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아이템 거래/상점! 이것은 꼭 알고 하자(1) 37
hellbreaker
Lv.0
  • 작성일 2009.01.03 13:32
  • 조회수 4303
  • 추천수 4

  안녕하세요 ^^

  이전 빛바랜추억(레나)로 활동하다가

  어째어째 레이븐으로 전향해버린 빛바랜입니다.. <<<어이!!

  방학이 시작되고 접속자가 엄청 늘어나버렸더군요.

  엘소드를 즐기는 유저로서는 흐뭇한 일이 아닐수 없지만.

  (물론 사람이 늘어난다고 100에 100전부 장점이라고 할순 없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아이템 맞추기가 쉬워졌지만,

  아이템을 사고 팔기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게임내에도 불경기가 시작되었다고나 할까요. ㅎㅎ

  거래를 해오면서 느낀바가 많고, 또 워낙에 물건이 안팔려서 답답할때도 많은데,

  수요가 없는것은 고사하고, 물건을 아무리 싸게 올려봐야 도저히 팔리질않아

  짜증날때가 많습니다.

  거래가 활성화가 되어야 ED도 돌고 강화/마석작도 활성화가 될수 있겠죠.

  사실 엘소드 운영진에서 이리저리 캐쉬탬을 마구 내놓는 바람에

  (강화 보조아이템, 해빙기 등등 자잘한 아이템들이 시장을 들쑤셔놓고 있죠)

  덕분에 고강 무기가 점점 늘어가고, 대전방에서 8강이상의 고강아이템을

  심심찮게 보게됩니다만,,,

  어러한 요소들이 너무 거래시장을 경색시키는 어이없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습니다.

  물론 여러 이벤트를 통해서 축무강, 고마등의 아이템의 가격조정에 어느정도 성공하긴 했지만,

  아직도 무기/방어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아서

  옵션도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높은가격을 마구 책정하는 상점들이 늘어나버렸습니다.

  덕분에 ED가 급해 급쳐하는 사람들의 무기는 싸게나오는 물건이라 좋지않게 보고

  비싼무기는 터무니없이 비싸서 사갈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죠.

  서론이 무지하게 길었군요,

  물건이 너무 안팔려 한탄하는 글이 되버렸군요... ㅠㅠ

  이러저러한 이유로, 아이템 거래에 대해, 가격책정에 대해 너무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차근차근 아이템 가격 책정 / 좋은가격으로 아이템 사고 팔기에 대해 말씀드리려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뭐, 태클도 괜찮은 생각이라면 수정하겟 <<어이!!! ㅋ

 

   1. 아이템의 감별 - 무기편

    대게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아이템을 상점에 올려 거래가 성사되지 않거나

    터무니 없이 낮은가격으로 올려 사제기를 유발시키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대책 1편으로 무기에대한 등급 / 적정 가격매기기에 관한 예기를 해보겠습니다.

  

    - 무기의 감별 단계

      단계라고해서 어렵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무기를 구입하실때 먼저 보아야 할 요소들을 나열해드리는것 뿐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무기구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레벨제한 - 등급 - 인첸트 - 소켓작 - 강화 - 가격

    왜 가격이 제일 마지막에 있냐고 말씀하시는분이 계실수 있는데요.

    앞의 조건들을 보고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그럼 하나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하죠.

 

  [1] 레벨제한

     사실 이부분은 당연한것이라 쓰기에 좀 애매하긴 한데요,

     가장 기본은 자신의 레벨에 맞는 무기를 선택한다 입니다. 

     당연한 것이겠죠. 레벨에 맞지않는다면, 전혀 필요없는 무기가 됩니다.

     (판매할때는 무기를 구입할 사람의 레벨을 생각해 보아야 적정한 가격이 나옵니다.)

     앞을 내다보고 약간 윗레벨의 무기를 산다는것은 그렇다 치지만,

     원칙적으로 레벨제한이 올라갈수록 무기의 값이 올라가는것은 당연합니다.

     물론 올라갈수록 무기의 갯수가 적은것도 말할것도 없겠지만요,

  [2] 등급

      두번째로, 사실상은 이 기준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이템의 등급인데요, 잘 알고 있으시다시피

      낡은 - 일반 - 레어 - 엘리트 - 유니크 아이템이 있습니다만,

      여기서 아이템의 좋고 나쁨에 기준을 세우자면

   

        낡은 - 일반 - 레어 - 레어(셋트) - 궁극 - 축복받은 - 대가의

      가 되겠습니다. 단! 붉은 부분만 거래가 되니까, 이외의 부분은 강화조차 하지 맙시다.

      강화석도 팔면 ED가 되니까 말이죠.

      조금의 부가 설명을 드리자면,

      레어 아이템은 거의 가치가 없고 (던전에서 수도없이 나오니 그냥 분해 ㄱㄱ)

      셋트아이템의 경우 생김세의 차이(속된말로 뽀대가 나니까)와 셋트 효과로

      어느정도 팔리긴 합니다(잘안팔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싸죠.. ㄷㄷ)

      레어아이템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소켓이 2개입니다. 이게 정말 셋트 못쓰게 만들어요;;

      궁극의 아이템은 부가효과가 없는 엘리트 아이템으로

      순수 데미지의 면에서는 축/대가 탬보다 높지만, 부가효과  1%가 아깝습니다.

      그래서 궁극/축복 아이템이 나란히 놓여있다면 당연히 축복아이템이 선호됩니다.

      (개인차는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축복아이템이 가장 흔하고 부가효과도 적당히 붙은

      대가탬을 맞추실 능력이 되지 않으시면 2차적으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물론 축복/궁극은 똑같이 소켓이 3개입니다. 가격도 적당히 받을수 있죠.

      희귀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대가아이템은

      축복아이템보다 부가효과도 좋으며 소켓도 하나 많은 4개라

      모두가 선호합니다.

      이 순서를 꼭 아시고 가격을 평가하셔야 합니다.

  [3] 인첸트  

       여러 유저들이 정작 인첸트를 무시하시는 경향이 많은데,

       40이상의 유저들이 드는 무기들을 보시면

       일련의 규칙들이 있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대채적으로(약 80%) 대전용 무기는 쇼크마스터/피어싱마스터 이며

       사냥용, 겸용무기는 스네치 마스터 입니다.

       상당한 효용성을 가지고 있죠, 응용할 면도 많고요,

       사실 무기를 사용하는데 등급보다 더욱 크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인첸트입니다.

       각 속성별 엘조각이 개당 1,2만원 하는것도 아니고,

       고랩에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인첸트하는데 엄청난 양이 필요해서

       38제 무기를 스네치마스터하려면, 1차에 17개 2차에 51개, 총 70개 가량의

       다크엘조각이 필요합니다. 싸게 사서 개당 50만ED에 산다고 해도,

       3천 5백만원이라는 어이없는 돈이 듭니다.

       (제일 흔한 개당 100만ED짜리를 사면 총 7천만ED입니다. 어찌바를겁니까??)

       이거 무강을 사도 7강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물론 안되는분들은 안되지만 말이죠.. ㄷㄷ)

       그러니 인첸트는 무기 가격에 엄청나게 영향을 줍니다.

       강화하고는 또 다른 무게감이 있죠.

       (쇼크의 라이트나 피어싱의 윈드도 적당한 가격선을 이루고 있어서 2~3천ED정도는 들여야 됩니다.)

       가격을 올리실때, 무기를 사실때, 6강,7강 되어있다고, 대가탬이라고 무조건 비싸다는 생각

       버리셔야 합니다.

       무기 제조시 가장 부담되는것은 강화가 아니고, 인첸트 입니다.

       아무리 고강이고 대가탬이라도, 인첸트 효과가없으면, 그 무기 효과 반도 발휘하지 못합니다.

  [4] 소켓작         

       소켓작은 어찌보면 부수적인 조건입니다.

       안보셔도 무방합니다. 옵션이 나쁘면, 마석 조금 사셔서 다시박으시는게

       훨씬 유리합니다(물론 원하는옵 뽑기 힘들죠, 근데 인첸트하는게 돈 몇배 더듭니다.)

       단 꼭 보셔야 할게 있다면,

       그 무기의 강화정도에 맞는 최고의 옵션인가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5강 대가무기를 가지고 있다고하면,

       크리티컬은 5%, 속도증가는 4%정도면 만족하고 쓸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정도가 박혀있다면 이부분에대한 가격인상을 생각할수 있으나,

       크리티컬작 아이템이라면서 2%,3%짜리 4개 박아둔건 차라리 돈들여 다시 마석작하는게

       이득입니다. (방어구에서 1%더올리자 라는생각은 절대 버리셔야 합니다)

       최대수준의 소켓작이 아니라면 절대 가격 더 올리지 마시고 더 비싸게 사실필요도 없습니다.

       (10강이 되면 한계수치가 나온다고 합니다만, 무기값만 무지막지하니 생각하지 마시고. ㅎ)

  [4] 가격  

      이제 모든 조건을 나열해 드렸으니, 연습하실 시간입니다.

      일정 아이템을 보고 어느정도가 적당하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8대가 터프블레이드 입니다. 레이븐 무기인데 8강인게 고무적이군요. ㅎ

       플루오르 스톤 몇게나 쓰셨을지 궁금합니다. ㅎㅎ

       자 먼저 40제 대가 무기입니다. ========= 1000만ED

       8강입니다 무시무시하군요. ============ 5000만ED

       인첸트는 딸랑 쇼크하나??  ============ 5500만ED

       소켓은 크리티컬 4% 2개, 속증 5%,4%인데요.

       4개다 최상이 아닙니다. 큰 변동은 없습니다. ====== 5800만ED

       

        많이 봐드린다고 해도 (8강의 희귀성에 4천만을 올려드렸습니다.)

        돈을 얼마들이셨는지 몰라도, 예상가 6천만ED입니다.

        (구입하는사람들은 저분이 8강 올리는동안 얼마나 깨졌는지 알지 못하죠. ㅎ)

        상점에 잘 나오지 않는 8강에 40대가라는 인센티브, 다 처드린다고 해도

        1억ED면 충분합니다. 3억에 올리셨군요... 결과는

         <<돈이 썩어나는사람이 없으면 안삽니다. 차라리 자기가 만들어도 저거보단 쌀껍니다.

 

       6대가 랩트보우 입니다. 레나 무기군요.

       자 먼저 40제 대가 무기입니다. ========= 1000만ED

       6강입니다 평균적이군요. ============ 2000만ED

       인첸트가 없네요? 이건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 1500만ED

       소켓은 크리티컬 3%,3%,3%,4%인데요.

       4개다 최상이 아닙니다. 큰 변동은 없습니다. ====== 1500만ED

 

       40제 대가무기의 인텐시브, 올려드린다고 치고,

       일반유저는 다다를수있는 6강, 거기다 소켓은 그럭저럭이고,

       인첸트는 아예 달지조차 않았습니다. 쓰려면 돈좀 들겠네요.

       최종 예상가는 2000만ED

       인첸트 다 발라도 안팔리는 세상에. 이가격으로라도 팔리면 다행.

       7궁극 크루세이드 입니다. 엘소드 무기네요.

       40제 궁극 무기군요. ㅎ ========= 800만ED

       7강입니다 어중간한데요.. ㄷㄷ ============ 1500만ED

       인첸트가 쇼크마스터 네요... 대전용.. 좋군요..  ============ 4500만ED

       소켓은 크리티컬 5% 2%, 물공 100.. 구템인가요.. =========4800만ED

      

       쇼크마스터가 구미에 딱 당기고, 소켓은 다시박으면 충분하고,

       궁극인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충분히 쓸만하군요,

       최종가 5000만ED입니다. 그런데 2억에 올리셨군요..

       이것도 무리...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구매자가 너무없어서 팔릴지 모르겠네요.

       4천만해도 거의 안팔릴듯.

 

       3개의 예제에서 제가 내린 결론은,

       1번의 8강 터프는 = 거 왜삽니까? 차라리 만드세요. 5,6천쯤 하면 사세요

       2번의 6강 랩트는 = 가격은 양심적이기 하나 인첸도 없는데 터무니 없네요.

                                    이것도 그냥 만드세요.. 살필요 없음

       3번의 7강 크루는 = 가격이 너무 에러입니다. 5천만, 6천해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쇼크 마스터, 만드는게 싫군요. 달려있는거 찾기 쉽지 않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어이가 없죠... 이러니 시세가 제대로 섭니까?

        1번과 3번 무기의 가치를 비슷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것이 인첸트의 힘입니다.

 

       이상, 무기 가격계산법에 대략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뭐 이의가 있으신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가격법으로 생각해도

       물건이 안팔립니다.. 안팔려요..;;; 어쩌다가 이렇게 됬나요;;

       38제 축복스테프가 스네치 마스터인데. 2500만ED에도 팔리질 않습니다.

       대가에 눈이 먼건지, 저거 스네치값도 안나옵니다.

       무기랑 강화값만 받는다고 올려도 안사가는군요..

       이런무기, 정말 싸게 살수있습니다. 지금도 그런무기가 상점에 많이 있습니다.

       제가 써드린 여러 조건들 보고 숙지하셔서 꼭 싸게 사시고 싸게 파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조만간 강화 / 등급  / 레벨제한 별 기본가격대에 관해 연구해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반박글 잘 보았습니다.

       이글은 시세를 떨어뜨려 보자 라는 의미의 글이 아닙니다.

       조금 과장된면이 있었던것은 사과드려야할 부분이고,

       8강 9강 10강,, 7강마저도 쉽게 할수없는거 잘압니다.

       덕에 필자는 5강아니면 제대로 만저본적도 없습니다. 워낙 가난해서

       다 좋습니다. 좋은데, 제가 쓴글의 진짜 의미를 모르시겠습니까?

       거래라는데 기본이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게임이라는 한정된 공간안에서지만, 엄연히 시장원리는 존제합니다.

       만드는데 든 돈, 시간, 노력 그거 다 100%보상받으려면

       절대 시장이라는것 존제할수 없습니다.

       "흥정"이라는 단어를 아시는지요?

        저도 아이템을 내다팔면서 뼈를 깎습니다.

        소켓하나 띄우려고 쌩 고생을 하고

        회피 2%하나 띄우는데 고마석만 줄잡아 8,90개씩 날립니다.

        그래도 하나 띄우면 흐뭇하고, 또 잘 씁니다.

        그런데 그 아이템을 거래할땐 어떻습니까?

        그렇게 욕심대로 아이템이 비싼가격에 팔릴까요?

        파는사람만 돈이고 사는사람돈은 돈도 아닌가요?

        터무니없는 시세상승, 분명히 운영자의 잘못도 있었지만(강화석 관련)

        유저들의 잘못 없는거 아닙니다.

        시장자체가 마비되어있어요. 40대가 아이템이요?

        사람들이 그것만 사고판답니까?

        40템을 예를들어 올려놨을뿐이지.

        이브무기 같은경우 24제 28제 대가아이템

        실컷 강화하고 소켓작하고 인첸트 해도

        개당 500만ED에 올려도 살사람이 없는 현실입니다.

        다 좋습니다. 보상받고 싶고, 공들여 만들어둔거 아끼겠죠.

        같이게임하는 입장에서 저야 안그렇겠습니까

        근데 너무하다 이겁니다. ED라는 개념이 없어졌어요.

         제가 막말로 8강짜리 5천이면된다 6천이면된다 했지,

         이래서 몇억 저래서 몇억. 도데체 기준이없다 이겁니다.

         얼마전에 자게에 그런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어떤 아이샤분이 40제 대가완드를 구했는데 인첸이고 뭐고

         바를돈이 없으시답니다.

         이전에 쓰시던 38제 완드가, 스네치마스터에 소켓도 그럭저럭 잘나온 물건이

         2천5백만ED에도 사람들이 거들떠조차 안본답니다.

         2천5백이면 그 무기에 들어간 다크값 고작해봐야 반도 안나옵니다.

         그래도 파는 심정...

         저도 알고 모두 아실겁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좋게 팔고 싶고,

         사는 사람은 싸게 사서 좋고, 그게 거래인겁니다.

         8강 좋습니다. 이놈에 넥슨이 그리고 kog가 돈에 정신을 놔서

         캐쉬질하면 8강 됩니다. 그러니 캐쉬넣고 이래저래 한거

         아깝겠죠... 그런데

         겨우 8강됬다고, 다른 옵션 볼거 하나없는데,

         사람들은 눈만높아져서 좋은거 아니면 거들떠 **도 않는데,

         되는대로 높은가격 불러서 상점에 아무렇게나 올리면

         결국 구매자들은 사고싶은 아이템 구해**도 못하고,

         터무니없는 가격에 넋만 놓고 있어야 됩니다.

         저도 활 몇게 구하면서 "뭐 이렇게 구하기가 힘드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이븐 대가템 구할때랑 완전 딴판이게 말이죠

         40제 대가 무기 피어싱포이즌 무기 이거 4천에 샀었습니다.

         아뇨, 오히려 파시는분이 얼씨구나 하고 넘겨주셔서 서로 기분좋게 거래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실은 뭔가요?

         되도않는 가격.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옵션, 효과는 다르지만,

         최소한 어느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적절한 가격을 매겨달라는겁니다.

         방학되서, 10대광장, 거래광장 3개 4개 사람 꽉 차면 뭐합니까.

         거기서 제가격에 만족하고 살수있는 물건이 다섯손가락 안에 꼽힙니까?

         인첸트도 안된, 업하다만 6강짜리 활, 물론 급한사람들한테는 유용할수 있죠.

         40제 대가템 원가가 2천만ED라구요? 저도 아는 사실입니다만,

         원가가 비싼것도 있지만, 원가 2천만에 사가는사람 몇이나 됩니까?

         똑같아요, 사고싶은사람은 싸게 사고 싶고, 파는사람은 비싸게 받고 싶고,

 

         근데 뭔가 꼬여 있습니다.

         제대로된거 팔고 싶은사람은 제값은 고사하고 반값에도 안팔리는 판에

         어이없이 같은 아이템 6강,7강짜리 상점에 3개씩 쌓아두고

         원가가 얼마고 무강이 얼마들었니 어쩌니 이런거 따져서

         무시무시한 가격 책정해서 올리는 분들

         너무 많아서 제가 이글 쓴겁니다.

         누가 그거 사고싶겠습니까?

         이미 이정도면 예전에 무강 사재기 유행할때랑 다른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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