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ON

배너

대전
아샤 대전 이기는 법 27
다먜
Lv.3

다들 알다시피 아이샤는 이번 벨런스 패치 이후 많이 죽었다.

컨이 고자가 아닌 이상 전보다는 잡기 쉬울 거다.


아샤의 특징은 대부분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것 (그래서 기습으로 잡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보완해주는 것이 텔레포트나, 디위같은 경우는 이속과 점속. (이속이 비현실적으로 빠름 / 희다맵 10~13초안에 왕복 가능) 


반응속도가 느리지만 텔레포트로 보완하기 때문에 엘소드 같은 뚜벅이는 아이샤를 잡기 매우 어렵다

텔레포트는 재사용시간이 2초이기 때문에 한 번 쓴 것을 기회삼아 이속을 올려 따라잡는 것을 추천한다

예로 칼잡이 뚜벅이 정도 써 보겠다.


- 엜 : 극기로 이속 증가시켜 따라 잡거나 텔포 위치 예측샷 때리는게 가장 현명함, 어려우면 구르기, 로나같은 경우 모탈로 기습하는걸 추천한다

- 레븐 : 전직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섀도우 스텝으로 잡는게 좋다, 레이븐은 칼잡이 치고 리치가 긴 편이라 보통 점프z로 잘 잡힌다 (아샤는 텔레포트 할 때 위로 점프해서 텔포하면 효율이 더 좋다 이것을 지켰을 경우를 가정했을 때다)


정리 : 기습으로 잡거나 예측을 피하는 정도



아샤를 사기로 꼽는 이유 중 하나는 스킬이다


흔히 말하는 완테(완드테이커) 를 실천하시는 분도 있지만 리치가 시엘보다 짧아 힘들다.


보통1ㄷ1 공대에서 아샤vs돌진하는 캐릭터(아팔, 엘시 등) 일 때 아이샤는 초반에 할 게 없다.


그래서 마나를 모으는게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쉽게말하면 양산이다.


엘마의 경우 메디테이션이 있어 기본마나 50 +15*5초(75)= 총 125를 6초 후에 가지고 게임에 임한다.

보프의 경우 마나인테이크 (마나소모 10) 로 정해진 사거리에 들어오면 30을 회수하면서 시작 총 마나가 70이다.
(마나인테이크를 맞았을 경우/마나인테이크는 경직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선타로 이어질 수 있는 액티브다.)

디위의 경우 걍 달리기 때문에 50이 최대일 것

 

이 외에도 아이샤들은 가만히 마나를 모으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대 엘마150, 보프100, 디위80 . (마나 30 회복할 때 4초가 걸리는데 대부분 4초안에 캐릭끼리 만나 전투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엘마 - 메디테이션을 6초 안에 타격을 주어 꺼버리는 것

보프 - 마나인테이크 피하는 것(실질적으로 피하는 것은 사거리 때문에 불가능 하지만 일정 사거리에 멀어지면 마나 30만 뺏기고 보프는 회수를 못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 나만 마나가 뺏길수도 있다.)

디위 - 80이면 바디를 킬 수 있기 때문에 마나 30이 더 모이기 전에 (4초 안에) 선타를 잡는 것


이상적인 것이지, 실천을 할 수 있지만 실천 가능성이 50% 밑이다. 따라서 스킬과 커맨드를 공략한다


아샤 공통 -

1. 초월 80렙 오픈되는 '링' 스킬 마나소모 50 (벨패 전에는 사거리가 길어 사기스킬이라고 했지만 벨패 후에 사거리가 3/4정도 짧아져 선타기로는 문제가 있지만 3층에서 2층, 2층에서 3층 닿는건 가능하다, 하지만 성공 가능성이 낮으므로 딱히 신경 안 써도 될 것 같다.)


2. 체인파이어볼 :시전 시 딜이 걸리는데 앞으로 가면서 시전하는 거라 지형을 탈 수도 있다. 진일 시엔 마나소모 90

이런 식 이다. 사거리도 봐줄만 하기 때문에 직선 맵에서는 조심하자, 또 슈아인 애들한테 체인 파이어볼 메모해서 2번 쓰면 타격이 좀 클 것이다. 슈아로 선타잡을 시에 조심 또 조심 할 것...!


3. 마법진

스킬은 아니지만 아이샤 중 완드테이커를 실천하시는 분들이만 빠질 수 없는 좋은 커맨드다.


생긴거에 비해 아이샤가 있는 곳 부터 마법진이 닿는 곳 까지의 사거리를 갖는다 = 위 아래 양 옆으로 넓다.

경직이나 판정도 잔해남는 커맨드고 경직도 길고 위로 띄우는 거라 선타기로는 직빵이다 유일하게 스킬로 안 잡는 애들은 이거로 잡는 경우가 많다.


4. 바인딩 서클

소모마나가 130이나 된다. 근데 마나 소모에 비해 효율이 적다. (반딩 걸려도 무적이나 스킬 시전중이면 날려먹기 쉬움, 마나 소모가 130이나 되는데 그거에 만족하지 못해서 안 쓰는 경우가 많음)


5. 버프 마나소모 (진)30  

 이건 선타용은 아니지만 애들 능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무서운 애다.

보프는 물마공 10퍼와 이속을 붙여준다. 이속이 디위만큼은 아니지만 이브한테 안 지는 정도다.

디위의 버프는 물공 20퍼, 엘마는 마공 20퍼다 아샤 3인팟일 때 아샤들이 다 다른 버프를 들고 있다면

물 마공 30퍼, 이속 증가인 상태로 60~75초를 다닌다. 괴물이다 얘네는. 시작전에 버프를 쓰고 시작하면 아플 준비는 해야 한다. 버프를 못 쓰게 하는 방법도 하나의 공략이다.


엘마

1. 체인 라이트닝 마나소모 170~200(체라를 쓸 마나를 모으고 대전하는 엘마도 있다.)

 체라피하는 법 : 일정 사거리에서 멀어지거나 불가침, 무적의 상태

 

2. 서클 엘리멘탈 마나소모 100

 처음에 주는 스턴과 그 뒤로 주는 타격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마나를 퍼주기도 한다는 점... 그래도 선타기로는 좋다. 이거 맞으면 솔직히 피하진 못하지만 뎀이 쎄지 않아서 기폭할 마나정도는 모아줄 거다.


3. 라이트닝 샤워 마나소모 150

 이거로 초반에 선타잡는 애들 솔직히 머리가 빈 것 같다. 라샤 시전하는 마나가 150인거지 추가로 낙뢰를 떨어트리고 싶으면 마나를 더 써야 한다. 고로 2초동안 쓰려고 150을 쓰고 추가로 낙뢰를 내리면 총 5초. 하지만 맞는 양도 많지 않고 맞아도 별로 안 아프다. 스턴도 3초지만 빛저 올리는 애들도 생기고 나서 이거 잘 안 쓰지만 그래도 쓰는 애들은 기폭 안 시키고 죽일 때, 진짜 실피일 때 선타잡는 용으로 가끔 쓰기도 한다. 조심할 필요는 없다.


디위

1. 에너지틱 바디 마나소모 75 (만렙기준)

 이거 쓰고 있으면 스킬 연사로 죽이던가 아니면 그냥 튀어라 (스킬연사나 툭툭 때리고 튀는걸 추천한다.)

디위가 이속이 높긴 하지만 지들이 제어 못하는 경우도 참 드물어서 왔다 갔다 하면 못 잡는 경우도 있다. 이때 놀리는 재미가 있다. < ㅋ 근데 바디 쓰고 스킬로 선타가 잡혔다면 그냥 맞아라 (바디인 경우엔 물공증가 10퍼다. 아프다 많이)


2. 공간왜곡 마나소모 150

 선타치고는 사거리가 적지만 맞으면 경직도 크고 물공은 튕겨버리기 때문에 이거 만들고 그 위에 서있는 애들도 있다 병x인가 싶기도 하지만 똑똑한 방법이다. 칼잡인 때릴 방도를 궁리해야 한다. (액티브 물공도 튕긴다, 스킬도 어쩌면 튕길지도 모르지만 튕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공간왜곡 만들고 다니면 진짜 게임하기 싫어지고, 그냥 디위 자체를 만나면 게임하기 싫으니 처음에 맞아주지 말자. 디위는 아샤중에 마나가 가장 없는 캐릭이기도 하니까.


3. 커맨드

 그냥 디위라는 것 자체가 커맨드로 선타를 잡는게 가능하다. 왜냐하면 이속이 엄청 빠르기 때문이다. 내가 키우는 아이샤는 이속작으로 18퍼인데 다른 캐릭터보다 이속이 딸리지 않는다. 심지어 로제보다 빠르다. 위에서 말 했듯이 길게 멀리 튀려고 하지 말고 요리 조리 피해다니는 거 정말 꿀이다. 못 잡는다 디위들이


4. 스텀프 마나소모 100

 디위 초월을 만져** 않아서 잘 모르겠다. 그래도 이건 좀 선타기로 좋다. 흔히 말하는 팅커벨(위로 점프 두 번 하면 공중에서 머물수 있는 것)로 3층에서 떨어지면서 1층으로 내리 꽃을 수 있는 스킬이지만, 벨패 전엔 사거리가 넓어 막 찍어도 다 맞는게 조준 잘 해야 맞는 스킬로 바뀌었다. 비슷한 건 루시엘 스텀프와 비슷하다. 스턴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스턴저항이 있는 캐릭터는 조금만 조심하고 다른 애들도 잘 피해다녀라


보프

1. 마나인테이크 마나소모 10

사거리 증가가 특성에 있어서 무시하기 힘들지만 마나 잘못 뺏기면 초코볼 6번 쏠 마나 줄 수도 있다, (마나 30 회수 가능) 하지만 나만 뺏기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선타는 잡힌다. 선타기로 잘 써먹으면 좋다.


2. 앙고르 마나소모 30

 내가 쓰는건 헤비 돌 이다. 커다란 게 자리에서 계속 머물고 판정이 1층과 2층 사이다. = 1층과 2층 둘 다 맞는다

이거도 진짜 화나는 게 재사용 시간이 5초밖에 안되는데 앙고르 유지는 7초다. 저거 맞으면 마방 감소도 있는데 점속과 이속 감소도 무시하긴 힘들다. 그래도 더 화나는 게 이리 저리 만들고 다니면 진짜 선타를 안 잡힐래야 안 잡힐수가 없다. 피해도 어딜가도 맞을 수 있다는 뜻이다. 조심 또 조심하자; 앙고르 2개만 만들어 놔도 3층과 2층 사이, 2층과 1층 사이에 한개씩 해 놓으면 어딜 가도 맞는다. 앙고르와 마나인테이크, 텔레포트 버프 만 들고 공대해도 왠만한 애들은 다팬다.


3. 섀도우 바디 마나소모 75

 이거 쓰고 선타잡는 애들은 잘 모르겠다. 생각이 있는 건가, 섀도우 바디 쓰면 기본적으로 x커맨드와 스킬만 쓸 수 있다. = 선타잡는데 제한이 있음.

그래도 마공 10퍼 증가시켜주는 대단한 애다. 이거 쓰는 애들도 스킬 연사로 죽일 수 있다. (기폭 못 함)


디위와 보프는 초월캐를 키워**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보프의 초월스킬은 마나를 퍼주는 특징이 있다
(앙고르 연사하는 것) 하지만 파멸속으로 하고 시전하는 스킬은 아프다. 하지만 사거리는 그렇게 크지 않다. 대시나 텔포정도, 시전 시간이 5초이기 때문에 스킬딜로도 충분히 피할 수 있다. 이래도 다른 캐릭터에 비해 초월스킬이 좋지 않다.




이 정도만 잘 알아놔도 아샤들 죽이는건 쉽다. 일단 아샤를 만나면 선타를 잡는게 힘들지만 막상 때리면 참 잘 녹는다 ( 작을 따로 하지 않는 이상 속히 말하는 물몸이다.)


선타는 기습, 텔포 예측 정도

대전 중엔 스킬 쓸 것, 쓰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때려도 반피는 더 줄일 수 있다.


만약 아샤가 튄다면 목적은 기폭할 마나가 없거나 스킬 쿨타임을 기다려 일격을 날리려는 것이니 마나를 못 모으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샤 - 마나 = 100점 만점에 10이다. 무기가 좋으면 충분히 완드로, 파이어볼로, 초코볼로, 액티브로 두들겨 팰 수도 있다. 하지만 극히 드물고 11강이여도 방어구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애들도 있으니 선타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 아샤를 상대할 때는 예측과 기습이 제일 좋다.


그리고 아샤는 다른 캐릭터 보다 하이스텝(1 층에서 2층으로 계단을 타지 않고 올라가는 스텝)이 잘 된다. 그리고 하이스텝을 하고 난 뒤에 선타잡는 방법도 z,x 가 있어서 변수를 만들기 쉽다. 그리고 급낙이 있어서 완드로 찍고 다닐수도 있는데 아샤보다 밑보다 위에 있는것이 유리하다. 다른 캐릭터를 상대할 때도 상대캐릭의 밑보다 위에 있는게 좀 덜 맞을 거다. (점속의 중요성) 공대를 돌리다 아이샤가 나왔는데 엄청 아프다고 해도너가 튀지 말고 선타를 오질나게 잡아서 기폭을 많이 시키는 거도 중요하다.


리플 2

댓글 작성

등록
김장룬슬 작성일 2017.01.07 13:15 신고하기
저기요? 엠페 추가하죠.(티파니님)
슴천 작성일 2016.11.22 11:48 신고하기
다른건 모르겠고 나와 중에 1명이 빼박나와충인건 알고있다.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