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D.I.L]노블 던전스킬 공략 29
DExMachina
Lv.50
  • 작성일 2015.02.23 19:34
  • 조회수 13398
  • 추천수 17
※베스트 공략 감사합니다!!
베공 선정방식이 바뀐 이후로는 처음 베스트 올라갔네요!

근데 지금 군인이라 신속한 수정이나 검증이 불가능한데...어헝어헝
다음 휴가 나가면 좀 더 정성을 들여서 수정을 하든 아예 다시 쓰든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 - http://blog.naver.com/jkhb62012/220281058077]

[네이버 카페에서 보기 - http://cafe.naver.com/gjtnwls123/4809131]

※수정사항 : 150226 패치노트를 반영하여 간단하게만 수정.(마르바스의 사선/섀도우 볼트 등)
현재 필자는 부대 내 사지방에서 인터넷을 하는 것뿐인 군인 신분이므로 다양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검증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휴가 때 다시 제대로 글을 쓸 예정이므로, 지금은 굵직한 것 몇 개만 덧붙이고 자세한 것이나 이후의 수정사항은 휴가 나가서 작성한 공략글에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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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까스로 휴가 땡겨나가서 ** 듯이 루시엘을 굴려보고 다시 공군 사지방에서 유체이탈을 시전중인(...) DExMachina입니다.
이번엔 제가 예전에 썼던 스킬 공략글과 달리, 필자의 신분상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증하고 실험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휴가 나갔을 때의 사용 경험 및 사람들의 반응 등에 기반을 두고 작성했으며 스샷이나 영상은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스킬트리라기보단 스킬 하나하나를 분석한 공략글 정도입니다. 제가 늘 그래왔듯이 말이죠.

※던전형 공략이므로 대전 얘기 안 받습니다. 추천레벨은 모두 던전 기준입니다.


=====================오랜만에 가봅시다=====================

-목차-

0. 노전직 스킬

1. 로열가드 스킬

2. 노블레스 스킬

3. 장단점

4. 전체적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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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노전직 스킬

노전직 스킬의 데이터는 검색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고 귀찮으므로(...) 대충 뭉뚱그려서 설명하겠습니다.

-한줄 요약 : 버려요 그냥.

개인의 취향에 따라 징벌의 문장 정도는 찍어줍시다. 없다고 클리어 타임을 몇 분씩 차이나게 만드는 스킬은 아니지만, 버프라는 게 있으면 좋은 거니까요.

그밖에 정 시엘 맵클린에 쓸 게 없다! 이런 분이라면 플릭 샷 정도는 찍어도 됩니다만... 솔직히 다들 로또샷 쓸 바엔 차라리 시엘 스킬 안 쓸거잖아요? 정 쓸거라면 발동이 빠르니까 다른 발동 빠른 스킬이랑 조합해서 2스킬을 날리세요. 스펙트럴이라던가...

물론 기타 자신에게 맞는 유틸적인 이유로 노전직 스킬을 찍는 경우는 있겠습니다만, 그런 건 개인에게 맞춰진 문제이다 보니 저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어차피 노전직 스킬 분석한 거 보려고 이 글 누르신 거 아니잖아요...?



1. 로열가드 스킬

빨리 로열 서번트를 입어야 할 것 같은 사명감이 무럭무럭 샘솟지 않습니까?



Lv. 15(기본) - 영혼 수집가

분류 : 패시브(1차전직 기본)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20(M)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법탄 커맨드 데미지 +38.5%
마법탄 커맨드 사거리 +24 증가
마법탄 커맨드 관통력 +1(11레벨부터), 1악장 아체레란도/마르바스의 사선 z공격에도 적용
커맨드/액티브 5타격마다 수집된 영혼 스택 획득(최대 5중첩) - 지속시간 20초, 획득 쿨타임 1초
※스킬레벨 영향을 받는 건 마법탄 커맨드 데미지/사거리 증가, 11레벨에 추가되는 관통력 +1뿐이며 나머진 스킬레벨과 상관없습니다.

추천 레벨 : 1 또는 11 또는 20(M)

추천 사유 - 1 : 마법탄 커맨드를 잘 쓰지 않고, 1악장도 안 쓰고, 마르바스도 보스전 뎀딜로만 쓴다면 스킬 포인트 절약을 위해 아예 투자하지 않는 것을 추천. 근데 이런 유저는 아마 없을 듯...?

추천 사유 - 11 : 마법탄 커맨드는 잘 쓰지 않지만 1악장이나 마르바스 z의 관통력 증가는 필요한 사람이라면 11레벨 달성을 추천. 또한 마법탄 커맨드를 잘 쓰지 않더라도 아예 안 쓰지는 않는다! 그런 분이라도 11레벨 정도는 찍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11에서 멈추는 이유는 필요최소한의 효과만 얻고 스킬포인트를 절약하기 위해서죠.
필자는 개인적으로 마법탄 뿅뿅하기 귀찮아서 칼질 좀 하다 스킬 펑펑 날리는 식으로 플레이하기에 11만 찍습니다.

추천 사유 - 20(M) : 당연히 마법탄 커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을 위한 투자. 그밖에 나머지는 11레벨과 동일.

개인적인 추천 레벨 : 11 또는 20(M)

평가 : 로열가드의 정체성이지만 마법탄 커맨드 활용도에 따라 스킬포인트를 절약할 수 있는 스킬.



옆에 있는 기초 마법수련은 설명할 필요 없겠죠?



Lv. 25 - 소울 익스토션

분류 : 1단계 스페셜 액티브 / 보조기 / 시엘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20(M)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548% 데미지 2회(발사 - 회수, 풀타 1096%) 전방 공격
회수 타격에 적중된 적의 숫자만큼 수집된 영혼 스택 획득
수집된 영혼 5개 초과 시 초과분 x 19.5 MP 획득

mp 소모량 : 10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2

쿨타임 : 9초

주요 용도 : 수집된 영혼 스택 획득 및 시엘 mp 회복/시엘 스위칭

추천 레벨 : 0 또는 20(M)

추천 사유 - 0 : 굳이 수집된 영혼을 스페셜 액티브까지 써서 수집하기는 싫거나, 이 스킬이 없어도 시엘 스위칭에 무리가 없다면 이 스킬을 버림으로써 포인트 절약.

추천 사유 - 20(M) : 원활한 영혼 스택 획득/값싸고 효율 좋은 시엘 스위칭 스킬 확보.

개인적인 추천 레벨 : 20(M)

평가 : 스킬 활용도에 따라 수요가 갈리는 스킬. 사실 필자는 안 씁니다만(...) 노블레스는 1차가 시엘 전직인 주제에 시엘 스위칭 스킬이 부족한 캐릭인지라 스위칭 용도로 쓰기도 좋고, 영혼 스택 포킹에 탁월한 스킬이라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분명히 좋은 스킬입니다.



Lv. 30 이지선다 라인 - 데모닉 브레스/판타지 임프람투 - 제1악장

데모닉 브레스

분류 : 2단계 스페셜 액티브 / 충전식 스킬 / 공중 사용 가능 스킬 / 루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9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361%~614% 연타(최대 8타, 2888%~4912%) 전방 범위 공격
브레스 발사 전 스킬 키 연타 수에 따라 충전(최대 10회), 충전할수록 데미지 및 범위 증가.

mp 소모량 : 200(+충전 횟수 x 10, 최대 300)
※시엘로 사용 시 시엘 mp 200 사용, 이후 충전 코스트는 루로 사용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3

쿨타임 : 15초

주요 용도 : 맵클린

추천 레벨 : 0 또는 19

추천 사유 - 0 : 노차지가 아니고서는 선딜이 다소 길고 차지 수를 조절하는 것이 타 충전형 스킬에 비해 큰 의미가 없음. 이 선딜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비효율적임.

추천 사유 - 19 : 파티원 구성에 따라서 눈치를 보거나 먼저 달려가서 쓸 수 있다면 활용도는 충분하며, 선딜을 제외하면 범위 스킬이자 공중 사용 가능 스킬이므로 활용도가 높고 데미지도 괜찮은 편.
솔로플레잉 시 맵클린 스킬로 충실히 활용 가능

개인적인 추천 레벨 : 솔로플레이 19, 파티플은 잘 쓸 자신 있으면 19

평가 :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아하는 스킬입니다만, 아무래도 선딜 때문에 활용하기 난감한 스킬. 저는 어딜 가든 19레벨을 들고 다닙니다만, 쓰기 곤란하다면 그냥 안 찍는 게 이롭습니다. 실제로 요즘 고렙존에선 안 쓰는 분위기(...)



판타지 임프람투 - 제1악장
(즉흥환상곡!)

분류 : 2단계 스페셜 액티브 / 기초 봉인 스킬 / 시엘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9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칸타빌레(마공) 204% 연타(최대 9타) 전방 사격
아체레란도(마공) 113% 연타(최대 16타) 전방 사격
풀타 데미지 3644%

mp 소모량 : 20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3

쿨타임 : 15초

주요 용도 : 데미지 딜링/직선 잡몹 처리

추천 레벨 : 0 또는 19

추천 사유 - 0 : 데미지는 괜찮은 2필이나, 문제는 사격시간이 너무 길고 그 사격시간을 커버할 정도의 데미지가 아니라서 dps가 좋지 않음.

추천 사유 - 19 : 노블레스 라인은 전체적으로 시엘의 마나만 무더기로 쓰고 루의 마나는 잘 쓰지 않으므로, 루의 마나를 쓸 만한 스킬이 필요하다면 써도 좋음.

개인적인 추천 레벨 : 0

평가 : 데미지 딜링으로는 괜찮은 스킬인데, 사격시간이 너무 길어서 문제입니다. 속도는 데모닉 브레스 노차지로 쏘는 게 훨씬 좋은 수준이죠.



Lv. 30 라인 전체 평가 : 정체성은 뚜렷합니다. 데모닉 브레스는 맵클린, 1악장은 데미지 딜링. 그런데 문제는 양쪽 다 하자가 있어서 고렙존으로 가면 둘 다 잘 쓰이지 않는 추세인지라 슬플 따름이죠... 하하하하...



Lv. 35 라인 - 트리거 - 영혼의 파동/트리거 - 영혼 분출

트리거 - 영혼의 파동

분류 : 액티브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7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169% 연타(최대 5타, 845%) 주변 공격
타격당 상대 MP 3.2 감소
수집된 영혼 스택 수만큼 타격당 데미지 20%, mp 감소 10% 증가

mp 소모량 : 4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

쿨타임 : 7초

주요 용도 : 대전 마나번/낚시

추천 레벨 : 0

추천 사유 - 0 : 옆라인 스킬이 데미지가 압도적이고 던전에서 마나번 쓸 필요는 없으므로.

개인적인 추천 레벨 : 0

평가 : 대전용 스킬입니다. 이 스킬도 데미지가 좋은 편이고 발동이 빠르긴 합니다만, 영혼 분출 쪽이 데미지는 훨씬 좋아요.



트리거 - 영혼 분출

분류 : 액티브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7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283% 연타(최대 3타, 849%) 전방 사격
수집된 영혼 스택 수만큼 추가 사격
풀스택 사격 시 최대 8타, 2264%

mp 소모량 : 4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

쿨타임 : 7초

주요 용도 : 데미지 딜링

추천 레벨 : 17

추천 사유 - 17 : 압도적인 데미지를 보고 찍는 스킬. 풀스택 사격 시 2천%가 넘어가는 괴랄한 데미지를 보여줌.
(참고로 풀스택 사격 시 소모 코스트 40을 다 회복하고도 남는 mp 회복스킬)

개인적인 추천 레벨 : 17

평가 : 특별한 기능은 없지만 압도적인 데미지로 적을 쓸어담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때문에 수집된 영혼 스택 확보가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다만 액티브치고 딜레이가 긴 스킬입니다.



Lv. 35 라인 전체 평가 : 각자 용도가 확실하며 충분히 각 분야에서 효율을 뽑아먹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다만 2차 전직을 하게 되면 다른 영혼 소모 스킬이 생기는 터라, 그 스킬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 라인에서 스포를 아끼고 싶다면 아예 둘 다 안 찍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영혼 스택 획득은 소울 익스토션으로 얻는 걸 제외하면 스택당 최소 5초는 걸리니, 스택 소모 스킬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들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Lv. 40 라인 - 에스카톤/판타지 임프람투 - 제2악장

에스카톤

분류 : 3단계 스페셜 액티브 / 콤비네이션 스킬 / 맵병기 / 공중 사용 가능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6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583% 연타(최대 타수 불명), 피닉스 스트라이크와 유사한 전방 광역 공격(사거리 제한 있음)
단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가 감소하여 최소 194%로 감소

mp 소모량 : 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10 전탄소모

쿨타임 : 0

주요 용도 : 광역 맵클린/조건부 데미지 딜링

추천 레벨 : 16

추천 사유 - 16 : 노블레스의 스킬 중 하액을 제외하고 가장 범위가 넓은 스킬이며 길을 따라가는 옵션도 존재. 그리고 몹의 덩치에 따라서는 데미지도 옆라인 2악장보다 우월.
심지어 공중 사용도 가능.

개인적인 추천 레벨 : 16

평가 : 대전에서는 현재 에스갓톤, 핵스카톤 등으로 불리는 스킬이며 던전에서도 그에 못지 않은 위용을 자랑합니다... 라고 하기엔 사실 조금 애매한데 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 때문에 어느 정도 멀리 떨어진 적은 잘 정리되지 않는 것이 단점. 그래도 맵클린 능력은 꽤나 좋은 편이며 소형몹(넉백 안 되는) 외에는 데미지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데모닉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선딜은 좀 긴 편입니다. 그래도 데모닉 풀차지보단 짧아요(...)



판타지 임프람투 - 제2악장

분류 : 3단계 스페셜 액티브 / 중급 봉인 스킬 / 콤비네이션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6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366% 연타(최대 14타, 풀타 5124%) 전방위 사격

mp 소모량 : 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10 전탄소모

쿨타임 : 0

주요 용도 : 범위 맵클린/안정적인 데미지 딜링/간지폭풍

추천 레벨 : 0 또는 16

추천 사유 - 0 : 맵클린 부문에서 에스카톤보다 열등하며 데미지도 소형몹 같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더 낮기 때문.

추천 사유 - 16 : 에스카톤보다 선딜이 훨씬 짧고, 1악장과는 달리 사격시간도 그리 길지 않은 스킬. 범위가 넓지만 선딜이 약간 긴 에스카톤 대신 안정적인 맵클린 및 데미지 딜링을 원할 경우 찍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에스카톤보다 간지납니다. 이겜룩겜인데 화려한 스킬 쓰면 좋... 죄송합니다.
에스카톤이 워낙 넓은 범위기라 그렇지, 2악장 역시 범위가 넓은 스킬입니다.

개인적인 추천 레벨 : 0(에스카톤 추천)

평가 : 이 스킬 자체는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만, 데미지가 그리 높은 것도 아니고 범위도 에스카톤에 밀려서 맵클린 능력도, 데미지 딜링 능력도 모두 밀리는 비운의 스킬. 다만 에스카톤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스킬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근데 공중 사용은 안 된다는 거 주의.



Lv. 40 라인 전체 평가 : 양쪽 다 범위 맵클린 스킬이며 데미지도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은 스킬. 사실 마르바스나 섀도우 볼트가 뎀딜에는 더 좋습니다만, 어차피 콤비네이션 스킬은 쌓아놓으면 공짜로 쓸 수 있는 스킬이니 보스전에서도 있어서 나쁠 건 없습니다. 2차전직 후 노블리티 패시브를 배우면 더욱 빠른 콤비네이션 게이지 수급을 통해 필드전에서 더 많이 난사할 수 있습니다. 양쪽 다 범위기인 만큼 맵클린 능력이 좋아지는 요소.
위에 언급을 안 했는데 에스카톤은 데모닉 브레스 스킬 키 연타 시, 2악장은 1악장 스킬 키 연타 시 체인스킬로 나갑니다. 물론 처음부터 연타해야 하는 건 아니고 스킬이 끝날 때쯤.



기타 : Lv. 35 마르바스의 사선

분류 : 1단계 스페셜 액티브(?) / 포지션 고정 스킬 / 시엘 스위칭 스킬 / MP 추가 소모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7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사격모드 전환(스턴 등에 걸리지 않는 슈퍼아머)
개틀링(z공격) - 120% x 3/mp 9
마력포(x공격) - 1315%/mp 30
사격하지 않고 대기 시 초당 mp 10 소모
추가 소모 mp량이 200 이상이 되면 스킬 자동 종료(현재 버그로 200 분량 개틀링이 다 나갈 때까지 z키를 연타하면 mp를 추가소모)이 부분은 현재 수정된 것으로 보이나 상세한 파악은 하지 못함.
좌우 방향키로 스킬 강제 종료 가능(단 사격중일 땐 불가능)

mp 소모량 : 50(+ 최대 200 전후)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1

쿨타임 : 15

주요 용도 : 데미지 딜링

추천 레벨 : 17

추천 사유 - 17 : 개틀링 풀타 데미지 7920%(mp 198 기준), 마력포 풀타 데미지 9205%(mp 210 기준). 개틀링에도 mp 초과소모를 적용한다면 더 상승. 데미지가 이러니까 쓰는 거.

개인적인 추천 레벨 : 17

평가 : 괜히 갓르바스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 찍으세요. 쏘세요. 쓰세요. 쓸어버리세요.
다만 뎀감이 전혀 없기 때문에 슈아 상태로 사격하다가 자칫 연타 잘못 맞으면 골로 갑니다. 배세가 예전 트라이 발칸으로 보스랑 쌩맞다이 뜰 때의 그 쫄깃함(...)이 다시 느껴져요.
기존에 버그가 있었으나 수정. 영혼 수집가 패시브의 마법탄 데미지 증가가 마르바스에도 적용되어서 실퍼뎀 1만%급 괴물이었는데 그 효과는 원래 버그가 맞으니(처음부터 커맨드가 아닌 스킬엔 관통력 증가만 적용되는 게 정상이었습니다) 당연히 삭제. 근데 문제는 그게 없어져도 원래 퍼뎀이 8천%급입니다(...)




나머지 패시브는 뭉뚱그려서 설명하겠습니다.

전투 준비 - 2차전직 패치 이후 극 대전용 스킬로 전환. 던전에서는 아예 찍지 맙시다. 혹 X기상공격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1은 줘도 됩니다만...

교감 - 회복 : 스위칭 대기 캐릭터 mp회복량 증가 1.3(대전 0.5), 콤비네이션 스킬 데미지 증가 8%. 대기마나 회복도 꽤 쏠쏠하고 콤비스킬 데미지 증가값이 꽤 높은 편입니다. 마스터 ㄱㄱ



2. 노블레스 스킬

로리 귀족 아가씨 하앜하앜
근데 난 누님파인데...



Lv. 35(기본) - 영혼의 인장

분류 : 액티브 / 지속 버프형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3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시전타격 마공 116%
버프(최대 2인) 혼령체 마공 151% 연타(유도)
혼령체 5회당 강화혼령체 1회 발사(3.6초 슬로우)
지속시간 8초(자기 자신에게만 사용 시 12초)
8초지속 시 풀타 11타(1661%, 시전타격 제외), 12초 지속 시 풀타 16타(2416%, 시전타격 제외)

mp 소모량 : 45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

쿨타임 : 10

주요 용도 : 지속 뎀딜

추천 레벨 : 0 또는 13

추천 사유 - 0 : 지속딜은 괜찮으나 dps가 좋지 않은 스킬.

추천 사유 - 13 : 주기적으로 걸고 다니면 의외로 쏠쏠한 데미지를 줌.

개인적인 추천 레벨 : 취향대로...

평가 : 솔직히 저는 이 스킬을 좋아하는 편입니다만, 사용 여부에는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굳이 이 스킬까지 켜야 하나 생각해보면 잘 모르겠고...
다만 필자 개인은 전체적으로 루의 마나가 남는 경향이 있어서 영혼 분출, 영혼의 인장 등 뎀딜 액티브를 루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출은 회수량이 높아 시엘로 쓰기도 하지만요.



Lv. 45 라인 - 스위프트 스매시/스펙트럴 스피어

스위프트 스매시

분류 : 1단계 스페셜 액티브 / 공중 사용 가능 스킬 / 루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1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공 265% 연타(최대 6타, 1590%) 전방위 타격
영혼 5스택이 있으면 전부 소모하여 358% 연타(최대 6타, 2148%) 전방위 타격

mp 소모량 : 12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2

쿨타임 : 11초

주요 용도 : 공중몹 처리/전방위 범위기

추천 레벨 : 0

추천 사유 - 0 : 노블레스는 공중몹 처리를 할 수 있는 스킬이 비교적 많은 편이고 데미지나 몹정리 능력은 옆라인 스펙트럴 스피어에 밀리는 스킬.

개인적인 추천 레벨 : 0

평가 : 스킬 자체가 나쁜 건 아닌데, 섀도우 볼트나 에스카톤, 그리고 데모닉 브레스 등 공중몹 처리가 가능한 스킬이 많아서 그쪽으로는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데미지가 높거나 맵클린 능력이 좋은 것도 아닌 스킬입니다.
솔직히 이거 왜 1.2필인지 모르겠네요;;



스펙트럴 스피어

분류 : 1단계 스페셜 액티브 / 상급 봉인 스킬 / 루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11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전방으로 무한관통형 마창 투척.
마창 마공 1404%, 마창 적중 시 일어나는 폭발 마공 370%(풀타 1774%)
수집된 영혼 스택 수만큼 마공 262% 유도탄 마창 생성(관통 X) 최대 3개(스택소모량 최대 3개)
단일대상 풀스택 풀타 데미지 2560%
※북미 엘위키에 폭발 데미지가 중첩이라는 언급이 있었는데, 패치노트로 보아 그 현상을 삭제한 듯 보입니다. 단일대상 퍼뎀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mp 소모량 : 10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2

쿨타임 : 10

주요 용도 : 데미지 딜링/전방 맵클린

추천 레벨 : 11

추천 사유 - 11 : 적을 날려버리긴 하지만, 매우 빠른데다 데미지도 좋음. 역장이 적용되지 않은 쌩 파티클 레이의 완벽한 상위호환 스킬.
혹시라도 자신이 플릭 샷을 쓰는 소수민족(?)이라면 플릭 샷을 던져놓고 스펙트럴로 마무리 가능

개인적인 추천 레벨 : 11

평가 : 선/후딜이 아주 짧고 일직선 무한관통에 데미지도 출중한 스킬입니다. 스택이 있을 때 단일대상 풀타 데미지는 1필치고는 감탄스러울 수준. 게다가 영혼 분출이나 스위프트 스매시와는 달리 스택을 최대 3개만 쓰므로 스택 회복에도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직선 관통, 높은 데미지, 빠른 발동 등 모든 면에서 배세의 파티클 레이 상위호환. 심지어 몹을 날려버리는 거리도 상위호환인 건 안비밀
다만 공격력이나 크리티컬 등 공격쪽 옵션이 좋지 않다면 고렙존에서는 괜히 몹을 죽이지도 못하면서 죄다 날려버리는 민폐스킬이 됩니다.



Lv. 45 라인 전체 평가 : 스위프트 스매시가 너무 경쟁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물론 스위프트가 꼭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스펙트럴 스피어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1필치곤 맵클린 능력도 괜찮은 편이고 데미지도 좋고요.



Lv. 50 라인 - 혼령 강화/고귀한 존재

혼령 강화

분류 : 패시브 / 스킬 버프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9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액티브 '영혼 분출' 강화
데미지 8% 증가
크기 32% 증가
영혼 스택 수만큼 유도탄 마창 추가 발사, 마공 68%
단일대상 풀타 데미지 2264% → 2770.12%로 상승

주요 용도 : 영혼 분출 뎀딜 강화

추천 레벨 : 0 또는 9

추천 사유 - 0 : 오직 영혼 분출 하나만을 강화하는 스킬이므로 범용성이 떨어짐. 특히 영혼 분출 스킬을 찍지 않았다면 무쓸모.
※현재 버그로 45라인 1필에도 적용된다는 얘기가 있으나 확인은 못해봄

추천 사유 - 9 : 옆라인 고귀한 존재가 생각보다 귀찮고, 또한 이 스킬을 마스터하면 영혼 분출의 데미지가 1필인 스펙트럴 스피어보다 더 높아지는 명실상부 폭딜로 변모.

개인적인 추천 레벨 : 영혼 분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9, 아니라면 0

평가 : 전 개인적으로 고귀한 존재가 귀찮기도 하고, 또 콤비네이션 스킬을 더 자주 쏘기 위해서 60라인에 노블리티를 찍었기 때문에 그냥 이걸 찍어서 보스전에 영혼 분출을 쏟아넣는 편입니다만, 사실 범용성은 한참 밀립니다. 그냥 액티브 폭격기 하나 들고 다니고 싶으면 추천.



고귀한 존재

분류 : 패시브 / 스텟 버프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9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수집된 영혼 스택이 5스택이 될 때마다 고귀한 존재 1스택 획득
고귀한 존재 - 모든 속성 저항 100, 마공 1.6% 증가(최대 10스택), 지속시간 30초
※영혼을 소모한 후 다시 5스택을 채울 때마다 존재 1스택 획득

주요 용도 : 버프

추천 레벨 : 0 또는 9

추천 사유 - 0 : 일단 영혼을 쓰고 다시 채워야 존재 1스택이 획득되는지라 생각보다 귀찮음. 존재 버프의 지속시간도 짧아서 솔플이 아니면 스택 쌓기가 생각보다 어려움

추천 사유 - 9 : 10스택이 아닌 5스택만이라도 쌓아놓으면 쏠쏠한 마공 증가 효과 보유, 범용성이 훨씬 높으며 영혼 분출 스킬도 덩달아 강화되니 좋음.

개인적인 추천 레벨 : 혼령 강화를 쓰겠다면 0, 아니라면 무조건 9

평가 : 비록 관리하기 귀찮은 스킬이기는 하지만, 스택을 3밖에 쓰지 않는 스펙트럴 스피어와의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강제로 영혼을 뽑아내는 소울 익스토션과 조합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플레이 방식이 어떻든 간에, 영혼 분출을 아예 쓰지 않거나 혹은 쓰더라도 굳이 혼령 강화 없이 기본 성능만으로 만족한다면 무조건 고귀한 존재 마스터.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Lv. 50 라인 전체 평가 : 취향타는 라인... 인 듯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효과 자체는 영혼 분출에도 적용되고 기타 스킬에도 모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는 고귀한 존재가 좋지만, 문제는 관리하기 불편해요. 게다가 파티플에선 스택 쌓기도 어렵고 그나마 쌓을 기회가 있어도 거의 대부분 스킬로 휩쓸고 다니는지라...
근데 대중적으로는 고귀한 존재가 더 인기있는 것 같습니다. 표면적으론 진짜 좋아보이는 스킬이거든요.



Lv. 55 라인 - 섀도우 볼트/트와일라잇 저지먼트

섀도우 볼트

분류 : 2단계 스페셜 액티브 / 설치형 / 루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8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창을 투하하는 마법진 생성. 마법진의 위치는 조작이 가능하며, 스킬 키를 떼면 그 위치에 고정시키고 루는 개별행동 가능(후딜 존재)
마창은 적에게 닿거나 땅에 닿으면 폭발
마창 마공 165%, 폭발 마공 494%
풀타 퍼뎀 5931%
※150226 패치로 다중폭발 현상은 제거. 이제 풀타는 무조건 5931%입니다.

mp 소모량 : 20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3

쿨타임 : 13초

주요 용도 : 데미지 딜링/모여 있는 잡몹 처리

추천 레벨 : 8

추천 사유 - 8 : 다중 폭발은 없어졌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데미지를 보유한 스킬로서 노블레스의 뎀딜에서 한 축을 담당하는 요소.

개인적인 추천 레벨 : 8

평가 : 풀타 약 6천%급 스킬. 이미 기존 스킬 중 더 강력한 스킬이 있지만, 2필이 6천%급 데미지를 내는 건 그 시점에서 이미 괴물입니다.
하지만 실용성까지 괴물인 건 절대로 아닌 스킬. 보스가 이리저리 싸돌아다니는 보스이거나 파티원이 보스를 밀어내버리면 나머지 마창은 허공을 때립니다. 그 현상을 피하려면 투하 마법진을 직접 조작하면 되지만, 그 경우 마창이 다 떨어질 때까지 루는 아무것도 못한다는 문제가 있죠. 메모 헬드롭처럼 알아서 추격하면 좋지만 그런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이 스킬은 시전하자마자 마창을 떨구기 시작하므로, 타격을 전부 넣으려면 무조건 근접해서 써야 합니다.



트와일라잇 저지먼트

분류 : 2단계 스페셜 액티브 / 장전형 / 시엘 스위칭 스킬

현재 가능한 마스터 레벨 : 8

기능(마스터 레벨 기준) : 마탄 1발 발사 후 2발 장전, 장전된 마탄은 15초 안에 스킬 키 추가 입력으로 자율 발사 가능
※현재 루라면 시엘로 발사만 한 후 다시 루로 복귀(시전타격 제외)
마탄 직격 물공 686%(시간이 지나면 최소 229%까지 감소), 접촉 폭발 마공 555%
15초가 지나면 남은 마탄 1발당 mp33으로 환원
※북미 엘위키에 폭발이 중첩이라는 언급이 있었는데, 150226 패치노트 내용으로 보아 삭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mp 소모량 : 200

콤비네이션 게이지 획득량 : 3

쿨타임 : 18

주요 용도 : 맵클린

추천 레벨 : 0 또는 8

추천 사유 - 0 : 다중폭발이 없어졌어도 섀도우 볼트가 압도적인 뎀딜 스킬인지라 버리기엔 너무나도 아깝고, 노블레스는 맵클린 능력이 좋은 편이라 이 스킬을 찍는 건 확인사살 정도의 의미밖에 없음.

추천 사유 - 8 : 맵클린 능력을 확인사살하고 싶다면 찍는 것도 좋음. 또한 노블레스는 노전직 호구... 아니 플릭 샷을 제외하면 시엘 맵클린 스킬이 없으므로 시엘 맵클린도 확보하고 싶다면 찍어도 나쁘진 않음.

개인적인 추천 레벨 : 0

평가 : 맵클린 능력을 더 올려주는 스킬이긴 합니다만, 하필 옆에 있는 게 노블레스의 주력 딜링 스킬 중 하나인 섀도우 볼트인지라 이 스킬을 찍으면 보스전 딜량이 확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기가 없는 스킬.



Lv. 55라인 전체 평가 : 섀도우 볼트의 압도적인 성능 때문에 트와일라잇은 상대적으로 묻히는 상태. 맵클린은 더 편리하고 좋습니다만... 후...



나머지 스킬은 굳이 장황하게 적을 필요 없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트리뷰트(60레벨 패시브) - 영혼 수집가 아이콘 복붙해서 색깔만 바꾼 아이콘영혼 획득 시 각성 게이지 1% 충전, 버프 지속 1초 증가, 디버프 걸렸을 때 20% 확률로 영혼 써서 해제
기존의 섀도우 볼트 관련 버그는 150226 패치로 삭제.


노블리티(60레벨 패시브) - 스액 맞을 때 데미지 20% 감소, 콤비네이션 게이지 1개 추가 획득 확률 20%, 콤비스킬 사용 시 현재 쿨 돌아가는 스킬들(하이퍼/염장지애 제외) 쿨 8초 감소
콤비게이지 활용도를 올려주는 스킬. 특히 콤비스킬이 다 범위기인 노블레스는 이걸 이용해 맵클린 능력을 더 올릴 수 있죠. 전 휴가 나가서 할 때 이거 찍고 콤비스킬 쏟아붓고 다녔습니다. 20%인지라 그렇게 자주 터지는 건 아니지만 꽤 쏠쏠합니다.



캐슬 오브 아바돈(하이퍼 액티브) - X축 사거리는 월리 기념교 절반 정도. 무한 아닙니다. 어쨌든 초 광역기라 맵클린에 좋은 스킬. 근데 지금 정화의 창이 데미지 절반 정도를 담당하는데 판정 쓰레기라 잘 안 맞아요. 눈물.
참고로 정화의 창 사거리는 무한의 창 난사보다 약간 더 깁니다. 대충 구랜디 시전타 정도 차이?



섀도우(별도라인 액티브) - 던전에서 주목할 점은 받는 데미지 20% 흡수, 상대 마공/마방 31% 감소 디버프. 디버프 자체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마르바스를 쓰다 보면 필연적으로 얻어맞을 수밖에 없고 자체 몸이 너무나도 약한 노블레스의 생존성을 올려줍니다.
참고로 원래 mp 소모는 60이었는데 150226 패치로 40으로 줄고 대신 시전 데미지가 줄어들었습니다. 원래 뎀딜용 스킬이 아니므로 이득.



3. 장단점

장점 : 맵클린 특화 캐릭인지라 전체적으로 잡몹 청소 능력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딜링 스킬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대신 하나하나가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기에 보스전 딜링도 좋은 편. 이래저래 스킬들의 컨셉이 공전절후의 던전 갓캐 배세와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세한 건 4. 평가에서 서술


단점 : 좋긴 한데 스킬들이 하나같이 문제점이 있어서 난감한 캐릭터. 데모닉 브레스는 강력한 범위기지만 선딜이 망했고, 에스카톤은 멀어질수록 데미지가 떨어져서 갈수록 광역범위 활용도가 줄어들며, 마르바스는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 상태라서 난사하다 얻어맞고 피가 훅훅 빠지고, 스펙트럴 스피어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강력하지만 몹을 날려버리고, 섀도우 볼트는 풀타 데미지는 좋지만 클로에 같이 싸돌아다니는 몹한테는 데미지 제대로 넣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하자 때문에 파티플에서는 위상이 떨어지는 편. 이래저래 배세와 비슷하지만, 역시 여신님(...)을 따라갈 수는 없었는지 전체적으로 하위호환격입니다.
그리고 보스전 딜링이 좋긴 하지만 문제는 스킬이 지속딜인지라 dps 부문에서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하는 편.



4. 전체적인 평가

던전 특화 전직군입니다. 맵클린에 쓰이는 스킬이 많으며, 비록 지속딜 스킬이지만 강력한 화력을 보여주는 스킬이 포진해 있어서 보스전 데미지도 좋은 편입니다. 1월 때도 그렇고 이번 휴가 때도 그렇고 휴가버프(?)로 버닝해서 노블레스와 드레드로드 둘 다 만렙을 찍고 라녹스든 비던이든 파티 잡아서 굴려봤습니다만, 적어도 제 경험상으로는 노블레스가 던전 성능은 전체적으로 더 좋았던 것 같네요. 특히 맵클린 부분에서. 다만 스킬들의 데미지가 애매해서 결정123력이 좀 떨어집니다. 그런 부분만큼은 범위가 좁아도 데미지가 확정적인 드레드로드가 이득을 보는 편. 그리고 보스전 데미지는 드레드로드가 압도합니다.

전체 29전직 중에서 던전으로만 본다면 10위 안에는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최근에 안 해본 애들도 많아서 정확한 건 아니고 대충 어림잡은 겁니다만... 다만 장단점 란에서도 얘기했지만 스킬들의 하자 때문에 파티플에서는 위력이 많이 줄어듭니다.

배세와 겹치는 부분이 의외로 많은데, 직선 무한관통에 높은 데미지를 주고 적을 날려버리는 1필(배세-파티클 레이, 노블-스펙트럴 스피어), 공중 사용이 가능하며 넓은 범위의 적을 섬멸하는 2필(배세-포톤 플레어, 노블-데모닉 브레스), 전방 광역 맵클린을 담당하는 3필(배세-기가 스트림, 노블-에스카톤), 지속딜형 폭딜을 담당하는 뎀딜 스킬(배세-발칸&옵차, 노블-사선&섀볼) 등등. 설계가 비슷하다 보니 맵클린 화력이 좋은 것도 닮았습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배세의 하위호환격. 역장이 없을 때의 파티클 레이보다 강한 스펙트럴 스피어와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높은 사선을 제외하면 모두 배세 스킬보다 못합니다. 데모닉 브레스는 비록 데미지는 포톤이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지만 선딜이 너무 길고, 거듭 하향을 먹었어도 광역범위에 비교적 일정한 데미지를 주는 기가 스트림과 달리 에스카톤은 뒤로 갈수록 몹이 안 죽고, 섀도우 볼트는 오버차지처럼 던져놓고 다른 걸 할 수 있지만 그 경우 유도기능이 전혀 없어서 몹이 도망가거나 하면 답이 없습니다.

갓캐 배세와 동급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데모닉 브레스 선딜 정도는 어떻게 했으면 싶기도 합니다. 대신 하향할 건 하향하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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