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레이븐 역습 변경안
Lv.99
  • 작성일 2020.05.26 17:17
  • 조회수 617
  • 추천 3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레이븐] - [퓨리어스 블레이드] - [역습]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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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퓨리어스 블레이드
- 스킬명: 역습, 쾌도난마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역습 : 쇼크 웨이브 - 커터 사용 후, 쇼크 웨이브 - 디바이더 사용 시 소모마나 -40%/데미지 +20% -> 각성 시, 스페셜 액티브 소모마나 -15%, 재사용시간 -20% (대전 소모마나 -5%, 재사용시간 -10%)


쾌도난마 - 슈트업 제노사이드 효과 삭제


- 사유:


그냥 간단하게만 말함. 유틸이 너무 후달린다. 리부트 이후로  몇 전직들은 데미지, 유틸, 시너지까지 챙겼지만 퓨블은 데미지 하나만 보완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Q. 마나통 400으로 올랐으니까 유틸 좋아진거 아니냐?


A. 마나통 400은 확실히 상향이 맞다. 하지만 리부트 이후로 세븐 버스트 컨버전, 라이징 댄스 추가, 하이퍼 소닉 스탭 판정 상향으로 3필들이 떡상하게 됬다. 기존 2필 쓰며 놀던 퓨블이 3필갖고 놀게 되면서 300찐 때 2필 갖고 놀던시기와 400으로 3필 갖고 노는시기는 체감상 다른게 없다.




쿨타임이라도 해결이 됬나? 그것도 아니다. 기존에도 레이드에서 라소, 블헨같은 쿨감 시너지가 없으면 사이클이 막혔었다. 지금은 그래도 쿨감 시너지들이 더 많아짐에 따라 편해지긴 했지만 자체적인 쿨감으로는 사이클이 굉장히 힘들다.



Q. 쾌도난마에 슈트업 쿨감 있고 블액 10% 받았잖아. 뭐가 쿨감이 더 필요하냐?


A. 본론만 말한다. 슈트업 안 쓴다. 전체쿨비례 쿨감도 아닐뿐더러 사용시 쿨감도 아니라 타격시 쿨감이다. 보스전에서야 그렇다 치겠지만 이걸 필드에서 사용할 겨를이 있을까? 없다. 타격 시라는데 타격범위도 좁다. 아예 엘소드에서 공식적으로 범위 좁은 설정의 스킬이라고 못을 박았다. 범위를 늘려줄 생각이 없다는 소리다. 애초에 슈트업을 현재 들고가는 퓨블 유저는 거의 없다. 슈트업 넣을바에 다른 강력한 스킬을 넣는게 더 이롭다.




Q. 퓨블은 딜이 쎄잖아. 유틸까지 가지면 너무 넘사가 아니냐?


A. 그래서 필자는 이 역습 패시브 개선글을 상향 전 리부트 이전과 블액 공증 하향 이후부터 썼다. 리부트 이후부터 블액 공증 20% 하향 이전까지 전혀 쓰지 않았다. 리부트 이후부터 공증 하향전까지 퓨블은 너무나도 사기였다. 0티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 현재 대라 이상급이다. 그 상황에서 유틸까지 챙기게 된다면 사실상 아무도 퓨블과 비슷한 성능을 뽑을 수 없는 적폐캐가 되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안 썼다.




Q. 아니;; 퓨블 지금도 사기급인데 무슨 유틸을 더 가지려 하냐고;;


A. 퓨블이 데미지 상위권인건 사실이다. 약하다고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공증 20% 하향 전과의 퓨블과 현재의 퓨블과는 확연히 다를거다. 공증 20% 하향 전 퓨블은 다른 전직들은 명함도 못 내밀정도로 혼자 다 쓸어버렸다. 하지만 현재는? 여전히 상위권인건 맞지만 퓨블과 딜이 비비는 다른 전직들이 생길 정도는 되었다. 아니 그 전직들과 비슷해질 정도로 퓨블이 내려온거다. 실제로 예전에는 대소형 가리지 않고 모든 전직들을 다 퓨블이 씹어먹었지만 현재는 대형딜에서 퓨블을 능가하는 전직들도 여럿있다.




Q. 확실히 공증 20% 하향이면 딜은 예전보단 내려갔겠지만 그래도 그 정도의 유틸을 챙기는건 심한 것 아니냐?


A. 딜과 유틸은 별개의 개념이다. 리부트 때 괜히 마나통 400으로 평준화가 된 것이 아니다. 이 마나통 400 평준화는 리부트 이전 당시 최상위권에서 놀고 있던 이위, 레하, 헤르셔부터 최약체 미네르바, 에센시아까지 누구도 가리지 않고 포함되었다. 이 마나통 평준화가 데미지와 유틸이 다른 차원의 문제점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쿨감 33%는 시딜과 퓨딜을 가리지 않는 보편적인 쿨감 효과로 남아있다. 시딜인 데브도 쿨감 33%이고 퓨딜인 노바도 쿨감 33%다.


퓨블은 딜이 쎄니까 유틸을 챙겨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나도 질문을 주고 싶다. 퓨블과 동등하진 않더라도 나름 비비기는 가능한 페팬, 센츄 와 퓨블 이상의 딜링이 가능한 룬마, 대라는 어떻게 생각하나? 페팬의 강쇼타는 모든 전직 원탑의 유틸 패시브, 센츄는 리부트 이후로 포격스킬 쿨감 20%가 생기면서 쿨감 20% + 캐논볼비례 최대 1.9배 쿨가속화까지 있다.  룬마는 내부쿨 10초가 있다고 하나 룬스킬 3개만 사용하면 스액쿨 14초 감소, 대라는 오의 사용시 33% 쿨감에 진혼 + 마력 개방에 붙은 쿨가속화까지 가지고 있다. 이들도 딜량이 적은 수치가 아닌데 이들은 왜 고효율의 유틸을 소유하고 있나?




Q. 그냥 퓨블 개사기니까 이번 기회에 유틸까지 챙기고 싶은거잖아 ㅋㅋ 언플 좀 하지마 ㅋㅋㅋ


A. 말했다시피 구데기 시절이었던 리부트 이전부터 퓨블을 포함 모든 전직 유틸 문제글을 썼었고 당연히 리부트 때 엠감과 쿨감 문제를 해결해줄거라 믿었다. 하지만 전혀 들어주지 않았다. 오히려 데미지만 적폐급으로 뻥튀기 시켜놨지 정작 문제점들은 아무것도 해결이 안 됬었다. 하지만 글을 쓸 수가 없었다. 이미 인식과 퓨블 현실이 0티어가 되어있있기 때문에 글을 쓴다한들 누가 이해를 하고 누가 공감을 할까? 지금도 이런 반응인데 그 당시에 썼으면 밑에 대라 언플러가 쓴 언플글과 뭐가 달라질까?




글을 마치며 또 하나의 질문을 주고 싶다. 만약 코그가 데미지를 상향받고 싶냐 아니면 유틸을 상향받고 싶냐 라고 물어본다면 뭐라고 대답할건가? 대부분이 포션을 더 먹는다 한들 데미지를 바랄 것이다. 우리의 중요도는 유틸 < 데미지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퓨블은 그 데미지가 줄어들었지만 유틸이 제대로 보완되지 않았다. 퓨블이 약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퓨블은 타전직들과 비비는 수준까지 내려왔지만 정작 그 타전직들은 당연히 가지고 있는 유틸이 없다. 그렇기에 유틸개선글을 쓰는 것이다. 개사기가 되려면 블액 공증 20% 롤백을 외치겠지 유틸개선을 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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