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이샤 [22일차] 오즈 다크 웹 하향, 소형몹 딜링 개선안
플커빌런
Lv.99
  • 작성일 2020.05.11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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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아이샤] - [오즈 소서러] - [[포스]플라즈마 커터]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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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던전
- 전직명: 아이샤 - 다크 매지션 - 보이드 프린세스 - 오즈 소서러
- 스킬명: [포스] 플라즈마 커터 (이하 첸플커) , 다크 웹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첸플커 개선, 다크 웹의 개별타격 삭제 
- 사유:



1. 소형몹 딜 구조

오즈의 스킬 설계가 소형몹에게 적합한 것은 '헬스톤,거스트 스톰, 메테오 콜,에이징, [포스] 플라즈마 커터' 입니다.

헬스톤
ㄴ 1필(강인한 스킬)이라 효율X
    대표적으로 기반효과를 못받음. 
ㄴ 타격이 적을 띄워 판정이 불안정함.



거스트 스톰
ㄴ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 퍼뎀이 너무 낮음 (강화된 기준 9,253%)
ㄴ 타격이 적을 띄워 판정이 불안정함.



메테오 콜
ㄴ 보딜기 용도가 아님. (7,308%)
    직격1타 + 폭발 8타격 총 9타격 스킬.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x 4 로 이루어짐.
    구체 1번당 퍼뎀 3,231% (각성 시 4,375%) 총 12,924% (각성 시 17,500%).
     ㄴ 총 퍼뎀은 높으나, 풀타 난이도가 하드코어.
         벽딜이거나, 3던1페 로쏘머리 2개정도급 X축 몹이 아닌이상 일반적인 풀타는 힘들고, 좌/우 구체 컨트롤을 한다고 해도 던질 때 부터 거리조절을 요하며거리조절을 해도 풀타 난이도는 여전히 힘들 뿐더러 구체 컨트롤을 완벽히 하기위해서 방향키만 누르고 있기에는 손해.



체인지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총 퍼뎀 5,880%
    ㄴ딜 구조가 좋고, 선후딜 또한 우수하나, 2필 단타기급 퍼뎀으로 너무 낮음. (3필임)
       밑에서 서술 할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개선안이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판단된다면 첸에징 숫자놀이 상향이라도..



플라즈마 커터
 리부트 후 Y축이 분산되어서 더 이상 소형몹 딜링기가 아닙니다.
    약 1.2만% 를 가진 스킬이나, 로쏘정도 되는 크기의 몹에겐 2/3 정도밖에 맞지않음.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ㄴ 총 퍼뎀 9,984%(묵직 14,376%) ~ 17,748%(묵직 25,557%)
    높은 퍼뎀을 지녔으나, 4~7초 가량의 너무나도 긴 시전시간에 대비해 DPS 가 너무 낮음. (묵직기준 약 4천% DPS )
ㄴ 시전 중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 상태이상 면역도 아님. (스턴 맞으면 풀림)


같은 키다운 스킬을 가진 데이브레이커와 견주어 봐도 3필 에이스 인 더 홀 VS 첸플커 / 초당 1만% DPS VS 초당 4천% DPS / 시전 중 무적 VS 시전 중 슈퍼아머

물론 소모마나의 차이가 극명합니다. 다만, 현 첸플커는 DPS가 너무 낮고, 오즈 소서러의 플레이 컨셉과도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불필요하게 키다운 컨셉을 유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소형몹 딜링 해결책 제시

1. [포스] 플라즈마 커터
ㄴ 스킬 매커니즘 변경 : 할 일이 많은 시너지 캐릭터에게 키다운 스킬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오즈 소서러의 전투 컨셉에 맞춰 소환형 지속 딜링기로 바꾼다면 좋겠습니다.
형태 : 플라즈마 광선을 지속해서 내뿜는 앙고르를 현계에 현신시킨다. (약 5초 정도 지속)

가져오는 효과 : 앙고르 볼 수 있는 스킬의 증가, 안쓰는 포스스킬 구제, 소형몹 딜링의 효과적인 개선과 소형 딜링에 대한 컷이 높아지면서 1인 컨텐츠 대항력이 아주 좋아짐.

+ 만약, 첸플커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한다면 적어도 스킬 시전/유지 중 무적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적 붙여주세요.


2. [포스] 에이징 / 거스트 스톰 개선
ㄴ 위의 [포스] 플라즈마 커터 개선안이 베스트라고 생각하지만, 위의 개선에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인지하기 떄문에 현실적인 반영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이 두 스킬에 대한 데미지 상향에 대한 피드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구조가 워낙 좋기 때문에 퍼뎀만 상향하더라도 충분히 효과적인 피드백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의견 : 헬스톤과 더불어 거스트 스톰의 경우 몹을 띄우는 판정을 갖고있기에 타격 난이도 대비 기대 데미지가 낮은 점도 있습니다. 타격판정 수정 또한 같이 고려해주신다면 감사합니다.


+ [포스] 어비스 필드 관련
이 스킬의 디자인 의도가 궁금합니다. 설치기도 아닐 뿐더러 패시브 효과와도 어울리지 못하는 시전자 중심의 좁은 스킬범위, 오래걸리는 시전시간 등 여러의미로 오즈 플레이스타일과도 동떨어져 있는 스킬이며, 스킬 타격구조 또한 좋지않아 사용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개발진 측에서 1안과 2안 둘 다 마음에 들지 않고, 제3 안을 고려한다면 [포스] 어비스 필드에 초점을 맞춰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3. 다크 웹 조정

다크 웹
ㄴ 큰 그물 1개 (4타격) + 작은 그물(3타격) 7개로 구성. 총 25타격 
   퍼뎀은 총 1,122% x 25 = 28,050% (묵직해진 : 40,392%)

다크 웹 하향안
ㄴ 현재 오즈는 충분히 좋은 초월라인을 포기하고 다크 웹을 뎀증하여 초월기를 전부 포기하고 다크 웹 하나 때문에 강렬 오즈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ㄴ 과도한 다크 웹의 데미지를 개별타격 삭제로 하향조정 하고, 시너지 스킬에 걸맞게 MP회복 범위를 중앙그물이 아닌 전체 그물로 범위 확대하여 시너지 편의성 개선
ㄴ 개별타격 삭제 시 총 퍼뎀 : 큰 그물 기준 4,488% (묵직해진 : 6,463%)
+특성 교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시너지 스킬화를 생각한다면 묵직해진 특성을 거대화된 특성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또, 팬텀 브리딩 (같은 시너지 강렬 스킬)의 퍼뎀 또한 12타격 스킬의 총 퍼뎀 5,112% 이기 때문에 공중사용 가능, 넓은 범위의 광역 MP회복 메리트를 가진 '시너지 강렬 스킬' 다크 웹의 퍼뎀으로 4천% 중반대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4. QnA
ㄴ새로운 글이 올라올 때 마다 기존 QnA는 지워지고, 새로운 QnA가 등록됩니다.


Q.기본 자체로도 지금 유저 선호도 1위인데 굳이 건들어야 하나?

A. 기본 자체로도 유저 선호도가 1위라는 것은 시너지 부분만 봤을 때 입니다.
즉, 대부분의 오즈를 향한 유저분들의 인식은 레이드,둥지,리고모르 파밍던전 정도에서 그치는 수준이며 그외 던전이 어떻게 굴러가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현재 주 파밍던전중 하나인 마스터로드의 경우 흔들리는 권속의 고뇌 던전을 제외한 모든 마로던전에서 딜링이 1인분 이하 수준으로 힘듭니다.
마스터로드 돌면서 속벞,속깎만 해도 오즈는 1인분이지 ㅋㅋ 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소형몹 딜링 개선만을 바란 것이 아닙니다. 다크 웹의 과도한 성능은 확실하게 너프하고 너무 부실했던 소형몹 딜링을 보완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샤의 경우 문장버프의 존재로 인해 스텟관련 패시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로인해서 스텟에 대한 투자 요구치가 높아짐으로써 자연스럽게 보뎀증, 특정라인 스뎀증(파멸작) 작 등을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작성자 기준 오즈와 동급, 또는 그 이상의 시너지를 가진 캐릭터들을 봤을 때, 스텟패시브와 딜링기를 챙기면서 시너지 까지 챙기는 캐릭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당장 라소,블루헨만 봐도 기본적인 스텟 올려주는 시스템,패시브 모두 존재하고 리부트 패치부터 꾸준히 대보스 ,소형몹 딜링 구조 개선을 (ex 블루헨 에델 리드 : 무트 , 라소 전체적인 스킬퍼뎀 증가, 특히 소형몹 딜링기 대폭 상향) 받아왔는데 오즈의 경우 인식은 블루헨과 라소급 시너지캐 인식을 받고있으면서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Q. 시너지캐릭이 그렇게 많은걸 바라느냐, 던전 도는데 지장없으면서 뭔 소형몹 딜링기들 달라하느냐, 애초에 시너지 캐릭터가 딜을 원하는거냐? 필자분이 말하는대로 거대몹 딜러들 플로 노바 센츄도 거대몹만 쌔니깐 하르니에만 돌아라 라는 말이랑 다른말이 없는 것 아닌가?


A. 애초에 노바 센츄 플로와 같은 거대몹 딜러들은 소형몹 딜링기가 있습니다. 시너지 캐릭터와 패시브 구조에서의 오는 기본적인 딜량차이, 스킬의 구조와 특성, 또 무엇보다 기재하신 캐릭터들의 소형몹 딜링 결격 사유는 유저 당사자도 조금 불편할 뿐이지 '1인분 못할 정도는 아니다' 라는 답변이 지배적입니다.
특히 노바의 경우 기가 프로미넌스 딜링이 매우 뛰어나서 소형몹 딜링이 오히려 좋은 편이라고 하네요.
또, 플로 또한 공증만 90%가 넘어가는 수치에 공뻥자체가 뛰어나서 큰 지장이 없다는 평이 대부분이고, 주로 불편하다는 점은 강렬라인에 스킬이 치우친 부분만을 언급하셨습니다.
애초에 체인지로 퍼뎀이 엄청 떨어지는 첸이크만 해도 9,542.4% (강인한 기준) 퍼뎀을 가져서 9,253% (강인한 기준) 거스트 스톰 보다 퍼뎀이 더 높습니다. (첸이크 2필 거톰3필)
 
제가 원하는건 소형몹 딜링까지 챙겨가서 대형 소형 둘 다 딜박고 시너지까지 다 챙겨가자! 가 아니라 1인분 하기 힘든 부분 1인분 할 만큼 챙겨주고, 과한 부분 너프하자라는 취지입니다.

다크 웹 1/10으로 너프하고 안쓰는 포스스킬 하나 소형몹 딜링기로 살려달라는 겁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1인분 할 만큼만요.




P.s 

댓글,의견 없는 비추튀는 오즈가 계속 다크웹으로 던대전 날먹해야 한다고 지지하는 걸로 이해하면 되나요?

그리고 운영진들이 이걸 읽는 그 날 까지 글을 쓰는겁니다.
제가 제 시간 사용해서 하는 행위이니 당사자분께서 한심하게 보는 것 쯤이야 상관없습니다만, 댓글에서 나타내지 말아주세요. 제 인생 제 시간 제가 알아서 씁니다. 체념은 혼자 하시고 남이 열심히 쓰는 글 분위기 조지지마세요.



Notice
ㄴ 게시글 댓글에 달린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욕설,비난,모욕 등은 모두 게시글 필자 본인에게 향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Memo
2020.04.09 - 가독성 위주 글 구조 재구성, 다크 웹 특성 의견 추가, QnA 추가.
2020.04.10 - 글의 개연성을 높이기 위해 글 구조 재구성. 불필요한 코멘트 삭제.
2020.04.11 - 체인지 에이징 관련 글 추가, 새로운 방안 제시 (체인지 에이징 퍼뎀 상향안)
2020.04.20 - 제목만 보고 읽지도 않고 비추부터 박는 밸토게 빌런들을 위한 제목변경.
2020.04.21 - 다크 웹 부분 글 구조 재구성 및 추가정보 기술.
2020.04.22 - 글의 구조 개편, [포스] 어비스 필드의 관한 언급.
2020.04.24 - 카테고리 번호 추가, 2.3.번 카테고리 내용 추가.
2020.05.04 - 기존 카테고리 4 삭제, 내용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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