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암습에 관한 생각[2024-04-04-20:34 수정] 18
Sleipnir
Lv.99
  • 작성일 2024.03.31 22:40
  • 조회수 573
  • 추천 5
  • 비추천 12
토론 주제 항목
[대전] - [루시엘] - [킬리아크] - [암습] - [하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MP소모량 감소 스탯을 감안할 때 약 MP 20를 소모하여 단타로 상대를 빈사 상태로 만드는데 7초마다 재사용이 가능한 스킬은 카타스트로피의 암습이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전에서 0티어로 거론되는 그 어떤 캐릭터들조차 이런 파괴력과 효율성을 두루 겸비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전에서는 별도의 데미지 증가 스탯 투자 없이도 원킬이 가능할 정도로 건재한 초월한 스킬 아폴리온, 수치상으로는 소드 폴과 비등한 데미지를 지녔으며 조건부로 데미지를 30% 증폭시킬 수 있는 다크니스 커터, 그밖에도 준수한 효율을 자랑하며 사용 목적이 명확히 구분되고 대전에서 악명 높은 역발상 특성을 일부 부여받은 강인한, 강렬한 스페셜 액티브의 존재를 감안하면 암습의 하향은 필연적입니다.


허나 이러한 딜링 특화 액티브의 단순한 데미지 하향은 스킬 자체에 사형선고를 내리는 것과도 같아 곧 사용처의 부재라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여 해당 전직군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밸런스 패치의 한계를 지적하며 언급한 개선, 반영되어야 할 사항을 고려하여 암습을 리뉴얼하는 것이 일방적인 하향에 비해 모든 컨텐츠의 플레이에 있어 균형감 있고 합리적인 패치가 될 것입니다.


[2024-04-02-16:14 수정]


대전에서 암습이 지나친 성능을 자랑하고 스킬 특성상 던전에서 채용되지 않으며, 제가 던전에서 카타스트로피의 구체적인 문제점은 잘 모르지만 해당 라인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지난 밸런스 패치에 불만족스러워하며 문제점을 상세히 지적한 글이 다수 존재한다는 사실은 명확하여 암습을 리뉴얼함으로써 대전에서의 과도한 성능을 하향 조정하고 던전에서 어떤 부족한 면을 보완해줌으로써 컨텐츠간간 균형감을 확보할 수도 있겠다는 아이디어로 작성했습니다.


루시엘 커맨드 효율이 떨어진다는 건 예전부터 익히 들어왔고, 이노센트를 잠깐 체험해본 적도 있어 일부 공감이 되기도 했지만, 우월한 슈퍼아머로 선타는 물론 다운수치와 CC기(ex 스턴, 블랙홀, 속박) 외 공격에 방해받을 염려도 없이 MP회수까지 가능한 상급 주력 커맨드 대시점프ZZX가 있기에 솔직히 의심스러운 면도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하여 타격MP회수율 약 30%인 상태로 주력 커맨드 대시점프ZZX를 사용해보니 MP 23을 회수함을 확인했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커맨드 효율이 많이 부실함을 인지했으며 대부분의 강인한, 강렬한, 초월한 스페셜 액티브 효율이 뛰어나지만 그 스킬들의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효율이 암습을 배제할 경우 현저히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커맨드 효율성 부분에서는 해당 라인의 플레이어들이 꾸준히 언급해온 사항들이 반영되어 안정적인 밸런스 확보에 한 발짝 더 나아가기를 더불어 소망하는 바입니다.


또한 액티브를 리뉴얼할 이유는 없지 않느냐는 의견에 관해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 던전 기준 액티브를 스페셜 액티브로 리뉴얼한 성공 사례로 2019년 리부트를 거친 임모탈의 액티브 '하쉬 체이서'가 있으며, 현재 준수한 소형 서브딜링기로 자리잡은 상태이므로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도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결론은 "암습이 성공적으로 리뉴얼되면 해당 라인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던전 능력의 명백한 상승과 대전 능력의 색다른 상승, 대전에서 해당 라인을 상대하는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비상식적인 효율의 스킬에 대한 우려가 사라질 것, 리뉴얼 이후 대전에서 카타스트로피의 종합적인 성능 저하가 두드러질 경우 커맨드 효율 개선이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4-04-03-16:05 수정]


대전에서 카타스트로피를 상대하는 유저의 입장으로서 본문의 핵심은 "대전에서 암습의 비정상적인 성능을 억제하는 것"임을 인지, 상기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는 엘소드 캐릭터 유저로 카타스트로피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할 수밖에 없고, 솔직히 주 캐릭터가 아니기에 버프에 큰 관심도 없습니다. 읽으시는 여러분이 임모탈 이해도 부족하고 버프에도 별 관심없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각박하게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 스킬의 구조상 데미지, 재사용 시간따위를 단순히 하향 조정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커맨드의 효율성의 문제가 부각되어 종합적인 대전 성능에 상당한 하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非카타스트로피 유저로서 카타스트로피 유저를 배려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리뉴얼이라는 차선책을 제시했을 뿐입니다.


알려주신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저도 상당히 공감하고 일부 수용하고자 하나, 앞서 말한 이유로(둘째 문장) 제게 문제점의 부족한 디테일에 관한 지적만 번복하는 건 별 의미가 없고, 던전에서의 구체적인 해결 방안에 대한 것은 이해도가 높은 해당 라인 플레이어 유저가 직접 피력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합리적입니다.


남들이 배려따윈 집어치운 채 진짜 무지성 소드 폴 하향을 외칠 때 제가 커맨드 연타 효율성, 강인한 스킬 MP소모량 감소 스탯 부재 등 두드러질 구체적인 문제점을 언급하며 개선 방향을 담은 글을 간헐적으로 작성하여 일방적, 일차원적이며 불합리한 너프를 면하고자 하는 것처럼 말이죠.


결론은, 암습에 한하여 사용자와 피사용자 모두 납득할 만한 던대전 밸런스를 확보할 수 있는 이 이상의 아이디어를 지녔다면 직접 양심껏 피력 바랍니다.


[2024-04-04-20:34 수정]


글의 주요 목적 -> 대전 암습 조정


개사기만 단순 너프 때리면 곯은 부분들이 부각됨 -> 난독카타들에 대한 배려


단순 너프보다 "리뉴얼"이 나을 것으로 판단 -> 난독카타들에 대한 타협이자 배려


카타 지난 밸패에 문제 제기한 유저도 많았던 게 떠오름 -> 리뉴얼 개연성 확보 + 난독카타들에 대한 배려


암습 조정의 개괄적 방향성 제시 -> 난독카타들에 대한 타협이자 배려


(구체적인 형태는 구상 안 했지만 리뉴얼이 되면 그래도 지금과는 달리 던전 능력은 대폭, 대전 능력은 다른 방향으로 향상될 것임을 예상)


??: 아폴리온 뎀증엠감내놔라~~ 액티브를 스액으로 리뉴얼하는 건 말이 안 돼용~~ 암습빼면 시체랑게~~ 리뉴얼할 거면 다른 걸 해줘~~


(노뎀증 원킬죽창기들고 언플하는 건가? 그럼 하쉬 체이서 리뉴얼은 뭐지? 개날먹 대점zzx랑 1 2필 유틸성을 인지하고 있으면 시체라는 말이 나올 리가 없는데? 대전 암습 조정이 목적인데 뭘 해달라는?) -> 대점zzx 엠회수 체크


-> (대점zzx 엠회수가 의외로 별로네? 무콤해먹고 드리블굴리고 다 해먹어서 좋을 줄 알았는데? 근데 참 얘 커맨드 효율 구렸었지?) -> 리뉴얼의 대전 파급력이 약할 경우 커맨드 효율 개선 언급 -> 난독카타들에 대한 타협이자 배려


엘소드 유저라 카타 이해도 부족 -> 카타의 구체적인 개선 사항은 니들만큼 모르고 크게 관심도 없으므로 리뉴얼을 어떻게 하라고는 안 적는 게 낫다고 판단 -> 리뉴얼의 디테일을 누군가 이어받아 살리면 깔끔..


?? : 카타가 나락에 가든말든 상관없"는 것 같"네? 너도 무지성 하향이랑 다를 바 없네?


아니, 애초에 해당 전직군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밸런스 패치의 한계를 지적하며 언급한 개선, 반영되어야 할 사항을 고려하여 암습을 리뉴얼하라고 한 시점에서 난 니들이 핀트 엇나가서 앵무새처럼 반복만 한 대형기고 커맨드고 나발이고를 다 포괄한 것임


난 타 캐 유저임에도 할 수 있는 한 일방적인 피해는 없도록, 또한 어디까지 간섭하는 게 좋을지 그 선을 고려하여 니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단순 너프 대신 '리뉴얼이 가능할 것'이라는 방향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니들이 이걸 안 받아먹고 "구체적인 것도 써줘~"라는 도둑놈 마인드로 계속 요구 아닌 요구를 해오다 정작 내가 그건 안 적어주니까 감정 필터 집단지성 on 돼서 왜 안 적는지에 대한 나의 근거, '구체적인 개선 사항은 이해도 높은 해당 플레이어가 이어받아 적는 게 상식적이며 효율적'이라는 의견에는 눈길도 안 주고 본인들의 무지성난독중증 자랑대회를 시작했을 뿐, 이건 싸움이 아님. 알겠음 제3자?


대화 자체가 성립이 안 되는 존재들에게 내가 왜 감정적으로 대하겠음? 내가 abcd 말할 동안 ab에서 지들끼리 멋대로 북치고 장구치는데 대화에 진전이 있겠음?


나한테 암습의 구체적인 리뉴얼 사항까지 바란다면 던전에서 쓰지도 않는 임모탈 3필들 리뉴얼안이나 내가 만족할 때까지 적어오고나 얘기를 하세요 "잘못되지 않고 양심이 있으면"


그냥 다음엔 무지성 하향글로 써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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