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엘소드 나이트 엠퍼러 위주 3엘소 MP효율 3
ScarletIbis
Lv.99
  • 작성일 2019.12.15 17:19
  • 조회수 1260
  • 추천 19
  • 비추천 7
토론 주제 항목
[대전] - [엘소드] - [나이트 엠퍼러] - [활력] - [하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 엘소드-소드 나이트-로드 나이트-나이트 엠퍼러
- 스킬명: 숄더 태클 및 기타 1필 유틸기.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엘소드의 MP효율 하향, 과도한 성능의 강인기들 조정.
- 사유:


1. 엘소드가 가지고있는 커맨드의 가치가 너무 지나치다.
2. 강인한 스킬, 흔히 말하는 1필들의 성능이 너무 과하다.
3. 현재 대전에서의 MP효율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1. 현재 엘소드가 가지고있는 커맨드의 가치.

MP회수율, 이 부분은 활력을 한 번 너프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언급되고 대두되는 문제이다. 현재 엘소드의 MP회수율은 매우 과한 수준이며, 이후 기술 할 강인한 스킬의 지나친 성능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단순히 수치만 미세하게 건든 활력 덕분에 전혀 타격없는 MP회수율 덕분에, 상대방이 탈출기를 사용할 수 있는 40MP 까지의 엘소드의 커맨드를 맞는다면 엘소드는 최소 100마나 이상을 가져간다. 
이로인해 40MP를 이용해 회피를 하더라도 숄더태클, 소닉 블레이드-크레센트 등과 같은 1필 유틸기로 바로 선타를 뺏기기 마련이며, 이렇게 빼앗긴 선타로 인해 돌아오는 것은 검캐 특유의 높은 커맨드 계수를 이용한 하이리스크이다. 기폭을 위한 100MP가 모일 때 까지 엘소드에게 피격당할 시 커맨드만 맞았다고는 믿어지지 않는 수준의 HP리스크와, 엄청난 양의 자원차이로 초반 게임에서부터 엘소드가 승기를 잡았다면, 후반 게임도 아무 힘도 못쓴 채 연속되는 엘소드의 유틸기 난사, 커맨드 압박으로 힘없이 스러지기만 할 뿐이다.

또한, 엘소드의 커맨드는 매우 고효율일 뿐만 아니라 매우 고성능 커맨드들이 많다. 
강습기, 슈퍼아머, 오브젝트 판정, 돌진기 등.

- 과도한 MP회수율
- 높은 커맨드 데미지



2. 강인한 스킬들의 지나친 성능.

긴 타임스탑 시간, 선후딜이 존재하지 않는 즉 발 스킬, 돌진기, 단타 딜링기, 무적 회피기
'숄더 태클' 이라는 스킬이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이다. 

소모 MP도 적으며, 쿨타임도 짧아 나이트 엠퍼러와 대전을 해본 유저들이라면 "이얍!" 소리가 환멸이 날 것이다.

이외에도 소닉 블레이드 : 크레센트의 1필치곤 과하게 넓은 범위, 모탈 블로우의 강한 데미지 등 2,3필의 사용성을 해칠 정도의 과도한 성능을 가진 1필들이 너무 많다. 
또, 강인위주의 딜링 사이클로 인해서 적은 MP소모와 짧은 쿨타임을 이용해 초월칸 쿨감 플레이를 선사하는데, 죄다 단타 스킬들이라 기폭조차 하기 전에 적을 바스러뜨린다.

옆 라인인 룬 마스터도 기폭이 불가능한 블랙홀기이자 데미지 또한 출중한 트리플 세이버, 선타 돌진기에 룬마 특유의 후한 판정을 그대로 계승하며 빙검이 뜬다면 게임을 던지고 싶게 만드는 인챈트 대시, 임모탈의 경우도 스치기만 해도 잡아 추가타를 넣는 어설트 대시(데미지 또한 무시하지 못한다.), 무적돌진과 시간차 공격, 방향전환 등의 좋은 성능을 가진 체인지 소드 블래스팅 등, 출중한 성능의 1필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고 엘소드와 맞붙어본 대전 유저들이라면 통감할 것이다.




3. 현재 대전에서의 MP효율이 중요하다는 것은 그 어떤 대전유저도 반박하지 않을 것이다. 대전에서 피지컬이 좋다, 센스가 좋다 하는 것에도 자원관리 능력을 포함하는 말이고, 대전에서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관리를 필수적으로 해내야 한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MP효율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않을 수가 없는데, 이 것은 차를 살 때 연비를 따지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면 편하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랭킹권을 본다면 대부분 MP효율이 높은 캐릭터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부수적으로 좋은 기동력, 좋은 유틸기 등이 있는데, 기동력, 유틸기 등을 자주,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MP효율이다.
스킬의 데미지가 아무리 좋더라도, 유틸기가 아무리 많더라도 MP회수율이 낮으면 '사용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이에 현재 대전에서 MP효율을 어느정도 평준화 시키는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필자 또한, 최근의 트와일라잇, 나이트 엠퍼러, 룬 마스터, 코멧 크루세이더, 엠파이어 소드, 이터니티 위너, 니샤 라비린스 등 대전에서 강세를 띄는 캐릭터들을 다방면으로 운영,플레이 해보았을 때, 대체적으로 MP효율이 좋지않은 평가를 받는 캐릭터들에 비해서 확실히 충격적일 정도로 좋다는 것을 다시금 인지했던 경험이 있다. 

MP효율이란 단순히 MP의 회수율만을 상징하는 것이 아닌, MP의 소비, 주로 이용되는 스킬의 라인(강인,강렬등) 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현재 대전을 보면 1필들에게 대부분의 유틸을 몰아주고, 2,3필은 거의 딜링기 위주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렇지 않은 캐릭터는 드문편이다. 이는 개인적으로는 던전 때문에 그런 것으로 느껴지며 한 때, 던전유저들이 대전 때문에 피해를 본다! 라는 말이 있었던 것 처럼 현재는 너무 던전만을 강하게 의식한 나머지 대전의 매력을 잃고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ㅋ ㅋ ㅋ 글 올리자마자 1분도 안돼서 비추부터 박힌거 보고 환멸감 나서 추가하는 글인데 
밸토게 그냥 비추 없애고 추천만 두면 안되나요? 맘에들면 추천하고 안들면 추천 안하면 되는거지 뭐한다고 비추까지 만들어서 글 읽지도 않고 하향글이면 무조건 비추때려박는 얘들 만들었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실제로 좋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비추테러 당한 글 몇번 본 적 있고 적어도 글이 너무 아니다싶으면 댓글로 뭐라고 말이라도 하시는 분들이 진정으로 밸런스에 신경쓰고 애정갖고 게임 하시는 분들일텐데 왜 굳이 비추천이라는걸 만들어서 글의 가치 자체를 낮춰버리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