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라비 이터너티 위너
표온
Lv.99
  • 작성일 2020.07.02 02:14
  • 조회수 769
  • 추천 9
  • 비추천 8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라비] - [이터니티 위너] - [몽둥이에 불과해]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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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 이터니티 위너
- 스킬명: 몽둥이에 불과해
- 개선을 바라는 부분: 몽둥이에 불과해 롤백
- 사유:

[ 몽둥이에 불과해 ]


 현재 이터니티 위너의 초월 패시브 두번째 스킬엔 몽둥이에 불과해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해당 스킬의 효과는 커맨드 스킬 사용시 33% 확률로 (5초 내부쿨타임) 커맨드 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킨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저는 해당 스킬이 커맨드 스킬 등록시 +1회 추가 등록이 되는 상황으로 롤백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첫 번째 근거로 애매한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딜러로써는 패시브의 랜덤성으로 인하여 딜 사이클이 일정하지 않고, 몽블랑 이외의 스킬들은 시전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므로 별로 선호하는 딜러가 아니며, 시너지로써는 코멧 크루세이더가 거의 필수 시너지로 채용되는 현 상황에 코멧 크루세이더의 하위 호환인 이터니티 위너가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너지 딜러로써는 시너지로 잘 채용되지도 않고 딜러로써 인식도 나쁘니 양쪽 다 속하기 보다는 양쪽 다 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매한 시너지(만능 주머니샤 : 받는 피해 데미지 증가 30%),(나비밤 : 디버프 초기화)를 거의 줄이거나 하향하는 대신에 해당 패시브의 롤백으로 퓨어 딜러로써의 역할에 치중하는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근거로 던전 플레이 입니다. 리부트 이후 리고모르의 등장으로 대부분의 플레이 스타일이 빠르고 넓게, 그리고 지속적인 딜이 아니라 시간내 최대의 극딜을 넣는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터니티 위너 같은 경우엔 기존 캐릭터들이 [ 마나 충전 -> 스킬 사용 ] 의 흐름으로 흘러가는 반면에, [ 마나 충전 -> 커맨드 스킬 등록 -> 커맨드 사용 -> 스킬 적용 ] 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사이클이 약간 느리게 흘러가게 됩니다. 또한 커맨드 스킬 등록후 커맨드 사용이 즉시 시전되는것이 아니라 잠시 멈칫하다가 발동되므로 상대적으로 다른 캐릭터보다 느리게 되어 라비옥, 우도쾅 펀치를 사용하면 해당 스킬이 몹에 닿기 전에 맵이 정리되게 됩니다. 그리고, 동작속도를 올리면 되지 않는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동작속도를 올림으로써 사용 가능한 소켓의 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하여 소켓의 수가 적어저도 도처의 타 캐릭터들과 비교하였을때 큰 이점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몽둥이의 불과해 라는 패시브가 존재하였기에 해당 패시브를 바라보고 버틸 수 있었지만, 해당 패시브가 단순히 쿨타임 초기화로 변한 상황에서는 별로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근거로 패시브의 확률성입니다. 확률적 패시브보다는 확일적 패시브가 더 맞는 이유는, 확률적 패시브는 대체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일 때 큰 효력을 발휘하지만, 대채로 던전이 정해진 사이클대로 굴러가 파밍하는 현 상황에서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큰 필요가 없을 뿐더러, 활용하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터너티 위너의 초월 패시브 롤백과, 점진적으로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확률형 패시브 대신에 획일성 패시브로 바뀌어 나가야 합니다.
 네 번째 근거로 컨셉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터너티 위너는 커맨드 스킬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미리 충전해놓고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지만, 커맨드 스킬이 현재 우도쾅 펀치(2회)를 제외하고는 믹스시스(1회) 라비옥(1회) 몽블랑(1회) 라비썬더(1회) 이므로 커맨드 스킬만의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대부분의 대미지 증가가 커맨드 스킬에게 해당되어있어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 충전이라는 특징은 커맨드 스킬만이 사용할수 있는 하나의 이점이자 개성이라고 판단되어 몽둥이에 불과해 롤백이 필요합니다.

 다섯 번째 근거로 캐릭터들의 상향 평준화입니다. 리부트 이후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상향평준화 되었으며, 던전의 형태도 변화하여 이터너티 위너는 거의 퓨어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시너지 딜러에 밀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위는 물론 이것은 이터너티 위너만의 문제가 아니라 퓨어 딜러들의 전체적인 상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 상황에서 이위는 해당 몽둥이의 불과해 패시브의 롤백으로 상향이 필요하다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여섯 번째 근거로 패시브의 중복입니다. 이터너티 위너의 초월 기본 패시브 해방된 의지 : 럼블 펌 에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 쿨타임 감소 165%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33%확률로 쿨초가 존재하는것은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나 회수율 증가 버프도 포션 샤워로 던전을 클리어하는 현 상황에서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몽둥이의 불과해 패시브의 롤백이 필요합니다.

 이터너티 위너가 몽둥이에 불과해 패시브의 롤백이 필요한 이유는 캐릭터의 위치의 애매함으로 인하여 퓨어 딜러로써의 변경이 필요하기 때문이며, 던전 플레이 스타일의 변화, 패시브의 확률성, 컨셉에 맞지않는 패시브, 캐릭터들의 상향 평준화, 패시브의 중복등과 같은 이유로 이터너티 위너의 몽둥이에 불과해 패시브의 롤백이 필요합니다.

Q : 다른 캐릭터들도 부실한 면이 있지 않는가? 내 캐릭터가 이정도라도 한다면 잘 쓸텐데.
A : 유저들이 현재 지향해야할 방향은 하향평준화가 아니라 상향평준화입니다. 저는 이터니티 위너 이외의 캐릭터에 대해 많은 경험과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해당 캐릭터에 대하여 더욱 잘 알고계시는 분들이 따로 상향평준화와 관련된 글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Q : 확률성 패시브는 이터니티 위너만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다.
A : 그렇기 때문에 확률성 패시브는 점진적으로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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