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던전 컨텐츠 수정 / 개선 건의(장문입니다. 꼭! 잘 읽고 피드백 해주세요)
발도재켄신
Lv.99
  • 작성일 2021.04.23 21:00
  • 조회수 528
  • 추천수 4

1. 서버/캐릭터명 : 가이아 / 발도재켄신

----------------------------------------

오래동안 엘소드를 하면서 느낀것은 이 겜은 대전이 주력이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하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대전경기도 많이하고 시즌도 있고, 그러다보니 던전러들에 대한 컨텐츠는 못따라간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기회에 좀더 개선되기를 희망하며 지극히 던전러의 입장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아래에 작성하였습니다. 간단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바로 개선방안을 작성했으며, 개선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현상진단/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 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프리셋 기능 개선>

1.개선방안 : 현 시스템+컬렉션시너지+아티펙트 장비를 프리셋 기능에 추가

  * 유저가 보다 편하게 게임가능


<공명도 개편>

1.현상진단/문제점

   가.신규유져는 공명도 진입시 과도한 공명도 높이에 스펙업 제한발생

       * 경험치나 모스뎀을 찍을려면 100의 공명이 필요하고 이는 신규유져에겐 매우큰 부담

   나. 게임 본질의 밸런스 붕괴 문제로 인해 공명도가 높아도 높은 만큼 인센티브가 있어야 되나 의미 없음

       * 예를 들어 동일 스펙기준 최근 신규캐릭이 공명도 200대만 되도 400넘는 공명도를 가진 유져의 타격량을 아주 쉽게 넘음

2.개선방안

  가. 공명도 최고치스탯을 50~100에서 50으로 조정(신규유져 조기에 스펙 보강 가능)

  나. 적정수준의 공명 달성시 상위 공명도를 찍을수 있는 스탯 추가 개선

        * 예를들어 300공명을 다찍으면 301부터 찍을수 있는 다른 스탯 추가(데미지 상승에 관련된)

           캐릭터 레벨에 따른 스킬트리가 늘어나는것 처럼 구간을 1~300, 300~500, 500이상 순으로 구조 개편

3.기대효과

  가. 신규유져는 초기 공명도 획득시 보다 빠른 스펙업 가능

  나. 공명도 트리구조 개선에 따른 기존유져들의 던전 이용량 증가 및 스펙업 가능

4. 상기사항이 적용되기 위한 선행조건

  가. 대전 일퀘/주간퀘를 하면 주는 투지나, 강화석, 현마석 처럼 던전도 일퀘/주간퀘를 통하여 근성포션이 획득 되는 구조로 일일/주간퀘스트 신설

  나. 대전 시즌랭크 진행과 동일하게 던전 시즌랭크도 진행하여 열심히하는 인원에게는 그에 맞는 칭호/각성/근성포션을 지급

      * PC방도 근성도 소모를 하게 진행하고, PC방 샾에서 근성포션(100%)을 무료로 구매토록 추가보완

※ 신규/기존유져는 던전돌면서 제일 급한문제가 근성도 획득이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신규유져는 더욱 어렵습니다. 근성포션 획득수단이 에르다, 보안코인, 대전, 엘하우스로 일부 획득가능하지만 던전러 입장에서는 에르다/대전 가지 않는입장에서 근성포션 수급의 어려움을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업적 개편>

1. 업적을 올리면 혜택 : 2천점을 달성하면 마을에서 걸어다니거나 뛰어다닐때 이속이 증가한다.

     * 이후 4천점, 6천점, 8천점 등 2천점씩 올라갈때마다 이속 상승

2.현상진단/문제점 

   가. 업적이란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유져에게 있어서 올릴만한 가치가 전혀 없다. 마을 이속증가가 무슨의미?

   나. 업적 점수가 차등화 되지 않고 일률적으로 되어 있다보니 예를 들어 13강화 성공이 업적 50점.. 이게 업적 50점으로 될 일인가? 그런데 반해 캐쉬템 탈것 5마리와 함께하기도 50점.. 형평성이 없으며,  모험에서 영웅던전 1만판을 돌아야 50점.. 이건 너무 과하다. 그러다 보니 

         * 상기사항처럼 마을 이속에대한 메리트와 업적을 올려봐야 유져에게 인센티브되는것이 없다보니 업적 올릴 욕구조차 안생기는 컨텐츠임.

3.개선방안

  가. 업적에 대한 혜택 보강(2천점씩 올라가는 구간은 현행 시행)

       * 예를 들어) 2000점 : 마을/던전 이속증가, 물리/마법공격력 1%

                           4000점 : 마을/던전 이속증가, 물리/마법공격력 2%

                           6000점 : 마을/던전 이속증가, 물리/마법공격력 3%

                           8000점 : 마을/던전 이속증가, 물리/마법공격력 4%

                          10000점 : 마을/던전 이속증가, 물리/마법공격력 5%

          -> 상기사항은 예시를 제시한것인데 유져에게 실질적으로 득이되는 업적 보장이 주어진다면 많은 유져들이 업적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생각한다. 

4.기대효과 : 업적 달성을 위한 유져들의 노력이 활발하게 시행될것으로 판단됨


<길드 토벌 개편>

1. 현상진단/문제점 : 기존 던전을 재탕하여 디버프 걸은것 뿐이 없으며, 개인에게 돌아가는 것은 길드주화이에 재화가 없다보니 활용도 저조

2.개선방안

  가.길드토벌을 길드내 레이드형태로 개편

       1)참여방식 : 6인 이하 참석 , 1일 1회 한정

       2)형태 : 기존던전의 보스급 몬스터를 레이드 급으로 상향시켜 게임 시행

       3)보상 : 길드주화+휘장포인트+재화수급(물약,낮은확률로 캐쉬템 등)

          *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캐쉬템은 층수가 올라갈수록 확률 증가 및 종류가 다양하도록 조치

3.기대효과 : 아마 재화수급을 위해 유져들이 길드토벌을 많이할 것이며 길원간의 화합도 잘 될것으로 기대함


<앞으로 있을 신규 무기/방어구에 관한 의견>

엘소드를 하면서 현존 최종 무기인 혼백무, 최고의 방어구인 홍예항마에 대한 시간과 노력이 유져들의 입장에서 엄청나게 들어가있습니다. 성장 그리고 재련으로, 앞으로 어떤 던전과 레이드가 생길지는 모르겠지만, 과거 시공에서 무기/방어구가 업그레이드 되었던건 처럼(1~4차까지) 차후에 나오는 던전과 레이드는 현 혼백무와/홍예방어구를 업그레이드 가능토록 조각이나 결정 등으로 하여 하는 방법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 맺음말>

※ 던전러인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매일같이 올라오는 '작업장 의심 사용자 단속 안내'보다 커뮤니티에 있는 건의사항 등의 내용을 매일 체크하고, 그것을 자체 토의들을 하셔서 보완이 가능한지 아니면 더 좋은 방안이 있는지 고민하시고 한달에 한번정도는 '월간 잇슈사항 검토결과'라고 하여 한달간 유져가 올려주신 내용에 대하여 안되는건 안되고 조치가되는건 되고 하는 등 피드백이 올라온다면 유져가 떠나지 않고 좀더 유입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GM분들이 앞으로 고생을좀 하셔서 이번 기회에 '뉴 노멀 엘소드'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 뼈속까지 플로 였습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