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엘소드 (재업) (2일차) 전캐릭터/전직 엠쿨감 추가 및 조정 6
Lv.99
  • 작성일 2020.04.24 16:30
  • 조회수 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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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엘소드] - [소드 나이트] - [메가 슬래시]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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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나엠 ~ 니샤
- 스킬명: 구르기 ~ 칼레이도스코프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전캐릭터 엠감, 쿨감 추가 및 조정
- 사유:

엠감 문제부터 보면 일단 리부트 이전에는 300찐부터 450 황제까지 있어서 마나통 차별 개 심했음. 근데 리부트 때 400으로 통일이 된다길래 리부트 예정이라고 떡밥 뿌릴 때부터 엠감 유무 차이 심할거라고 리부트 때 엠감 싹 다 추가하라고 했는데 말 진짜 안 들어먹음. 덕분에 지금은 엠감 유무 차이 나고 있고, 이 엠감은 공명도까지 영향을 가서 엠감이 높은 애들은 공명도 엠감을 비교적 적게 투자해도 된다는 소리임.

대표적인 예시가 페팬. 얘는 리부트 이전에도 300찐이었는데 강쇼타 엠감 40% 덕분에 마나통 400인 애들과 별 차이가 없었고, 페팬 유저들도 페팬은 강쇼타 덕에 마나통 안 올려도 상관 없다고 했었을 정도였음. 근데 리부트 때 마나통 강제로 늘어났는데 엠감은 하향이 1도 없어서 아직도 유일무이하게 마나 300의 스킬을 200미만으로 사용하는 기적을 보여주고 있음.

추가적인 예외로는 오즈가 있음. 오즈는 이미 해방된 의지로 엠감 20%를 가지고 있음. 근데 극마운의 각성 시 초당 엠회복 +20과 다크웹 마나회복, 스액 사용시 확률적으로 마나 일부 회복 효과 등의 엄청난 마나회복으로 20% 밖에 안 되도 엄청난 효율을 뽑아낼 수 있음.



쿨감 문제도 심각함. 그래도 엠감과는 다르게 쿨감은 대부분의 전직들이 가지고 있음. 근데 문제는 가지고만 있고 그 쿨감의 효율성이 다 제각각임. 누구는 상시로 쿨감을 받는 한편, 누구는 쿨감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데 쿨감을 받는 수치도 다 제각각임.

예시로 일부 캐릭, 전직을 뽑겠음.

우선 3청은 3각만 해도 엄청난 쿨감 효율을 상시로 뽑아감. 페팬은 50%, 코크는 25%, 센츄는 20% + 쿨가속 90% (약 1.9배)

3아라는? 공통으로 33% 쿨감 있는데 비천은 기력 소모 스킬을 전환 없이 사용했을 때, 범황, 대라는 오의 사용 시인데 대라만 별도로 진혼, 마력 개방으로 가속화를 더 챙겨감.

3엘소는 룬마는 룬 스킬 3회 쓰면 쿨감 14초, 나엠은 전투 준비가 있고 바가검이 있지만 평타 발동이기 때문에 사실상 안 쓰이고, 모탈은 아예 쿨감이 없음.

이렇게 캐릭별로, 전직별로 쿨감 효율성의 차이가 어마어마함. 쿨감 문제는 단순하게 쿨감 패시브나 효과가 있고 없고의 문제를 뛰어 넘어서 같은 쿨감 패시브여도 발동 조건등의 문제도 있게 됨.

가장 대표적인 쿨감인 ~하면 33% 쿨감을 예로 들면 누구는 각성만 하면, 누구는 스킬을 사용해야만, 누구는 스킬을 맞추기까지 해야만 이라는 조건들이 붙어있는데 좀 더 까다로운 조건이면 그만큼 더 높은 쿨감을 가져가는 메리트가 있어야하는데 그딴 거 없고, 보상은 똑같은데 조건들은 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같은 쿨감을 가져도 차이가 이렇게 심함. 추가 뿐만 아니라 조정까지 필요함.




여담으로 말함.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퓨블 들고 징징대네 이러는 사람들 있던데, 엠쿨감 같은 요소는 퓨딜, 시너지 구분 없이 줘야만 한다. 엠쿨감 같은 요소는 명백한 편의성이다. 리부트 때 다 제각각으로 따로 놀던 마나통이 400언저리로 통일된 거에서 편의성은 전캐릭터 다 갖추고 가야하는 요소로 입증이 된거나 마찬가지인데, 아직도 '넌 데미지도 쎄면서 유틸 왜 가지고 싶냐? 노양심.' 이러는게 말이 되냐? 아예 게임 자체에서 편의성을 전캐릭터 공통으로 맞춰준 경험이 있는데 아직도 못 깨닫고 편의성 가지고 차별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신기함.

정신 차리라고 말한건데 그럼에도 정신 못 차리고 쓸 사람들 꼭 있겠지? 그런 사람들 위해서 나도 몇 마디 할게. 퓨블이 유틸 챙기기 위해서 데미지 하향먹어야 하면 맵쓸, 보딜, 시너지, 유틸 다 챙긴 페팬, 룬마, 대라는 어떻게 생각함? 얘네는 심지어 시딜 인데 퓨딜 이상의 데미지에 시너지, 유틸까지 다 챙기네?

그리고 같은 상위 퓨딜인 둠브, 리히 같은 애들은 유틸 잘만 있는데 퓨블은 왜 유틸 챙기려면 데미지 하향을 해야함? 이것도 설명 좀. 오히려 블액 하향 20%나 먹고도 여전히 쿨감 문제가 해결이 안 됬는데 너희 논리대로라면 블액 공증 20%나 하향 먹었으니 적어도 쿨감 20%는 받아야 하는거 아님?


덤으로 망상러들 망상글도 사전 차단함. 망상러들 뭐만하면 '데미지 다 챙기니까 이젠 유틸 달라고 하네 ㅉㅉ' 이러던데 처음에 말했다시피 난 퓨블 구데기였던 리부트 이전부터 리부트 떡밥이 나오자마자 마나통, 엠쿨감 평준화 글 써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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