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그래픽 비율 및 스튜디오 관련 건의
은빛의밤
Lv.25
  • 작성일 2023.02.25 05:09
  • 조회수 114
  • 추천수 2

[기재사항]

1. 서버/캐릭터명 : 가이아/은빛의밤
2. 건의 내용 : (원하시는 건의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3. 의견 : (구체적인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노아 캐릭터의 첫 업데이트 당시 처음으로 엘소드를 시작했다가 이내 접게 되었던 유저인데요.

당시에 개인적으로 큰 진입장벽으로 와닿았던, 그래픽 비율 관련 문제가 아직도 그대로이길래 건의드려봅니다.

그외에 스튜디오 기능 등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몇가지도 함께 건의드려요.



1. 가로로 늘어진 그래픽 비율을 수정해주세요.


스토리 컷신, 스킬 컷인, 캐시샵 미리보기, 각종 구형 UI들, 캐릭터 선택 화면의 배경 일러스트, 화면 전환시에 나타나는 각종 홍보 일러스트와 동영상..

게임 내 여러곳에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의 비율이 가로 늘이기식으로 맞춤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특히 주요 스토리에 삽입되는 일러스트, 스킬 컷인, 캐시샵 미리보기 등이 전부 가로로 늘어져 보이는 것은 불편함을 넘어서 충격이었습니다.


가로로 늘어지지 않는 해상도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용중이던 1920x1080 해상도에서 한단계씩 해상도를 낮춰 보았는데요.

정말 충격적이게도.. 1024x768 해상도에 최적화 되어있고, 이외의 해상도는 모두 비율이 맞지 않더라고요.

엘소드가 오래된 게임인건 알고 있었지만, 2020년대에 아직도 1024x768 해상도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하는건 너무하지 않나요..


심지어 1024x768 해상도로 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해상도에서는 글씨가 읽기 힘들 정도로 작아져서 제대로 플레이를 하기가 힘들었거든요.

폰트 사이즈 등은 또 세로 1024 이상의 해상도에 맞춰져 있더라고요.

이렇듯 한 화면에서도 UI 요소에 따라 최적화 된 해상도가 다르다보니, 기본적인 그래픽 최적화 부분이 되어 있지 않다고 느껴져서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해상도를 대체 어느쪽으로 맞춰야할지 계속 고민하다가, 결국 그냥 게임 하는걸 포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UI 개편이 진행중이어서, 개편된 신형 UI는 1920x1080 해상도에서도 문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정작 게임 플레이 경험과 직결되는 부분, 유료 서비스와 관련된 부분은 아직도 개선이 되지 않았더라고요.


엘소드는 타 게임보다 캐릭터와 스토리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듯 관련 일러스트나 그래픽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마주할 때마다, 게임을 할 의욕이 뚝 떨어지곤 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UI 개편도 물론 적극 찬성하지만, 당장 플레이 경험에 직결되는 부분과 유료 서비스와 관련된 부분.

스토리 컷신과 스킬 컷인 등에 사용되는 일러스트, 캐시샵 미리보기 그래픽 등의 비율 개선을 좀 더 높은 우선 순위로 빠른 시일내에 개선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는 그래픽 비율 비교용 스크린샷입니다.


▼ 1024x768 해상도 (노아 프롤로그)



▼ 1920x1080 해상도 (노아 프롤로그)



▼ 1920x1080 해상도 (마을, 캐시샵)

  

▼ 1024x768 해상도 (스킬 컷인)


▼ 1920x1080 해상도 (스킬 컷인)




2. 현재 진행중인 UI 개편에 대해 아쉬운 점

개인적으로 UI 개편 시도와 비주얼 자체는 만족스러운 편인데요. 다만 개편 진행 속도와 일부 편의성 부분이 아쉽습니다.
유저들이 UI 개편에 대해 반발감을 느끼는 이유는, UI를 한번에 개편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그것도 아주 긴 텀을 두고 개편하는 것.
따라서 구 UI 2종과 신 UI 1종, 총 3종의 UI가 혼재되어 있어 일관성이 없어 보이는 것이 우선 첫번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두번째로는, 개편된 UI 치고는 편의성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간단한 예로, 캐릭터 창과 커스텀 창에서 마우스 휠 조작을 통해 캐릭터를 확대해서 볼 수 있었다면 좀 더 편하지 않았을까요?
커스텀 창은 물론이고, 캐릭터 창도 캐릭터의 외관 확인이 중요한 UI중 하나인데, 캐릭터를 그다지 크게 볼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창의 크기를 키울 수는 있지만, 단지 캐릭터를 크게 보기 위해 창 전체가 쓸데 없이 커지고, 화면을 많이 가리게 되어 비효율적인 느낌이 듭니다.
게다가 창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도, 창의 네 모서리중 단 한곳만 드래그가 가능하게 되어 있어서 불편해요.
처음에는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사실 자체를 몰랐습니다.
보통 게임 내의 이런 창들은 크기를 조절해서 쓰기보단, 대부분 충분한 크기로 디자인해서 고정된 크기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으니까요.



3. 마을에서 캐릭터를 좀 더 가까이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사실 마을에서 캐릭터를 충분히 크게 볼 수 있다면, 굳이 캐릭터창에서 캐릭터를 크게 볼 필요를 느끼진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을에서 최대한 시야의 줌을 당겨도, 캐릭터창보다 겨우 살짝 크게 캐릭터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문제인 것 같아요.

심지어 마을 내의 캐릭터 위치에 따라서 아예 줌을 조절할 수 없는 경우도 많아서 불편하더라고요.
위치에 상관 없이 지금보다 캐릭터를 가까이 볼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참고용 스크린샷 입니다.

▼ 최대한 줌을 당겨도 캐릭터창과 비슷한 크기의 캐릭터


▼ 아예 줌을 조절할 수 없는 위치


여기서 스크린샷 찍으면 딱 좋을 것 같은데 왜 고정인거죠^_ㅜ



4. 스튜디오 관련 건의

4-1. 회색 배경의 맵 추가
현재 단색 맵은 흰색과 검은색만 있는 상태인데, 중간색으로 rgb(53,53,53)쯤 되는 짙은 회색이 있으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흰색과 검은색은 의상에 자주 사용되는 컬러인데, 흰색 배경에선 흰색과 밝은 계열의 옷이 배경에 묻히고, 마찬가지로 검은색에선 검은색과 어두운 색의 옷이 묻히는 경향이 있어서요.
흰색/검은색 같은 극단적인 명도의 배경보단, 회색 정도의 중간색이 의상 형태/이펙트 표현 등에 훨씬 용이할 것 같습니다.

4-2. 고성능 나소드 카메라 개선 : 가로축 360도 회전 가능
고성능 나소드 카메라는 유료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성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일단 가로축 회전에 제약이 너무 커서 불편한데, 적어도 캐시샵 미리보기처럼 가로축 360도 회전은 가능하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캐시샵처럼 좌클릭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조작도 훨씬 편할 것 같습니다.

4-3. 그림자 및 워터마크 ON/OFF 기능 추가
스튜디오 안에서 만이라도 그림자를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단색 맵에서 그림자는 오히려 조잡한 느낌을 주어 없는 편이 깔끔할 것 같아요.
UI 숨김 모드에서 강제적으로 노출되는 워터마크도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설정을 추가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4-4. 림라이트 컬러 선택 기능 추가
배경에 따라 분홍색과 청록색으로 나뉘어 고정되는 림라이트 컬러를, 두가지 중에 어느것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어두운 맵엔 청록색, 밝은 맵엔 분홍색이 적용되는건가 했는데, 꼭 그런 것도 아니고 기준을 모르겠더라고요..
어둠의 숲이나 블랙 룸 같은 경우는 청록색 림라이트가 훨씬 자연스러울 것 같은데, 분홍색 림라이트가 적용되어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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