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3청 상하향 조정 4
쌍검핥쨕
Lv.99
  • 작성일 2020.07.04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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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청] - [퓨리 가디언] - [스케어 체이스]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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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던전
- 전직명: 3청
- 스킬명: 전체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상하향 조정
- 사유: 현재 3청은 던전에서 상위층에 서식하고 있는 강캐들입니다. 즉 op라고도 부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청의 성능은 너프되어야 마땅합니다만, 마냥 너프만 하면 정말 나사가 빠져버리는 부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상향과 하향을 적당히 조정해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전부터 시작해 3차까지 혹은 마클까지 개선점을 적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도 있을 것이니 댓글로 여러가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순수하게 던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대전에 대한 이야기는 서술하지 않습니다. *던전 기준 상하향 조정이 필요한 스킬만 적습니다. 적지 않은 스킬들은 필자가 딱히 건드릴 부분이 없다고 생각하는 스킬들입니다. 
-노전-

-아겔다마
리부트 이후로 자유훈련장 길이를 훌쩍 넘는 맵쓸기로 바뀐 스킬입니다. 총 19발이 떨어지며 진 기준으로 한 탄두당 포탄데미지 989% 폭발데미지 1732%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맵쓸기 이외에도 X축 대형 보스딜링기로 쓰일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맵쓸기 치고는 너무 지나치게 높은 데미지로 인해 너프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개선안] -진- 효과를 데미지 1,2배 증가에서 MP코스트 10%감소로 변경 강화된 특성 130%-> 120% 너프

-1라인- 
-판데모니움
피격당한 상대에게 침묵 디버프 및 추가 피해 디버프를 주는 쏠쏠한 스킬입니다. 이는 1인플 뿐 아니라 파티플레이에서도 코크의 시너지 및 딜 지분을 꽤 차지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지속시간도 특성을 찍지 않을 시 8초로 매우 긴 편입니다. 래피드 가디언 및 여러 쿨타임 감소 시너지를 사용한다면 특성을 사용하지 않고도 바로 무한 판데모니움을 돌릴 수 있을 정도죠. 아쉬운 점은 수치가 20%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성의 변경으로 팀원에게 주는 시너지를 조금 더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개선안] 확인사살(1) 특성 삭제 -> 확인사살(2)특성 추가, 효율 증가 30% (총 26%)


-브루탈 스윙 
매우 많은 타수와 벽딜로 인해 강렬기중에서도 코크에게 정말 단비같은 강렬기입니다만, 문제는 그 데미지의 수치가 너무나도 높다는 것입니다. 돌풍을 6개 생성하며 한 돌풍 당 무려 11번 타격해 총합 66번을 타격하는데, 회오리의 타격 당 데미지가 진 효과를 받아도 185%임에도 이 어마무시한 타수 덕분에 12210%라는 딜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벽딜이 아닌 이상 이데미지를 뽑는 것은 이론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만 묵직해진을 추가하면 17000%가 넘는 강렬기라는 것은 다른 캐릭터를 봐도 찾아보기 힘든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묵직해진 특성을 삭제하고 타격 당 데미지를 너프시킴과 동시에 유용해진 특성을 통해 각성 게이지 수급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게끔 조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선안] 묵직해진 특성 삭제->유용해진(타당 데미지의 80% 연타력 두배) 추가, 돌풍 타격 당 데미지 154%-> 100% 너프 (총 데미지 80%* 132=10560%)

-루나틱 퓨리
3차를 할 시 매우 빠른 시전속도, 꽤 넓음 범위 등 오랜 시간 코멧 크루세이더의 주력기로 이름났던 스킬입니다. 다만 특성에 필요없는 극대화된이라는 특성이 존재해 이를 보완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극대화된 특성 삭제->강화된 특성 추가

-아틸러리 노바
코멧 크루세이더의 스킬중 매우 심각한 스킬입니다. 강력한 데미지, 준설치기, 말도 안되는 범위, 거기에 제일 문제인 중첩데미지라는 4박자를 갖춰 코멧 크루세이더가 적폐소리를 듣게하는 원흉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많은 부분에서 너프를 걸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보이지도 않는데 때리는 말도 안되는 범위 하향(길어야 아틸러리 노바 이팩트 중심으로 얼마 안가게끔), 중첩 데미지 삭제, 묵직해진 특성 삭제-> 강화된 특성 추가, 진 효과 데미지 1.2배 증가->마나 소비 15%감소 변경

-원더 월, 원더월 체인지
파티원 단체 슈퍼아머라는 택티컬 필드 이후로 전례없는 시너지를 들고 찾아와 모두를 당황시킨 스킬입니다. 또한 특성에 확인사살 특성 또한 달려있어 무한 원더월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크게 들지 않습니다.
[개선안] 확인사살 특성 삭제->강화된 특성 추가, 슈퍼아머 지속시간 10초->7초 하향

-굳건한 의지
물리 공격력 증가량이 타 캐릭터에 비해 높습니다. 또한 선채로 맞으면 가드되는 효과로 인해 특정 던전(ex 둥지)에서 엄청난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개선안] 물리 공격력 증가량 15%->12~10% 하향, 선채로 맞으면 가드되는 효과 삭제

-신진대사 촉진 강화
리부트로 파스타 빡빡이던 코크를 한순간에 상시 풀각급으로 만들어준 장본인입니다. 또한 3각시 재사용 감소가 달려있어 코크의 스킬속도가 빠름에도 사이클이 **듯이 돌아가게 하는 원흉이기도 합니다.
[개선안] 각성 구슬 획득 확률 20->15%하향, 내부쿨 10초->15초 변경 3각시 쿨타임 감소량 20%->15% 하향

-래피드 가디언
코크의 파티 시너지중 쿨가속을 책임지는 시너지입니다. 무려 파티원에게 1.8배의 쿨가속을 걸어주는데 이게 정말 사기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파티 시너지 부분을 조금 너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번 패치로 첸호제 등의 스킬과 겹치지 않게 되어 블루헨을 관짝 깊이 파묻어버리는 원흉이 되어버렸습니다.
[개선안]자신 및 파티원의 쿨타임 1.8배 가속->자신의 쿨타임 1.8배 가속, 파티원은 1.4배 가속, 첸호제 등의 스킬과 겹칠 수 있도록 롤백

-해방된 의지: 아이언 팔라딘
대시x, 대시점프x의 캐논볼 소비를 없애주고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헤비스탠스시 각충과 마나회수 증가라는 뭔가 나사빠진 내용이 담겨있는 패시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사빠진 내용을 없애고 함성이나 직접 타격형 스킬에 대한 메리트를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헤비스탠스 관련 내용 삭제->각성 시 함성 및 직접타격형 스킬 데미지 증가 5%*각성 단계 (포함스킬: 버스트 울프,판데모니움,루나틱 퓨리,칼라드볼그 페인,아이언 하울링,레이지 오브 가디언,래피드 가디언)

-마운틴 블라스트
갑자기 마스터 클래스 코크에게 추가된 의문의 빙결 스킬입니다. 이건 솔직히 빙결을 둔화로 바꾸는것 말고는 답이 안보입니다
[개선안] 빙결->둔화로 변경

-2라인-

-샤프슈터 신드롬, 샤프슈터 신드롬 체인지
리부트로 마공증이 추가된 스킬입니다만, 수치가 20%로 꽤 높아 인기가 많은 스킬입니다. 다만 이 스킬이 리부트를 받음과 동시에 상위권 스킬로 변모한 것은 사실이기에 적절한 너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선안] 마공 증가량 20->15% 너프

-데들리 샷
빠른 시전속도, 강렬기임에도 높은 데미지 때문에 정말 악명이 높은 스킬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적절한 데미지 너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선안] 묵직해진 특성->강화된 특성으로 교체, 범위 소폭 하향

-아틸러리 스트라이크- 퀀텀 발리스타 
과거 핵탄두라고 불리며 단타기의 정점을 찍던 스킬이나 지금은 그저 불쌍한 스킬입니다. 시전시간, 데미지 모두(특히 시전시간이) 초월 딜링 스킬이라고는 애매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개선안]표적 지정 후 포탄이 떨어지기까지의 시전시간 대폭감소, 데미지 직격 371%-> 1200%, 폭발 6468%->6765% 상향 (노묵직 기준 총 데미지 6839%->7965%)

-슈팅 스타
과거의 영광을 황천길로 날려버린 비운의 스킬입니다. 데미지 자체는 상위권에 속하지만 그 포탄들이 날아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허송세월인지라 개선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개선안] 시전시간 대폭 상향, 추적탄 속도 상향

-럼블 샷
리부트로 받은 대형 폭딜기인데 예상 이상으로 중형~소형 몹에게도 딜이 참 잘 들어가는 스킬입니다만 잘 들어가는 수준이 아니라 괴랄하게 들어가서 문제입니다. 포탄이 3갈래로 나누어 터지는데 한 갈래에서 15번의 타격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 타격이 타당 838%라는 높은 데미지를 자랑해 데미지가 상상을 초월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미지와 연타수 모두 하향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개선안] 타격 당 데미지 838%->750% 하향 타격수 포탄당 15타 ->10타 하향 (총 데미지 강화된x 기준 22500%)

-카밋 크래셔
이놈도 전** 시절에는 개사기 스킬이라고 불렸지만 지금은 정말 슬픈 입지를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데미지 자체는 매우 출중하지만 풀타를 맞추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개선안] 6개의 폭발이 모두 한 지점에서만 일어나도록 변경(=풀타 맞추기 쉽게 변경)

-강렬한 쇼타임
많은 페팬유저가 페팬의 희망이라고 말하는 스킬이자 꺼라위키에서도 명실상부한 페팬의 밥줄이라고 명명하는 스킬이지만, 말도 안되는 사기성으로 도대체 왜 너프를 하지 않는지 의문이 드는 신기한 스킬입니다.
광폭화시 마나 소모량40%감소와 광폭화시 쿨타임50%감소라는 **듯한 메리트는 3각이라는 디메리트가 있음에도 어이가 털릴 정도의 사기성을 보여줍니다. 차라리 3각조건을 매우 쉽게 만들고 수치를 대폭 너프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개선안] 광폭화 시 MP소모량 감소 40%->15% 광폭화 시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50%->20%, 단 초월한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는 50%->30%

-난전의 기술
확률적 광폭화라는 각성 구슬 1,2개에서도 좋은 효율의 스킬을 가지고 있으나 위 강렬한 쇼타임의 메리트가 광폭화 한정인 관계로 많은 페팬 유저가 도박을 해**다며 불평하는 스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성 시 광폭화 확률을 더욱 높여 이후 패시브와 연계해 100%를 만들 수 있게끔 개선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선안] 60%확률로 광폭화->80%확률로 광폭화

-버닝 퍼니셔 체인지
페팬의 맵쓸 스킬 중 단연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킬입니다. 다만 무시하지 못할 단점이 있는데 이는 스킬 시전속도가 너무나도 느리다는 점입니다. 마계부터는 퇴색되는 느낌이 없잖아 있지만 당장 엘리아노드만 가도 그놈의 시전속도 때문에 마법탄이 몹은 고사하고 허공으로 산화하는 꼴만 보게 되는 일이 허다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전속도 버프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선딜 대폭 감소, 겉멋 후 마법탄 공중 체류시간(딜레이) 감소 

-해방된 의지: 데들리 체이서
실버슈터 스킬 쿨다운1초, 데미지 15%증가라는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지만 이중 15%증가라는 메리트는 평타를 쳤을 때 발동하는 상황입니다. 즉 스킬 사이클 도중 평타를 치는게 필수인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고, 이는 갑작스러운 변수에 대처하기 더욱 힘들어진다는 소리입니다. 차라리 데미지 증가량을 깎는 대신 커맨드를 이용하지 않게끔 바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실버슈터 스킬 데미지 증가량 15%->10%너프 커맨드 타격시 조건 삭제, 상시효과로 변경

-팬텀 슈터
정말 개사기 효과가 덕지덕지 붙어있습니다. 40%데미지 증가에 각성확률 20%증가까지 다만 여기서 데미지 40%증가가 표식을 새겨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커맨드를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디버프 면역 대상에 대한 피해량이 급감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차라리 데미지 증가율을 너프시키고 광폭화 시 효과로 바꾸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팬텀의 표식을 새길 경우 대상스킬 데미지 40%증가->광폭화 시 대상스킬 데미지 25%증가

-죽음의 이매지네이션
위의 팬텀 슈터 개선안 때문에 이녀석도 방어력 무시 수치를 하향하고 광폭화 시 상시효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표식 대상의 방어력 35%무시->광폭화 시 상대의 방어력 20% 무시

-3라인-

-드레드 체이스
과거 명실상부 고인 스킬에서 리부트 이후 최정상 유도기로 탈바꿈한 스킬입니다. 다만 데미지가 너무 괴랄한 탓에 이번에는 너무 사기가 아니냐고 말이 나오는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묵직해진 특성을 강화된으로 열화시키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묵직해진 특성->강화된 특성으로 교체

-카오스 캐논
분명 말뚝딜을 박는 센츄리온이라는 전직에 가장 적합한 스킬임이 분명하지만 그 높은 데미지에도 채널링 스킬이라는 점이 엄청나게 평가를 깎아먹는 중입니다. 차라리 양쪽으로 순식간에 나가는 대신 그만큼 퍼센트 데미지를 줄이는게 더욱 사용하기 용이한 스킬로 만들 수 있어 보입니다. 컨셉은 포기해야겠지만...
[개선안] 한번에 6연타, 추가 캐논볼 사용시 총8연타하는 탄두를 앞뒤로 한번 사출하는 형식으로 변경, 포탄 238%->450% 폭발1964%->950%(묵직x 기준 추가 캐논볼 풀타 11200%)

-카펫 바밍,
센츄리온의 스킬중 단연 가장 세다고 할 수 있는 카펫 시리즈입니다. 시전속도가 빨라지고 중복설치가 가능하게 바뀌어 개사기 스킬로 탈바꿈 하였는데, 이 중복설치 부분 때문에 카펫 바밍의 딜을 너프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센데 중복설치까지 되니까요.
[개선안]폭발 2166%(낙하중 827%자탄3개로 분열)->폭발 1740%(낙하 중 597%의 자탄 3개로 분열)

-카펫 바밍 체인지
정말 얘도 구제할수없는 스킬입니다 이런걸 왜 만들었는지 모를 정도로 구데기에서 이런걸 왜 만들었는지 모를 정도로 사기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데미지와 함께 흩뿌려지는 자탄수, 추가 캐논볼 효과를 너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철포 타격 205%->710%, 자탄 폭발 690%->540%로 하향, 흩뿌려지는 자탄 수 소폭 하향, 추가 캐논볼 사용시 추가 캐논볼 3개마다 자탄수2개증가(최대4개)->추가 캐논볼 사용시 추가 캐논볼 2개마다 자탄수 1개증가(최대3개)로 변경

-탄두 개조
딜을 늘리는 패시브입니다. 꽁으로 20%의 데미지 증가를 먹고들어가는건데, 데미지 증가폭을 너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공격력 증가20%->10%로 너프 

-리로드 마스터리
포격 스킬의 쿨타임을 20%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게 조건이 없습니다. 조건없이 20%의 쿨감이 얼마나 사기적인지 위의 코크만 봐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개선안] 쿨타임 감소 20%->10% 너프

-반응 장갑
갑작스럽게 각성 단계마다 마공증을 받으면서 **듯이 날아오른 패시브입니다. 마공 증가량을 조금 낮출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개선안] 마공 증가5%*각성단계->마공 증가 3%*각성 단계로 너프

-해방된 의지: 택티컬 트루퍼
고정 포격과 이동 포격을 용이하게 쓸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인데, 솔직히 이번 이포 버프 전까진 정말 왜 있는지 모를 패시브였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이 패시브는 아직도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센츄리온의 특성에 맞게 추가 캐논볼 사용시의 메리트를 올려 주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이포/고포 대기mp감소, 이포 이속증가 삭제-> 추가 캐논볼 사용 스킬에서 추가 캐논볼 사용시 그 스킬의 데미지 15%증가

-유용한 전술
너프를 먹긴 했지만 그래도 표식 하나 새긴다고 엠회수와 각충을 날로먹는 패시브입니다. 페팬의 익사이팅 크래시가 진 효과를 받아 각충 300%인것을 생각하면 매우 높은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개선안] 지휘관의 표식 대상 타격시 각충400%->300% 너프

-펄스 리로드
센츄리온 패시브의 끝판왕이자 전례없는 적폐 패시브입니다. 단지 보유한 캐논볼 갯수에 따라 능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상승시켜줍니다. 즉 3각만 하면 그 효과를 무제한으로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수치라도 낮아야 하거늘 그 수치마저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치의 너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카오스 캐논 발사속도 증가 삭제(위의 카오스 캐논 개선때문), 마법 공격력 증가 3%*캐논볼 갯수->1.5%*캐논볼 갯수로 하향, 보스/중보 추뎀2%*캐논볼 갯수->보스/중보 추뎀1.5*캐논볼 갯수로 하향
쿨타임 가속화 15%*캐논볼 갯수->쿨타임 가속화 7%*캐논볼 갯수로 하향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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