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현 S랭 후반대의 (극)라이트 유저이며 아래 공략글도 이 기준에 맞춘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1:1 기준입니다.
스펙으로 무기는 85제 영웅무 8강이며 상대도 비슷한 스펙일 때를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력도 평균 정도입니다. 손이 너무 고강이면 누구든 상대하기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네메 양산플 기준
스킬 : 스피어 버스트, 점멸, 메탈 더스트 오라, 테슬라 쇼크, 익스트리밍 커팅, 마력 전환, 버프, (아토믹 블레스트) (아이언 스크랩스)그 외 취향껏
만약 스체가 없을 경우 스피어 버스트, 점멸(혹은 메탈 더스트 오라), 익스트리밍 커팅, 마력 전환
방어구가 약하다면 기폭을 바로바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네메는 피만 남아 있으면 마력 전환으로 먹고 살 수 있습니다.
HP가 부족하면 마력 전환 + 이브 스킬 중 v키를 누르자. 마력 전환으로 빠져나간 HP를 소량 회복할 수 있다.
네메는 훌륭한 선타기인 스피어 버스트와 대점 ZX가 있다. 양산 소리를 들어도 상처받지 말고 활용하자. 쓰라고 준거다. 어차피 필자도 양산이고...
근거리 캐를 상대할 경우 가장 처음 마력전환 (+V키)를 사용해주시고
원거리 캐를 상대할 경우, 그리고 자신의 무기가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뎀증버프도 켜시고 마전을 한 번 더 돌리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근거리 캐를 상대할 경우 뎀증버프까지 켜버리면 스피어 버스트와 점멸 등 선타 액티브를 사용할 마나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선을 잡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메의 익스트리밍 커팅(과 모든 2필 이상 스킬)은 템귀가 아닌 이상 각성을 켜야 찰지게 때릴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초월 네메는 각성관련 패시브가 있기 때문에 각서어어엉을 켜야 겁나게 유리합니다. 코어를 찬양하세요. 네메는 각성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네메는 각성이 있어야 합니다. 네메는 각성이 있...어야...
네메는 동속과 이동력으로 먹고 삽니다. 평균은 찍어주셔야 합니다.
동속 이속 각충 (각지) 크리 스텟해주시면 좋은데 사실 이건 모든 캐가 기본으로 찍어두어야 하는 것 아닌가...
스피어버스트는 도중 딜이 걸리면 날이 없어지고 모션만 남아 모든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만약 도중 딜이 걸릴 경우 ㅈ됐다고 생각하시고 맞을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스피어버스트 점멸 마전 남발하다보면 HP가 순삭되어 있습니다. 허공에 내려찍거나 견제한답시고 점멸 마구잡이로 쓰지 말고 신중하게 쓰세요.
참고로 슈아 켠 상대에게는 아이언 스크랩스가 매우 잘 먹힙니다. 1:1에서 아이언을 잘 안 쓰는 게 기폭의 위험성 때문인데 슈아를 켜면 그런 거 신경 안쓰고 돌진하기 때문입니다. 극기 택필 등 슈아 상태가 된 상대에게는 우아하게 날아가 각성아이언을 먹이고 돌아옵시다.
아래 상대법은 적다보니 반말투가 되었는데 거슬리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다시 짚자면 S랭 기준입니다.
1. 엘소드
- 로나 : 대점 zx로 깔짝이다가 스피어 버스트나 점멸로 선타를 잡고 열심히 때린다. 상대해본 결과 개피가 되었을 때 겟돈을 꺼낼 가능성이 높은데 두려워하지 말고 각성을 켠 후 위에서 스피어 버스트로 내려찍자. 스피어 버스트는 또한 훌륭한 마무리 스킬이다.
- 룬슬 : 선타는 언제나 같다. 물론 손이 고강인 분들은 다른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정말 고강이라면 이 공략글은 안 봐도 될 정도의 실력이므로 뒤로가기를 누르면 된다. 좀 맞으면 튀어나오는 루블만 조금 조심하자.
- 인소 : 엘소드류 중 가장 잡기 어렵다. 적어도 필자에게는 그렇다. 인소는 초반에 맞을 때는 안 아파도 이상하게 맞을수록 HP가 순삭하므로 빠른 기폭을 요한다. 얘한테는 맞아봐야 좋을 것도 없다. 선타는 언제나 동일하다.
- 엘소드는 비교적 네메가 잡기 쉽기 때문에 봐도 쫄지 말자. 극기를 켜면 각성 스크랩스를 선물로 주자.
2. 아이샤
- 엘마 : 우선 1:1을 돌리는 엘마는 거의 없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서술한다면, 엘마는 보통 마나 모으다가 선 잡히면 기폭, 마나 모으다 기폭, 마나 모으다 기폭, 이렇게 마나를 깔짝깔짝 모으다가 초월 스페셜 엑티브 스킬인 서클 엘리멘탈로 선타를 잡을 가능성이 높다. 엘마도 선을 잡는 방법은 같으나 다가갈 때 보다 더 주의한다. 캐릭터 특성 상 발판에 서서 모으는 경우가 많은데 대시점프Z로 빠르게 올라가 때리자. 대부분 반응 못한다. 엘마는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고 잡기 힘들 뿐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다. 너무 성급하게 플레이 하지 말자.
- 보프 : 이상하게 보프는 정말 못봤다(...) 하지만 필자 본인이 보프 유저이기도 하므로 일단 적어보자면 쉐도우 바디를 켠 보프에게는 다가가지 말고 대점 ZX 짤짤이나 해주자. 보프에게 선 잡히면 마나 인테이크가 돌기 때문에 마나 모으기 쉽지 않다. 말하자면 맞아서 좋을 것도 없다. 보프는 정말 할 말이 없다. 사실 만날 일도 거의 없다.
- 디위 : 3:3에서는 깡패지만 1:1에서는 못 잡을 정도는 아니다. 초반 무작정 돌진은 독이다. 디위에게는 그 이름도 무서운 에너제틱 바디가 있으므로 절대 돌진하지 말자. 대점 ZX로 깔짝이다가 상대가 에너제틱 바디를 켜면 튀플을 하고 사라지면 그 때 선타 잡는다. 디위는 선타 스킬이 매우 많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레나
- 윈스 : 항상 하던 방법대로 선타를 잡고 두들겨 팬다. 그런데 윈스는 사실 선 잡기 쉽지 않다. 바닥에서 슬라이딩하는 윈스 잡겠답시고 마전 스피어 마전 스피어를 반복했다가는 피가 반토막이 나 질 확률이 높아진다. 신중에 신중을 기하자.
- 그아 : 화살에 맞지 않도록 대점ZX를 생활화한다. 대시 ZXX로 잡을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린다. 그아가 화살 쏘다가 실수할 거라는 헛된 희망을 버리고 기폭을 생활화한다. 잘못하다 얼음화살 맞으면 극딜이다. 그아는 홀딩 스킬이 많기 때문에 깔짝이다가 선 잡는 게 중요하다. 무빙 무빙. 못 잡을 정도는 아니다.
- 나와 : 사냥꾼처럼 늘어놓는 덫 주의. 플레이 유저가 많지 않아 만나면 보통 손과 무기가 고강. 하지만 역시 못 잡을 정도는 아니므로 적당한 튀플과 선타기를 사용
4. 레이븐
나왔다 네메의 천적. 누가 나소드 때문에 팔 잃은 거 아니랄까봐 가장 상대하기 까다롭다. 3레이븐은 전부 어렵다.
- 블마 : 신중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선타 잡기 어렵고 콤보 넣기 어렵다. 스피어 버스트로 내려찍기만 하다가는 마전으로 HP를 상당량 잃을 수 있다. 참고로 블마가 이속 동속까지 빠르면 답이 없다. 스피어 버스트는 신중하게 사용하고 적당한 때에 점멸을 깔아 선타를 잡는다. 블마 특성 상 엄청 돌아다니기 때문에 점멸이 매우 유용하다. 콤보 도중 빠져나갈 때가 많은데 당황하지 말고 우선 자리를 떠라. 3레이븐 중 가장 상대하기 어렵다.
- 레피 : 딱히 서술할 게 없다. 그냥 조심하고... 액티브가 엄청 아파서 정신 놓고 맞다보면 개피가 눈앞이다.
- 베커 : 딱 하나만 말하자면 이그니션 크로우가 더럽게 아프다. 진짜 얘는 너무 아프다. 무기가 조금이라도 좋으면 피가 훅 간다. 주의 또 주의 엄청 주의.
5. 청
- 아팔 : 청 중에서는 가장 상대하기 편하다. 가드가 귀찮을 테지만 때리다 보면 풀린다. 대점 ZXX를 쓸 때 조금 주의하고 바로 스피어로 내려찍으면 선타 못 잡을 것도 없다. 판데모니움 ㅡ 칼라드볼그 페인 주의, 원더 월 때문에 튼튼하지만 열심히 때리다보면 어쨌든 죽는다.
- 데체 : 이따금 1:1 대전에서 데체를 만나는 악몽을 꿔...
제일 잡기 힘들다. 레이븐 블마만큼 어렵습니다. 공중에서 총 쏠 때는 진짜 없는 슈아 켜고 달려들고 뒤에서 스피어 버스트로 내려찍고 싶을 만큼 짜증나고 빡친다. 마나 좀 모으면 슈팅 스타 쓰는데 반피일 경우 위험하고 기폭도 어려워서 욕이 절로 나온다. 스피어 버스트로 내려찍으려고 치면 딜 걸고 뷸렛 블리츠를 써 모든 걸 무용지물로 만든다. 네메에게 데체는 정말 잡기 어려운 캐릭이다. 암이 걸리지 않을 마음가짐을 가지고 대전에 임하길. 대점 ZX는 잘 안 통하므로 차라리 대시 ZXX를 이용하자. 이편이 훨씬 낫다. 공중에서 총을 난사하는 데체에게는 그 자리에 점멸을 깔아주...고 싶은데 그 전에 맞는 경우가 대다수
- 택트 : 이상하게 1:1에서는 많이 못 봤다. 참고로 상대하기 까다롭지 않다. 그 빌어먹을 고포만 좀 주의하면 된다. 참고로 택필을 켠 택트에게는 각성을 켜고 다가가 우아하게 아이언 스크랩스를 날려줍시다.
6. 아라
- 아라는 파훼법이 다 비슷하다. 제압 주의, 선 잡기는 모두 어렵지 않지만 만약 잡힐 경우 단타 공격, 스킬 위주라 기폭이 쉽지 않고 한방한방이 아프기 때문에 주의하기.
- 제천 : 날아다니다가 제압 정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점 ZX도 대시 ZXX도 모두 선 잡기에는 좋다.
- 명왕 : 반탄공이 있으므로 되도록 X키는 누르지 않는다. 쏘아대는 구슬이 은근히 아프다. 기폭 어렵다.
- 수라 : 3:3과는 다르게 체감상 1:1에서는 3아라중 가장 쉽다. 스버보다 점멸로 더 선이 잘 잡힌다. 수라가 대점을 시도하면 사뿐히 점멸을 내려주자.
엘리시스 이후로는 딱히 쓸 말이 없어서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7. 엘리시스
- 엘소드 누나 아니랄까봐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다. 만약 S랭을 달리다가 그마나 블하를 만날 경우, 손 무기 모두 고강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크어는 양산도 있고 실력자도 있는데 스피어버스트와 대점 ZX 짤짤이로 선잡으면 된다. 딱히 쓸 말이 없으므로 따로 기술하지 않겠다.
8. 애드
- 전부 다 상대하기 어렵지 않다. 다만, 루사 퀘이크 버스터가 미치도록 아프다. 선 잡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9. 루시엘
- 대점 ZX와 스피어 버스트로 선잡고 열심히 때리면 된다. 그냥 패자. 개인적으로 대전하다가 진적이 없다.
10. 로제
- 기동력 보면 답이 안 나올 것 같지만 의외로 어렵지 않은 게 아이러니... 대점 ZX는 효자 커맨드다. 한방 한방이 무지하게 아프다. 빠른 기폭을 요한다.
11. 이브
- 대이브전을 안 적었네.
- 엠프 : 선타는 네메가 우위를 차지하지만 엠프는 무기가 좋으면 효율이 **듯이 올라간다. 선타력은 네메가 훨씬 높지만 마나가 차면 시도때도 없이 날아오는 스킬 주의, 그리고 소환수 주의. 특히 엠프는 소환수가 벽이 되어 도중 콤보가 깨질 수 있다. 소환수가 앞을 가로막거든 빠르게 대시 ZX를 써 넘어간 후 스피어로 내리찍으면 된다.
- 배세 : 대점 ZX와 스피어 버스트는 언제나 유용하다. 기폭할 마나를 퍼주고 딜 넣을 각구를 퍼주고 그렇다고 유용한 선타기가 있는 것도 아니다. 자신감을 가지자.
참고로 이런 플레이를 한다면 SS랭 가기는 어렵지 않겠지만 SSS랭 가기는 어렵다. 그만큼 양산형 플레이는 영양가 있는 게 아니다. 결론은 손을 고강으로 만들자. 참고로 이브는 광텝과 급낙을 익히면 보다 더 수월하고 멋지고 빠른 플레이가 가능하다. 광텝은 위아래 방향키를 쓸어주듯이 두들기면 쓸 수 있다.
++피드백은 계속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