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공용스킬 어문벞에 마나회수율 증가 버프를 추가해주세요 7
비주얼베이직
Lv.99
  • 작성일 2024.03.2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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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던전] - [공용스킬] - [-] - [[포스]잠식하는 기운]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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즘 스킬들이 이전 대비 같은 시간에 빠르고, 여러 개를 욱여넣을 수 있도록 리뉴얼이 되는 추세이죠.

그런데 사용하는 것에 비해 타격 시 회복하는 마나(=마나회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전에는 마나가 거의 부족하지 않던 캐릭터에게 지금의 '스킬'이란 스킬 재사용 시간이 다 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는 게 아닌,

녹힐의 힐을 받으면서 퀵슬롯의 모든 포션들이 쿨타임이 돌아가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회복을 계속 할 수는 있지만, 마나가 부족해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까지 이르렀습니다.

- 마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같달까요. 지금의 메타는 마나의 회복 속도가 소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에 녹힐들의 힐량, 힐 방식도 다 다른 것도 한 몫합니다.

- 그 예로, 스킬 시전속도가 빠른 딜러(ex:최근 리뉴얼 및 출시된 캐릭터들)가 힐량이 가장 적은 '닉스 피에타 '를 데려가면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녹힐들의 힐 스킬 구조가 다른 것도 있지만,


바로 '#마나 회복 간격'과 '#마나 회수율'이 현재 메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 엘소드에서 마나 회복 효과들은 모두 '1초 간격으로' MP를 회복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킬 시전 속도가 빨라지고, 같은 1초2~3개의 강렬/초월 스킬을 욱여넣을 수 있게 되면서,

마나 사용량을 마나 회복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 현재 퀵슬롯에서 사용가능한 자원회복 포션은 바구와 양파를 제외한 4개가 됩니다.

캐릭터는 초월스킬들로 사이클을 굴리는 트와일라잇 으로 생각해보고, 

란레 4-3에서 타 마나관련 버프 없이 녹힐의 힐만을 받으며 딜을 넣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동증을 낀 딜러들의 엠감을 대략 10%정도로 생각한다면 초월스킬 2개는 540. 

벌써 잠식+공명도로 올린 마나통 하나는 그냥 홀랑 먹어버립니다. 



첸콜옵, 이래디, 이보크, 엘분, 카르마의 스킬 시전속도는 거의 즉발이라, 1초에 초월스킬 3개는 벌써 나갔습니다.



그런데? 초월 8개만 사용해도 모든 퀵슬롯에 쿨이 돕니다.



트와일라잇은 그 현자타임동안 녹힐의 힐에만 의존해야 하는데,

녹힐의 힐은 초당 고작 60~120만큼의 회복이므로 마나회수율이 더 좋지 않는 한 마나 소모량이 하늘을 뚫을 수 밖에 없습니다.


네. 스킬 쿨 다돌았는데 마나 없어서 손가락만 쪽쪽 빨고있습니다. 말이 되나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서포터 중에도 물론 있습니다. 


하나를 꼽자면, '데메르시오'를 꼽을 수 있습니다.


'데메르시오'는 힐량이 타 서포터 캐릭에 비해 조금 더 많지만, 정작 본인은 힐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지속이 짧아진 아몰퍼스의 유지를 위해 쉴새없이 스킬을 사용하는데, 시너지스킬이 모두 루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2필)이며

쿨감을 위해 쓰는 스킬들에 3필이 대부분을 차지 하기 때문에

시엘의 마나는 활용하지 못하고, 반 강제로 루 상태로만 마나를 써 시즌벞이 있음에도 마나가 간당간당합니다.


데메 유저들이 1.7배받았다고 마냥 좋아하지 않고, 차라리 아몰퍼스 1.5배에 여유롭게 유지가능했던 때로 롤백해달라고 하는 것이 조금은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진들은 '젬블리스'에게 타격 당 MP 회복 효과를 추가하여 보완한 내역이 있습니다.


스킬들의 마나 회수량을 전체적으로 일일히 개선하기 어렵다면,

모두가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어문벞'에 마나 회수량 증가 버프를 추가하여,

마나가 부족하여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개선하여 주세요.


마나 소비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녹힐의 힐을 개선한다면 녹힐 포지션이 더욱 부각되거나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특정 캐릭터에 마나 관련 버프를 달아준다면 캐릭터간 불균형이 더욱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나마 나아질 수 있는 방법으로, 모두가 평등하게 받을 수 있는 '어둠의 문'버프에 마나 회수율 증가 버프를 달아주기를 바랍니다.



물론, 녹힐의 힐 뿐만 아니라 아네모스의 아이레린나, 셀레스티아의 네이탈 차트 등 비녹힐 캐릭터가 가진

1초당 마나 회복 스킬들을 0.5초나 0.33초당으로, 또는 뚝뚝 끊기듯 회복하는 것이 아닌 쭉 회복되는 방식 등으로 개선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입니다.


뭐든 간에, 마나 회복 속도가 소비 속도를 따라올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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