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거신의 침소 개선안 1
한소요정
Lv.99
  • 작성일 2021.06.20 21:47
  • 조회수 2860
  • 추천수 20

[건의게시판 작성 방법]
* 개선 또는 추가,변경 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버그 등 도움이 필요한 내용은 1:1문의 또는 버그신고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건의주시는 내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세요.

   카테고리를 바르게 설정해주셔야 의견 반영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 밸런스에 대한 건의는 캐릭터 카테고리로 설정해주세요.)

[기재사항]
1. 서버/캐릭터명 : S/한소요정

2. 건의 내용 : 엘소드 개선안 정리4 - 거신의 침소

3. 의견 : 


거신의 침소흑백전도를 따기 전까지 가장 강력한 딜링 칭호인 "신들의 황혼"을 딸 수 있는 중요한 던전입니다.
2시간 주기로 던전이 열리고 닫히는 것을 반복하며, 열린 후 최초 1회 입장 이후부턴 입장 시 입장권을 요구하여
한 판 한 판 플레이가 소중한 던전이기에 기회를 놓칠 시 큰 상실감을 느끼게 되죠.

신들의 황혼 칭호의 획득 조건은 거신의 침소 던전을 S랭크 이상으로 500판 클리어인데

랜덤 매칭으로 침소를 돌릴 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해당 조건이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담회에서 다룬 것처럼 칭호 획득 조건에 랭크 조건이 붙은 것도 큰 문제지만
다른 랭크 조건 칭호와는 다르게 거신의 침소 던전 자체에도 큰 문제가 존재합니다.

조만간 진행될 거대보스 던전 개편을 위해
거신의 침소가 가진 문제점을 알리고, 이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해당 글을 작성합니다.








1. 문제 상황



위 사진은 현재 거신의 침소 1페이즈 클리어를 위한 최소 동선입니다.(파티원의 행동은 신경 쓰지 않음.)
1층부터 시작해 위로 이동하며, 초록색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각각 같은 색깔끼리 연결되어 있는 포탈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처음에 1층 중앙에서 시작, 1층의 양쪽 끝에 있는 코어 중 하나를 부수고 다시 1층 중앙으로 이동, 점프하여 포탈에 안착,
2층으로 올라간 뒤 부서진 코어 방향으로 이동, 1층의 코어를 부술 시 열리는 포탈(노란색)을 밟아 3층으로 올라간 뒤 보스를 잡으면 클리어 되죠.




위 사진은 현재 거신의 침소 2페이즈 클리어를 위한 최소 동선입니다.(파티원의 행동은 신경 쓰지 않음.)
왼쪽 아래 사진의 중앙에서 시작하고, 화살표 방향으로 숫자 순서대로 이동하며, 보라색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각각 같은 색깔끼리 연결되어 있는 포탈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오른쪽 위로 이동하여 보라색 포탈에 점프하여 안착, 가더 방에 들어가 가더를 잡은 후, 다시 이동, 점프하여 보라색 포탈에 안착,
다시 중앙으로 돌아와, 가더를 잡아서 열린 노란색 포탈을 타고 보스에게 이동한 뒤 보스를 잡으면 클리어 되죠.
보라색 가더 외에 다른 가더를 잡는 방법도 있지만 보라색 가더를 잡는 것이 유저 끼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석 루트입니다.


거신의 침소 던전은 레이드가 아닌 던전 치곤 인원수가 6명으로 많고,
클리어 이후 파티원들끼리 재도전 하는 기능도 없기 때문에 랜덤 매칭을 장려하는 던전이라고 볼 수 있지만
위 동선들은 누군지 모르는 남들과 함께하기엔 너무나도 길고, 복잡하며, 직관적이지 않고, 쓸모없는 구간이 많습니다.

이러한 지저분한 동선은 사람 간 이동 속도 차이와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뒤처지는 사람을 만들기 마련이고,
이 문제가 신들의 황혼의 조건인 S랭크로 클리어와 맞물려 큰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빠르게 보스를 치러 가는 것이 높은 랭크를 따는 데에 유리하기 때문에
파티원들과 사전 동의 없이 코어나 가더를 잡으러 가지 않고 가만히 포탈 쪽에서 대기하여 보스를 먼저 잡으러 가는 사람이 생기고,
이로 인해 성실히 코어나 가더를 잡은 사람들이 S랭크를 따는 것에 방해를 받아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유저들 사이에선 "중앙 대기", "포탈 대기", "중앙딜"이라는 비매너 행위로 불리고 있지만, 공식적인 비매너 행위로 인정하고 있진 않습니다.
애초에 이런 행동이 비매너 행위로 인정받는 건, 파티원들과의 사전 협의가 됐는지 안 됐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해당 문제는 신들의 황혼에서 랭크 조건을 아예 삭제하면 어느 정도 해결될 문제지만
그러면 한입과 관련된 문제가 크게 발생할 것이니 이는 그렇게 현명한 해결책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던전 내 동선을 짧고, 간단하며, 직관적이고, 쓸모없는 구간이 없게 바꾸는 것입니다.
거신의 침소 자체를 뜯어 고치는 것이죠.







2. 개선안(본론)




위는 제가 구상한 침소 1페이즈 개선안입니다. 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작은 동일하게 1층의 중앙에서 시작하며, 1층의 코어를 처치할 시, 모든 파티원은 3층의 보스에게 순간 이동, 보스를 잡으면 끝입니다.
더 이상 2층은 쓸모가 없기에 포탈과 함께 삭제, 2층에 있는 포탑과 드론 역시 모두 삭제합니다.




위는 제가 구상한 침소 2페이즈 개선안입니다. 역시 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페이즈는 가더방에서 다 같이 시작하며, 가더를 처치할 시 모든 파티원들이 보스에게 순간 이동, 보스를 잡으면 끝입니다.
다른 가더들을 모두 제거하고, 거대하고 체력이 조금 더 많으며, 패턴은 기존의 보라색 가더와 동일한 가더 하나를 가더방에 배치합니다.
더 이상 중앙 맵은 쓸모가 없기에 포탈과 함께 삭제, 다른 가더 맵들과 그곳에 있던 포탑들 역시 삭제합니다.


기존 방식보다 훨씬 쉽고 간단하며, 따로 공략이 크게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직관적입니다.
동선이 매우 짧게 줄어 기동성과 각종 상황으로 인해 뒤처지는 유저가 줄어들고, 클리어 타임이 단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유저끼리 비매너 행위라 불리지만 공식적으론 비매너가 아닌 "중앙 대기", "포탈 대기", "중앙딜"을 할 수 없게 되며,
랭크를 따기 위해선 코어와 가더를 치는 것이 더 유리하므로 모든 유저들이 합심하여 도는 던전이 되며, 이는 유저 간 분쟁을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최적화는 보너스구요.

물론 다른 파티원들이 치기도 전에 한 강력한 사람이 다 쓸어가버려 S랭크를 따지 못하는 현상은 해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개선안이 적용될 시, 거신의 침소의 불합리한 것들을 거의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거신의 침소 던전에 재도전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세요.
인원이 많아 끝날 때마다 파티원들을 일일이 초대하는 것이 매우 많이 번거로우며,
초대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낭비됩니다.



해당 개선안이 적용되지 않더라도 거신의 침소 개편은 필수적입니다.
더 이상 유저끼리 싸움을 붙이지 말아주세요.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