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라비 라비 머전 너프안 4
닉스닉쓰닊쓰
Lv.99
  • 작성일 2023.03.06 05:01
  • 조회수 459
  • 추천 17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대전] - [라비] - [트윈즈 피카로] - [이놈!] - [하향]

현재 라비는 대전에서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이위,니샤,트피는 좋은 스킬세팅까지 갖고 있지만 라디언트 소울은 저 세 전직과 현재 대전 주캐릭터들에 비해 떨어지는 성능의 스킬을 갖고 있는데, 그럼에도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노전 라비의 베이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디언트 소울이 현재 필두를 달리고 있는 셀레,안티 등등에 비빌 정도로 좋다는 게 아니라 스킬셋이 애매한 위치임에도 불구하고 "라비"성능 자체로 그것을 커버한다는 뜻 입니다. 라비의 조작 난이도는 모든 캐릭터 중에 가장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잔상덩어리,공중기동, 커맨드,액티브 스액 등등 노전 캐릭터 자체가 이렇게 좋은 캐릭터는 다른 캐릭들을 봐도 많지 않습니다. 다운수치 자체가 월등히 낮아 라비를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도 그냥 z와 x를 막 누르는 것으로 무한콤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숙련도에 비한 실력편차가 존재하지만 숙련도가 전혀 없는 사람도 캐릭터를 다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격투가" 라는 컨셉에 맞지 않게 하늘을 날아다니며 커맨드 평타에서는 분홍빛 잔상이 나오고 이동하는 커맨드 자체에서 심각한 잔상과 거의 모든 공격이 강경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몇몇 캐릭터(검캐 슈아커맨드, 셀레 커맨드 등등)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은 게임 시작 후나 게임 도중에 월등히 불리한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공중에서 떨어지는 적을 잡는다거나, 지형을 이동하며 적을 잡을 때에 라비만큼 안정성이 보장되는 캐릭은 한 명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이 떨어지는 타이밍, 적이 오는 곳을 정확하게 때려야 맞는 게 정상인데, 말도 안되는 잔상과 경직으로 그냥 적이 내려오는 장소에 아무 공격만 하고 있으면 +1,-1층에 상관 없이 경직으로 찍어 눌러 잡아버립니다. 남들이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 자체가 캐릭 편애가 아닌지요? 또한 슈아 ㅈ망겜이라고 하는 만큼 슈퍼아머로 적의 공격을 무시한다거나 하는 상황이 굉장히 많은데, 라비의 각성 그로기, 이위의 갤럭시,미스틱 등등 아예 무시해버리는 스킬이 라비에게만 존재합니다. 남들이 사용하는 타임스탑 각성이 없는게 마땅한데 말도 안되는 액티브급 저코스트에 쿨타임까지 짧은 타임스탑스킬인 이너오로라를 각성처럼 막 남발해대니 재각성이 무의미한 수준입니다. 라비의 국밥 커맨드인 zzxx 또한 노전이 갖고있는 커맨드이기 때문에 타임스탑을 무시하며 슈퍼아머를 남발하는 사기적인 커맨드가 노전커맨드라는 뜻이죠. 청의 zzzx커맨드가 한창 말이 나왔을 때 이 커맨드는 왜 조용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두 커맨드 다 “노전”커맨드인데 말이죠. 또한 사기적인 무적액티브 방방이, 방방이의 무적이 풀리는 프레임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노전"스킬인 이놈, 혼자서만 전방회피가 가능한 회피기. 심지어 이놈은 희망의 다리 맵을 플레이 할 시 상대를 중앙 아래로 강제로 던져버리고 혼자 공중기동을 이용해 다시 올라오는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메타모르피의 “마클”스킬로도 이런 플레이가 가능한데,  라비는 이놈이 “노전” 스킬이기 때문에 4전직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죠. 떨어진 상대를 잡는 것은 옛날에 패치되어 난이도가 한층 올라갔는데 라비의 커맨드 잔상에는 전혀 통하지 않고 대충 아무 커맨드나 쓰고있으면 시스템이 알아서 잡아주는 상황을 볼 수가 있습니다. 라비가 아래로 적을 떨어트리는 순간 라비를 플레이하는 사람의 화면이 잠깐 나간다거나, 강아지가 짖어서 놀라 키보드를 못눌렀다거나, 손가락에 쥐가 나서 키보드를 누르지 못한 상황이 아니라면 노 리스크 하이리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플레이가 정말로 실력과 전략을 이용한 플레이라고 볼 수가 있을까요? 라비의 전체적인 조작난이도가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프받아 마땅합니다. 어느 격투가가 하늘을 날아다닙니까? 출시 초기부터 안좋았던 적이 없는데 이제 좀 죽어**다고 생각합니다. 숙련도에 따른 콤보 연계 등등은 유저들간에 당연히 차이 나겠지만어차피 숙련도 높은 잘하는 사람들은 너프해도 잘합니다. 숙련도가 낮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면 다른캐릭터들 처럼 플레이하기 어렵게 만들면 좋겠는 바입니다. 이미 트피 출시 초기에 생전에 보이지도 않던 라비유저들이 상위권 랭킹을 전부 먹고 트피유저들이 랭킹 독식한 것에서 증명됐다고 생각합니다. 트피의 스킬세팅을 그대로 레이븐,아인에 넣었어도 그랬을까요? 트피의 스킬세팅이 매우 사기였던건 맞지만 그걸 받쳐주는 라비의 노전베이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전직을 쓰던 사람들도 트피로 변경하고 랭크가 1단계씩 상승했다고 생각합니다. 라비만 이렇게 너프하면 당연히 안좋아지겠지만 다른캐릭터들도 사기적인 부분들을 다 너프시키면서 같이 너프하면 충분히 플레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머전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실력도 딸리는데 “라비”라는 캐릭터 자체를 플레이하는 것 만으로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실력 있는 유저에게 비빈다던가, 그 유저가 버거워한다던가 하는 상황을 없앴으면 좋겠는 것이지 너프가 있으니 기존에 실력있고 이해도 높은 유저들에 대한 버프도 같이 이루어지면서, 올라간 난이도로 난이도 있게 플레이를 수행하였을 때 라비의 포텐이 나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실력 없는 유저들도 라비를 하면 다른 캐릭터보다 몇 배는 빡빡하게 실력보정이 되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잖아요? 가독성 ㅈㅅ합니다. 


개선안
-방방이 무적 프레임 축소, 잔상 감소

-이너오로라 "가벼워진"특성 삭제 후 스킬 자체mp 120으로 변경, 그에 따른 타임스탑 소폭 증가

-이놈 공중 사용 불가, 코스트 증가,역발상 특성 삭제 후 "가벼워진"특성 채용, 쿨타임 6초->8초로 변경, 그로기 삭제로 기폭 가능하게 변경, 기폭 후에도 공격판정이 남아있는 버그삭제

, 적을 맞추지 않았을 시 마나를 돌려주는 페이백 기능 삭제(원거리에서 타임스탑 지원 날먹스킬)

-회피기 아래 방향 삭제
-공중기동을 1회만 가능하게 변경, 공중기동시 mp소모 추가(다른캐릭터들도 공중기동도 mp소모 추가),(공중기동 후 대점x커맨드로 공중존버가 불가능하게 변경)
-강경직 공격들을 삭제하고 중,약경직 공격들 추가(z커맨드와 대점x 커맨드의 경직을 줄여 조작난이도 증가)

-평타 잔상 대폭감소, zzxx 커맨드의 "xx"부분 슈퍼아머 삭제 후 강경직 zz"x"x 부분을 강경직 2회 연타가 아닌 중경직 1회 타격으로 변경해 시계,회피기,마나브레이크 등등 수월하게 사용하게 변경.

-x커맨드 사거리 1/3 감소 (격투가면 격투가지 뭔 원거리공격을 씁니까? 아무리 다른캐릭터 원거리 공격보다 범용성이 좁다고 해도 격투가 답지않게 매우 긴 사거리로 원거리를 지원하며 견제하여 선타를 잡습니다. 캐릭터가 너무 

다재다능합니다.)


"라비"에 대해서만 적은거니까 다른캐릭터도 어쩌니 무슨캐릭도 있는데 라비가 어쩌니 하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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