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PvP 컨텐츠 관련 문제점 정리 및 개선안
위대한여정1
Lv.99
  • 작성일 2023.06.20 18:31
  • 조회수 91
  • 추천수 0

0. 휴면 강등 시스템

최소 스타랭크 커트라인인 2800 이상부터는 일정 기간 공식대전을 플레이 하지 않을 시 점수를 하락 시켜 스타랭크를 계속 도전하게끔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으면 좋겠음.




1. 파티 시스템

파티 시스템의 경우 Q&A에서도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밝힌 걸로 알고 있음.

이유로는 파티 시스템의 삭제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기 때문이라고 밝혔는데 어느정도 동의함.


파티 시스템의 경우엔 아예 단점만 있는 것은 또 아닌 게 마음 맞는 사람이랑 같이 플레이 하여 승리 한다는 건 정말 즐거운 일임.



그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생각 해봄


우선 파티로 공식대전을 매칭 할 경우 파티를 우선으로 만나게 하는 지금 방식이 아닌

파티로 매칭 할 경우 무조건 상대도 파티로만 매칭 됐으면 좋겠음.


당연한 얘기지만 음성채팅을 통한 소통, 이미 오랜 시간 같이 해온 유저 둘이 파티를 할 경우 랜덤 매칭으로 만난 두 명이 이길 가능성은 매우 낮음.


엘소드 대전의 경우 유저 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때에 따라 랜덤 매칭 두 명이 고정으로 하나의 파티랑만 매칭 되어 게임 자체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매칭을 빼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함.


그럼 결국 매칭을 빼게 되는데, 파티랑 게임하기 싫은데 자기가 파티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거나 할 생각이 없으면 매칭을 빼게 됨.



하지만 엘소드 대전 자체가 그리 사람이 많지는 않은 편이기에, 이 패치를 진행 할 경우 어뷰징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음.


그래서 그와 관련돼서 개선안을 생각했는데,


우선 매칭 자체가 잘 되지 않는 시간대로 넘어가면 (예시. 새벽 3시 이후) 파티로 매칭 할 경우 승패 자체를 집계하지 않고, 랭크 점수 또한 변동 없게 한다.


여기에 더해 가능하다면 관전 시스템을 도입 했으면 좋겠음.


관전 시스템을 도입해 유저 수가 많지 않은 상위 구간의 게임 플레이를 유저들이 직접 볼 수 있게 하고, 어뷰징을 하는 정황 또한 유저가 포착해

게임사가 증거를 보고 검토 후 처리 하는 시스템을 가졌으면 좋겠음. 어뷰징 자체가 많이 일어나는 일은 아니니 업무량이 크게 늘어나진 않을 것으로 생각 됨.


관전 시스템의 본래 의도인 타 유저들의 플레이를 보는 것 또한 엘소드 pvp 컨텐츠의 보는 재미를 충족 시켜주는 요소이기에

상위 구간의 경우 랜덤 매칭이든 파티 매칭이든 볼 수 있게 한다거나, 아니면 파티 매칭의 경우 구간에 상관 없이 관전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함.



추가로 파티의 경우 현재는 450점 이상이 차이 날 경우 파티를 하지 못하는데, 이는 과하게 많이 허용하여 문제가 존재함.

기존 450점은 너무 허용치가 높아 의도적으로 낮춘 뒤 파티를 하는 어뷰징이 존재 해 300점 이상 차이 날 경우 파티를 하지 못하게 개선 해야 함.




2. 공식대전 보상


현재 공식대전의 경우 투지의 물약과 일일 퀘스트로 코인을 모아 근성 포션으로 바꾸는 게 흔한 보상임.


그래서 생기는 문제점으로는 오히려 유저들에게 공식대전에 대한 반발심을 불러일으킴

강제로 해야함 - 흥미 안생김

결국 흔히 투지존이라고 하는 a랭크 이하의 구간에서 캐릭터를 아무것도 안입힌 채로 세워두어 투지를 캐는 심각한 상황이 연출됨



투지의 물약과 근성 포션을 다른 던전 컨텐츠를 통해 획득하게 하고 전은 커스텀을 포함해 아바타 액세서리 등 치장 아이템을 주기적으로 출시하여 동기를 얻게 해야함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다가오지만 매력적이라고 느끼게끔




3. 공식대전 3:3 폐지, 3:3 길드 대항전 컨텐츠 출시


길드 주화를 캘 수 있는 수급처이자 길드 대항전을 출시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부족한 길드 주화를 수급함과 동시에 망해버린 3:3을 길드 대항전에서나마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음.


1:1과 2:2의 경우 이미 공식대전을 통해 즐기고 있으니 굳이 추가할 필요가 없고, 3:3으로 버려진 컨텐츠를 재활용해

길드 대항전을 플레이 하는 것만으로도 주화를 획득할 수 있게 하고, 주화를 걸고 배틀을 하는 부분에서 PvP에 대한 동기 또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바라는 부분


찬란한 투사 액세서리 파츠 추가

사념 액세서리와 같이 모든 파츠가 존재 해 찬란한 투사 액세서리가 보급화 됐으면 하는 바램임.

찬란한 투사 액세서리의 경우 파츠가 얼굴(상), 상의, 하의, 귀걸이로 모두 필수 파츠를 포함해 세트 옵션을 받지 못해 버려지기 때문임.



대전 옵션이 좋은 한벌 아바타와 마나를 볼 수 있는 고글 아이템의 추가 / 재판

수 년간 한벌 아바타와 마나를 볼 수 있는 고글 관련해서 좋은 옵션이 달린 아이템이 출시, 재판 했던 적이 아예 없던 걸로 알고 있음.

언제까지 이젠 아예 얻을 수 없는 벤 슈트 아이템이 한벌압의 상위 티어인건지

언제까지 마나를 볼 수 있는 고글에 이동,점프 속도 혹은 동작속도가 달린 등 추가 스탯이 달린 고글 아이템을 얻을 수 없어 발만 동동 굴러야 하는건지 궁금함.


추가로 아이템을 출시 하여 판매하든, 기존의 아이템을 재판하든 해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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