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현 대전 문제점에 대해 19
너밖에없는걸
Lv.99
  • 작성일 2018.10.03 13:09
  • 조회수 4579
  • 추천수 3
일단 시작전에 레이븐 하향하라는 얘기좀 깔고 가겠음.

일단 힘의집중이나 섬세한 검술 등등 오류있는 패시브가 한두개가 아님.
그 덕에 지금 레이븐들은 물마공 +4000이라는 걸로 개꿀빨고 있음.
결과적으로 레이븐들이 공대 깽판치고 있음.

(오류로 인한 패배를 인정할 수 없어 개빡쳐서 샷건치다가 강종할 기세임)


현 대전 문제점. 일단 대전이라는 시스템 자체에 있음.

대전은 쉽게 풀어 설명하면 서로의 실력을 겨루어보는 것을 말함.

당연히 RPG게임에서 템빨이나 레벨차등은 있을 수 있음.
노력으로 레벨차는 극복할 수 있어도, 템차이는 극복 불가능함.
노력을해도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음. 노력을 오지게 해서
아포11을 찍었다 했을지언정 그 사이에 과금러나 이미 자신보다 높았던
자들은 아포12가 되었거나 올강수를 맞춘 상태, 애초에 과금러가 아닌이상
억단위를 벌기가 힘듦. 돈을 벌려면 연구소나 방어전이 최적임. 하지만 뉴비라는
이유로, 템이 약하다는 이유로 랜매에서 '한입충' 이라고 불림.

굳이 돈을 벌기 위해 '한입충'이라는 칭호를 깨우쳐야함.

일단 본론으로 돌아가겠음. 이야기가 산으로 가니

다시 보면 대전이라는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데, 이 말은
엘소드 대전은 실력을 겨루는게 아닌, 밸런스와 오류, 그리고 템으로
싸우는 게임임. 누구나 강세는 함. 뉴비도 몇시간 연습하면 기본 강세는 다 함.
강세가 실력이냐? 그럴 수 있음. 유지하는거도 뉴비 입장에서 보면 힘들고 ㅇㅇ

밸런스와 오류가 무엇이냐 그 전에 할 말은
현재 웬만한 캐릭터들이 하나하나 뒤쳐질 거 없이 어느정도 사기가 되어있음.
아닌 캐들도 있지만 사기인 점은 하나하나씩 있음.

밸런스나 오류로 보면 예시로는 레이븐이나 에센시아가 있겠음

에센시아, 아니 그 전의 이브를 보면 기동력이 엘소드나 레이븐, 검캐들은
웬만해선 못잡는 거리에 있음. 기동력 자체가 심히 차이남. 이건 캐릭터 하나하나의
성능 문제니까 그렇다고 침.
에센시아의 문제. 일단 서먼 투 마인드. 소환수 수*15 만큼의 마나를 회복함.
그리고 마력전환으로 체력을 깎고 마나를 채움.
리커버리로 마나 조금을 써서 체력을 채움.
? 만능임.
대충 보면 이럼. 마력전환 2번정도를 쓰고 오질라게 튐. 그리고 소환수 2명을 소환함.
서먼 투 마인드를 씀. 또 소환수 하나 더 소환하고 튐. 그러다가 마력전환 또씀. 피가 좀 없네? 하면
바로 그냥 리커버리로 체력 회복함

이게 현실임.

다음으로는 레이븐. 위에서도 말했듯이 현 오류의 정점에 서있는 자임.
일단 레이븐 기본 성능부터 이브나 극사기캐 말고는 다 잡을만큼 사기캐였긴 했음.
노바는 던전에서 지강이며, 극딜 1짱먹었고 레하는 평타 깡딜(이거 하나로 끝남)
퓨블은 빠른 동속과 함께 버서커 블레이드로 항상 날먹하고 있음. 심지어 잔상이 남는
커맨드도 있음. (대시점프 zzzz)

사실상 선타를 잡고 콤보를 하다 보면 때리는 쪽이 마나가 훨씬 많이 참. 이게 상당히 불편함
이유가 무엇이냐? 임모탈의 체인지 소드블래스팅, 룬마스터의 트리플 세이버, 코크의 구)크랙 크래셔
다 공통점이 있음. 확정 선타임. 만약 확정선타 스킬을 낀 상태에서 선타를 잡으면 개호구가 아니면
무조건 이김. 왜냐? 떄리는 쪽이 마나가 더 차고 맞는쪽은 기폭을 할거임. 맞는쪽은 마나가 없음.
커맨드나 포스스킬로 잡아야함. 만약 잡으면 원점이지만 잡지 못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음.
확정선타가 있고 마나가 있으니 때리는쪽이 또 선타를 잡을게 뻔함. 이게 반복됨.

그래서 확정선타기가 있거나 선타를 잡기가 쉬운 애들이 이기게 되있음.

이게 밸런스의 문제임.

'만약 잡으면 원점이지만' 이라는 아까의 말로 이어가보겠음.

만약 잡으면 원점. 이 얘기는 무엇이냐, 타이밍 잘 맞춰서 상대가 스킬쓸때 암보를 쓴다던지
견제중일때 타이밍 맞춰서 사념을 날리든지 해서 어떻게든 잘 잡으면 원점이거임.
하지만 손해는 있음. HP의 차이.

여기서 문제가 있는거임. 아까 레이븐 힘의집중 오류 얘기를 왜 했느냐?
여기서 다룰거임.
보면 HP의 차이는 절때 무시할 수 없음. HP가 많고 상대가 때려도 별로 아프지 않다면
당연히 돌격할거고 HP가 별로 없고 맞으면 많이 아프다면 당연히 사리면서 게임 할거임.
이렇지 않은건 현타왔거나 그냥 던지는거지.

레이븐의 힘의집중은 물마공이 +4000이 되는거임. 원래 대전에선 +1400인데 이게 오류떄문인지
오버퍼뎀이 자주뜸. 맥다가 타당 3~4만 뜬다던지, 버서커가 타당 4~5만 뜬다던지 ㅇㅇ

템 차이도 이 중하나임. 상대가 대련용이고 난 아포11임. 이걸로봤을떄 상대가 선타 잡고 오지게 때려도
HP는 별로 안달고 마나만 조지게 참. 즉 쳐맞필임.

템차이가 좀 나면 템이 높은 쪽이 쳐맞필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음.
다시 주요할 점은 대전이라는 걸 간단히 말하자면 실력을 겨루는 컨텐츠임.
실력이 아니라 확정선타가 있으며 템이 좋으면 그냥 이기는거임.

둘다 템이 좋으면 확정선타가 이기고
둘다 템 좋고 확정선타가 둘 다 있으면 선타 잡는 거에 따른 결과
템 차이가 난다면 일단 무조건 짐.

이걸 극복하는 소수의 유저가 있음. Ex) 윾언
(전 윾언님을 저격한게 아님. 딱히 할만한 분이 없었을 뿐임. 손 참 존경함)

이런분들은 밸런스를 논하려면 일반 유저의 생각으로 말해 주었으면 좋겠음.
자신이 사용할때 얘는 사기다 얘기하는건 일부분을 정답일 수 있지만, 일반 유저가 봤고 다른 사람이 봤을때
그 의견은 애매함. 사기인건 일부분일 뿐, 그 캐릭터를 보면 사기라고 말 할 수는 없음.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
그래서 이 게임은 템과 함께 캐릭터 밸런스와 오류로 공존해가는거임.
던전도 마찬가지잖음?

대전이나 던전이나 템 안좋고 캐릭터 쓰레기면 하지 말라는거임.


그리고 얘내 밸런스 패치라고 하는데, 밸런스 패치를 할거면 적어도 10분은 플레이 하고 말하든가.
일부 유저들이 의견을 내는거 그냥 다 받아드리냐, 검토를 해야지

정정좀 하셈 운영진님들. 밸런스 패치가 아니라 스킬 패치, 숫자 패치임.


개인적으로 나엠이나 데브 패시브는 오버퍼뎀이라고 생각함.
어차피 언젠가 하향먹겠지만 하향,상향하기 전에 생각좀 하고 해주셈.

차라리 저 상태에서 내부쿨을 넣어주셈. 퍼뎀 깎으면 또 유저들 코인 떡락했다고 우니까

아무튼 글 읽어주셔서 감사했고, 비난은 사양하겠음.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 예시로 든 캐릭터 자신의 캐릭터라고 해서
굳이 ㅂㄷㅂㄷ할 이유도 없음. 당신을 짚은게 아니니 ㅇㅇ

지적과 충고는 달게 받겠으나 다시 한번 말하겠음.

개인적인 감정을 담아서 괜히 ㅂㄷㅂㄷ해가지고 댓글에 비난하지 마셈.

글을 끝내려고 했는데 까먹은게 있었음.

제일 문제되는 문제점임. 아차 싶었네

레드팀 블루팀 개선

뭐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도 계시니 설명과 함께 개선사항을 얘기하겠음.

레드팀이 아래쪽, 블루팀이 위쪽임.

무슨 뜻이냐면 대전 매칭에서 내가 레드팀이 걸렸으면 상대는 블루팀임.

블루팀한테 패배했을 경우에는 대전포인트를 별로 떨어뜨리지 않음. 약 1~2퍼
이기면 꽤 많이줌 약 4~5퍼

반대로 내가 블루팀이 걸렸으면 상대는 레드팀임

레드팀한테 패배했을 경우에는 대전포인트를 오지게 떨어뜨림 약 4~5퍼
반대로 이기면 더럽게 안줌 약 0.몇~2퍼

대부분 0.몇임

매칭 운 ㅈ도 없는 사람들은 맨날 블루팀만 걸림.

이게 제일 문제인듯함.

개선사항으로는

전투력과 레벨로 매칭을 잡는걸 하겠음
또 블루팀 레드팀의 대한 개념을 처음부터 설명을 해주던가 설명 해준거도 아니고
모르고 있는 사람이 꽤 많음.

일단 그냥 모르는 상태에서 알고 빡치기 전에 패치 하는게 좋을거임

그 패치사항을 얘기하겠음.

일단 위에 얘기한 문제점을 통합해보면 제일 시급한건 마나수급량 조정과 동속조정
또 던대전 툴팁 재정리 하는거임. 그 다음으로 보면 템 보정. 차라리 아예 템보정으로 하면
템으로 밀고가던 애들 ㅂㄷㅂㄷ하니까 템보정모드/템보정X모드 이렇게 만들어주면 좋을 거 같음

템으로 밀고 가는 애들 템보정 안가겠지. 왜? 실력으로 개발리니까

자신보다 더 쎈사람 만나서 지면 그때부터 빡쳐서 템보정모드 가지.

결과적으로 템보정모드가 있어야 뉴비 배척을 안하는거임.
A랭 아니 그 전부터 아포11들이 많이 나옴.

이게 말임?



뭐 템을 키우는거도 템으로 상대를 제압하는거도 RPG의 하나의 진리임.

그래서 템보정모드랑/X모드 둘로 하자는거임.

물론 그렇게 되면 템보정모드에 사람이 많이 쏠리겠지.

매칭이 안잡히고 잡혀도 좀 많이 지니까 대부분 템보정모드로 올거고 ㅇㅇ

템으로 밀고 가는걸 주로 하고 싶은 성향들도 있으니 불만 없이 그렇게 하면 좋겠음.

만약 이렇게 하면 위에서 말했던 전투력 비슷한 사람들끼리 레벨 비슷한 사람들끼리를
할 이유가 없음 ㅇㅇ
이렇게만 해주면 코그님들 사랑해드림

템으로 밀고가는거 말하고 ㅂㄷㅂㄷ해서 괜히 댓글로 욕 날리지 마시고
이게 다 팩트니 자신 실력 연습을 하고 어느정도 실력이 된 상태에서
얘기해주었으면 좋겠음. 댓글 다는건 자신이지만 이만큼 글 적은 정도로 똑같이 반론 해드릴테니 ㅇㅇ

템으로 밀고 가는거를 딱히 막자거나 싫어하는건 아님.

나도 실력만으로 덥스 트스 올라온건 아니니까.

그래도 구분은 해두고 어느정도 패치 해줬으면 좋겠다 라는 말임

한번 더 강조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이며 의견에 동의한다면 널리널리 퍼트려주셈.
댓글로 욕을 단다거나 비난을 목적으로 한 글이나 댓글은 자제 부탁드림. 똑같이 반론 해드림 ^^

개인적인 의견이나 충고, 지적글은 어느정도 달게 받아드리겠음.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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