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전 문제점 정리 1
청신병원원장
Lv.1
  • 작성일 2018.02.01 13:04
  • 조회수 5004
  • 추천수 3

1. 공명도 렙차/템차/심지어 포스스킬 격차와 던전 노가다 강요

-리뉴얼 패치후 몇개월간 템차이는 '적어도 일대일에선 실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였으나 지금은 '그래도 아포무10강은해야 스트레스안받음'

-예전엔 '만렙 찍는게 어렵지는않으니까 어쩔수 없음 꼬우면 렙업 ㄱ' 지금은 만렙을찍어도  '공명도400 vs 3자리도 못찍은 뉴비/라이트유저/복귀, 그런데 공명도는 40%만 적용해서 공명 3자리도 못찍은 유저는 상대적으로 더 약함 필수스텟 하나도 못 마스터했단 소리니까, 또 이 격차는 계속 벌어질 것임. 가령 지금 100언저리인 유저가 군대를 다녀오거나 잠깐 접었다 복귀했더니 300넘는 유저가 판을쳐서 자기는 엠감하나만 마스터했는데, 다른 유저들은 엠감 스액뎀증 다 마스터하고 다니면 과연 할 맛이 날까? 팀 전 플레이하러가면 공명도 낮다고 깃꼽히고, 일대일가면 공명도차이 3배씩나는 불리한 게임. 심지어 길드스킬 영희 안찍었다고 고메로 저격하고 갤에 박제하고 현피까지 뜨려던 유저가 많은데 뉴비는 팀전도 오지마!할듯.

-예전엔 복귀/뉴비가 돈만 지르면 앤드스팩,준앤드스팩 무기를 손에넣고 게임가능. 지금은? 돈이 있어도 노가다를 해야하고, 노가다해서 무기 얻었는데 렙차는 나고...안하자니 스팩차이때문에 불리하고

 하스스톤에 비유하면 현질은 가능한데 전설카드는 모험모드 노가다해서 얻어야하고 그 모험모드 풀고 도는데 필요한 카드를 어느정도 사던지, 시간들여서 노가다로 얻어야하고 다시 전설카드는 또 운빨에, 확정획득도 최대 3개월인데 대체카드도 없는 필수템.

-공명도는 무조건 던전 돌아서 얻는게 빠른 던전 레벨업 컨텐츠임. 결국 만렙 1098이고 그만큼 렙차가 달려있으니 망겜임.

-여기서 공용포스스킬로 격차를 더벌렸음. 하나같이 던전보다 대전에서 문제점이될 컨텐츠임. 


2.캐릭터 피격경직과 동작속도,커맨드하자


애드/아라는 피격 모션이 짧아서 피격 경직을 덜받음. 리히터는 경직을 조금 줄여주는 패시브가있는데도, 피격모션이 커서 피격중 역관광을 하는 경우는 없음.

또 커맨드 모션은 큰데 경직이 그걸 못 받쳐줘서 쓰면 역관광당하는 커맨드와 커맨드 데미지/마나회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은 커맨드들이 있음.

동작속도가 피격 경직에 영향을 주는 것도 문제임, 결국 피격모션은 고정속도에 전부 동일하게 받게, 최소한 상대콤보 맞다가 스킬쓰는 일이 없게 해야함.


3. 특성배치문제


강인한은 원거리/마나를 생성하는 캐릭터에 더 많이 배치되어있으며 , 시전 즉시 슈퍼아머인 공격 액티브들은 전부

이건 헤비스탠스처럼 파훼법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상대가 보고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움짤에서도 보이듯 타임스톱도 무시해버리죠, 리프어택처럼 특정 모션을 취한후에 슈퍼아머가 되어야 정상입니다. 

다음 무자비한 스패셜 액티브에 기폭불가가 붙은게 문제가되지는않는다고봅니다.

오히려 인피니티 스트라이크나 쟈코잔크트 젤투제이튼같은 시전시간이 길고 연타인 스킬들은 무조건 하나씩 가지면, 그게 내장이라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데미지는 조금 조정이 필요하겠죠.

안그러면 단타 스패셜 액티브쪽이 데미지가 지나치게 낮아야하거나 그 마저도 아니면 단타스액쪽만 채택될테니까요. 무자비한 '뷸렛 블리츠' 같이 '일정시간동안' 기폭불가인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체인지]슈팅스타도 기존 슈팅스타가 기폭불가인건 별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4.커맨드에붙은 슈퍼아머

엠파이어 소드의 대시xz나 로드나이트의 대시zxx같은커맨드는 문제가 없습니다. 지상에서 선행해야할 모션이 크고

그러나 리히터나 블랙메서커 카타스트로피같이 공중기동+슈퍼아머, 강습/급습+슈퍼아머는 문제가됩니다. 반응하기가 더욱힘들고, 파훼법이 존재하지않으면서 마나소모는 적거든요.

비슷한예로 범황의 강인한 '쾌속'이 있는데, 엘소드는 거의 모든 선타 커맨드가 공중/지형타기로 잡힙니다 따라서 공중/강습에서 슈퍼아머를 지니고 있다는건 선타싸움을 최소한 따이지는않고, 대부분 따고들어간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커맨드들은 또 상대가 반응하는게 불가능하거든요. 피하기만할 수 있을 뿐이지 어 이거 틈이있다 잡았다! 하고 선타를 따가질 못해요.


5.선타스액과 타임스톱

타임스톱은 스액을 더 잘맞추기위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를 이용해 1필선타력이 높은 경우도있네요, 각성을 제외한 타임스톱을 지워버리고 무적만 남기고 스킬 시전속도를 1.3~1.5배정도 빠르게하는 것도 방안이라고 생각은됩니다. 그러니까 무적달린 마나소모가높은 '액티브'로 변하는 거죠.

다만 타임스톱으로 막질러도 손해가 없거나 이득을보는 스킬, 유도선타기의 성능 너프쪽으로 맞추는 것이 현실적인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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