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공용스킬 마스터 클래스, 아티펙트 시스템의 장점이자 문제점 1
전자렘지
Lv.99
  • 작성일 2019.12.28 20:50
  • 조회수 1411
  • 추천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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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기타] - [공용스킬] - [-] - [천상지애] -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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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마스터클래스, 아티펙트 시스템
- 전직명: 없음
- 스킬명: 없음
- 개선을 바라는 부분: 빨리 모든캐릭을 해금해주던가, 현재 영향력을 줄여주던가
- 사유:

마스터클래스는 전직시 물마공 500정도가 올라가며, 스킬 4개가 레벨에따라 해금되는 시스템말고는 크게 메리트가 없는줄 알았음.

그러나...생각해볼수록 이건...어이가 없을정도의 스펙업이 가능한 여지를 준거고, 그만큼 유저의 화력이 강해질거고, 그럼 신던전을 활기차게 내지않는이상 유저의 화력이 문제가 될게 예상이 되어서 글을 적어봄

아티펙트 시스템의 문제는 그냥 열리는 짭퉁 펫 정도가 아니란 것임.일단 4단계 달성시 포스 패시브 한칸 더열리는것도 사기임...

하지만 진짜문제는 서클릿, 링등의 악세서리로 말도안되는 스펙커버가 가능해짐

적응력, 크리티컬, 크리티컬 데미지 등등 웬만한 레악, 재련으로 얻기힘든 귀중한 스펙들을 서클릿 착용으로 인해 대량을 얻을수 있게됨

그냥 간단하게, 링두개 착용이랬으니... 서클릿 22크떴다고 치고, 링 두개에 크뎀 8퍼씩 떴다고 쳐보자.

딜러들은 홍예향마 안건너가는 이유가 뭘까? 아무래도 낮아지는 스킬데미지와 크리티컬 데미지의 몫이 크다고봄

딜러진들 최소 크뎀요구치가 200퍼라고하니까... 어찌보면 홍예항마 가라고 주는 패치일수도 있음

필자가 지금 홍예 6 6 3 3재련에 사비3셋, 칠계 3셋, 브리 5셋 착용중인데... 크뎀이 179퍼란말임...? 이걸 12재련을 다했을시에 191퍼인데, 링 하나에 크뎀 8퍼만 떠줘도 199퍼에 육박함

즉 기존에 아이템으로 모자랐던 스펙들을 아티펙트로 채워넣을수가 있게됨

홍예로 건너가라는 노림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로인해 문제가 생김

일단 크리티컬 21퍼면 웬만한 극작소켓 4~6칸은 비워둘수있음. 이게 무슨소리냐면, 그만큼 스킬데미지나, 엠감, 쿨감, 보뎀증 등에 투자할 칸이 많아진단 얘기임

약간 극단적인 예시를 들어보자면, 자기가 크리티컬이 90퍼에 육박하던 사람들은 소켓을 8칸 정도를 빼도 75퍼이상의 크리를 유지하며, 보뎀에 투자할수가 있단 얘기임

투력뻥때문에 크리를 투자했던 사람들이라면, 이제 실질적인 효율을 위해 투자할 소켓칸들이 늘어난단 얘기 ㅇㅇ...

이게 좋은거 아니냐 할수있는데 절대 좋은게 아니라고봄 왜냐하면...결과적으로 이건 모든 유저들, 아니지 투자하는 유저들의 빠른 스펙업을 야기함

스펙업이 나쁜거 아니냐 할수있는데... 현재 최종컨텐츠인 바**르 레이드를 보자.

11땃지 폭딜캐릭 심지어 홍예도아닌 엘리아노드 올강수로도 현재 시너지캐릭들만 짱짱하면 솔플이 가능한 시대임

무슨얘기냐면 현재도 과하게 유저들 스펙자체가 강하단 얘기임

바**르가 조금 튼튼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고스펙유저들이 이걸못깨는것도 아님

솔직히...아닌사람들도 있겠지만... 엜의 딜러 대부분들은 어느정도 과금을 즐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마스터클래스가 해금되는 순간 스펙이 또 껑충 뛰는건 정말 시간문제란말임?

근데 이런식의 흐름이라면... 예전처럼 유저의 화력이 강해졌다고 스킬데미지 자체를 조정해버리는 식의 패치를 안한다는 보장이 없음.

솔직히 마스터클래스 스킬은 효율이 없음

투자가치에 비해 시전시간과 데미지가 너무약함

그러나 아티펙트로인한 스펙업은 정말 무시못할정도라고 생각함

홍예 재련으로 유저들이 더 고스펙이 되는건 정말 시간문제임

지금도 6666재련 딜러들도 꽤많음

근데 아티펙트 서클릿 착용시 조금만 더투자하면 딜러 엔드스펙에 훌쩍 가까워짐

나중에 18재련까지 갔을땐 감정돌려서 크뎀을 적응력으로 바꿔버릴수도있고... 너무 유동적으로 필수 스펙들을 맟출수있게 만들어버린게 아닌가 싶음...

지금도 11강 단죄무로 전투력 250만에 상회하는 유저들이 꽤 많음

이런식이면 12강 단죄무로 전투력 300만넘는건 일도 아니게 된다고 생각함...

유저들 화력을 이런식으로 높여놓고 나중에 스킬데미지 전체하향조정을 또 안한다는 보장도 없음

그런의미에서 꼭 신던전이 나오거나, 던전자체의 난이도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봄

사실 던전 난이도 수정은 약간 오바인거같음... 기존에 간신히 돌던 사람이 못돌게되어버리니까

그러니 신던전을 추가해서 홍예주 수급처와 파밍 수급처를 조금더 늘리는게 좋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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