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엘소드 검캐들 MP효율 하향 14
ScarletIbis
Lv.99
  • 작성일 2019.10.10 00:37
  • 조회수 1265
  • 추천 19
  • 비추천 13
토론 주제 항목
[대전] - [엘소드] - [소드 나이트] - [커맨드] -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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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 엘소드 엘리시스 레이븐
- 스킬명: 엘소드 엘리시스 레이븐 
- 개선을 바라는 부분: MP효율 하향 
- 사유:

+이 글을 '엘소드'를 위주로 쓰는 글입니다.


커맨드 MP회수량이 정신나감.

커맨드 데미지도 정신나감.

선타기로 활용되는 1필들의 소모MP가 정신나가다 못해 미쳐버림. 

근데 데미지 까지 아픔(엘소드,레이븐)


이정도 얘기하면 다 알지 않을까 싶음.

1. 커맨드 판정의 이점.

일단 검캐라는 베이스로인해 타 캐릭보다 좋은 타격점, 즉 오브젝트 판정을 지니고있음. (검캐가 가진 특장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봄.)

이 커맨드는 타임스탑이 걸려도 상대가 무적이 풀리자마자 때릴 수 있고, 어쨌든 상대가 '무적' 이 아니라면 어떤 상황에서라도 적에게 닿는다면 무조건 타격을 할 수 있음. 

타임스탑에 걸릴 때 타격이 들어가면 타임스탑도 강제로 풀어버림. 

물론 장점만 있는 것도 아니고 단점도 있음. 

대체적으로 짧은 리치라던가.



2. 커맨드 MP회수량.

이거 진짜 심각한거 모르는 사람 없을 것임. 

이건 검캐가 근접강화라는 베이스답게 근접에선 정말 우월한 커맨드를 두르고 있는데, MP회수가 미쳐버림. 

커맨드를 사용하는데 소모하는 MP가 없다는 것. 

근데 이게 문제가 뭐냐 하면 타 캐릭보다 엠회량이 2배가량 차이가남. 

물론 아이샤 파이어 볼, 레나 화살처럼 MP회수가 더 좋은 캐릭도 있지만 이 캐릭들은 커맨드 시전을 위해 일정량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게임 초반부터 막 난사할 수 없고, 마나를 모으던지, 근접전을 벌여서 마나를 모으던지 해야함. 

그런데 검캐들은 일단 그런게 없음. 

그래서 1:1에서 검캐들이 타 캐릭보다 과하게 승률이 높은 이유가 이거 때문임. 

사실 지금 엘소드 캐릭터를 예로 들어보면 라비,청 말고는 다 십어먹을 수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님. 

높은 MP회수율을 가졌으며, 데미지도 출중한편이며, 1:1상황은 어쩔 수 없이 근접전이 펼쳐지는데, 여기서 게임 초반부터 너무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나간다. 

물론 다인전에서는 검캐가 마냥 좋다곤 말 못하나 1:1 도 공식대전이고, 랭크에 반영되는 만큼 밸런스 패치할 때 눈길을 주어야 한다 생각함. 

그렇다고 2:2 다인전에서 검캐가 마냥 구린 것도 아닐 뿐더러 1인분은 충분히 함. 



이유 주절주절 막 쓸려고 했는데 내용 각설하고 요약하겠음.

1. 검캐들이 근접전에서 큰 우위를 가짐. 

2. 이로 인해서 1:1 처럼 초반 근접전이 필수고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너무 큰 이점을 가져감. (엘소드만 해당되는 문제점)

3. 검캐만의 단점이 있었으나, 현재는 그것을 커버칠 유틸이 마련돼있고 심지어 천장까지 너무 낮게 책정되면서 게임 자체가 재미없어짐. 

4. 과도하게 MP효율을 너프하게 되면 또 다시 검캐들의 기동성으로 인한 단점만 부각될 것이기에 신중하게 잘 조절해야 함.

5. 무엇보다 유틸기로 붙여다준 1필들.. 어케좀 해.. 대부분 80~100 이하로 쓰는 스킬들인데 죄다 돌진기에 타임스탑에.. 조절좀 하세요..ㅠㅠ... 1:1 돌리는 원거리 캐릭들 운다 울어.. 





+ 댓글을 하나하나 다 답하기 힘듭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무엇보다 맵이 넓었을 때, 초반싸움을 검캐가 이끌기 힘들다는 의견을 어느정도는 동의하는 바가 있으나, 현재 엘소드의 경우는 피격,타격 MP회수가 모두 과하다 싶을 정도로 높기 때문에 피격>회피>선타 >상대방 회피 > 엘소드의 1필 연계로 인한 재선타. 

이런 형식으로 이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엘소드가 가지는 MP량, 소모비례 회수량이 너무나 크게 차이나는 바가 있습니다. 

이는 엘리시스는 타격엠회만 늘고, 레이븐의 경우 해당하지 않는 부분이기에 '모든 검캐'가 그렇다는 듯이 기재한 제게 있어서 기재상 오류이나, 엘소드를 중점으로 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글을 시작할 때 먼저 언급하였어야 했으나 그러지 못해 미숙한 모습 보인점 죄송합니다. 


특히, 모든 캐릭터가 과도한 유틸을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는 것 같다- 라는 의견도 어느정도 동의하나 이 논점에서 본다면 하나씩은 보유하나, 엘소드 캐릭터의 경우 너무 많이 보유한다. 라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블랙홀의 유틸에 관해서는 솔직히 말해서 이 글에서 다루기엔 너무나 방대한 이야기라서 글을 따로 쓰거나 해야할 것 같습니다.

블랙홀이 무적판정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블랙홀을 디버프 형식으로 부여하지만, 무적이 되면 무조건 풀리게 되는(즉 기상시 무적 해제가 되자마자 다시 끌려가는 일 없도록.) 등의 해결방안을 여러모로 생각해보았지만 이것은 현재 엘소드의 기술력이 어디까지 닿고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닌 유저로써 이렇게 해라!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엘소드 입장에서도 블랙홀 유틸기가 많이 심각하단걸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고있다구.. 제발......) 그럼에도 빠르게 해결하지 못하는 점은 아무래도 해결하기 힘들어서 일 것이기에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전에도 아틸러리 스트라이크나 궁그닐 같은 타겟스킬을 해결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 기반 게임이라 해결하기 힘들다고 언급한 만큼 인지하고 있으나 해결하기 힘든 부분이 있음을 공감하고, 엘소드 운영진 측에서도 포기하고싶지 않은 액션의 한 부분임을 유저로써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생각보다 욕심이 많고 유저들의 꼭두각시가 아니에요.

그렇다고 현재까지의 엘소드처럼 귀를 꽉꽉 닫고 자기 멋대로 해서도 안되는건 맞지만 현재 엘소드는 여러 사건이 터지고 현재는 그나마 나아갈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으니 이렇게 발벗고 나와서 밸토장에 글을 쓰는겁니다.

블랙홀 유틸기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여러분들도 많은 문의를 남겨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동참해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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