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게시판

자유
밥먹고 오느라 늦었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글 씀 4
검은숲귀요미
Lv.99
  • 작성일 2023.11.30 23:28
  • 조회수 389
  • 추천수 8

늦게 온거 미안하고 다른사람 댓글 대댓글 다느라 더 늦어졌다

나도 처음엔 뭔지 이해가 잘 안되었었음ㅇㅇ

난 그냥 겜하고 있었고 엔버 영상 보면서 와 영상 개쩌네ㅇㅇ 엔버 진심 개귀엽다ㅠㅠ 이러고 있었는데 갑자기 엔버 손가락이 메갈 표시다!이러면서 뜨기 시작한거임.

나는 ???하고 영상 돌려봐도 모르겠는데. 근데 그 문제의 프레임 장면을 보여주며 메갈 표시라고 하니까 걍 와 이런거 어케 발견했냐;; 싶었던거지

손가락을 피기 위한 준비 동작으로만 인식했었고 그 짧은 사이에 지나가는 프레임 중 하나를 가져오니까 좀 황당했었음.


이후 그걸 문제로 페미가 그린게 분명하다! 하면서 사건이 더 커지게 생겼고 엔버 영상에 참여했던 사람 중 한명을 잡아 이 사람 페미야! 이러면서 우르르 몰려가서 욕하기 시작하고 회사에는 페미가 묻었다며 해명하라며 민원 넣고 그러는게 좀 기괴했음.

좋아하는 게임에 자기가 싫어하는게 껴있으면 나도 싫어했을거임.


근데 과거 행적까지 파헤치며 문제의 'ㅇㅇ은근슬쩍 스리슬쩍 그 페미해줄게' 발언을 보고 페미발언했네?->그럼 페미네?->페미가 작업에 참여했네?->페미가 내 겜을 더럽혔어! 이러면서 마치 자기 부모를 죽인 원수처럼 격하게 반응하니까 갑자기 사이버 불링 당하는 개인이나 민원이 빗발치는 넥슨은 어떻겠음? 걍 미안하다고 사과해야지. 넥슨은 유저가 필요했고 하청 받은 뿌리는 넥슨한테 일과 돈을 받았으며 피해자는 뿌리에서 일했으니까.

자기가 한 일이 아니여도 위에서 너가 잘못한거임. 사과하셈. 하고 눈치주고 압박할때 사과 안 할 자신 있음?

설령 사과를 한다고 해도 이미 그 업계에서는 논란ㅋ을 일으킨 사람으로 인식이 박히게 되는거임. 그 직장을 나와 다른 직장으로 옮겨도 꼬리표는 계속 붙여 있을거임.


그리고 문제의 그 발언이 나오게 된거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이 없었음. 걍 니 페미 확실하니 내쫓아줄게ㅇㅇ<이거 였지


이미지

심지어 그 발언이 나오게 된 계기도 찾아보니 이미 불 질렀던 갤에서도 알고도 일부러 그런 사람들도 나왔음. 물론 진짜 모르고 사람들이 그러니 그러겠지 한 사람들도 있을거임.




넥슨이랑 뿌리, 문제의 직원은 사과문을 올렸다! 그럼 확정 아니냐?! 하는 사람들은 내가 위도 적었듯이 피해자는 뿌리에 속해있고 뿌리는 넥슨의 하청업자이며 넥슨은 유저들의 반응에 답해줘야 함.

다른 기업들 뿌요뿌요마냥 같이 다 터져나갈때 나는 왜 그렇게 성급하게 사과문을 올리는가 싶었음.

일단 내부검토 하겠으니 기다려 달라. 하고 공지 올리고 사실확인과 추후 공지를 올렸으면 그렇게까지 불탔을까 싶음. 진짜 회사 작업물에 개인의 사상이 들어갈 의도로 제작한 거였으면 사과문 올리고 징계 처분이 내려지든 사내에서 해결하면 상관없었고. 사상이 들어간 사실이 아니라면 오해 한거라고 공지를 올려도 된거였잖아?

그럼 찝찝한 기분이 들어도 겜할 사람은 했을거잖아.


그리고 애니 영상 만들때 파트마다 사람이 다 나뉘어져 있단 말이야. 1초에 24프레임 같이 해야할거 많으니까 나눠서 작업함.

피해자분이 참여 했다고는 했지만 문제의 부분을 그분이 담당 했는지도 확실하지 않았고, 그분이 모든 영상을 다 그린것도 아니였으니까.


내쪽에서는 뉴스까지 나왔으니 여성 피해자분이 안타까워진 거임

아시아 경제: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113017374737002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11301518001

아이뉴스24: https://www.inews24.com/view/1660539

위키트리: https://www.wikitree.co.kr/articles/906576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11301541011

한겨례: https://www.hani.co.kr/arti/society/women/1118646.html

헤럴드 경제:https://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1130000746


위 뉴스들이 진보쪽이라 믿거 한다는 사람도 있는데 헤럴드도 진보였으면 미안하다. 헤럴드 지금껏 보수로 알고 있었다.

이것도 오늘 나온 뉴스라서 응~안믿어 할텐데 일단 기사는 함 보기라도 해봐라. 솔직히 사건 조사하고 뭐라도 내놓기 전에 아묻따 사과문 먼저낸게 성급한거였으니까ㅋㅋㅋ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출됐던 엔젤릭버스터 콘티. 해당 콘티는 40대 남성 애니메이터 A씨가 그린 것으로 확인됐다.

취재결과 문제의 최초 콘티는 '스튜디오 뿌리'가 아닌 다른 업체의 40대 남성 애니메이터 A가 담당했고, 그분은 넥슨 측에서 제시한 마감기한에 급박해서 구한 추가 인력이었음.

뿌리에서 이 콘티를 검수하고 총괄 감독한 사람 역시 50대 남성이었고 [총괄 감독은 캐릭터의 전반적인 포즈를 연출하는 역할로, 감독의 연출 아래 애니메이터들은 배경 작업과 동작을 구현하는 원화·동화 작업을 맡는다. 엔버가 나온 영상은 총 100여컷으로 30여명의 애니메이터가 투입됐다. 집게손가락을 그렸다고 알려진 뿌리 직원 B씨는 이 중 한 명이었다.]


심지어 문제의 피해자분은 이 장면도 아니고 엔버가 돌면서 노래 부르는 장면의 담당이었음. 담당 애니메이터도 아니고 여러 사람이 투입 되는거라서 은근슬쩍 넣는것도 불가능했음.

심지어 넥슨 측은 손가락 자세를 인지하고 있었다는데ㅋㅋㅋ 뿌리랑 넥슨이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한달간 콘티, 시사영상, 전체 영상 여러 차례 나눠보고 콘티는 무려 8번이나 검사 확인 받았다는데 넥슨은 하청업자 탓으로 돌리면서 우리 잘못아니고 님들 탓임하고 압박하는데 뿌리는 어케 나와야 함?

**론이 먼저 나왔을때 넥슨측에서는 하청쪽에 사실 확인 먼저 했어야 했음.

근데 넥슨은 사실관계 조사 없이 강경 대응 메세지를 보내고 법적 대응하겠다고 뿌리한테 그러는데 뿌리는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두들겨 맞는거로도 모자라서 넥슨이 그러는걸 어케 버티냐고.... 잘 못 없어도 사과문 올리는거 밖에 별 수 있음?

"넥슨은 업체에 전화를 걸어 “사과문을 올렸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하거나, 업체에 법무팀을 보내겠다는 등 압박을 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근데 그중 이런 사람들이 있음. 여자라서 혐오하는게 아니다. 성별 갈라치기 하지 마라. 남페미도 있다.

남페미 있을 수 있지ㅇㅇ. 사람들이 어떤 사상을 가지든 개인 사상이니까. 그리고 사람들 중에 극성향의 강경파 같은 사람도 있는거 맞음.

페미도 메갈렏펨 별로 안 좋아함(아닐 수도 있음)

여자라서 패는게 아니라 페미라서 패는거다! 라고 하기엔.. 이미 피해자분 욕 할때도 피싸.개니 뭐니 혐오 발언이나  패드립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심지어 회사까지 찾아가는 사람과 개인사생활 사이버 스토킹 하고 위협하는 사람들이 많아서ㅋㅋ

만약 지금 알려진 것처럼 손가락 부분이 남자가 그렸단걸 알려졌을때 지금처럼 불타올랐을까 싶음.

그냥 자연스러운 손 동작이었지 사격중지. 아군이다. 이렇게 흐린눈 하고 넘어갈 사람들이 많은거 아니까 성별 갈라치기 하지마라 하기엔..



근데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도 있는데 검지랑 엄지가 메갈 표시다 하는 사람들 중에 그 기준이 어떻게 되는거임..???

검지랑 엄지 피고 있어도 메갈 표시, 구부리고 있어도 메갈 표시, 오케이 할때의 손 모양도 메갈 표시라고 할때 어디까지가 메갈 표시고 어디까지가 아닌거임??? 엄지랑 검지로 뭐 잡을때도 메갈인거야..??

엄지랑 검지 안쓰면 실생활 어케 함?? 난 치킨 잡을때도 덜 묻고 싶을때 엄지랑 검지만 쓰고 그러는데 다른 사람들은 안그래..????

진짜 궁금함. 문제의 손동작들 이미지 봐도 손가락 구부리는거나 그런거 각도랑 구부림 다 달라도 메갈 표시에 그그 무슨 겜 비키니섬?이었나?맞나..? 암튼 거기의 지도에 있는 것도 메갈 표시라고 하길래 진심 모르겠음... 어디까지 메갈 표시로 보는거임?

이거 아는 사람은 좀 알려주라. 진짜 모르겠다. 



내 생각 정리 한다고 쓰긴 했는데 내가 봐도 너무 두서없다ㅠ

글 길어서 안 읽는 사람도 있긴 할텐데 그래도 함 읽어보고 의견 좀 내줘라.



-엔버 문제의 손동작 문제의 여자가 아닌 추가인력으로 들어온 40대 남자가 그림

-피해자는 다른 파트였으며, 같이 작업한 사람도 많아서 은근슬쩍 사상 넣기 불가능

-팀장이 여자라는데 영상 전체적으로 최종 검수 하는 총괄 남성, 넥슨과 함께 8차례나 확인 검토 했음. 넥슨이 손가락 프레임 몰랐을 리 없음 걍 책임 떠넘기기

-사건 터지고 넥슨 사실 확인 없이 사과+사상검증 공지 글 올림

-뿌리에 법적 대응하겠다며 강경하게 나옴+추후 뿌리쪽에 사과글 올리라고 법무팀 보내는등 압박함

_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불링, 뿌리 회사에 찾아가는 등 온,오프라인으로 피해보는 뿌리와 피해자분 사과문 올림

-사과문 올리니까 확정이라고 하는 사람들 속출

-성별 갈라치기 하지마라 남자여도 페미일 수 있다! 여자라고 패는게 아니다!<맡은 남자분이 페미인지 알 수 없음, 설령 페미 였어도 이렇게까지 신변의 위협을 했을것인가?

(수정)위에는 내가 잘 못 생각했다. 남자든 여자든 과격파에게 신변 위협은 받았을텐데 아빠뻘의 남성분이 손가락 동작을 알고 작업물에 썼을거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서 편협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네..

설령 성별이 다르고 나이가 크든 작든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을 수 있고 위협하는 인간들이 나쁜거임. 이 부분은 내가 잘 못 생각했음.



이미 범죄 수준으로 회사랑 피해자분께 피해를 입힌 사람들은 확실함.

뭐...그쪽은 법적 고소 한다고 하니까 모르겠음


이 사건에 대해서 아직도 여성 피해자분 욕하는 사람이 많아서 알아줬으면 했음

회사 작업물에 사상 넣은 것도 아니고 담당했던 일도 아닌거에 너무 피해 입으셨음


겜만 즐기고 나온 일러들 이쁘다고 좋아하기만 했는데 손가락 논란 일어나면서 다른 게임들도 돌아가며 터지는데 솔직히 이 중 겜 터지는거 좋아하는 분탕러들 없을거라고는 말 못 함.

게임사 직원들은 영상 프레임도 하나씩 시간 쪼개가면서 확인해야 하고 일러랑 모델링 같은 것도 전부 확인하고 수정 들어가야 하는데 일만 늘어가고 업데이트는 느려짐.


그냥 총체적으로 난장판임. 






++미안하다 더 안 쓰고 싶었는데 뿌리 사과문 올렸다는 소리만 듣고 뿌리도 인정했네!하고 하는 사람들 있을까봐 추가로 더 넣을게



사과문의 일부인데 얘네가 작정하고 넣은 것도 아니고 모든 작업에 참여하거나 동작 하나하나를 컨트롤 할 수 없다고 함.

그게 불쾌하게 느껴졌다면 미안하다고 했음. 원청사가 원한다면 다른것들도 수정한다고 조취도 취하려고 했음

근데 피해자분은 앞으로의 모든 작업에 참여시키지 않겠다고도 했으니.. 그분은 피해만 받고 일자리도 끊기거나 마찬가지네


평소에는 관심 없었는데 이번 일로 이런 동작들도 메갈 표시가 되는구나 하고 배워간다.

그러면.. 이제 손 들어간 일러는 주먹 쥐거나 전부 펴거나 가리는 것만 나오게 되는거임....? 아니면 엄지랑 검지만 안 보이는 식으로..?

나한테는 너무 어렵다 심오한 그 동작에 대한 확정여부가.. 낄낄 손가락이 매끈하게 잘 빠졌군.이녀석 검을 쥐기 좋은 손이구만, 피아노 치기 이쁜 손이네켈켈켈 이러고만 살았는데ㅠ



그리고 ED채굴기님 덕분에 다른 방향의 생각에 대해 알게 되었고 생각도 좀 바뀜. 내가 초반에 너무 화가 많았던거 같음ㅇㅇ

근데 여기 게시판 원래 반말이나 음슴체로 쓰는거 아니었나..요..? 게시판 글 다들 그러길래 반말이 기본인줄 알았는데..?? ?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