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티르노그] 그림자 백작의 성 기믹 & 패턴 정리
사단심문관
Lv.99
  • 작성일 2022.02.06 11:09
  • 조회수 3817
  • 추천수 7

티르노그 신 지역의 마지막 던전이 나왔습니다.


까다로운 기믹이나 어려운 패턴은 비교적 없는 편인데도 깡딜이 아파서 무서운 던전입니다.


글은 던전과 칭호 설명한 뒤에 기믹과 보스 패턴을 정리하는 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던전과 던전 칭호입니다.

이전과 비교해 투력 제한이 375만으로 올랐으며, 마계 디벞은 90%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은 이번에 새로 생긴 칭호인데



칭호의 오픈 조건은 위에 표시된 5개의 칭호 (각각 티르노그 던전 50판)를 전부 얻은 상태이면 개방됩니다.

※ 아래의 칭호 사진은 지인에게 부탁하여 받았습니다 ※


적응 3퍼 / 부활 / 각성시 모스뎀 40초간 15% 증가, 동속 15% 증가 / 피격 시 5%로 99% 뎀감 

정리하면

이클립스 칭호 ( 피격시 뎀감 / 부활 )

엘리아노드 수호자 ( 각성 시 모스뎀 30초간 15% 증가, 동속 15% 증가 )

두 칭호가 합쳐진 칭호라고 보면 됩니다.

대전에선 현재 가장 좋은 칭호 중 하나라고 생각되고, 던전에서도 엘노수를 대체할 만큼의 성능이라 생각됩니다.

엘노수의 각성 모스뎀 / 신 칭호의 각성 모스뎀은 중복 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 추가 내용 ( 삭제 & 수정 ) -

엘노수와 그림자 칭호는 내부 쿨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고 재 각성을 통해 상시 버프 유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ex) 엘노수 각성 ( 내부 쿨 1분 ) 버프 시간 30초
엘노수 버프 30초 끝
그림자 각성 ( 내부 쿨 1분 ) 버프 시간 40초
그림자 버프 40초 끝 ( 엘노수 내부 쿨 다시 돌아옴 )
엘노수 각성 ( 내부 쿨 1분 )
무한 반복


22/02/17 패치 내용 中

<풀려난 그림자칭호의 각성 시 버프 발동 옵션과 <엘리아노드 수호자칭호의 각성 시

버프 발동 옵션의 재발동 대기시간이 공유되도록 변경됩니다.


내용 정리하면


엘노수랑 풀그 쿨타임 따로 적용 안 됨


따라서 대전으로 이용할 것이 아니라면 엘노수로도 충분히 좋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엘노수 : 동일 벞


풀그 : 동일 벞 지속시간 엘노수 대비 +10초



*


다음은 던전 입니다.





맵 구성입니다.

몹들에 대한 특별한 기믹은 없고 좀 아픕니다.

성 안의 기믹은 없으니 빠르게 스킵하고 

성 안의 기믹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은 그냥 찍었을 때 너무 길어서 마클을 쓴 다음에 찍었습니다.

성 안에 들어가면 저런 식으로 가고일이 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 수정 >

맵 표시에 '성 안 기믹'이라는 구간을 1~4로 임시 구분합니다.

가고일 석상의 역할은

평타로 활성화가 가능하고

평타로 다시 비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은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만들었고, 처음에는 전부 검은색 석상입니다.

사진을 설명하면

검은색 = 비활성화 상태 ( 효과 x ) 초기 상태

녹색 = 활성화 상태 / 디버프 상태 ( 잡몹 파워 증가 or 노화 디버프 or 몹 수 증가 ) + 위로 올라갈 수 있는 발판 생성 

청색 = 활성화 상태 / 클리어 조건 

이런 식입니다.


< 수정 >

1 번째 맵 -> 가로 : 세로 = 4 : 4 배치

2 번째 맵 -> 가로 : 세로 = 3 : 4 배치

3 번째 맵 -> 가로 : 세로 = 2 : 4 배치

1, 2번째 가고일 석상은 순서 상관없이 타격 가능

3 번째 맵 가고일은 양 쪽 대칭 & 아래 층 석상 활성화 후 위층 석상 타격 가능
-> 세로 축 한 층 마다 각각 파랑, 초록 한 개씩 ex) 왼쪽 = 파랑 / 오른쪽 = 초록 ( 디벞, 몹 소환 )


*

< 추가 >

가고일 석상의 디버프, 귀찮은 맵 기믹등에 대한 캐릭터 추천 입니다.
※이 파트는 주관적인 부분이며 필수가 아닌 추천글임을 알립니다※

[ 가고일 석상 타격 ]

나엠 ( 무기 거대화 ) / 엠소 ( 무기 거대화 ) 추천

[ 디버프 제거 시너지 (노화 디버프) ]

셀레 / 코크 / 로아 추천

이위 (나비밤) / 안티(화이트 박스) 등

[ 부활 시너지 ]

닉스 (마클 스킬) / 매패 ( 시간의 문장 ) 추천

공통 분야 : 컬렉션 효과 ( 고장난 시너지 문장 ) 

*



정리하면

녹색 불은 다시 평타쳐서 비활성화

청색 불은 비활성화 불가능 / 가고일 기믹의 핵심 요소

청색 불이 2개 켜져있다면 몹 빠르게 처리하기 ( 1, 2번 째 맵 )

청색 불이 4개 켜져있다면 몹 빠르게 처리하기 ( 3번 째 맵 )


칭호작을 하는 경우에는 파티원들이 분담하여 가고일을 관리하게 됩니다.







다음은 중 보스 / 보스 방 패턴입니다.

중보스와 보스의 패턴이 겹치므로 앞에서 설명한 패턴은 다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중 보스의 패턴은 아래의 두 가지와 60줄로 떨어졌을 때 나오는 패턴이 있습니다.

먼저 일반 공격 패턴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사진처럼 두 번 검으로 휘두르는 공격입니다. 맞으면 꽤 아프며 한 번에 죽을 정도는 아닙니다.

파티원이 저 공격에 피격을 당하면 추가 타격으로 에어본 공격을 하게 됩니다.


다음은 두 번째 공격 패턴입니다.



보스가 저런 식으로 돌진하게 되는데 벽에서 전부 맞게되면 한번에 죽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점프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중보스의 피가 60줄일 때 나오는 전멸 패턴입니다.

실험 결과 정확하지는 않지만

60줄 이하로 더 때리면 전멸기 패턴 시전 속도 증가 ( 스피드런 / 칭호작 용 )

보스를 때리지 않을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시전 ( 전멸기 데미지 감소 / 무난함 )

정도로 나뉩니다.

< 수정 >

60줄 이하 = 15줄 이상 타격 시 전멸기 데미지 증가

60줄에서 타격 x = 미미한 데미지로 에어본만 일어나게 됨.

반사 데미지 X

*

여기가 중요한데

만약 저 패턴에서 파티원 한 명이라도 죽을 경우 

아까 위에서 맵 지도에 나온 패널티 방으로 이동합니다.

패널티 방은 성 안의 기믹과 똑같고, 구조도 똑같으니 스킵하겠습니다.


*

다음은 보스 방 패턴입니다.



만약 중보스의 전멸기 패턴에서 전원 생존을 했다면 움짤의 컷신과 함께 바로 보스방으로 이동합니다.

보스의 패턴은 앞에 설명했던 중보스의 패턴 3 가지

+

공격 패턴 1개

패시브 타격 1개

그로기 패턴 1개

< 수정 >

디버프 ( 대쉬 불가 ) 공격 1개

7개의 패턴으로 이루어집니다.





추가된 공격 패턴이고

검기 하나 하나에 경직이 있어서 공중에서 맞을 경우 즉사 할 수도 있습니다.

원거리와 근거리의 검기 방향이 다르고 움짤에는 원거리 패턴입니다.

< 수정 >

다음으로 패시브 타격에 대한 패턴인데

이는 움짤로 찍기가 애매하여 글로 설명하겠습니다.

보스의 공격 패턴 ( 돌진 )이 지나간 자리에 그림자 보스가 생성됩니다.

그림자는 검을 휘두르고 사라지며 다른 패턴에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잘 맞지도 않고 위협적이지도 않은 패턴이니 빠르게 스킵하겠습니다.


다음은 보스의 마지막 패턴인 즉사기 ( 그로기 ) 패턴입니다.




움짤처럼 양 옆에 가고일이 파란 불로 활성화됩니다.

평타로 양쪽의 파란 불이 꺼지면 사진처럼 그림자 영역이 활성화된다는 문구와 함께 발판이 생성됩니다.

발판에 올라가서 기다리면 즉사기로부터 생존이 가능하고 움짤 너머에 있는 왕좌의 공간으로 자동 이동됩니다.

조심해야 하는건

파란 불에는 시간 제한이 있어서 빠르게 불을 제거해야 하는데

만약 움짤처럼 1인의 경우 일 때는 초신속을 사용하여 신속히 제거해야 하고

움짤처럼 제거하지 못했을 경우 즉사기 패턴과 함께 땅이 꺼지며 무조건 죽게 됩니다.



*

지금부터는 필자의 간단한 후기이니 스킵하셔도 됩니다.

이로서 신 던전이 모두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게임 이외의 상황을 전부 제외하고

신 맵들의 컨셉들이 전부 마음에 들었고

개인적으로 [트리키 하우스] 나 [퍼핏 극장]이 즐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된 [그림자 백작의 성]같은 경우에는

처음 했을 때 너무 아파서 정말 당황했습니다.

잡설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고


긴 글 읽어주신 분들 고생하셨고

훗날에 가시는 분들 / 기믹을 몰라서 가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 수정 내역 >

- 잘못된 정보나 궁금한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글이 수정될 경우 여기에 표시됩니다.

※ 수정 = 기존 글에 작성된 부분을 재수정합니다
※ 추가 = 기존 글에 작성되지 않은 부분을 추가합니다.

ex) 보스 패턴 1개 추가 / 가고일 기믹 추가 설명 등등

22/02/07 수정 - 신 칭호 <풀려난 그림자> 칭호와 <엘리아노드 수호자> 칭호에 대한 내용 추가했습니다. ( 굵은 글씨 )

22/02/10 수정 - 가고일 기믹 가독성 밑 작업 ( 수정 부분만 굵은 글씨 )
중보스 및 보스 패턴에 대한 추가 설명 ( 수정 부분만 굵은 글씨 )

22/02/15 수정 - 가고일 기믹 1~3번째 방 가고일 배치 및 순서 잘못 작성한 부분 삭제 ( * 전 까지 굵은 글씨로 수정 표시 )
-> 1~2번째 방 가로 세로 = 4 4 구조 ( Before)

1번째 방 = 가로 세로 44
2번째 방 = 가로 세로 34
변경 ( After )

22/02/15 추가 - 가고일 기믹 & 백작 성 시너지 캐릭터 추천 파트 추가

22/02/17 수정 - 2월 17일 패치 노트로 인해 바뀐 칭호 부가 설명 
( 이전 부분은 굵은 글씨 해제, 수정된 부분 굵은 글씨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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