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이샤 [9일차] 오즈 다크 웹 하향, 소형몹 딜링 개선안 2
플커빌런
Lv.99
  • 작성일 2020.04.21 12:42
  • 조회수 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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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아이샤] - [오즈 소서러] - [[포스]플라즈마 커터]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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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던전
- 전직명: 아이샤 - 다크 매지션 - 보이드 프린세스 - 오즈 소서러
- 스킬명: [포스] 플라즈마 커터 (이하 첸플커) , 다크 웹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첸플커의 설치기화, 다크 웹의 개별타격 삭제 
- 사유:

오즈의 스킬 설계가 소형몹에게 적합한 것은 '헬스톤,거스트 스톰, 메테오 콜,에이징, [포스] 플라즈마 커터' 입니다.



헬스톤
ㄴ 1필(강인한 스킬)이라 효율X
    대표적으로 기반효과를 못받음. 



거스트 스톰
ㄴ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 퍼뎀이 너무 낮음 (강화된 기준 9,253%)



메테오 콜
ㄴ 보딜기 용도가 아님. (7,308%)
    직격1타 + 폭발 8타격 총 9타격 스킬.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x 4 로 이루어짐.
    구체 1번당 퍼뎀 3,231% (각성 시 4,375%) 총 12,924% (각성 시 17,500%).
     ㄴ 총 퍼뎀은 높으나, 풀타 난이도가 하드코어.
         벽딜이거나, 3던1페 로쏘머리 2개정도급 X축 몹이 아닌이상 일반적인 풀타는 힘들고, 좌/우 구체 컨트롤을 한다고 해도 던질 때 부터 거리조절을 요하며거리조절을 해도 풀타 난이도는 여전히 힘들 뿐더러 구체 컨트롤을 완벽히 하기위해서 방향키만 누르고 있기에는 손해.



체인지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총 퍼뎀 5,880%
    ㄴ딜 구조가 좋고, 선후딜 또한 우수하나, 2필 단타기급 퍼뎀으로 너무 낮음. (3필임)
       밑에서 서술 할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개선안이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판단된다면 첸에징 숫자놀이 상향이라도..



플라즈마 커터
 리부트 후 Y축이 분산되어서 더 이상 소형몹 딜링기가 아닙니다.
    약 1.2만% 를 가진 스킬이나, 로쏘정도 되는 크기의 몹에겐 2/3 정도밖에 맞지않음.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ㄴ 총 퍼뎀 9,984%(묵직 14,376%) ~ 17,748%(묵직 25,557%)
    높은 퍼뎀을 지녔으나, 4~7초 가량의 너무나도 긴 시전시간에 대비해 DPS 가 너무 낮음. (묵직기준 약 4천% DPS )
ㄴ 시전 중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


같은 키다운 스킬을 가진 데이브레이커와 견주어 봐도 3필 에이스 인 더 홀 VS 첸플커 / 초당 1만% DPS VS 초당 4천% DPS / 시전 중 무적 VS 시전 중 슈퍼아머 (상태이상 면역인지는 확인 못함 아시는 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 상태이상 면역이 아니라고 합니다. (카타스트로피의 블러프 스킬에 피격 시 뒤를 돌아본다고... 합니다만, 스턴과 같은 상태이상으로 스킬 시전이 취소되는지 확인을 아직 못했습니다. 확인 후 내용 추가할 예정.)

물론 소모마나의 차이가 극명합니다. 다만, 현 첸플커는 DPS가 너무 낮고, 시전시간 마저 너무 깁니다. 그렇기에 불필요하게 키다운 컨셉을 유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포스] 플라즈마 커터 스킬을 소환형, 쁘띠 앙고르가 현재의 첸플커 빔을 일정시간 동안 유지시켜주는 매커니즘으로 변경하고, 총 퍼뎀을 1만5천% 언저리로 하향조정 한다면 오즈의 전체적인 딜사이클 밸런스가 탄탄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3차 이후로 더욱 온전한 모습으로 현계 할 수 있어진 앙고르는 고작 오즈 플라즈마, 잠식의 우물에 잠깐 비추고 말지, 3차 스킬은 대부분 앙고르와 관련없는 스킬들이 체인지를 받아 인간 모습의 앙고르를 기대했던 유저들은 알게모르게 실망감이 컸습니다.

나아가 포스 플라즈마 커터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를 위와 같이 개선한다면, 오즈의 소형몹 딜링 문제로 인한 마스터로드 이슈, 컨셉을 중요시 여기는 유저들의 소소한 만족감 까지 잡는 1석 2조의 패치가 아닐까 합니다.

+ 패치 적용 시일까지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위와 같은 형식으로 스킬 디자인을 바꿀 의향이 없다면 시전 중 무적을 부여는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1필 (보흐건, 정령의 속삭임) 키다운 스킬도 무적인 상황에서 슈퍼아머라니요.
스킬 자체 퍼뎀이 상향되어 사용 해보려했으나 슈퍼아머라서 사용조차 못합니다.




다크 웹
ㄴ 큰 그물 1개 (4타격) + 작은 그물(3타격) 7개로 구성. 총 25타격 
   퍼뎀은 총 1,122% x 25 = 28,050% (묵직해진 : 40,392%)

ㄴ 현재 오즈는 충분히 좋은 초월라인을 포기하고 다크 웹을 뎀증하여 초월기를 전부 포기하고 다크 웹 하나 때문에 강렬 오즈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도한 다크 웹의 데미지를 개별타격 삭제로 하향조정 하고, 시너지 스킬에 걸맞게 MP회복 범위를 중앙그물이 아닌 전체 그물로 범위 확대하여 시너지 편의성 개선
ㄴ 개별타격 삭제 시 총 퍼뎀 : 큰 그물 기준 4,488% (묵직해진 : 6,463%)
+특성 교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시너지 스킬화를 생각한다면 묵직해진 특성을 거대화된 특성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또, 팬텀 브리딩 (같은 시너지 강렬 스킬)의 퍼뎀 또한 12타격 스킬의 총 퍼뎀 5,112% 이기 때문에 공중사용 가능, 넓은 범위의 광역 MP회복 메리트를 가진 '시너지 강렬 스킬' 다크 웹의 퍼뎀으로 4천% 중반대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오즈가 대형,소형 가리지 않고 말뚝딜 최강에 시너지까지 챙겨가는 모습을 보고싶은 것이 아닙니다.
소형몹 딜링 ㅎㅈ 이라고 소형몹 딜링 상향시켜 달라 해놓고 갑자기 무슨소리냐 하시겠지만, 오즈 소서러의 현 소형몹 딜링은 활용가능한 스킬 중 특성 합 1만%를 넘어가는 스킬이 없습니다.
이는 소형몹이 즐비하는 마스터 로드 던전에서 치명적이며, 마스터 로드를 도는 유저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마스터 로드는 현 엔드컨텐츠이며, 시너지보단 개개인의 딜량이 중요합니다.
현재 오즈의 경우 소형몹 딜링기조차도 멀쩡하지 않을 뿐더러, 기껏 해봐야 데니프 1페이즈 노첸 에이징 정도밖에 활약을 못합니다.

아이샤의 경우 문장버프 덕분에 스텟 패시브를 갖고있지 않은 캐릭터이며, 시너지 포지션이기에 딜 포텐셜도 낮습니다. 딜 포텐셜은 낮은게 당연하구요.
허나 아이샤 급의 시너지를 가진 룬 마스터, 라디언트 소울 등만 보더라도 룬마는 말 할 것도 없고, 블루헨, 라소의 경우도 1인 컨텐츠 진행이 힘들다 판단하여 대보스 딜링에 대해 피드백을 받은 바가 있습니다.

저는 현 오즈의 딜링 주축인 다크 웹을 하향하여 시너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메인딜러급 딜링을 내던 대형몹 딜링 (ex 3던1페, 2던,던 등)을 큰 폭으로 하향하고, 1인분 조차 하기 힘들던 소형몹 딜링을 1인분 까지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엘소드 시스템이 그러하듯 시너지 캐릭터는 스펙으로 보답받는 것이 딜링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멘딜급 스펙을 갖춘캐릭이면 마로정도는 눈치 안보고 편하게 갈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같이 도는 파티원들에게 너무 민폐끼치는 것 같습니다.
+ 여담인데 마로에서 무슨 캐릭이던지 "시너지 캐릭이니까 시너지만 잘 주면 한입은 아니겠지~" 이런 마인드를 갖고 마로가는 분이 계시다면... ..... ... 하........ ............... 사람이냐? 나가 D 져라.



QnA
ㄴ새로운 글이 올라올 때 마다 기존 QnA는 지워지고, 새로운 QnA가 등록됩니다.

Q. 현재 엔드 컨텐츠가 대형몹 딜링 위주로 변경된다면 이 개선안은 큰 손해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A. 현재 오즈 소서러는 시너지 캐릭터입니다.
다만, 시너지 캐릭터에 맞지않는 '과도한 대형몹 딜링'을 갖고 있기에, 다크 웹 스킬의 그물별 개별타격을 삭제한다 하는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다크 웹은 어디까지나 시너지 스킬이며, 딜링에 관여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딜링은 초월기반 스킬들이, 시너지는 강렬기반 스킬들이 역할을 나눈다면 스킬 활용에 있어서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형몹 딜링은 어비스 필드가 뒷받침 해주기 때문에, 대형몹 딜링이 힘들어질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어디까지나 '1인분'을 할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에 현 오즈의 대형몹 딜링은 과도합니다.
또, 우려하시는 바와 같이 이후 대형몹 딜링 컨텐츠에 대해 1인분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어비스 필드 특성에 '묵직해진' 교체, 또는 어비스 필드의 시전 지점을 캐릭터와 벌려주기만 하더라도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개선 될 것입니다.

이렇게 사소한 작업만으로도 대형몹 딜링에 대해 확실하게 개선 될 여지가 있다는 증거는 곧, 다크 웹의 대형몹 딜링기 포지션이 너무 과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P.s 
ㄴ (사실 3차 했으니 인간형 앙고르가 빔 쏴줬으면 좋겠지만 그냥 쁘띠앙고르만 해도 만족..)
또, 현실적으로 스킬 구조의 전체변경, 매커니즘 변경이 어려우며, 시간이 매우 많이 드는 작업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적인 개선이 힘들다면 거스트 스톰, [포스] 어비스 필드, [포스] 에이징 스킬의 재검토를 요청드립니다.
특히, [포스] 에이징이나, 거스트 스톰의 경우 스킬의 퍼뎀만 상승시키기만 해도 당장의 효과적인 피드백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던전 밸런스 패치가 이정도로 급한 불은 껐다 라고 생각하기엔 너무 이릅니다. 아직 손 볼 캐릭터들이 너무나 많고 아직도 제각기 포지션에서 1인분 조차 하지못하는 캐릭터들이 너무 많아요.
오즈가 우선이 아니어도 좋으니 제발 유저들이 심각하다고 하는 캐릭터들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피드백 해주시길 당부 부탁드립니다.

당장 개선사항이 산더미 처럼 쌓여있는 로제 캐릭터만 봐도 엄청난 관심과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토론을 가져도 모자란 상황에서 논외라는 것이 말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샤는 로제 '대개편' 패치에서 거스트 스톰 데미지 9,253% > 13,500% 이거 한 줄 끼워주는 정도만 해도 충분히 만족하고 의미있는 피드백입니다.
제발 심각한 캐릭터를 방치하지 말고 최우선으로 생각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추가 내용,의견 수렴 등은 활발하게 받고 있으니 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메신저 친추도 받습니다! 댓글창이 많이 불편하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많으신 분들은 메신저,우편함을 이용해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필자가 대학생이라 현생이 이리저리 바빠 꾸준히, 매일매일 올리지 못하고있어 저와 같은 뜻을 가지고 제 의견을 같이 지지해주시는 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좀 더 신경써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부터는 뒤늦게나마.. 생활패턴 안정화도 서서히 되어가는 참이라 매일 정해진 시간대에 글을 올리는 것을 제 1목표로 하되, 다량의 피드백이 있다면 글을 다듬어서 올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글을 몇일 못 올리더라도) 글을 충분히 다듬어 올리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아 글을 올리겠습니다.

일단은.. 피드백이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니라서 꾸준히 오후 10시에 작성을 시작하여, 매일매일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10시~11시)


Notice
ㄴ 게시글 댓글에 달린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욕설,비난,모욕 등은 모두 게시글 필자 본인에게 향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Memo
2020.04.09 - 가독성 위주 글 구조 재구성, 다크 웹 특성 의견 추가, QnA 추가.
2020.04.10 - 글의 개연성을 높이기 위해 글 구조 재구성. 불필요한 코멘트 삭제.
2020.04.11 - 체인지 에이징 관련 글 추가, 새로운 방안 제시 (체인지 에이징 퍼뎀 상향안)
2020.04.20 - 제목만 보고 읽지도 않고 비추부터 박는 밸토게 빌런들을 위한 제목변경.
2020.04.21 - 다크 웹 부분 글 구조 재구성 및 추가정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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