리티컬극대화 등 실질적으로 에센시아의 스탯을 올려줄 수 있는 패시브가 부족한 상태입니다크리티컬과 극대화 수치를 맞추는데 상당히 어렵죠.

따라서 소환수에게 스탯을 나누어주는 것이 아닌 에센시아 자체의 데미지 증가와 스탯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소환수의 수에 따른 부가 효과(크리티컬극대화 스탯)를 부여하는 식의 패시브로 변경

   최소 2개체 이상의 소환수가 소환되었을 때부터 패시브 적용 or 소환수가 소환되었을 때 크극 수치 증가와 같은 패시브 부여

   - 소환수의 공격력과 크리티컬 증가 → 에센시아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와 소환되어 있는 소환수의 수에 따라서 공격력or스탯 증가와 같은 패시브 부여 식으로 개편


 

 

5) 충전 추진기

 

소환수 복제로 딜을 뽑아내야하는 에센시아의 밥줄 패시브이며 에센시아가 가지고 있는 패시브 중 성능이 좋은 패시브입니다.

 

 


6) 해방된 의지코드 엠프레스

 

소환수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소환수가 적을 타격하면 시전자의 MP를 회복하게 하는 패시브입니다소환 스킬 사용 시 10초간 다음 소환 스킬 비용이 15% 감소합니다.

     던대전 툴팁 분리

 

 

7) 치트 코트 룰 브레이크

 

코드 리커버리 어텐션에 필요한 MP가 감소하며 소환수의 체력을 회복시킴과 동시에 소환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소환수 공격력 증가 부분이 필요 없습니다내부 쿨타임을 통해서 다른 효과를 부여하거나 V를 누른 후 스킬을 사용할 시 본체를 중심으로 범위 내에 있는

적을 타격하는 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1. 코드 리커버리 사용시 일정 시간 데미지 증가 혹시 다른 패시브 부여 (내부 쿨타임O)

    - 2. 또는 V를 통해 소환수를 집결 한 뒤 스킬을 사용하면 본체를 중심으로 일정 범위내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방향으로 개편

 

 

8) 여왕의 위엄

 

소환수들의 유대를 통해 소환수로 공격하는 스킬이 강화되는 패시브입니다유대로 강화된 스킬은 10% 데미지 증가를 받으며

버프 발동 시 5초간 유대로 강화된 스킬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는 속도가 2배 빨라집니다.

또한 여왕의 가호 효과 중 소환수 크리티컬 확률 100%가 시전자의 체력 50%부터 적용되며 지속시간이 15초입니다.

에센시아는 스킬 쿨타임이 충전 추진기에 의존하고있으며 충전 추진기가 터지지 않았을 경우 딜 사이클이 꼬이거나 리콜로 지운 소환수를 소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는 속도가 빨라지는 시간을 조금 늘려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리콜이 포함되어 있는데 주력기 중 하나인 테슬라 플레어가 빠져있는 것이 이상합니다.

 

     - 버프 발동시 5초간 유대로 강화된 스킬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는 속도가 2배 빨라짐 -> 10초 정도로 상향

     - 유대로 강화된 스킬의 추가

 

 

9) 업그레이드 일렉트론

 

일렉트론 추진기의 거대 일렉트론 볼 발사 확률이 100% 발동하며 업그레이드 된 일렉트론 스킬을 사용할 경우 15초 동안 동작속도이동력 증가가 10%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대전에서는 튀플로 인해서 하향하는 것이 맞지만 던전에서는 상향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던대전 툴팁 분리

     - 동작속도와 이동속도의 상향

 

 

 

 

2. 그 외 개선점



1) 리커버리를 통해서 소환수를 집결했을 때 일정 시간을 시전자 옆에서 머무를 수 있게해주세요.


  소환수의 AI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 시스템을 추가해서 소환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플레이가 재미있는 캐릭터인데 이런식으로 외면받는게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해당 사항이 필요한 이유 : 


  1) 소환수의 트롤링 

비교적 옆에 얌전히 있는 센트리와 오필리어와는 다르게 오베론의 소환 모션, 공격 모션(돌진/밀치기)로 인해서 몬스터의 진로를 방해합니다.

모아야하는 보스에서는 자꾸 가로막고 패턴을 공략해야하는 보스에서는 오히려 본인 뿐만 아니라 파티원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런 던전에서는 민폐를 저지를 수밖에 없습니다.

소환수를 제거하는 스킬인 리콜이 있지만 소환수 제거 > 다시 소환수를 꺼내는 과정을 반복하고 이 과정이 길어지며 결국 파티에 민폐를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 저희도 소환수가 어디로 갈 지 예측을 하기 어렵습니다. 


  2) 소환수가 너무 빠르게 흩어짐

아무리 리커버리로 집결한다고 해도 모이는 즉시 소환수들이 공격 모션으로 소환한 위치에서 멀리 벗어납니다. 가뜩이나 속도도 상향먹어서 본체보다 빠르게 움직이는데

주변에 다른 인식할만한 대상이 있다면 그쪽으로 움직여버리며 주변에 다른 대상이 없더라도 오베론이 상대를 넘어가며 베는 모션이 있기 때문에 흩어져버립니다.


  3) 딜로스

에센시아는 딜을 넣을 때 

소환수가 소환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소환수를 소환하고 나서 테슬라/리콜/메가볼을 쓰는 것과

소환수가 소환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냥 테슬라/리콜/메가볼을 쓰는 것이 데미지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소환수 하나하나가 딜에 영향을 미치는데 소환수가 이동해서 공격하는 모션과 심각하게 떨어지는 AI 때문에 테슬라와 리콜등의 스킬을 온전히 넣기 어렵습니다.

사실 말이 어렵다지 테슬라 범위도 쥐똥만해서 다 조금만 움직이면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 소환될 때 점프하면서 나타나는 모션으로 멀리 산책가는 오베론


↑ 신난 오베론의 점프런



2) 소환수가 업화 디버프를 받지 않도록 무적 판정을 넣어주세요.

  

  레이드 초기 에센시아가 배척받은 가장 큰 원인과 인식이 바닥을 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물론 업화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해도 보통은 크게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센시아의 밸런스 패치 방향을 계속 소환수 평타 데미지를 강화시키는 쪽으로 간다? 그럼 소환수가 업화 디버프를 받는 것 부터 삭제해주세요.


  +

  에센시아가 업화 디버프를 받고 있지 않은 상태 + 소환수는 업화를 받은 상태에서는 테슬라, 리콜, 메가볼 등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 로쏘의 체력을 회복시켜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체가 업화 디버프를 받지 않더라도 소환수가 업화 디버프를 받을 땐  평타 공격이 로쏘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에센시아의 패시브 중 소환수의 공격력 강화가 있고 앞으로의 밸런스 패치 방향이 소환수 강화로 이어질 경우 반드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소환수가 진혼 구슬을 먹지 않게 해주세요. 


  평소 렉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스킬을 꺼놓고 사는데 우연히 랜덤매칭에서 만난 대라님이 던전을 돌던 중 

  소환수가 진혼 구슬을 먹어요? 라는 챗을 치셨고 그 때 처음 알았습니다... 아주 맛있게 먹습니다..... 아니 소환수가 진혼 구슬을 먹어서 대체 어디에 쓰나요.


 

4) 리즌 프라이드에 센트리 소환도 넣어주세요.


  모든 에센시아 유저들이 꾸준히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리즌 프라이드에 센트리를 추가 시켜주거나 __체인지__ 리즌 프라이드를 추가해서 센트리도 함께 소환할 수 있게 해주세요.

  계속 소환수를 꺼내놓고 있어야하는 에센시아에게 소환수를 다 지워버리는 리콜이라는 스킬을 넣어두고 언제까지 센트리에 스킬 칸을 따로 소비해야하나요.

  소환수 제어 스킬이라고 준비해준 파에이너.......... 소환수가 사라질 때의 모션을 이용하는 딜링 구조 상 소환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파에이너를 넣을 자리가 없습니다.

  소환수 하나 더 꺼내서 시체로 딜을 넣는 것과 그냥 스킬을 사용하는 것 두 사이의 데미지 차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소환수 하나를 빼놓기도 애매합니다.

  따라서 리즌에 센트리를 추가함으로서 스킬칸의 부담을 조금 줄여주세요.


5) 스킬 수치 명시좀 제대로 해주세요.


  리즌 프라이드 스킬 설명에 보면 여왕의 권능: 오필리어 / 오베론 : 데미지 감소 수치 감소, 속성 저항 감소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발 정확한 수치를 명시해주세요. 적용이 안되는 것 같다 / 아니다 그냥 수치가 너무 미미하다 라는 의견으로 갈립니다.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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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종류의 글을 써본 적이 거의 없는지라 추가할 부분, 개선할 부분, 너무 많은 요구사항이 들어간 부분 등을 지적해주시면 

추가 및 수정해서 다음 글을 올릴 때 반영하겠습니다. 항상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또한 해당 글은 대전이 아닌 던전과 관련된 글임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비추를 누르셨다면 그냥 지나가지 마시고 수정해야할 문제점을 이야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따로 하실 말이 있다면 대표캐릭터 우편함으로 내용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부계정에 있는 캐릭터들이라 접속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여러가지 추가점과 수정 부분에 대해서 메일 보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가 최근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글을 수정할만한 여유가 없어서 여유가 생길 때 수정한 부분을 반영해 올리도록하겠습니다. ㅠㅠ...








5.18 - 2-2. 소환수 업화 추가 설명

5.25 - 2-1. 여왕의 가호 패시브 수정 방안 추가

              오베론 모션의 트롤링 부분 추가 및 수정 

5.27 - 2-1. 여왕의 가호 패시브 수정 및 추가

5.29 - 2-1. 딜로스 부분 추가

5.31 - 2-1. 사진 추가

         2-4. 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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