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이브 얼티 대전너프 제대로 해주셈 (zx 슈아삭제 반대)
아크루미에라
Lv.99
  • 작성일 2020.06.24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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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대전] - [이브] - [코드 : 얼티메이트] - [치트 코드 : 파괴] - [하향]

*글쓴이는 이게임을 약 4~5달 전(2020년 1~2월)에 시작했고, 지난 점핑을 이용해 얼티를 키웠음. 아직 뉴비란 소리. 내가 헛소리 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댓글로 지적해주면 좋겠음. 하지만 나의 웬만한 대전 이해도는 낮지 않다고 생각함.

어제 글올린 얼티 뉴비임. 던전글 : 
http://elsword.nexon.com/community/balance/view.aspx?n4ArticleSN=3010

대전좀 돌리다가 패치올라왔다는 말 듣고 읽어봤다가 진짜 어이가 없어서 글 써봄
***맨 밑에 검은상자에 zx 관련 요약 있음.

스킬세팅하고 현 랭크. 이판이 S랭에서 제일 올라온건데 쫄려서 더이상 안돌림. (일루저닉 쏜즈 체인지는 있는데 너무 안익숙해서 안씀)


일단 글을 쓴 이유. 오늘의 패치노트를 보자.


(뭐하자는거지...)

일단 얼티 대전을 너프하는것은 필수다. 개인적으로 지금 대전을 날로 먹을 수 있는 최강 캐릭터들중 하나고, 유저들도 이를 알아서 얼티를 싫어한다고 본다. 이겜 운영자들도 그걸 아는거 같은데 얼티의 사기성이 어디서 오는지 잘 모르는 것 같다. 일부 유저들도 사실 얼티가 왜 사기인지를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대다수다. 이대로 가다가는 정작 큰 상관이 없는, 얼티의 플레이 스타일이 더욱 "역겨워"지도록 유도하는 패치만 하다가 결국 던대전 둘다 관짝에 들어갈것같다. (사실 잠깐은 들어가도 상관없...읍읍)

일단 패치노트들을 살펴보기 전에 얼티의 스킬(주로 패시브)을 살펴보자.






얼티 사기성의 근본.
내가 얼티한테 잡혔는데 얼티가 이 스킬을 쓰는게 보이면 무조건 기폭해라. 찬투사 악세 3셋 다운수치 증가 그딴거 없이 절대 안넘어진다. 후에 설명할 치트 코드 : 파괴 패시브까지 엮이면 훨씬 역겨워지는 커맨드다. 그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다.


물마방 빼고 보정 안받음.
코어 재생은 어쩔 수 없음. 저거 너프먹으면 얼티는 걍 뒤짐. 코어가 터질때 받는 버프가 문제인거지. 나는 개인적으로 크리티컬 확률과 각성충전속도가 너무 세다고 봄. 아무리 점감을 먹어도 크리 20퍼는 절대 무시 못할 수치이고, 일단 각성충전속도가 너무 좋다. 대전에서도 각성으로 먹고 사는 얼티인데 던전하고 같은 수치로 각충속을 올려준다는거는 말이 안된다. 각성을 하면 분노의 반지를 하나 더 끼는 수준인데 각성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캐릭터도 아니고 오히려 각성 생기면 다 씹어먹는 캐릭터한테 이런 메리트를 준다는 것은 그냥 대놓고 "얼티한테 한번 잡히면 게임 끝남"이라고 하는거라 생각함. 사실상 얼티를 하면서 첫 각성 이후 내가 게임 내내 각구가 부족한 경우는 상대가 튀플만 하고 30초동안 한대도 안맞고 때리지 않는 이상 지금까지 한번도 체감하지 못했다.
아 그니까 대충 각충속 크리확률 너프하라고
또, 내가 각성 못하고 쳐맞아도 각구가 차는 신기한 패시브가 있는데 이것도 조금있다가 설명하겠다.


얼티 본체. 나는 이게 얼티의 사기성의 원인이라고 본다.
앞서 설명했던 절대 넘어지지 않는 커맨드를 만들어주는 퀸스 쓰론과 같이오는 뽀너스패키지 같은거라 생각하면 된다.
안넘어지는 커맨드만으로도 개사기인데 거기에 커맨드 뎀증, 무지막지한 mp회수, 심지어 마나모으고 스킬도 도배하라고 스킬뎀증까지 있다(이번 패치로 10% 너프). 씬 시저스 쿨타임 감소는... 무자비한 특성 적용시 기폭 자주 끊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한번 맞으면 다 기폭은 하더라. 아이언 스크랩스는 대전에서 쓰면 그냥 바보이기때문에 말하지 않겠다.
마나 회수 150%가 어느정도냐면 타격 mp 회복이 32.1%인 내 기준으로 퀸스 쓰론 체인지 -> 각성 -> zzzzz를 한번 쓸 경우 마나가 약 80 찬다! 그러니까 다른 패시브까지 생각할 경우 두세번만 써주면 mp소모량 감소 5%인 내가 강렬 스킬을 2번 연속으로 쓸 수 있다.
일단 마나회수가 너무나도 무식하게 강하기 때문에 나는 그냥 마나회수 증가량을 없에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110%정도로 너프하면 될 것 같다. 재사용 시간 변경은 대전만 2배 증가 정도?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증가량 너프는 잘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잠깐, 나소드 무기강화가 무엇인가?


1.65배 아파지고 다운수치도 낮아짐.(여담으로 던전에서는 커맨드 써도 웬만한 스킬 딜이 들어간다) 
이때문에 상대가 커맨드에 살살 녹는 현장이 자주 보인다. 내 스탯 기준 로우 상대로 각성/퀸스쓰론/"그 커맨드" 한번 할 때 12만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각성/초월 키 슬롯/퀸스쓰론/익스트리밍 커팅을 사용하면 39만이 들어간다(뎀증 46%). 플로처럼 말도 안되게 강한것과는 거리가 멀지만 대전에서는 절대로 무시 못할 수치이다. 뭐 굳이 너프는 필요없다 생각하는데 그냥 다른 유저들도 알았으면 좋겠다. (참고 : 치트코드파괴의 다른 패시브들은 30초 적용이지만, 커맨드 강화는 10초만 적용된다.)


각성하면 각구 게속 채우더니 이제는 각성 안해도 각구가 결국 찬다.
쳐맞을 때 마나도 차니까 결과적으로는 내가 아무리 쳐맞아도 ctrl 하고 퀸스 쓰론만 눌러주면 반은 간다는 소리다. 이를 더욱 악화시키는 마력 전환은 거의 모든 얼티 필수채용인것 같던데 나는 마전을 던대전 둘 다 안써서 모르겠다. 현재 기준 시작할 때 체력 10%를 없에고 23마나를 채우고 가는데 선타잡기 쉬운 커맨드를 도배하기 딱 좋은 양이다. 그래도 최근에 전환비율 너프해서 그나마 다행이지, 지금 나는 각성충전속도가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심각하게 너프해야할 패시브라고는 생각 안한다. 각성충전속도 5%정도만 너프하면 충분하다.



쿨감. 후에 나오는 또다른 쿨감과 같이 마나를 퍼주는 얼티의 대전 플레이를 더욱 답없게 만들어주는 패시브.
3각성 기준(또는 퀸스 쓰론 후 아무 각성.)이론상 5초마다 3.9초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데 거의 꼬끄의 래피드 가디언 급 패시브다. 이때문에 사실상 얼티는 스킬을 신중히 쓸 필요가 없다. 마나도 많은데 스킬도 게속 돌아오니까. 코어가 터질 때 마나도 주는건 덤. 대전기준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량은 너프된것으로 알지만 나는 mp회복과 재사용 시간 감소를 아주 그냥 반토막 내버렸으면 좋겠다. 의외로 일부 얼티 유저들이 체감이 안된다고 하던데 이게 던대전 둘다 엄청 도움이 된다.


전하고 같은 문제점을 모두 합친 패시브. 
범위증가는 아까 말한 "생각없이 써도 큰 페널티가 없는 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스킬/커맨드 데미지 증가는 뭐, 더 아프고
MP 소모량 감소는 던전에서 보정도 안받은 채 아주 가관을 보여주는 정신나간 패시브다.
앞서 말했듯이 나의 MP소모량 감소 스탯은 5%인데 거의 120마나에 익스트리밍 커팅을 쓸 수 있는 가관이 자주 보인다.
이때문에 기본적인 400마나통으로 이론상 익스트리밍 커팅 ->어설트 스피어 -> 익스트리밍 커팅 -> 어설트 스피어 (여왕의 날개 / 초월 스킬칸 재사용시간 감소 / 여왕의 날개) 을 보여줄 수 있는 정신나간 플레이가 가능하다.(맨 위에 스크린샷도 내가 실력 딸려서 그렇게 이겼다... 반성하고 있다) 얼티의 기본 컨셉이 "스킬 도배"인거는 알겠지만 대전에서 이는 얼마나 강력한지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다.


노답 죽창도배의 원인
퀸스 쓰론과 치트 코드 : 파괴가 마나와 무콤의 원인이였다면 이 패시브는 그 마나의 사용처마저 노답으로 만드는 주범이다.
지속 시간이 절반이 된것은 마치 너프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버프다. 동작속도 증가는 의미가 없는게 대전 얼티의 주력기인 일루저닉 쏜즈, 어설트 스피어, 익스트리밍 커팅 등은 동작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동 속도가 아닌 급낙 속도로 현란하면서 짜증나는 기동성을 보여주는 얼티한테 이동 속도도 큰 영향은 딱히 없다. 문제는 지속시간이 6초가 되면 20초 재사용 시간 감소도 매 12초가 아닌 매 6초마다 발동된다! 이 때문에 전에 설명했던 익커->스피어->익커->스피어가 가능한 것이다. (발동 확률은 25%에다가 타이밍도 완벽하게, 실수 조금만 해도 코어 안터지고 풀마나 채워도 겨우겨우 되는 수준인데... 솔직히 두세번만 써도 사치다)

20초 쿨감은 당연히 너프가 필요하다. 반토막? 반토막해서 10초가 된다 하더라도 어설트 스피어, 익스트리밍 커팅의 쿨타임은 12, 15초이기 때문에 10초 쿨감과 파괴의 여왕,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의 재사용 시간 감소를 생각하면 10초 가지고는 어림도 없다. 확 그냥 5~7.5초 정도로 줄여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능하면 재발동 시간도 12초로 바꿔버리자.


패시브 요약
유틸성이 매우 좋다. 던전 수치에 꿇리지 않는 계수와 던대전 전부 매우 좋은 MP소모 감소/쿨타임 감소/각성충전속도 등으로 무장한 얼티는 사실상 괴물이다. 코어 패링, 많은 슈퍼아머 커맨드 등 다른 강한 능력이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얼티가 초근거리 기동형 캐릭터가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그 점은 딱히 고칠점이 없다고 본다. 코어 패링의 경직 시간 감소는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죽창을 잘 안쓴다는 말을 듣는다. 콤보 도중에도 액티브~1필을 도배하면서 커맨드로 딜을 박는 형식의 스킬 도배를 좋아하지 2필을 3연속으로 날리는 플레이는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뭔가 나 혼자만 청정수인척 하는것 같이 들리겠지만 진지하게 말하자면 솔직히 손이 안간다. 상황을 봐도 퀸스 쓰론을 눌러야 하는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일루저닉 쏜즈를 쓰면서 게속 때리는 방식으로 마나를 날린다. 물론 얼티는 그래도 사기다. 코어가 웬만하면 다 해주니까. 근데 간혹 기본적인 얼티 광탭은 커녕 얼티 급낙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zx만 쓰면서 퀸스 쓰론, 죽창기를 도배하고 휘장을 꽃는 모습을 보면 진짜 어이가 없다. 커맨드로 선타는 하나도 못잡는것들이 게속 맞으면서 복수의 여왕 패시브로 마나를 모으고 각성->퀸스 쓰론을 쓰는 모습을 보면 이게 게임인가 싶다.

위 패시브들를 너프하라고 제안을 했는데, 사실 이 너프들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유틸성을 너프하기는 커녕 치트코드 파괴의 스킬 데미지 증가를 너프하고 있고, 뭔 마나회수용 커맨드의 슈퍼아머를 없에고 있다. 일부 다른 유저들은 얼티 커맨드의 문제점을 제보하고 있는데 나는 zx의 슈퍼아머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선 제일 중요한 커맨드 2개를 알아보자.

개인적인 의견으로 현존하는 최강 커맨드 top5 안에 들어감.
커맨드는 zzx/zzzx. 대전을 자주 하는 검캐 유저라면 이 드릴 드르륵 돌아가는 소리만 듣고 책상을 뒤집어 엎어버릴 수도 있다.
x를 꾹 누르고 있으면 약 2초가량 슈퍼아머 상태로 드릴을 돌리는데 이 커맨드는 그냥 만능이다.
주로 이 커맨드로 이위/나엠의 슈퍼아머 돌진도 다 씹어버릴 수 있고, 센츄의 대시점프 xxx?, 페펜의...그 뭐냐... 대시점프 대각선견제(총쏘는거 있잖아 그거 뭐더라)등 위로 점프 후 무조건 내려와야 하는 커맨드 시전 도중 얼티는 날라가서 아래쪽에 이 커맨드를 잡아주고 있으면 그들의 비명소리가 지구 반대편에서까지 들린다. 웬만한 스킬들도 다 무시할 수 있고, 상대가 스턴기를 사용하려 하거나 뒤에 와서 연타기로 선타를 잡으려 하면 점멸과 자연스러운 연계로 다시 역선타를 딸 수 있다.
더 웃긴것은 슈퍼아머 상태에서 얼티가 밀려나도 드릴은 제자리에 있어서, 모든 캐릭터들은 99% 경우 어떤 경우에서든지 저 드릴에 들어가면 안된다. 얼티가 고층에 있을 때 극기를 켜고 달려들어도 이 커맨드 시전 중 아래키를 도배하면 얼티는 거의 항상 빠져나온다.

이 사기 커맨드는 심지어 소모 마나가 0이다! 게임 시작하자 마자 이거만 주구장창 도배하면 된다. 심지어 다운수치도 굉장히 낮아서 드릴을 돌리지 않고 소환만 한 zzx 캔슬콤보마저 존재한다.(zx 콤보 다음으로 많이 쓸것이다) 드릴이 나갈 때 mp회수율은 최악이지만 별 상관 없다. 애초에 상대가 잘 안넘어질 뿐더러 처음의 zz가 못해도 15마나는 채워 줄 것이다. 이 콤보 도중 슈퍼아머가 끝나는 타이밍을 맞춰 회피기 및 스킬/각성으로 반격을 하려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얼티 입장에서는 zzx, zzzx 훼이크, 또는 드릴을 돌리다가 말다가 불규칙성을 섞어서 플레이해주면 상대는 더욱 혼란스럽다.

이걸 너프해야지 이상한걸 너프하고 있다.

만만치 않은 사기 커맨드.
커맨드는 zxx. 위 사진은 zx 캔슬이고 실제도 많은 얼티들이 이 캔슬을 더 쓴다.첫번째 x 사용시 짧은 슈퍼아머가 생긴다. zx의 시전 시간은 매우 빠른 편. 그래고 약간의 잔상도 있다.

***지금 이 커맨드의 슈퍼아머를 없에는 것에 대한 반박을 위해 내가 이 글을 전부 적었는데, 왜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자.

이 커맨드의 진짜 문제는 MP회수율에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얼티들이 이 커맨드를 콤보에 사용한다. 위에 zzx보다 타당 데미지는 딸리지만 정신 나간 시전 속도덕분에 생기는 더욱 높은 DPS. 저 창의 MP회수는 내 기준(32.1% 노버프) 약 18. 1초에 zx를 약 2번 할 수 있다고 하면 대충 40마나를 먹는 것이다. 퀸스 쓰론의 커맨드 강화 뺨치는 MP를 게임 극초반부터 주고, 굳이 단점이라면 빨리 넘어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상대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 커맨드만 맞는다고 가정하고 다운수치 증가 패시브가 없을 경우, 나는 약 170마나를 얻는다. 중간에 다운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액티브인 테슬라 쇼크까지 써준다면 약 220마나를 얻는다. 그러니까 상대가 기폭/회피기를 사용 안하고 무식하게 쉬운 콤보를 단 한번이라도 맞으면 얼티는 바로 각성/퀸스 쓰론을 이용해 강렬 스킬을 3번 날리거나, 아무리 못해도 상대의 100마나를 없에버릴 수 있다. 그 후에도 3단계 코어가 있는 얼티는 선타싸움도 훨씬 유리할 뿐만 아니라 월등한 패시브 스탯을 통해 다른 캐릭터들보다 기본적으로 강할것이다. 

...

굳이 따지자면 다른 커맨드들도 비슷하긴 하다. xxx도 느리고 짧지만 슈퍼아머를 가지고 있고 약 160마나를 채워준다. 마나 회수율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슈퍼아머는 확실히 짚고 넘어가고 싶다.

zx는 굉장히 일시적이고 짧은 슈퍼아머다. 빠르게 여러번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도 잔상이 남아 있는 이상 빠르고 넓은 범위 때문에 게속 콤보/선타용 커맨드로 채용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얼티유저들은 zzx를 더욱 활용할것인데 이는 문제의 본질적 문제를 고치기는 커녕 더욱 악화시킨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
zx의 MP 회수율 약 50% 하양. 데미지 감소, 크기 감소.

애초에 대부분 "날먹"하는 유저들이 zx를 상대의 움직임, 정확한 스킬 타이밍을 예측하면서 슈퍼아머로 피하는 플레이는 거의 없을것이다(한다고 하면 그건 얼티가 진짜 잘하는거고).
웬만하면 운이 따라주는 경우가 아닌 이상 이 커맨드의 선타력은 빠르고 넓은 범위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얼티의 "슈퍼아머로 날먹하는 플레이"를 너프하겠다면 zzx를 너프해야된다고 본다.

이 게임에 오즈 소서러가 없었다면, 나는 zzx의 슈퍼아머를 처음 드릴이 나올 때 약 0.4초만 적용되게 바꿔달라고 할것이다.
비슷한 시전속도에 유도기, 같은 슈퍼아머를 가지고 있는 오즈 소서러의 커맨드는 아마 얼티의 zzx보다 강할 것이다. 만약 얼티의 zzx의 슈퍼아머만 너프한다면 아무리 봐도 얼티한테 너무 불리하다.

하지만 얼티의 zzx는 마나를 전혀 소모하지 않는 점에서 "사기"가 된다.
아 나도 이제 지친다 그냥 드릴 돌아갈때 마나 쓰게 하라고



대전에서의 얼티는 패시브와 퀸스 쓰론의 유틸성이 징그럽게도 잘 엮어저서 강하다고 생각함. 대부분의 너프는 패시브에서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커맨드는 캐릭터의 플레이스타일을 망치는 슈퍼아머를 잡고만 있는 방법을 가급적이면 막는 커맨드 너프를 했으면 좋겠음.


(모든 너프안은 대전에서만 적용되야함.)

퀸스 쓰론 체인지 쓸 때 커맨드(zzz ↓zz)의 다운수치 감소율 너프

해방된 의지 코드 네메시스의 던대전 툴팁 보정 (각성충전속도 크리티컬 증가량 하양)

치트 코드 : 파괴 MP회수 150% -> 110%, 씬 시저스/아이언 스크랩스 재사용 시간 변경 1초/3초 -> 2초/6초 (재사용시간 변경은 필수는 아니지만 씬 시저스의 무자비한 특성때문에 하는게 좋다고 본다)

복수의 여왕 각성충전속도 10% -> 5% (MP 전환율6%도 너프하면 좋겠지만 이미 너프되었고, 심각한 문제라고는 생각 안함)

파괴의 여왕 코어 발동시 MP회복 4 x [발동단계] -> MP회복 2 x [발동단계], 재사용 시간 감소 1.3초 x [발동단계] -> 0.5초 x [발동단계]

나소드 무기 재강화 나소드 창 범위증가 1.2배 -> 1.1배, 나소드 창 스킬/커맨드 데미지 증가 20% -> 10%, 나소드 창 스킬 MP소모량 감소 20% -> 10%

여왕의 날개 발동시 스페셜 액티브의 재사용 시간 감소 20초 -> 5초~7.5초, 지속 시간 6초 -> 12초 (버프처럼 보이지만 쿨타임 감소를 덜 발동시키고, 대전에서 이동속도/동작속도는 크게 의미없음. 평행이동횟수 증가도 튀플하지않는이상 의미없는데 튀플을 할 사람들이 이브를 할거면 사리엘을 하겠지.)

zzx 마나쓰게 변경. (드릴을 전부 돌릴때 약 15~20 정도)
zMP회수율/데미지/크기 감소 (어차피 슈퍼아머 너무 짧아서 꿀빨러들은 못쓰고 정작 잘하는사람들이 응용 잘한다고 생각함) , xxzz(연타) 마나 사용되게 변경.
이걸 다 너프해도 부족하다 싶으면 xx ->x 슈퍼아머 삭제 하거나 xxzz의 슈퍼아머도 삭제

뭐 아직도 zx가 너무 세다고 생각하면 zx 캔슬 딜레이를 늘리는게 더 좋을듯
***zx를 콤보로 도배하는 얼티들 때문에 다른 유저들 입장에서는 얼티가 실수하거나 회피기 쓴 후 반격을 할 때 운좋게 얻는 슈퍼아머가 너무 강하다고 느낀다 생각함. 그래서 약간은 왜 없에려 하는지 이해가 가지만 나는 zx를 콤보로 사용되지 않도록 바꿨으면 좋겠음. 문제를 1차원적으로 해결하지 말고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지. 어차피 얼티들이 zzx쓰면 또 같은 문제가 일어날 뿐더러 얼티는 상대를 잡은 후 슈퍼아머가 없는 zx를 써도 큰 페널티가 없음. 타이밍을 잘 맞춰서 zx를 이용해 상대의 스킬을 흘려버리는 플레이는 할 수 있는 얼티들은 이 커맨드의 의존도가 높다고 보는데, 얼티의 성능이 좋다 하더라도 현재와 다르게 실력이 많이 필요한 전직이 되었으면 좋겠음.





저저번 패치에 1대1 대전에서 거의 채용 안하는 섬멸의 문장에 대전 MP소모량 감소 수치 15% ->5% 하면서 애꿏은 던전 MP소모량 감소수치도 25%에서 20%로 바꿔버리는 패치보고 약간 현타왔었는데 이것도 약간 한목하는듯.




이상 얼티가 고난이도 근거리 물몸 캐릭터가 되기를 바라는 뉴비의 한 외침이였습니다

너프를 이상한거 해놓고서 "이상하다 얼티가 왜 아직도 쎄지?" 하면서 대전만 4단 너프하지 말고 문제점을 찾아서 한번에 싸그리 너프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난이도 비례해서 너무 좋은 캐릭터들도 가급적이면 너프해주고요


근데 이렇게 써봤자 또 마음대로 패치하면서 이상한거만 건드는거 아니겠지???

 
아 그리고 전글하고 똑같이 제가 헛소리 하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좋겠네요
없으면 추천해주고 케ㅔㅋ케ㅔ켘케케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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