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이샤 [12일차] 오즈 다크 웹 하향, 소형몹 딜링 개선안
플커빌런
Lv.99
  • 작성일 2020.04.27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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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아이샤] - [오즈 소서러] - [[포스]플라즈마 커터]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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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던전
- 전직명: 아이샤 - 다크 매지션 - 보이드 프린세스 - 오즈 소서러
- 스킬명: [포스] 플라즈마 커터 (이하 첸플커) , 다크 웹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첸플커의 설치기화, 다크 웹의 개별타격 삭제 
- 사유:



1. 소형몹 딜 구조

오즈의 스킬 설계가 소형몹에게 적합한 것은 '헬스톤,거스트 스톰, 메테오 콜,에이징, [포스] 플라즈마 커터' 입니다.

헬스톤
ㄴ 1필(강인한 스킬)이라 효율X
    대표적으로 기반효과를 못받음. 
ㄴ 타격이 적을 띄워 판정이 불안정함.



거스트 스톰
ㄴ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 퍼뎀이 너무 낮음 (강화된 기준 9,253%)
ㄴ 타격이 적을 띄워 판정이 불안정함.



메테오 콜
ㄴ 보딜기 용도가 아님. (7,308%)
    직격1타 + 폭발 8타격 총 9타격 스킬.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x 4 로 이루어짐.
    구체 1번당 퍼뎀 3,231% (각성 시 4,375%) 총 12,924% (각성 시 17,500%).
     ㄴ 총 퍼뎀은 높으나, 풀타 난이도가 하드코어.
         벽딜이거나, 3던1페 로쏘머리 2개정도급 X축 몹이 아닌이상 일반적인 풀타는 힘들고, 좌/우 구체 컨트롤을 한다고 해도 던질 때 부터 거리조절을 요하며거리조절을 해도 풀타 난이도는 여전히 힘들 뿐더러 구체 컨트롤을 완벽히 하기위해서 방향키만 누르고 있기에는 손해.



체인지 에이징
ㄴ 딜 구조 : 구체 직격 1타격 + 폭발 9타격
    총 퍼뎀 5,880%
    ㄴ딜 구조가 좋고, 선후딜 또한 우수하나, 2필 단타기급 퍼뎀으로 너무 낮음. (3필임)
       밑에서 서술 할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개선안이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판단된다면 첸에징 숫자놀이 상향이라도..



플라즈마 커터
 리부트 후 Y축이 분산되어서 더 이상 소형몹 딜링기가 아닙니다.
    약 1.2만% 를 가진 스킬이나, 로쏘정도 되는 크기의 몹에겐 2/3 정도밖에 맞지않음.



체인지 플라즈마 커터
ㄴ 총 퍼뎀 9,984%(묵직 14,376%) ~ 17,748%(묵직 25,557%)
    높은 퍼뎀을 지녔으나, 4~7초 가량의 너무나도 긴 시전시간에 대비해 DPS 가 너무 낮음. (묵직기준 약 4천% DPS )
ㄴ 시전 중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 상태이상 면역도 아님. (스턴 맞으면 풀림)


같은 키다운 스킬을 가진 데이브레이커와 견주어 봐도 3필 에이스 인 더 홀 VS 첸플커 / 초당 1만% DPS VS 초당 4천% DPS / 시전 중 무적 VS 시전 중 슈퍼아머

물론 소모마나의 차이가 극명합니다. 다만, 현 첸플커는 DPS가 너무 낮고, 오즈 소서러의 플레이 컨셉과도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불필요하게 키다운 컨셉을 유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소형몹 딜링 해결책 제시

1. [포스] 플라즈마 커터
ㄴ 스킬 매커니즘 변경 : 할 일이 많은 시너지 캐릭터에게 키다운 스킬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오즈 소서러의 전투 컨셉에 맞춰 소환형 지속 딜링기로 바꾼다면 좋겠습니다.
형태 : 플라즈마 광선을 지속해서 내뿜는 앙고르를 현계에 현신시킨다. (약 5초 정도 지속)

가져오는 효과 : 앙고르 볼 수 있는 스킬의 증가, 안쓰는 포스스킬 구제, 소형몹 딜링의 효과적인 개선과 소형 딜링에 대한 컷이 높아지면서 1인 컨텐츠 대항력이 아주 좋아짐.

+ 만약, 첸플커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한다면 적어도 스킬 시전/유지 중 무적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적 붙여주세요.


2. [포스] 에이징 / 거스트 스톰 개선
ㄴ 위의 [포스] 플라즈마 커터 개선안이 베스트라고 생각하지만, 위의 개선에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인지하기 떄문에 현실적인 반영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이 두 스킬에 대한 데미지 상향에 대한 피드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구조가 워낙 좋기 때문에 퍼뎀만 상향하더라도 충분히 효과적인 피드백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의견 : 헬스톤과 더불어 거스트 스톰의 경우 몹을 띄우는 판정을 갖고있기에 타격 난이도 대비 기대 데미지가 낮은 점도 있습니다. 타격판정 수정 또한 같이 고려해주신다면 감사합니다.


+ [포스] 어비스 필드 관련
이 부분은 여담..인데 스킬 디자인을 왜 이렇게 했..나요..?..?? 거리를 벌리고 스킬을 써야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오즈의 컨셉 특징 상 이런 스킬구조는 이해 할 수 없고, 더군다나 스킬이 끝날 때 까지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이해 할 수가 없네요..

만약 개발진 측에서 1안과 2안 둘 다 마음에 들지 않고, 제3 안을 고려한다면 [포스] 어비스 필드에 초점을 맞춰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3. 다크 웹 조정

다크 웹
ㄴ 큰 그물 1개 (4타격) + 작은 그물(3타격) 7개로 구성. 총 25타격 
   퍼뎀은 총 1,122% x 25 = 28,050% (묵직해진 : 40,392%)

다크 웹 하향안
ㄴ 현재 오즈는 충분히 좋은 초월라인을 포기하고 다크 웹을 뎀증하여 초월기를 전부 포기하고 다크 웹 하나 때문에 강렬 오즈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ㄴ 과도한 다크 웹의 데미지를 개별타격 삭제로 하향조정 하고, 시너지 스킬에 걸맞게 MP회복 범위를 중앙그물이 아닌 전체 그물로 범위 확대하여 시너지 편의성 개선
ㄴ 개별타격 삭제 시 총 퍼뎀 : 큰 그물 기준 4,488% (묵직해진 : 6,463%)
+특성 교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시너지 스킬화를 생각한다면 묵직해진 특성을 거대화된 특성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또, 팬텀 브리딩 (같은 시너지 강렬 스킬)의 퍼뎀 또한 12타격 스킬의 총 퍼뎀 5,112% 이기 때문에 공중사용 가능, 넓은 범위의 광역 MP회복 메리트를 가진 '시너지 강렬 스킬' 다크 웹의 퍼뎀으로 4천% 중반대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4. -유저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오즈가 대형,소형 가리지 않고 말뚝딜 최강에 시너지까지 챙겨가는 모습을 보고싶은 것이 아닙니다.
소형몹 딜링 ㅎㅈ 이라고 소형몹 딜링 상향시켜 달라 해놓고 갑자기 무슨소리냐 하시겠지만, 오즈 소서러의 현 소형몹 딜링은 활용가능한 스킬 중 특성 합 1만%를 넘어가는 스킬이 없습니다.
이는 소형몹이 즐비하는 마스터 로드 던전에서 치명적이며, 마스터 로드를 도는 유저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마스터 로드는 현 엔드컨텐츠이며, 시너지보단 개개인의 딜량이 중요합니다.
현재 오즈의 경우 소형몹 딜링기조차도 멀쩡하지 않을 뿐더러, 기껏 해봐야 데니프 1페이즈 노첸 에이징 정도밖에 활약을 못합니다.
+헬 스톤, 거스트 스톰의 경우 띄우는 판정 덕분에 팬브 + 물구 등의 밑작업 까지 거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타격 난이도 대비 딜 기대치가 낮습니다.

아이샤의 경우 문장버프 덕분에 스텟 패시브를 갖고있지 않은 캐릭터이며, 시너지 포지션이기에 딜 포텐셜도 낮습니다. 딜 포텐셜은 낮은게 당연하구요.
허나 아이샤 급의 시너지를 가진 룬 마스터, 라디언트 소울 등만 보더라도 룬마는 말 할 것도 없고, 블루헨, 라소의 경우도 1인 컨텐츠 진행이 힘들다 판단하여 대보스 딜링에 대해 피드백을 받은 바가 있습니다.

저는 현 오즈의 딜링 주축인 다크 웹을 하향하여 시너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메인딜러급 딜링을 내던 대형몹 딜링 (ex 3던1페, 2던,던 등)을 큰 폭으로 하향하고, 1인분 조차 하기 힘들던 소형몹 딜링을 1인분 까지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엘소드 시스템이 그러하듯 시너지 캐릭터는 스펙으로 보답받는 것이 딜링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멘딜급 스펙을 갖춘캐릭이면 마로정도는 눈치 안보고 편하게 갈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같이 도는 파티원들에게 너무 민폐끼치는 것 같습니다.

+ 여담인데 마로에서 무슨 캐릭이던지 "시너지 캐릭이니까 시너지만 잘 주면 한입은 아니겠지~" 이런 마인드를 갖고 마로가는 분이 계시다면... ..... 매칭 전 다시 한 번 생각 해주세요..



5. QnA
ㄴ새로운 글이 올라올 때 마다 기존 QnA는 지워지고, 새로운 QnA가 등록됩니다.

+ 댓글에 대한 답변 

1. 오즈 쁘띠 앙고르의 경우 방깎 50% > 30%로 너프가 있었습니다.
2. 죽음의 그림자 패시브의 경우는 저 또한 던/대전 툴팁의 확실한 분리,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라의 술법 : 영안과 같이 일부분을 항상 무시한다던지 들쑥날쑥한 딜을 안정화시켜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P.s 
ㄴ (사실 3차 했으니 인간형 앙고르가 빔 쏴줬으면 좋겠지만 그냥 쁘띠앙고르만 해도 만족합니다..)
또, 현실적으로 스킬 구조의 전체변경, 매커니즘 변경이 어려우며, 시간이 매우 많이 드는 작업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적인 개선이 힘들다면 거스트 스톰, [포스] 어비스 필드, [포스] 에이징 스킬의 재검토를 요청드립니다.
특히, [포스] 에이징이나, 거스트 스톰의 경우 스킬의 퍼뎀만 상승시키기만 해도 당장의 효과적인 피드백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추가 내용,의견 수렴 등은 활발하게 받고 있으니 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메신저 친추도 받습니다! 댓글창이 많이 불편하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많으신 분들은 메신저,우편함을 이용해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중간고사 기간이라 게임 접속률조차도 못챙기겠네요 ㅠㅠ.. 매일매일 글 복붙만 할 것 같아서 미리 양해말씀 드립니다, 댓글은 시간 날 때 마다 모니터링 할테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 여담으로 인겜이나 댓글 그 어떤곳에서도 의견없이 비추박는건 다크 웹 하향도 비추 해서 이대로 날먹해도 괜찮다는 뜻으로 받아들여도 괜찮겠죠 ^^? 그게 아니라면 의견좀 달아주셨음 좋겠네요 비추튀 여러분 



Notice
ㄴ 게시글 댓글에 달린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욕설,비난,모욕 등은 모두 게시글 필자 본인에게 향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Memo
2020.04.09 - 가독성 위주 글 구조 재구성, 다크 웹 특성 의견 추가, QnA 추가.
2020.04.10 - 글의 개연성을 높이기 위해 글 구조 재구성. 불필요한 코멘트 삭제.
2020.04.11 - 체인지 에이징 관련 글 추가, 새로운 방안 제시 (체인지 에이징 퍼뎀 상향안)
2020.04.20 - 제목만 보고 읽지도 않고 비추부터 박는 밸토게 빌런들을 위한 제목변경.
2020.04.21 - 다크 웹 부분 글 구조 재구성 및 추가정보 기술.
2020.04.22 - 글의 구조 개편, [포스] 어비스 필드의 관한 언급.
2020.04.24 - 카테고리 번호 추가, 2.3.번 카테고리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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