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밸토 백업)대련용 공식대전모드 추가 2
codemaximum
Lv.19
  • 작성일 2021.04.24 23:16
  • 조회수 1904
  • 추천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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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99렙 못 찍은 유저는 유저 취급도 안 해주는군요?

겜 터지는 것 막겠다고 건의 모은다 이야기하는 인간들의 태도가 참 보기 좋네요.

아니 운영진은 계정에 속해있는 캐릭터들 리스트도 못 봅니까?

계정에 99렙 캐가 몇 개 있는지도 몰라요?


아 그래서 씨즌2부터 대전 주구장창 돌렸던 유저(물론 실력은 개똥)도 못 알아본다는 이야기구나~

그때 당시 전적이 어땠는지도 확인 못 하게 된 화석을 이렇게 취급하는데 갓 들어온 뉴비들을 어떻게 바라볼 지는 안 봐도 비디오네요.

또 삭제해보세요.똑같은 짓거리를 계속 하는데 그만큼 코미디는 없을 테니.


1.아이템은 캐릭터 밸런스를 흐리게 하고 승패에 관해서 납득을 못 하게 한다.


이게 가장 본질적인 문제인데,나와 상대방의 실력차가 아닌,단지 템차이에 의해서 승패가 결정이 된다면 그것만큼 짜증나는 게 없죠.

자기는 몇 번씩이나 선을 잡았는데 양측의 템차이,아바타 차이 때문에 졌다고 하면 납득할 수 있겠어요?

여기는 리니지가 아니잖아요.

아니,리니지 이야기를 하지 않고서라도 

지금 이 게임의 상황이 이거랑 뭐가 다릅니까?

(사진의 게임은 KOF M으로,13의 이식 버전인 KOF I에 카카오 묻어 강화시스템이 이것저것 들어간 게임입니다.

당연히 오리지널인 I버전에선 저 데미지가 절대 안 나옵니다.)


그리고 아이템 때문에 모든 캐릭터들이 전부 스킬난사가 가능하니까 캐릭터들의 밸런스를 잡는 것도 힘들잖아요.

가뜩이나 지금에서야 캐릭터 밸런스 잡는다고 건의 모은다 하는데 

진짜 캐릭터 밸런스를 개편하고 싶으면 모든 캐릭터들의 스펙을 전부 평준화시키고 시험을 해야지.

그래야 어떤 캐릭터가 강하고 어떤 캐릭터가 약한지 한 눈에 보이고 그만큼 밸런스 잡기도 수월해지잖아요.

왜 쉬운 길을 냅두고 어려운 길을 가는 겁니까?



2.아이템은 랭크제를 어그러뜨린다.


저번에도 말했듯이 랭크제는 '그 사람의 실력을 판가름하기 위한 장치'일 뿐만 아니라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을 매칭시켜주기 위한 장치'이기도 합니다.

서로 비슷한 실력을 가진 사람들끼리 해야 비등비등한 상황이 나오고 더 재밌을 거 아니에요.

근데 아이템 때문에 승패가 결정나는 게 크다 보니까 랭크제 자체의 분별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곧 위에 써놓은 템차이로 인한 양학과는 반대되는 또다른 양학을 불러오게 됩니다.

실제로 B랭에서도 실력으로만 보면 B랭을 이미 아득히 초월한 고수들도 많아요.

일단 아이템을 전부 평준화시켜야 비로소 이 고수들이 그들에게 맞는 위치로 가죠.

그렇게 되면 랭크가 곧 실력을 반영하는 거니까 비슷한 실력을 지닌 사람들끼리 매칭될 테니 더 재밌어지겠고,

여기에 더해 랭크에 대한 성취감도 더 커질 테고요.

아 물론 랭따 문제도 있긴 한데,그건 어디까지나 어떤 게임이든 비매너행위고 다들 골머리를 썩히는 문제입니다.



3.던전에서 얻은 보상을 대전에서 찾으려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대전을 돌기 위해서 던전을 돈다는 분들도 많은데요,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이상한 거에요.

던전에서 얻은 보상으로 다시 다른 던전 관련 컨텐츠를 즐겨야 하는 게 정답 아닙니까?

가장 원초적인 문제점은 레이드를 제외하면 고스펙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부족한 거잖아요.

그러면 그 컨텐츠를 확충할 것이지 왜 대전으로 그걸 해소하려고 그래요?



4.대전을 위해 던전을 도는 구조는 대전에 거대한 진입장벽을 만든다.


위에서 써놨듯이 대전을 이기기 위해서 던전을 돌아야 하잖아요.

엘리아노드셋 맞추고,아포무 맞추고,홍예항마 맞추고,단죄무 맞추고,이것 하고 저것 하고

대체 대전 하나 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겁니까?

지금 이 게임의 대전 레벨제한은 75렙인데,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레벨제한을 간접적으로 99렙으로 끌어올려요.

이게 진입장벽이 아니면 뭡니까?



5.대회를 열 거면 스펙을 평준화시켜라.


저번에 엘챔스 열었을 때 진짜 어이없었던 게 스펙,캐릭터,포스 관련해서 아무 것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는 점이에요.


3-3 아이템/스킬/칭호
- 분노의 반지 착용 가능
- 천상지애 스킬 사용 불가능
- PC방 혜택 미적용
- 모든 칭호 착용 가능
- 모든 포스 스킬 사용 가능
- 명도 기능 적용


아니...이게 말이 되는 소리입니까?

공식대회에서 왜 룰을 정해놓지 않고 무제한으로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건 마치 길티기어 M.O.M모드로 대회를 연다는 거와 똑같고,대난투 공식대회에서 아이템 착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똑같은 이야기에요.

이 당시에 이 게임과 같은 이유로 욕을 먹었던 던파도 대회를 열 땐 공식적으로 아이템을 정해서 열어요.


제2조: 아이템 제한
1.던전앤파이터 게임 내 ‘온라인 예선’을 진행하는 온라인 채널에서는 모든 장비 아이템의 강화, 증폭, 재련 수치는 ‘+0‘ 값으로 고정된다. 단, 아이템 레벨과 등급에 따른 차이는 보정되지 않는다. 예선부터 리그 종료 시까지 모든 무기 아바타의 사용은 금지한다.
2.‘오프라인 예선’에서 사용하는 장비와 칭호, 크리처는 아래와 같이 규정된다.
-무기 및 장비(그레이드):프로 싸움꾼의 시리즈(80Lv 레전더리)
-사용 가능 칭호: 마스터 오브 피스트
-사용 가능 크리쳐: SD 풋내기 시리즈
3.‘본선’에서 사용하는 장비와 칭호, 크리처는 ‘오프라인 예선’과 동일하다.
4.대회서버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예선’과 ‘본선’의 아이템 상세 설명은 대회 특별 규칙서 ‘대회 서버 규정’으로 별도 공표 한다.



이런 룰도 따로 만들지 않은 채 어그로만 끌면 된다는 심산으로 대회를 방만하게 연 결과 E스포츠화는 커녕 명목상의 대회 유지도 못한 채 인천연합사태까지 겹쳐 2회만에 폭발한 거잖아요.

아니 그리고 2018년에 북미에서 연 토너먼트대회에선 제대로 템제한 걸어서 했잖아요.

캐릭터가 청이랑 로제로 도배가 되어있는 게 문제지만 그건 이 게임이 운영진이 캐릭터 밸런스를 박살낸 거에 더해 밴픽제,천장 등 대회에서 그걸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 장치들을 넣지 않은 탓이고,

아이템을 대련용으로 통일한 결과 적어도 지금처럼 공식대회에서 포스와 스킬난사가 오가는 '더러운' 경기가 되지는 않았잖아요.

게임을 제대로 e스포츠화시키고 싶으면 e스포츠다운 룰이나 먼저 만들고 이야기합시다 ㅅㅅ;;




6.그래서 돈을 못 버나?

그리고 이런 걸 다 떠나고서 이런 거 했다고 돈 못 법니까?
이 게임보다 훨씬 더 잘 버는 던파에서도 19년도 던페에서 '공정한 결투장'이라는 이름 하에 아이템 영향 싹 다 없애신 거 못 보셨습니까?
로스트아크랑 한솥밥 먹는 소울워커도 배틀룸은 스탯 고정하고 진행하는 거 못 보셨습니까?
그렇게 해서야 어느 정도 PVP 컨텐츠를 살릴 수 있게 되는 거잖아요.
무엇보다 이 게임의 주요 수입원은 아바타잖아요.
밸런스 패치는 하나도 안 해주는 주제에 아바타 팔아먹을 생각에만 골몰하는데,
설령 PVP를 완전히 분리해도 아바타를 안 사겠습니까?
그냥 이쁘고 자기 마음에 들면 자연스레 사게 되는 거지.
그리고 던전이랑 대전을 분리해야 어느 한 쪽에서 사고가 터져도 유저가 이탈하는 걸 조금이나마 분산시킬 수 있잖아요.아닙니까?


7."실력만 있으면 그냥 올라간다"

몇몇 유저들 중에는 "실력 있는 사람은 중간 템을 껴도 그냥 올라가니 찡찡거리지 말고 연습이나 해라"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이야기대로라면 그냥 아이템 영향 없애도 상관없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아이템 가지고 찡찡대는 게 그렇게 싫으시면 아예 아이템 영향이 없는 공대를 따로 만들어서 핑곗거리 원천차단해버리는 게 낫지 않아요?
여기에 한 가지 더,이 게임에 제대로 개인적으로 "연습"이라는 걸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까?
자유연습장?그게 연습장입니까?
던파 마냥 다운수치 보여줘요?여타 격겜처럼 각 캐릭터들에 대한 더미를 제공해줍니까?
각 대전 상황에 대해서 정확히 측정을 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이 되어있습니까?
아니잖아요.
언제까지 어떻게든 연습하겠다고 유저들이 방을 파야 합니까?
그냥 대전 처음 할 때 나오는 CPU들(대전NPC들 말고) 연습장에도 풀어주거나 하면 안 됩니까? 
그런 상황에서 무조건 "찡찡거리지 말고 연습이나 더 해" 하는 건 어불성설 아닙니까?

8."RPG니까 어쩔 수 없다."

그리고 한 켠에서는 "RPG니까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근데 "RPG니까"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 게임의 오점인 대전 내 아이템 적용을 퉁치기에는 좀 그렇지 않아요?
아이템 관련 논란은 지금까지 계속 이 게임의 뜨거운 감자였잖아요.
분반이 처음 나왔던 때에,명중/회피 있었던 때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갔는지 기억 안 나세요?
만약 아직도 저런 논리를 들먹이는 사람이 있다면 코그한테 놀아나는 겁니다.
저런 논리를 방패삼아 나온 희대의 병크가 엘리아노드랑 포스스킬인데 아직도 모르시겠어요?
그런 면에서 이제는 제발 좀 바뀌었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물론 지금까지 열심히 해오신 분들을 무시하는 건 절대로 안 되고,그런 분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완전한 템 미적용"에서 "템 영향 적은 대전모드 신설"로 바꿨습니다.
가볍게 즐길 사람은 가볍게 즐기고,화끈하게 즐길 사람은 화끈하게 즐기면 되잖아요.아닙니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선 17년에 셀시아님이 공게에 올린 글을 대신 올립니다.


"어디까지나 기조는 공식대전은 컨트롤과 연구를 한 유저들이 잘하게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야 합니다.


1. 공식대전은 어디까지나 공식 대전이고 연습대전과 자유대전과는 다른 유저들의 공평한 상태에서 싸워야 한다.

현행의 공식대전은 아이탬의 강화수치에 따라 경기승패가 갈라지고 있다. 공식대전은 유저간의 pvp를 통한 등급이 정해지는 컨텐츠인 만큼 fps처럼 유저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자웅을 가려**다 그 부분을 해소 해야 엘소드 대전이 좀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


1-1 공식대전에서 장비는 대련용 장비만 착용 가능하게 한다.


모두가 대련장비를 공식대전에 매칭되면 입게되도록 하게 되면 캐릭터간의 장비 불균형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단순히 대련장비만끼고 대전하는 꼴이 되니깐 몇가지를 추가 하여서 여러가지 변수를 두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몇가지를 넣는다면


1) 공식대전의 대련장비는 착용 시 모든 능력치가 점감 효과 전까지 능력치를 올려주는 셋트옵션을 맞춰준다.


이렇게 할 경우 대련장비의 스탯이 부족하다는 유저들의 원망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2) 소켓과 속성(저항)의 경우는 유저가 추가 비용없이 or 소량의 대전포인트로 셋팅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저가 점감 전까지 대련장비가 맞춰져 있어서 자신의 연구에 따라서 다양한 대전 셋팅이 가능해진다. 던대전 통합 장비로 인해 강제되던 몇몇 속성이 아닌 다양한 속성 셋팅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대전장비는 무조건 최대옵션이 적용됩니다.


3) 대련장비의 셋팅은 현행 스킬트리와 비슷하게 몇가지 셋팅을 저장할 수 있도록한다


한가지 셋팅이 아니라 여러가지 셋팅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고 공식대전 입장 전에 장비셋팅을 선택 가능하도록 한다.(비 선택시 1번장비로 자동선택)



2. 대전 전용 칭호


공식대전에서 칭호역시 셋팅으로 맞출 수 있고 기존에 갖은 칭호는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


대신 대전용 칭호의 경우 대전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대전에서의 셋팅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발동 옵션보다는 능력치 위주로 칭호를 해준다.



3. 대전등급당 변화


대전등급이 오를 경우 매칭에도 변화를 줘야할 것이다.


D~B급 대전의 경우 일반적인 스탯의 차이로 붙는 다면


A~SS급 대전은 스킬데미지 스킬쿨타임 스킬 마나소비 옵션을 선택 가능하도록 하고


SSS~스타랭크 대전은 추가적으로 비밀던전 5세트 옵션을 추가적으로 넣을 수 있도록 한다.



단 대전 매칭은 매칭인원의 최소등급을 기준으로 장비 옵션이 결정됩니다


Ex 스타랭크와 d급이 매칭되면 d급의 아이탬등급에 맞춰서 대전합니다 (스타랭크의 스킬옵션과 비던스킬이 적용x)



4. 대전 등급별 실물 보상 강화


이부분은 알아서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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