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이브 킹갓'딜--러'얼티메이트 개선안 3
긔라
Lv.99
  • 작성일 2019.09.29 22:26
  • 조회수 2025
  • 추천 5
  • 비추천 6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이브] - [코드 : 얼티메이트] - [사이커 키네시스] -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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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 코드:얼티메이트
- 스킬명:
- 개선을 바라는 부분:
- 사유:

이번 간담회 이후로 3이브 재리부트를 해준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돌아오는 것은 그저그런 밸런스패치밖에 없길래 직접 작성하게 됐습니다.
저는 공명도가 높지도 않고 플레이 날짜가 많지도 않지만 이브 출시 이후부터 아라 2라인 업데이트 이전까지 네메시스와 배틀세라프만 잡아왔던 구유저, 복귀유저로서 이브에 대해 자세히 알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 글의 내용은 막연한 상향을 외치는 글이 아닌 전체적인 개편과 패시브 개선, 적당한 하향 등을 건의하는 글이라는 것을 미리 공지해드립니다.

1. 하향할 것

얼티에게 하향할 게 뭐가 남았나 싶은 이브 유저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상향만 요구한다면 당연히 큰 매리트가 없을 것이라 판단하기도 했고, 직접 일반던전과 레이드를 돌며 체감한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1-1. 여왕의 날개

스패셜 액티브 재사용 시간 감소 20초->15초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상향을 먹은 여왕의 날개입니다.
초월스킬에 대부분 묵직해진 특성을 가지고 있는 얼티에게 이런 파격적인 쿨감 패시브는 꽤나 좋은 패치였음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현재 쿨타임 감소 20초는 너무 과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얼티메이트의 주력기 [정크 브레이크]의 쿨타임은 22초인데, [정크 브레이크]의 시전시간이 2초 이상이기 때문에 여왕의 날개 패시브가 적용될 시 쿨타임이 0초에 가깝게 적용됩니다.
더욱이 여왕의 날개와 초월 스킬칸 쿨감이 함께 적용된다면 제자리에서 [정크 브레이크]를 세번 사용할 수 있고 파티원 중 라디언트 소울, 매드 패러독스가 있다면 5~6번 사용도 가능합니다.
주력기를 자주 쓸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20초가 아닌 15초로 적당히 쿨감을 해주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1-2. 나소드 무기 강화

커맨드 공격 추가피해 삭제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추가피해가 3300%로 대폭 상향을 받았으나 던전에서 절대 사용하지 않는 패시브입니다.
커맨드 추가피해 패시브를 받기 위해 커맨드를 이용하며 던전을 돌 수도 없는 노릇이며 발동확률이 7.5%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물론 치트코드: 파괴 에서 퀸스스론 시전시 나소드 무기 강화 패시브 발동확률이 100%가 되지만 초월 패시브를 획득한 시점에서는 커맨드를 사용할 일이 더욱 없습니다.
그렇기에 커맨드 공격 추가피해를 삭제한 후 더욱 유용한 패시브로 개편해주길 바랍니다.
스패셜 액티브 사용시 스패셜 액티브 데미지 증가, 방어력 무시 등을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3. 아토믹 실드 삭제

현재 [아토믹 실드]는 [섬멸의 문장]을 제외한 유일 시너지입니다.
리부트 이후로 받는 피해 증가가 삭제되어 이제는 받는 피해 감소만 남아있지만 아직까지 레이드에서 채용하는 유저들이 대부분 이고, 이로 인한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이미 간담회에서 얼티를 딜러라고 못받으면서 받는 피해 증가를 삭제했다고 말했으나 그럴거면 아예 아토믹 실드를 삭제하고 다른 딜링기를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2. 상향, 개선할 것

2-1. 필드 개선

현재 얼티의 필드 채용 스킬로는 [[체인지]익스트리밍 커팅]이 전부지만 시전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아이언 스크랩스]를 필드에서 주력기로 사용하라고 상향시켜주지만 퍼뎀이 너무나도 낮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티메이트의 필드 맵쓸기는 전 캐릭터 직업군 중 최하위라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필드에서 쓸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습니다.
시전속도, 범위, 퍼뎀 등을 감안한 필드 주력기를 추가해주세요.

2-2. 아토믹 블래스터

이번 리부트에서 초월한 스킬이 됐지만 역시나 대형보스용 스킬에다가 거리 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을 내기 힙듭니다.
대형보스에게 풀타를 맞추려면 최소한 3발자국 이상을 떨어져서 스킬을 써야하므로 딜로스가 상당한 편입니다.
제가 바라는 [아토믹 블래스터] 개선안은 [아토믹 블래스터]를 이전 스킬 이팩트로 롤백하는 것입니다.
이전 [아토믹 블래스터]는 작은 아토믹 건으로 근접한 대상을 타격하는 이팩트이므로 거리조절이 필요가 없고 소형보스 딜링기의 부재를 채워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2-3. 사이커 키네시스

[사이커 키네시스]의 시전시간 10초+쿨타임 23초 총 33초의 쿨타임을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게다가 묵직해진 특성으로 총 쿨타임이 37초라서 주력기라고 하기엔 굉장한 딜로스를 갖고있습니다.
시전시간 10초->5초+롤백 불가, 묵직해진->치명적인 특성으로 개선해주세요.
또한 대형보스 한정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소형보스에게 풀타를 맞추기 위해서는 멀리 떨어져서 스킬을 써야 하는 큰 딜로스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체인지]사이커 키네시스]가 출시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체인지 스킬의 이팩트로는 [메탈 더스트 오라]처럼 구체가 시전자의 주위를 회전+롤백 불가 를 건의합니다.
소형보스 주력기를 만들어주세요.(솔직히 이제 새 포스스킬 낼 때 됐잖아...)


지난 10년 넘게 서포터 역할을 해온 얼티메이트를 말 한마디로 딜러 포지션으로 바꿔놓은 것에 책임을 지시길 바랍니다.
'딜러'면 딜러 답게 준수한 딜과 스킬 구성을 가져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성한 개선안입니다.
자세히 읽고 꼭 참고해서 성공적인 재리부트를 해주세요. 부탁합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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