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움짤 좀 많음) 트와일라잇 1:1 대전 공략 1부 3
바람의세일러
Lv.20
  • 작성일 2018.05.22 02:17
  • 조회수 4851
  • 추천수 5



공홈 공게에 글쓰다가 날라가서 스팀이 확 오르는고로 블로그에 써놓고 복사하렵니다.


이 글(Eagle 아님 ㅎ)은 http://elsword.nexon.com/board/402653189/92955/ 이 글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트와일라잇으로 대전을 도실 분들은 저 글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인생대전 주제로 쓴건데 특정 캐릭터 하나만 공략한거도 인생대전에 포함되는진 모르겠네요.




1. 스탯


스탯은 사실 취향이나 장비 스펙에 따라 갈립니다.


자신의 장비가 좋아서 스킬 데미지만으로 패잡을 수 있으면 데미지나 공격력쪽에 투자하는거고


트와가 물몸이라서 탱킹에 도움을 주고 싶으면 뎀감 막 올리고 HP증가 막 올리고...



하지만 취향따라 갈린다곤 해도 필수적으로 올려야 할 스탯은 있습니다.



크리티컬은 최소 50%는 넘겨야 하고


추뎀도 수치 최소 4천 이상은 투자해야 기본적인 데미지가 나오고


특성화B는 필수입니다. 던전에선 쓰레기라도 대전에선 매우 사기적인 스탯입니다.


또한 동작속도도 27% 이상으로 높게 잡고 파티 동작속도도 필수로 쓰셔야 합니다.


레나는 NF가 없으면 동작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동작속도쪽은 많이 투자하셔야 합니다.


이속점속은 20% 정도 맞춰주면 좋습니다. 투자를 안하기엔 요즘 이점속 깎는 애들이 꽤 있어서 힘듭니다.



모속저도 높게 찍으시고 특히 빛저항은 500을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500을 찍어도 80% 저항이라서 스턴에 걸려도 걸어나가는건


맞습니다. 500찍고 피시방가면 피시방 모속저 버프 덕분에 스턴에 걸려도 걸어나갑니다. 속저는 500이 최대가 아닙니다.



2. 스킬





강인한 버터플라이 / 강인한 이보크 / 집요한 찔레 덫 / 거대화된 진노의 씨앗 / 역발상 체인지 글라이딩 스트라이크


역발상 퓨리어스 인게이지 / 거대화된 폭발의 덫 / 강화된 지연의 신호탄 / 재생하는(2) 백덤블링 샷 / 확인사살(1) 레이지 펑거스



저는 1:1 기준으로 이렇게 들고다닙니다.


이 외에 추천할 스킬은


이래디케이션 / 페이탈리티 / 트래핑 애2로우 / 체인지 진노의 씨앗 - 고드름 / 허밍 윈드


정도가 있겠습니다.




3. 스킬 설명 및 활용



강인한 버터플라이 :: 넓은 타격 범위, 상당한 돌진 거리, 정신나간 잔상, 슈퍼아머 등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영혼의 기억 버프도 킬 수 있구요



얘가 평지에선 아래층을 잘 못 때리는데 이런식으로 아래층으로 내려가도록 쓰면 매우 잘 걸려듭니다.


강인한 이보크 :: 타격이 가능한 소환수를 소환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계산된 일격 스택 유지, 타임스탑 해제, 구석 압박, 비관통 발사체 막기, 그냥 슈퍼아머 등등 많은 활용법이 있습니다.




타임스탑 해제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가장 자주 나오는 상황이 상대의 기상 각성을 풀 때 입니다.


상대가 넘어졌을 때 미리 이보크를 설치하고


상대가 일어나기 직전에 이보크에게 화살을 날리면 됩니다.



아인이나 레하처럼 각성 중 각성이 가능한 캐릭터가 아니면 상대가 노각성일 때 쓰셔야 합니다.


엘소드는 기상 각성이 아니라 기상 극기로 달려오는 경우가 많아서 잘 안걸릴 수도 있구요.


애드는 각성 메커니즘이 다르므로 이런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 방법이 힘들다면 미리 설치된 덫에 이보크를 날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콤보 중 덫을 박으려고 할 때 상대가 기폭을 해서 덫이 땅에 박힌 상황에서 쓸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일어나서 행동하기 직전에 땅에 박힌 덫을 향해 이보크를 쓰면 됩니다.



이것도 안된다면 타임스탑을 풀지 말고 그냥 상대가 일어나기 직전에 상대한테 이보크를 쓰면


상대가 각성 직후 이보크를 맞고 멀리 날라갑니다. 끌당 스킬인데 왜 멀리 날아가는진 모르겠네요. 가끔 끌어오긴 합니다.


솔직히 이게 가장 편합니다.



가장 간지나는 방법은 이보크를 이보크 소환 전 칼 타격으로 맞춰서 타임스탑을 푸는게 있는데


이런건 그냥 하지 마세요. 상대와 마음을 싱크로해야 가능합니다.



타임스탑 해제 말고도 이보크가 끌당인걸 이용해서 공간 왜곡 속에 숨은 메타를 끌어올 때도 쓸 수 있습니다.


메타가 공왜 속에서 기모으고 있으면 ㅋ하고 웃으면서 이보크 써주면 메타가 끌려옵니다.



집요한 찔레 덫 :: 트와일라잇은 다운수치가 높은 편에 속하는데 사악한을 찍어도 어차피 마나를 퍼주는건 똑같아서 집요한을 찍었습니다.


얘는 대놓고 맞추면 뒷판정으로 때립니다.


가드같은걸 풀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퓨블을 앞에서 때렸는데 긴탈이 뜨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찔레의 장점은 피격 모션이 없는 타격임에도 타격 옵션이 발동하는데


마살, 글레이셜 세트, 드래고닉 세트 등 피격 모션이 있는 타격 옵션을 챙긴 후 


상대한테 찔레만 박아주면 본인이 맞고있어도 타격 옵션을 이용해 역선타를 잡을 수 있습니다.



거대화된 진노의 씨앗 :: 디따 크고 경직도 긴 덫입니다.


얘는 거대화된을 안찍으면 의미가 없으므로 무조건 거대화된을 찍도록 합시다.


범위가 넓다는 점을 이용해서 그냥 설치해두는 것 뿐만 아니라


지연 모드 후 진노를 설치하자마자 바로 폭발시켜서 광역 견제기로 쓸 수 있습니다.


상대가 넘어진 후 일어나기 직전에 터뜨려주면 어리버리하다가 걸리기도 합니다.


또 설치 중 공중에선 안보이는 스텔스 덫이 되므로 상대에게 갑작스럽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공격.. 서든.. 어택...


그리고 지연 모드 도중엔 지속시간이 21초인 버그가 있는데 작년 4월부터 그런걸로 아는데 언제 고칩니까 이걸 못 고칠리가 없는데




또 일부 벽 지형에는 이렇게 벽 안에 설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저 지역은 덫을 밟을 수 없으니 상대는 안심하고 오게 되는데


지연 모드로 설치하면 원할 때 폭파가 가능하므로 상대를 잘 낚아먹을 수 있습니다.



역발상 체인지 글라이딩 스트라이크 :: 10초간 모든 속도 20% 감소라는 정신나간 개사기 디버프를 들고있는 스킬입니다.


x축 범위가 꽤 긴데다가, 다인전에서 맞는 상대들을 중앙으로 몰아주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 글은 1:1 기준이지만..


또 노첸지랑 다르게 마지막 타격이 살짝 띄우는 타격이라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버터플라이를 쓰면 깔끔하게 이어집니다.


단점은 y축 범위가 하자인데 쓸때없이 점프하는 스킬이라서 윗지형에 나뭇가지가 걸리면 바로 허공에 터져버립니다.



역발상 퓨리어스 인게이지 :: 상당히 긴 거리를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에렌딜 추가 타격 덕분에 데미지도 나름 준수한데 데미지 보고 쓰는게 아니라서 역발상을 택했습니다.




3타를 때릴 때 타임스탑이 풀리는데 3, 4타의 y축 범위가 바로 위층 때릴 정도는 되서 거리를 잘 재서 저격할 수도 있습니다.



거대화된 폭발의 덫 :: 사악한을 찍어도 마나를 퍼주기에 범위로 사기치려고 거대화된을 택했습니다.




트와 덫이 다들 그렇지만 거대화된을 찍으면 아래층 상대를 때리는 사기는 우습게 칩니다.



강화된 지연의 신호탄 :: 1:1에서 그냥 사기덩어리인 스킬입니다.


엠회는 쥐뿔도 없으니 강화된을 찍도록 합니다.


상대 몸에 심고 터뜨려서 선타를 잡는건 기본이고


관통 판정이라 회피도 가능하며


시전하면서 점프하니까 3단점프도 되고


신호탄 첫 발사 때 경직이 길어서 크로스카운터도 거의 이기고


대충 이정도 있네요.




또 다른 덫도 포함하는건데 덫은 땅 속에도 심을 수 있습니다.


다른 덫은 커서 별 효과는 없지만 지연 대점X는 작아서 땅 속에 제대로 심으면 잘 안보입니다.


실전에서 쓸 일은 그닥.. 없긴한데..



재생하는(2) 백덤블링 샷 :: 레나의 공용 무적기입니다. 무적기 하나는 꼭 들어야 합니다.


무적기는 코스트보단 쿨타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재생하는을 찍었습니다. 원랜 가속화된이였는데 너프머금..




백덤블링 샷으로 선타를 잡는 상황은 주로 혹한의 벨더 맵에서 상대가 아래층 구석에 있을 때 위층 중앙쯤에서 가속 백덤을 쓰면 상당히 자주 걸립니다.



확인사살(1) 레이지 펑거스 :: 트와의 사기스킬입니다. 요즘은 속저 80% 제한 때문에 무조건 구속에 걸리긴 합니다.


그냥 선타잡을 때 쓰시거나 극기같은 풀슈아를 묶어놓고 팰 때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쪽 범위 맥시멈이 이 정도 됩니다. 위쪽 범위는 좀 하자이므로 되도록이면 위에서 아래를 저격하시면 좋습니다.



그 외 스킬들


이래디케이션 :: 범위도 넓고 기폭불가라서 막타로 사용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참고로 이래디케이션이 거는 엘드랏실의 기운은 5초동안 도트딜을 줍니다.


노바나 아네, 이클 등 HP 1로 부활하는 패시브나 효과를 씹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활 카운터로 쓰실거면 막타를 맞추지 않도록 최대한 HP를 깎은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체인지 고드름 :: 듣기로는 첸고드름에 첸글딩처럼 모든 속도 감소가 붙었다고 하는데


붙었으면 매우 좋은 스킬이므로 채용하는걸 고려해볼만합니다.



허밍 윈드 :: 용도 설명은 딱히 필요 없고 대충 쓰시면 됩니다. 너무 졸렬한 스킬이라 설명하기도 싫네요.



페이탈리티, 트래핑 애2로우 :: 페이탈리티는 적당한 거리의 적을 공격하거나 막타용으로 쓰이고


트래핑은 범위증가 찍고 광역딜로 사용하거나 기폭불가로 막타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4. 커맨드 활용법


기본적으로 콤보를 할 땐 ZXX, 대시ZZ, 점Z, 계산된 일격을 쓸 땐 ZZZZZ를 씁니다.


트와의 다운수치는 매우 높은 편인데


대시ZZ의 경우 띄우는 공격이라 다운수치를 줄여주고


점Z는 계산된 일격을 쌓는 커맨드 중 가장 다운수치가 적어서 사용합니다.


선타는 대시X를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많이 사용합니다. 그냥 개사기 커맨드입니다.


대점ZZ도 선타를 잡는데 좋습니다. 대부분 캐릭은 대점Z가 약경직인데 트와는 강경직이라 크로스카운터에 매우 강합니다.


대시Z는 가속대시Z로 주로 대전 시작 시 처음에 기모으느라 가만히 있는 아이샤나 레나를 저격할 때 씁니다.


이단점X는 저는 거의 안씁니다만 시야에 안보이는 아래쪽에서 걸리겠다 싶으면 한번쯤 써줍니다





가속대점Z는 이런 식으로 윗층에서 내려가면서 저격할 때 사용합니다. 벤더스의 방 저 지형이 아주 꿀입니다.


가속대점Z 상태로 쭉 내려가면 닿는 순간 다 맞습니다.


참고로 그냥 가속대점 상태는 관통상태입니다. 상대에게서 도망가야 할 때 상대 방향으로 가속대점으로 가면 도망치는게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스액 맞고 골로갈 수도 있으니 주의.



밟기X는 구려보이지만 관통 뒤돌기 판정이라서 꽤 쓸만합니다.



밟기로 지형을 올라갔을 때 잡힐거같다 싶으면 바로 X를 눌러서 판정으로 비비면 됩니다.


또 저렇게 끄트머리에서 쓰면 공중에 잠깐 서식하는데 이 때도 관통 뒤돌기 중이라서 꽤 안전합니다. 관통 중이라 상대가 정확히 때리기 어려워합니다.



대점XZ는 느려서 애매해보이지만 의외로 쓸 곳이 있습니다.



상대가 대점X를 공중에서 맞았을 때 그대로 대점XZ로 이으면 깔끔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받으라고 일부러 느리게 만든거 같은데 솔직히 너무 불편하네요



그런데 대점ZX는......... 많이........ 쓰래..기............



이런식으로 대점Z 후 땅에 닿기 직전에 X를 누르면 그 느려터진 선딜이 캔슬됩니다만...


쓰.......래기..............


지형 콤보 하실 때 퍼포먼스로 쓰실 수 있으면 써보시기 바랍니다.



공격 받기 직전엔 대시X를 써서 상대 뒤로 가는걸 유도하거나 대점Z, 대시Z로 크로스카운터를 유도합니다.



캐릭터별 공략까지 한 글에 쓰려니 하도 길어져서 캐릭터 별 공략은 나중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정도만 쓰도록...




블로그에서 보기 :: http://blog.naver.com/toto9811/221281205527



아 그리고 질문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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