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레이븐 던전 레하 개선안
극한의
Lv.99
  • 작성일 2020.06.01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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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레이븐] - [레이지 하츠] - [폭발하는 나소드 핸드]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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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레이지 하츠
- 스킬명: 타나핸 , 폭나핸 , 승자감 , 승분 , 끝분
- 개선을 바라는 부분: 패시브들의 전체적인 개선
- 사유: 아래 내용에 명시되어있음.


[순서]
1. 타오르는 나소드 핸드
2. 폭발하는 나소드 핸드
3. 승리의 자신감
4. 승화된 분노
5. 끝없는 분노

개선방안 요약이 있으니 긴글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맨 아래에 요약을 보시면 됩니다.
※만약 의견있으시면 글을 다 읽어주시고 제시해주시길 바랍니다.



[1] 타오르는 나소드 핸드


나소드 핸드 스킬 목록에 파워 밤 추가해주세요

파밤퍼뎀상향보단 이게더 간단하고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소드 핸드 스킬 공격력 증가 12% -> 15%로 상향해주세요

요즘 레하가 그렇게 쌔지않을뿐더러

주력기는 데버도 그렇게큰 임팩트가 있지않습니다.

물론 과거에는 20%였지만 현재는 15%정도로 올려도 상관없지않나 싶네요.

개다가 데버의 메리트도 솔직히 타나핸,몰힘 덕분에 쓰는거지

저 패시브 2개없으면 뉴클하고 퍼뎀이 다를게없습니다.


나소드 핸드 스킬 목록에 파워 밤 추가

- 나소드 핸드 스킬 공격력 증가 : 12% -> 15%



[2] 폭발하는 나소드 핸드


네 이렇습니다.

저번에도 말했었지만 폭나핸 관련 오류를 수정했었더군요

그래서 아래에있는 스킬들이 폭나핸이 터지는 스킬들입니다.

+추가설명
폭나핸 터지는 스킬 분류
분류 1) 스페셜 액티브 스킬 / 클로즈 임팩트 , 와일드 차지 , 엑스 크래시 , 데버스테이팅 스트라이크
분류 2) 화염인 제외 모든 레하 액티브

근데 문제가있습니다.

"다음 10회의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 인데

다른말로하자면 타격제한10회 입니다.

네, 10번 타격하면 버프가 사라져요

요즘 누가 크뎀증버프가 이따구인 조건입니까

특정스킬뎀증 같은 1회성 버프도아니고 ( 룬스킬뎀증 , 콘웰스킬뎀증 , 공절자 등등..)

더군다나 폭나핸과 비슷한종류의 패시브인

임모탈의 갑작스러운 일격



이 패시브 조차도

타격제한은 없습니다. 설령 내부쿨이있을지언정

폭나핸처럼 발동조건이 까다롭고 사용하는데까지 제약이걸려있지 않습니다

개다가 임모탈이라 타격수도 엄청나게많아서 확률이 폭나핸하고 동일한20%이여도 그냥 거의 타격만하면 터집니다.

지속5초 , 재발동시간8초 그러니까 중간중간 3초를 제외하면

반상시 버프입니다.

심지어 폭나핸보다 크뎀증수치도 10%나 더 높습니다 (폭나핸크뎀증10% , 일격크뎀증20%)

크게 바랄거 없습니다 내부쿨이 있어도 좋으니 발동조건을 좀더 쉽게해주고 타격제한을 없애주세요.

현상태폭나핸은 발동시켜도 주력스킬1개를 다 타격하기전에 버프가 사라져버립니다. 쓰라고만든건지 의문이네요.



Q. 데버를 박으면 폭나핸 100%발동이라면서요 데버쓰면되지않음?

네 데버박고 분류 1, 2 스킬을 쓰면 폭나핸 발동은 맞습니다만.
데버가 버프류스킬도 아니고 그렇다고 필드기 스킬도 아닐뿐더러
레하의 거의 유일하다고 볼 수 있는 보딜 한방기인데
이걸 버프기로 쓰기엔 너무 낭비라는 생각이 드네요.


Q. 그럼 클로즈 임팩트나 첸와차로 재발동 시키면 되지않나요?

데버박고 분류 1 이나 2 스킬을 써야 무조건 폭나핸 발동인데
데버를 박지않고 1 , 2스킬쓰면 20%확률로 발동됩니다.
이마저도 대부분 연타스킬이라 타격수도 별로 남아있지않고요, 개다가 전기장으로 인해 타격수 계속 감소합니다.


결론은?

네 오류 고쳐도 결국 잠깐이나 쓸만하겠지 현 상태에선 유지도 안되는 여전히 그림의 떡인 패시브라는 말입니다.


해결방법 건의

[던전]
발동 확률 : 20%
폭발 타격(마법) : 1200%
다음 10회의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 -> 재발동 대기시간 10초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0%
- 지속시간 : 20초

- 발동조건을 "나소드 팔" -> "나소드 핸드 스킬"(타나핸툴팁목록)으로 변경





[3] 승리의 자신감


두번째로 개선해야될 패시브 승자감입니다.

이거는 저번에 제 글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실효율이 공증8%입니다.

노바나 퓨블에 비해선 비슷한 패시브에비해 턱없이 성능이 좋지 않죠

개다가 이게 단타스킬일 경우 혜택을 받기도 까다롭습니다.


툴팁상 공증량
(노바 30% , 레하 20% , 퓨블 15%)

실효율
(노바 30% , 퓨블15% , 레하8%)


크게 바라진 않습니다.



해결방법 건의

[던전]
HP 40% 이하인 적에게 공격력 증가 : 20% -> HP 60% 이하인 적에게 공격력 증가 : 20%
다운수치감소 : 10%
각성 상태일 때 마법 공격력 증가 : 6%
각성 지속 시간 증가 : 10%


조건을 40%에서 60%로만 완화해도 실효율 공증12%정도 됩니다.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쓸만한 패시브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전은 변동없습니다.


+추가
노바가 18%로 너프먹을예정이니
아마.. 확정되면 수정할것같습니다.
그래도 실효율은 승자감이 제일 낮긴하지만요.




[4] 승화된 분노


진짜 이건 설명하기 간단하네요

간단히 말해서 남들 면류관 디메리트효과가 1개있을때
레하는 면류관의 디메리트효과가 2개가있는겁니다.

당장 각성중첩때문에 비결수에 반강제로 의존해야되는데

각성시간 감소때문에 각구를 바로바로 채우지 못하면 어느순간 각성이 풀려버립니다.

각성이 풀려버리면 동시에 각성중첩도 사라져서 다시 쌓아야되고요

개다가 이번에 바니 미르 던전이 너프를먹어서 대부분 몹이 녹아버리는데

이런 약한던전일수록 타격수 채우기도 힘듭니다.

그나마 유지되는곳은 리고모르 , 마로드 밖에없네요


Q. 각충효과있는데 저걸로 무마되지않음?

레하는 퓨블처럼 극연타 캐릭터가 아닙니다.. 
캐릭터 스킬 구조상 반연타 반단타 스킬구조입니다.

개다가 저 각지감소30%.. 면류관까지있어서 각지감소가 60%까지 올라갑니다. 체감이 진짜 심하게납니다.



퓨블할때는 각성에 1도신경안썼는데

레하로 직변하고 몇달간해보니 각성지속이 너무 신경쓰이더군요

끊기는것이 한두번도 아니고


물론 몇몇분들은 레하의 재각성효과를 통해 무마가 가능하지않을까? 하시는분들도 있을탠데

그때의 엘리아노드 당시의 레하하고 지금의 레하는 다릅니다.

엘리아노드 당시에는 면류관이라는 아이템이없었으며 지금은 면류관이라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면류관을 쓰지않으면 안되는 상황이고요.



해결방법 건의

[던전]
마법공격력 증가 : 10%
각성충전속도스탯 증가 : 16%
각성시간 감소 : 30% -> 각성시간 감소 : 15%



마찬가지로 대전은 변동없습니다.





[5] 끝없는 분노


[던전]
최대 MP 증가량 : 100
각성 중
 -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 : 1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문제점 간단 요약 : http://bitly.kr/oOMZ8tr3Md


여기서 문제점이 뭐냐? 스킬딜올려주고 엠감주고 좋은패시브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닙니다.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간단하게 요약하면

(유연스킬, 마스터스킬 제외 모든스킬 쿨타임 증가 10%) 입니다.

이거 간단히보면 “엘노장 신발에 쿨감하나 박으면 되지않냐?“ 생각하실텐데

예전이라면 몰라도 지금은 엘노장 시대가 아닙니다.

홍예항마 장비가 나온이상 결국 엘노장에서 홍예항마로 바꿔야될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 홍예항마는 엘노장처럼 융통성있는 장비가 아닙니다.

고정된 옵션으로 사용하는 장비인데

그럼 그나마 엘노장에 쿨감10% 신고 저 디메리트를 무마하던걸 이제 바꿔버리면

무마할 수 도 없습니다. 쿨감이 없으니까요.

개다가 레하의 초월한 스킬의 경우 대부분 [묵직한] 특성이 붙어서 

이 패시브로 인하여 쿨타임이 거의 30초에 근접하기도 합니다.

개다가 레하의 스킬중 2/3는 거의다 묵직스킬이라서

모든스킬쿨이 도는현상이 흔합니다.

뉴클리어 : 기존쿨 23초 -> 묵직+끝분 -> 31초

첸가디언 : 기존쿨 21초 -> 묵직+끝분 -> 28초

데버 : 기존쿨 18초 -> 묵직+끝분 -> 24초

심지어 지금보면 매패의 오버리미트 쿨증패치전에만 볼수있던 쿨타임 30초가

뉴클에도 뜹니다. 쿨이 이정도라니 어이가없다 생각드네요


Q. 그럼 공명도에 쿨감찍으면 되지않나요?

공명도가 높으면 모를까
평균적으로 딜페는 몰라도 파밍페에 쿨감까지 찍을
여유가 있는 유저는 별로없습니다.
그마저도 딜페에도 쿨감먼저 찍는 실정이지만요


Q. 네레이드 같은 유틸형 아바타를 쓰면되지않음?

일단 패시브의 디메리트로인하여 다른캐릭터들보다 딜을 약간 포기해야된다는것도 손해고
그리고 지금상태에서 네레이드로 모든스킬쿨감 -5%로 이득을 본다하더라도,
쿨증+5%라는 손해는 남아있습니다.


Q. 그냥 쓰면안됨?

이 쿨증10%들고 레하로 던전돌다보면 무시못할수준의 체감이 듭니다.
항상 스킬써야될 때 스킬쿨이 2~3초 남아있으면 그렇게 현탐이 안올수가 없습니다.
공중맥다로 쿨감을 하는데도 그러고요.



Q. 엘노장쓰는사람은 그래도 무마되니 괜찮지 않음?

그것도아닙니다. 엘노장은 ‘모든스킬 쿨감’ 이 아니지 않습니까.
한 라인만 쿨감입니다. 하지만 저 디메리트는 유연/마스터 스킬제외 전라인스킬 쿨증10%입니다.
그럼 초월쿨감10%신발을 신는다 하여도, 강렬라인스킬에는 손해를 볼수밖에없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홍예항마로 바꿔야되는건 어쩔수 없기에 엘노장관련해선 의미가없다고 봅니다.

먼저 개선안을 제안하자면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를 삭제하고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15%~12% 로 하향하는게 적합하다고 봅니다.

그래도 있던 디메리트인데 얻는게 있는만큼 잃는것도 있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법 건의

[던전]
최대 MP 증가량 : 100
각성 중
 -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 : 1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5%(-2%)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 삭제
(15% , 15% , X)

OR

최대 MP 증가량 : 100
각성 중
 -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 : 1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2%(-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 10%
(15% , 12% , -10%)

※ 내용이 크게 변한게 없다고 판단해서 , 
   끝분 관련 내용은 과거에 썼던 글을 인용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개선방안이 하나더 추가됬는데

레븐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추가한것입니다.

쿨증디메리트만삭제해도 환영이지만.. 저렇게까지하면 더 좋겠네요.





# 파워 밤

1. 타나핸 으로 옮겼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몇몇 분들이 레하가 쌔다고 하시는데

현 레하는 과거의 사기캐가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저의 의견은 레하를 1티어로 상향하자! 라는것도 아닙니다.

못쓰는패시브 , 현 메타에 맞지않는 디메리트 , 너무 약한 스킬 등등

현재 레하의 문제점을 개선하자는 생각에 쓴 글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지금 레하는 괜찮다고,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물론이게 부정적이게 말하면 애매하다 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긍정적이게 말하면 안정적이다 라고 말할 수 도 있겠죠.

그래도 괜찮은 밸런스 상태의 캐릭터라도 단점은 개선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고 끝내겠습니다.



[1] 타오르는 나소드 핸드

이유 : 파워 밤 상향 및 레하의 나소드 핸드 스킬의 전체적인 상향

중점은 파밤상향이지만 핸드스킬공격력증가는 희망사항입니다.
물론 3%정도 올리는것도 괜찮다곤 생각하기도 하고요.


나소드 핸드 스킬 목록에 파워 밤 추가

- 나소드 핸드 스킬 공격력 증가 : 12% -> 15%




[2] 폭발하는 나소드 핸드

이유 : 타격제한이 있기에 버프유지가 안되는 여전히 그림의 떡 패시브

[던전]
발동 확률 : 20%
폭발타격(마법) : 1200%
다음 10회의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 -> 이 효과를 삭제 후 내부쿨 10초로 변경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0%
- 지속시간 : 20초

- 발동조건을 "나소드 팔" -> "나소드 핸드 스킬"(타나핸툴팁목록)으로 변경



[3] 승리의 자신감
이유 :  3레븐 조건부 패시브중 실제 공증량은 낮음( 공증 약 8% )
          조건완화의 필요성이 있다고 봄

[던전]
HP 40% 이하인 적에게 공격력 증가 : 20% -> HP 60% 이하인 적에게 공격력 증가 : 20%
다운수치 감소 : 10%
각성 상태일 때 마법 공격력 증가 : 6%
각성 지속 시간 증가 : 10%



[4] 승화된 분노
이유 : 다른캐릭터에비해 더 빡빡한 각성유지 , 면류관의 디메리트를 2배받는격임

[던전]
마법공격력 증가 : 10%
각성충전속도스탯 증가 : 16%
각성시간 감소 : 30% -> 각성시간 감소 : 15%


[5] 끝없는 분노
이유 : 전체적으로 스킬쿨이 안돔
문제점 간단 요약 : http://bitly.kr/oOMZ8tr3Md

[던전]
최대 MP 증가량 : 100
각성 중
 -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 : 1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5%(-2%)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 삭제
(15% , 15% , X)

OR

최대 MP 증가량 : 100
각성 중
 -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 : 1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7%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소모 MP 감소 : 12%(-5%)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증가 : 10% -> 스페셜 액티브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 10%
(15% , 12% , -10%)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이글을 끝으로 퓨블로 가겠습니다

솔직히 너무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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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엘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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