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공용스킬 홍예항마 장비 관련 의견
Mirror49
Lv.99
  • 작성일 2020.04.27 18:09
  • 조회수 907
  • 추천 3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공용스킬] - [-] - [천상지애]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개선을 바라는 부분:

홍예항마 장비들의 세트 옵션 재조정

- 사유:



 우선, 현재 홍예항마-단이 주력 세트가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음


1. 단의 셋옵인 양극화가 다른 뎀증 옵션들에 비해 가장 구하기 어려움.
ㄴ 공명도 +7.5%p, 레이드 악세 3셋옵 +5%p, 브리안트 나이트 아바타 5셋옵 +3%p, 칠계의 권능 무기 단일옵 +5%p, 마로 3셋옵 +3%p
ㄴ 즉, 단 셋옵을 제외한 최대 양극화 수치는 +23.5%p

ㄴ 현재까지 개인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물마공 증가 효과들의 계열은 다음과 같음
ㄴ 패시브들끼리는 합연산(육참 패시브 물마공 감소량 + 특화 물마공 증가량 + 기타 무조건부 패시브의 물마공 증가량 + 길드 스킬 페이지의 물마공 1.5%)
ㄴ 이를 계열 1이라 칭하겠음

ㄴ 장비 및 아바타와 악세사리 셋옵, 단일 옵션의 무조건부 물마공 증가량끼리 합연산(엘노드 2셋옵, 칠계 아바타 4셋옵, 마로 악세 2셋옵, 승섬 단일옵, 면류관 물마 -5% 등등)
ㄴ 펫 물마공 역시 여기에 포함
ㄴ 무기 마력석 및 단죄 12강 효과는 아직 불확실하나, 계산상 이쪽 계열에 합연산으로 들어가는 쪽이 더 가까운 값을 보임.
ㄴ 다른 계열이라 가정하고 계산했을 때 오차가 더 크게 남

ㄴ 필자가 21재련이 없어서 실험하지는 못했으나, 21재련 효과 역시 여기로 들어가리라 추측됨
ㄴ 창 셋옵 역시 아직 실험해본 적이 없어 단정짓지는 못하나, 엘노드 2셋옵이 이쪽 계열이었으므로 마찬가지로 창 또한 여기 계열이리라 추측됨
ㄴ 이를 계열 2라 칭하겠음

ㄴ 마클 패시브 물마 3%는 계열 3, 즉 위 두 계열과 다른 계열로 적용됨

ㄴ 일반적인 경우, 계열 2의 최대값은 방어구 셋옵을 제외하고 칠계 아바타 4셋옵 +5%p, 마로 악세 2셋옵 +3%p,
   무기 마력석 +32.5%p(5% 2개 6렙 1개 기준), 투사반지 2개 +1%p, 펫 +2%p.
ㄴ 총 +43.5%p

ㄴ 모스뎀은 장갑 단일 옵션이 강수인 관계로 11강 기준 최소 +55%p는 먹고 들어갈 뿐더러, 기타 옵션들을 포함하여 +80%p 이상으로 나옴.

ㄴ 크뎀 또한 재련 효과, 각종 캐릭터들의 합연산 크뎀증 효과, 아티팩트 링 효과 등등으로 인해 210% 넘게 나옴
ㄴ 기본적으로 150%이기 때문에 타 뎀증 효과들과 비교하자면 +60%p의 2/3, +40%p인 셈
ㄴ 크뎀증 시너지들의 경우 대부분 합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물마공보다 더 낮은 뎀증 기대비를 지니는 셈임

ㄴ 보뎀은 애초부터 육참골단으로 +80%p를 챙겨가는데다, 아티팩트 잠재능력으로 +15%p를 챙기고, 소켓 사냥석을 통해 추가적으로 왕창 챙길 수 있음
ㄴ 평균적인 '딜러 스펙' 기준 보뎀은 약 +150%p대에서 형성되며 굴의지 등 소켓 여유가 많은 캐릭은 +200%p까지도 나옴


ㄴ 순위를 매기자면 ' 보뎀 <<< 모스뎀 =< 크뎀 < 물마공 < 타피 ' 인 셈

ㄴ 따라서 뎀증 옵션을 따졌을 때 효율이 좋은 순으로 두면 ' 단 > 창 >> 주 ' 가 됨
ㄴ 설령 창의 셋옵이 계열 4가 되어 곱연산으로 1.12배, 1.1235배가 되는 옵션이라 한들 여전히 순서는 동일함.



2. 위와 같은 와중에, 각 홍예항마 장비별 패널티도 다름
ㄴ 단 셋옵은 '피격 데미지 증가(양극화 자체 옵션)', 창 셋옵은 '스킬 소비 MP량 증가'

ㄴ 단 셋옵의 패널티인 피격 데미지 증가의 경우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임
ㄴ 현재 엘소드의 몬스터 패턴은 크게 두 가지임. 맞아서 살거나, 맞으면 무조건 죽거나.
ㄴ 맞아서 사는 패턴의 경우, 어차피 포션 난사 메타인지라 피격시 데미지 증가 옵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음
ㄴ 더구나 위 분류를 떠나서 애당초 무적 무시 패턴이 아닌 이상 패턴 자체를 잘 맞지 않음
ㄴ 즉, '피격 데미지 증가' 효과는 크게 체감이 드는 패널티가 아님.
ㄴ (양극화 역시 캐릭터 스탯창을 보면 공격형 스탯으로 취급하지, 수비형 스탯이 아님. 물론 전투력과 수비력 양쪽 모두 영향을 받기는 함)

ㄴ 또한 '맞아서 아픈' 경우엔 캐릭터 자체적인 특성 차이(방어력, 마법방어력, 피해감소 패시브 등)의 영향이 더 큼.
ㄴ 더욱이 이를 커버하기 위해 '아티팩트 아머'로 뎀감 24%를 챙기는 방법이 있음.
ㄴ 이는 타 뎀증 효과를 버리는 선택이 아님

ㄴ 창 셋옵인 스킬 소비 MP 증가의 경우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임
ㄴ 최대 마나량은 잠식하는 기운 및 마로 악세 셋옵, 펫 옵션 등을 통해 일반적으로 560~570대에 형성되어 있음
ㄴ 이는 타격 엠회량을 포함하여 아슬아슬하게 초월필 2개를 지를 수 있는 양
ㄴ 조건부 엠감이거나, 엠감이 없는 캐릭들, 또는 스킬 자체적인 마나 소비량이 높은 캐릭들은 2개 지르기가 빠듯함.
ㄴ 여기에 엠증 패널티가 붙으면 초월필 2개를 아슬아슬하게 '못 지르는' 현상도 발생함
ㄴ 또한 피격으로 인한 포션 소모보다 더 많은 양의 포션 소비를 야기함.
ㄴ 즉, 스킬 소비 MP 증가는 체감이 크게 드는 패널티임.
ㄴ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레어 아바타/악세사리 셋옵이나 소켓, 공병도 투자들을 요구함
ㄴ 즉, 다른 뎀증 효과들에 투자할 수 있는 코스트를 여기에 사용해야만 함.


3. 다른 홍예항마 장비들도 데미지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 효율이 좋지 못함
ㄴ 녹은 두 옵션 모두 곱연산인지라 총뎀지 1.21배 효과가 되기는 하나, 파티 내에서 중복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ㄴ 벽은 컨셉적으로 좋다고는 생각되지만, 확률에 너무 크게 기댄다는 단점이 있음




 이러한 이유로, '홍예항마 - 단'의 세트옵션은 타 홍예항마 셋옵들에 비해 지나치게 효과가 좋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단' 만 고집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중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타 홍예항마 장비들의 셋옵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각 셋옵마다 컨셉을 부여하고, 자신의 캐릭터와 어울리는 컨셉의 홍예항마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하자는 것임. 성능 자체들도 상향하고.

 잃체비 25%라던지, 엠감/쿨감/물마공 20%씩이라던지, 물마공/방무 20%라던지...

 참고로 위 세 방식을 모두 채택하여 각 셋옵들을 만들어준다 해도 양극화 옵션 자체가 원체 귀해놔서 블퀸이 잃체비 25%를 가져간 게 아닌 이상 단의 뎀증비가 1.162배로 제일 큼

 다만 위 1.에 적어둔 값들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을 때(장비 셋옵 물마공은 계열 2로 취급) 잃체비는 노바 기준 1.15배가 되고, 나머지 둘은 각 1.14배씩임.

 방무 / 방깎 없는 캐릭이 마로 솔플링할 때를 기준으로 방무 효과까지 감안하면 1.15배까지 되기는 함

 단 효과가 얼마나 사기인지 알 수 있는 부분


 

 대신 뎀증 효과로 모스뎀, 크뎀, 보뎀을 주는 건 별로 좋지 못하다고 생각함.

 장갑 강수, 아티팩트 링 및 패시브와 시너지 버프 효과, 육참골단 등의 존재로 효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


 

 이와 더불어 홍예항마 색 변경권(주, 창, 벽, 단, 녹, 감 모두 색을 의미하는 한자임)을 추가하여

 엘노드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캐릭터에 맞는 홍예항마 장비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음.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