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전반적인 건의사항들 및 바라는 패치 사항들을 올려봅니다.
finiteslash
Lv.99
  • 작성일 2023.11.27 00:49
  • 조회수 375
  • 추천수 1

캐릭터명: finiteslash


건의 사항:


1. 3차전직 간소화. 시가지 3판 -> 시가지 or 방어전 1판

1-1. 성소 5판 -> 3판, 스플린터 20마리 -> 시가지 1판

1-2. 방어전 5판 -> 방어전 3판


해당 사항은 3차 전직에 대한 완화 건의사항입니다.

3차 전직이 간소화되었다 한들 현재 매칭 등 여러 문제로 인하여 여전히 시간을 많이 잡아먹음과 동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많고, 컬렉션 작업을 시작하면 이 구간에서 대부분 많은 피로를 호소하여 초월까지만 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새로 유입되는 유저들도 여기에서 학을 떼고 이탈하게 됩니다.


2. 마스터 클래스 간소화. 리고모르 퀘스트 아이템 보스 수만큼 나오도록 변경.(ex: 트로쉬의 둥지를 클리어 시 3개)

2-1. 첫 퀘스트 리고모르 5회 -> 3회, 모든 캐릭터 재료 통일. 리고모르 재료 20개 -> 15개

2-2. 오리진 아티팩트 10개(마스터로드 10판) -> 5개

2-3. 마지막 퀘스트. 마스터로드 5판 -> 3판


해당 사항은 마스터 클래스 전직에 대한 완화 건의사항입니다.

3차 전직과 달리 마스터 클래스는 완화된 적이 거의 없기도 하고, 아무리 완화가 되었다 한들 리고모르 재료 20개를 캐는 2번 퀘스트에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벽을 느끼게 됩니다.

트로쉬의 둥지에서 보스 3마리를 잡아도 드랍되는 재료는 1개라서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건 매한가지고, 캐릭터마다 던전을 도는 성능 모두 다르기 때문에 불합리함과 피로함을 느끼며 이탈하게 됩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 건의사항을 올렸습니다.


3. 수수료 완화.

3-1. 홍예항마 재련 수수료 33% 할인. 재련 내구도 소비 1/2.

3-2. 각인석 수수료 160만 -> 80만

3-3. 마력석 수수료 20만 -> 15만


테네브로스 장비의 등장과 개조가 나옴에 따라 홍예항마는 완전히 거쳐가는 장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재련에는 여전히 많은 수수료가 들고 재련 내구도를 회복하기 위한 클로라이드 시드의 사용량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상위 던전을 향해갈수록 재련 단계가 중요한데, 홍예항마가 공용은행이 가능하게 됐다 하더라도 캐릭터 포지션에 따라 녹과 단(또는 벽) 2개, 아니면 3개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고모르 던전에서 클로라이드 시드가 드랍된다고 하지만 드랍율이 매우 낮아 대부분 게시판과 캐시샵을 통해 수급하고 있어 재련 내구도 회복과 수수료까지 이중으로 비용이 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홍예항마의 재련을 완화하여 더 빠른 스펙업을 통해 티르노그 진입과 테네브로스 장비를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는 패치를 건의했습니다. 또한, 각인석의 수수료가 240만 ED에서 160만 ED로 감소했으나 새로운 무기를 장만할 때마다 여전히 수 억 ED가 나가는, 섣불리 건드리기 힘든 시스템이며 시중에 풀리는 각인석은 많으나 소모되는 양은 매우 적은, 각인석 공급 과다 상태에 있습니다.


신규, 복귀, 그리고 올드비 유저 모두 현재 각인석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토로하고 있으며, 대부분 각인석 수수료를 지금보다 낮춰도 섣불리 손을 쓰기 힘들 것 같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그에 따라 장비를 추가로 강화할 수 있는 마력석과 각인석에 대한 수수료를 낮추어 스펙업의 부담을 줄이도록 하는 패치를 건의했습니다.


4. 강화 완화 및 천장

4-1. 천장 게이지를 100% 채우면 확정 성공(11강화까지)

4-1-1. 천장 게이지가 차기 전에 강화 성공 시, 게이지 보존됨.


4-2. 게이지 차는 방법

4-2-1. 강화 시도 시 성공 확률보다 조금 낮은 양의 게이지가 채워짐. 예시로, 10에서 11 강화 시 성공 확률은 0.7%, 게이지는 0.5% 내외로 채워짐.

4-2-2. 미스릴 사용 시 천장 게이지 1/20만큼 더 상승. 10에서 11 강화 시도 시 0.525% 채워짐.

4-2-3. 망치 사용 시 천장 게이지 2배. 10에서 11 강화 시도 시 1% 채워짐.

4-2-4. 동시에 사용 시 2.1배 더 채워짐. 10에서 11 미스릴 + 망치 사용한 강화 시도 시 1.05% 채워짐.


4-3. 9강까지 파괴 없음. 9강 이상 강화 시도 시(즉, 9 -> 10, 10 -> 11 등) 파괴 확률 기존의 1/2.

4-3-1. 망치 사용 시 모든 단계에서 파괴 확률 기존의 1/3.


4-4. 대장장이 망치 공용은행 가능. 대신, 최대 소지 개수는 계정 내 대장장이 전문직업 레벨 합 * 2.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강화 시스템입니다. 현재 엘소드는 매너 11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11강화가 보편적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11강의 성공 확률은 0.7%, 10강의 성공 확률은 1%, 8강에서 9강을 가는 것도 2%입니다. 그리고 8강에서 9강을 시도할 때부터 파괴 확률이 생깁니다.


천장도 없고, 강화 보조제의 가격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이며 복원을 하는 것도 유저 입장에서는 꽤 버거운 현 상황. 강화의 부적을 사면 되는 게 아닌가 하지만, 상시로 나오는 것도 아닐뿐더러 2023-11-27 기준 35억~40억 ED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저렴해진 것으로, 강화데이 이후 다음 강화데이까지 최대 50억 근처까지 가기도 합니다.


현재 무기가 큐브를 개봉하면 9강화부터 나온다고 하지만, 9 단죄, 아니, 9 혼백 6명이 모인다 해도 현재 프뤼나움 레이드조차 클리어하기 힘듭니다.


그러기에 던전을 돌아 ED를 수급해야 하지만, 마력석작을 모두 완료해도 낮은 전투력에, 공명도를 올리는 것도 버거울 정도로 약합니다.


이 과정에서 강화를 시도하다 실패하고, 성공해도 현자타임을 느끼며 결국 이탈하는 유저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부터 논의되고 있는 천장 시스템에 대한 개인적인 패치 사안을 건의했습니다.


단기적인 수익은 하락할 수 있지만 부캐릭터를 키우는 데 부담이 줄어들고 유저들이 게임을 더 즐기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게임에 더 많은 과금을 할 수도 있으며 무과금 유저를 최소한 소과금(하다 못해 1달에 5천원이라도.) 유저로 만들어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이는 수익 모델을 개선할 수 있으며 신규 유입 또한 끌어올 수 있을 겁니다.


5. 길드 스킬 기본 제공

5-1. 길드 미가입 상태 시 길드 스킬포인트 15 기본 제공. 페이지 1개. 그노시스 축복 사용 불가.


신규 유저는 길드 시스템이 있는 지도 잘 모르고 왜 가입해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중소형 길드는 전부 고사하여 대형 길드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복귀 유저는 장시간의 미접속으로 인한 길드 퇴출로 신규 길드를 구해야 하는데 이 사이의 공백이 편의성 측면에서 생각보다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새로 길드를 창설할 때 15레벨부터 시작하는 건 아니더라도, 길드 포인트 15포인트를 주며 길드 마스터의 경우 대 그노시스의 축복을 사용해 최소 20포인트의 길드 스킬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긴 건의 사항을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운영진 분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엘소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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