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전 가이드 4
엘티어조각
Lv.7
  • 작성일 2017.10.25 00:02
  • 조회수 4518
  • 추천수 8

 게임이란건 피지컬.. 즉, 손가락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더 시스템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가,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전직을 운용할 수 있는가도 중요합니다. 결국 게임도 머리 좋은 놈들이 더 잘해요.



 대전 운용법에 대해서 좀 써볼까 합니다. 일단 글 쓰기 이전에 앞서서, 이글은 운용법에 관한 팁을 주는것이 목적이지, 컨트롤에 관한 피드백을 주는 글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선타를 어떻게 잡아라, 스텝은 어떻게 밟아라 등등의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1. 모든 행동을 선타로 귀결시켜라

 

 때려야 자원을 얻습니다. 때려야 이깁니다. 모든 행동은 상대에게 선타를 캐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귀결시켜야 합니다.


선타를 캐치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열어두어야 합니다. 반대로 상대에게 선타를 내주지 않는 방법도 마련해놔야 합니다. 대전은 자원의 싸움이고, 자원은 상대를 때려야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이렇게 얻은 자원은 다시 또 선타를 위한 경우의 수가 됩니다. 이를 저는 자원 스노우볼링이라고 표현합니다.





2.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라


 마나는 대전에서 가장 강력한 변수입니다. 마나는 생존을 위한 기폭용으로도 사용되며, 상대에게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스킬에도 사용이 되며, 스킬의 타임스탑이나 어떤 판정의 이익으로 선타를 잡는 선타용으로도 쓰입니다.


 사실 대전의 강캐인가 아닌가는 다른 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대게 자원 회수력에서 결정되며, 자원 회수력과 크게 연관이 있는 선타력(공격의 레인지, 경직, 판정 등등), 스킬의 회전력과 같은 요인들이 크게 작용합니다.


 마나는 판의 흐름을 뒤집는 가장 강력한 열쇠이기 때문에 함부로 허비해서도 안되고, 상대에게 마나를 함부로 허용해서도 안됩니다. 이를테면 주력기가 아닌 스킬을 콤보 도중에 사용한다던지, 빠르게 기폭을 하고 분위기가 전환되는것을 막아야하는데, 어중간하게 쳐 맞다가 상대가 다음 기폭마나나 선타를 위한 마나를 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던지 등등 이러한 상황을 연출하게 되면, 하면 할수록 당신의 패색이 짙어지게 됩니다.





3. 각성을 함부로 빼지마라


 마나와 같은 맥락입니다. 각성을 하게 되면 타임스탑이 상당히 길게 걸리고, 이것은 아주 중요한 '확정 선타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각성을 콤보 도중에 사용한다던지, 엑티브나 커맨드로도 잡을 수 있는 상황에서 굳이 각성을 써서 선타를 잡는다던지 하는 짓은 기피해야할 플레이 입니다.





4. 2각을 넘기지 마라 (3각 전직 제외, 재각성 가능한 전직 제외)


3번에서 말한것처럼 각성은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확정 선타기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각성은 각성도중에 다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각에서 30초 뒤에 다시 각성을 쓸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2각으로 넘어가서 60초동안 각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태는 발생시켜선 안됩니다. 프레나 엠프, 배세같은 전직을 상대할때, 몇대 맞으면 각구가 바로바로 차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5. 피격중에 점프키 누르지 마라


이건 정말 많은 유저들이 범하고 있는 실수중에 하나입니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피격중에 점프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동속차이가 크게 나거나 상대가 지형끝이나 코너에서 삐끗할 경우, 콤보에서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점프를 하는 것보다는 시전이 빠른 엑티브키를 연타하고 있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점프키를 연타하는 도중 상대 콤보에 틈이 생길경우 자신의 캐릭터는 무조건 점프를 하게 되므로 잠깐동안 탈출은 가능하겠다만, 상대가 어느정도 실력이 된다면, 점프후 땅에 닿는 체공시간동안 다시 선타를 잡을 수 있는 틈을 벌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시전속도가 빠른 엑티브를 연타하고 있는것이 좀 더 안전하게 캐치하는것에 도움을 줍니다. 물론 충분한 마나가 허락된다면, 그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빠르게 기폭하는 것입니다.





6. 높은 위치를 점해라


마나가 없을 경우에 선타를 잡기 위해선 Y축 싸움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엘소드 대부분의 캐릭들의 점프 공격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 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근접 캐릭들의 점프z 공격의 경우, 놀라울만큼 정직하게 위에서 아래로 베는 모션을 가지는데, 이러한 모션의 구조 때문에, Y축이 더 높은 유저가 선타를 가져가기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모션도 모션이지만 엘소드 자체의 인터페이스 때문에, 위쪽에 있는 유저가 시야상으로 유리합니다.

스크린을 보면, 좌측 상단에는 해당 유저의 체력바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고, 중앙 상단에는 타이머가 위치해있으며 우측 상단에는 버프창, 그아래에는 상대의 유저의 정보가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그에반해 아래쪽은, 스킬칸의 위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아래쪽에 위치한 인터페이스는, 반투명한 킬뎃 전광판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구조덕에 당연히 위쪽에 있는 유저가 시야상으로 유리하게 되겠죠.






대충 이정도가 있겠네요.


마음같아선 캐릭별로, 전직별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팁 한두개씩은 다 적어주고 싶은데


그거는..내용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서 나중에 하나하나씩 작성하겠습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