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신나는 엘소드를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글보기 화면입니다.

기타

엘소드 문제점 개선 정리글 [7]

2020-09-20 오후 08:51
조회수 : 543
솔레스 Lv. 10
발로찼어

[건의게시판 작성 방법]
* 개선 또는 추가,변경 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버그 등 도움이 필요한 내용은 1:1문의 또는 버그신고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건의주시는 내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세요.

   카테고리를 바르게 설정해주셔야 의견 반영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 밸런스에 대한 건의는 캐릭터 카테고리로 설정해주세요.)

[기재사항]
1. 서버/캐릭터명 :
  솔레스 /발로찼어
2. 건의 내용 : 

3. 의견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엘소드를 초딩때 부터 하여 몇십번 접으며 다시 복귀하고 엘소드라는 게임에 정이들 정말 엘소드를 좋아하는 유저가 쓰는 글 입니다. 글쓴이가 엘못알이지만 정말 엘소드가 갓겜되고 뉴비가 많이 와 사람 많은 게임이 되면 좋겠습니다.


운영진 분 들 께서 이 글을 읽을지도 미지수 이지만 정말 엘소드가 갓겜이 되기를 원하는 유저로써 운영진 분 들 께서 읽어주시기만 이라도 바라고 있습니다.


충분히 회사쪽에서 돈도 벌고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캐릭터 밸런스
ㆍ총 40개의 캐릭터의 밸런스를 모두 맞춘다는건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허나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캐는 하향하고 아쉬운 성능을 보이는 캐릭터를 상향시키며 유저들이 잘 안쓰는 비인기 캐릭터의 문제점들을 운영진들이 알아야합니다.


ㆍ맵쓸은 좋으나 보스딜이 낮고 보스딜은 높으나 던전 장악력이 떨어지거나 던전은 힘든 대신 대전은 잘되는 캐릭터 등 이런 밸런스가 아닌 왠만해선 평등한 밸런스가 필요합니다. 스킬의 리메이크를 한번 더 해Oㅑ한다거나
특정 분야에 뛰어난 캐릭터가 있으면 다들 그 분야에 그 캐릭터만 키우지 자기가 좋아하는 캐를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ㆍ시너지 문제인데 레이드가 필수 컨텐츠인만큼 반드시 해야 할 때 가 오는데 뉴비가 99에 3차 까지 열심히 키웠더니 시너지가 없거나 부족한 캐릭터라 배척 당하고 다시 다른 캐릭터를 키워야 하는건 잘못됐습니다. 힐러 캐릭터를 제외해도 나머지 다양한 직업들에게 공통적으로 시너지를 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힐러 라고는 라소에 블루헨, 탱커는 코크 40가지의 직업에서 레이드 필수캐가 3직업인것도 적은것도 문제가 있어 신규 캐릭터나 기존 라인을 스킬 리메이크등 하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ㆍ허나 이번 엘 컬렉션은 사람들이 다양한 캐릭터를 키워볼수 있게끔 해준게 개인적으론 좋은 패치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만큼 캐릭터 성능을 크게 체감하게되어 좋은캐 쓰래기캐가 구분이 되게 됩니다.

ㆍ좀 더 다양한 유저가 다양한 직업을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즐기며 쓸수있게 해주셔야합니다.


2. 캐릭터 난이도와 성능
ㆍ비주류 캐릭터들의 난이도와 성능을 다시보고 고쳐야 합니다
캐릭터들의 버프유지와 딜 사이클등의 고려하며
버프의 유지시간이나, 시전속도나 상시 유지 해야할 버프의 갯수, 버그 등 고쳐**다 생각합니다.
(디앙, 플로 등)


3. 프로모션
ㆍ프로모션 아바타 옷장을 원하는 유저가많고 기본 헤어를 원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ㆍ1,2,3 차의 프로모션 압타를 캐시샵에 판매를 하고
세트효과를 일반 캐시 일반 아바타 처럼 고쳐주시면 될꺼 같습니다.


ㆍ헤어의 경우 커스텀 창에서 원하는 1,2,3차의 헤어를 고를수 있으면 좋을꺼 같습니다.


4. 캐릭터 모델링
예전에 캐릭터 모델링을 리메이크한적이 있으나 지금으론 옛날이고 구캐릭터들을 다시한번 라비급으로 모델링 수정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5. 캐릭터 컨셉
ㆍ거의 모든 3라인이 흑화를 하는데
몇몇 캐릭터들은 컨셉이 이상해지는게 많습니다
(니샤가 라비 기본전직의 스킬이나 보이스등 전직을 하면 바뀌게 되면 좋겠습니다
헤르셔또한 여신을 배신했는데 노전스킬이나 커맨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6. 대전
ㆍ대전의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대전용 스킬 퍼뎀을 분할하거나 여러 패치가 있었지만 아직도 실력이아닌 장비로 이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ㆍ자유,연습대전을 제외한 공식대전에서는 카밀라가 판매하는 대련용 장비만을 착용하고 대련용 장비의 강화와 속성, 소켓은 자유이고 아바타의 효과를 제외, 칭호의 효과는 유지 시켜 장비빨은 없애고 유저가 직접 노가다한 칭호를 유지시켜 실력위주 게임으로 만드는게 좋을듯 합니다.


ㆍ또한 대전에서의 캐릭터 밸런싱인데 대전에서의 가장 문제인 슈퍼아머인데 슈퍼아머가 많은 캐릭터나 유지시간이 긴 캐릭터들의 조정이 필요할것같습니다.


ㆍ포스 스킬 또 한 대전에 궂이 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이게 궂이 필요한가 싶습니다.


7. 캐시샵
ㆍ룩딸겜이라고 많이 불린만큼 코디를 주로하는 유저들이 많아 다양한 캐시템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ㆍ피부색 같은 경우 캐릭터 모델링 리메이크를 할때 고치면 좋겠다 생각했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캐시샵에 따로 판매하는게 좋다 생각했습니다.
컨셉을 잡고 하는 유저들도 많은 만큼 피부색 또한 초록이나 검정 등 다양한 색이 가능한 피부색 변경권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ㆍ필수품인 기술의반지나 분노의 반지등 뉴비의 유입을 생각해 가격의 하향이 필요합니다


ㆍ노 장비의 기본 옷들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데 옷장이 아닌 투명 아바타로 판매하는것도 좋다 생각합니다.


8. 아바타 재출시
ㆍ여태 많은 레어아바타와 한정아바타가 출시 됐고 많은 아바타가 물량이 사라졌습니다.
여태 간직하던 사람에겐 안좋은 일이지만
인기 아바타 투표등 이벤트를 하여 재판매를 하면 좋을거같습니다.


9. 엘소드 홍보
ㆍ연예인과 콜라보, 게임 대회, 엘소드 아이돌, 엘소드 카페
등 많은 행사를 했지만 이런건 기존유저들만 거의 오는 행사이고 뉴비의 유입을 위해 요새 인기있는 연예인이나, 스트리머, BJ, 유튜버등 광고를 통해 홍보를 하면 좋을듯 합니다.


10. 운영진
ㆍ운영진과 일반유저 길드의 친목사건 등 이런 문제가 다신 일어나지 않게끔 운여을 하고
타 게임이 아닌 엘소드에 더 투자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ㆍ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주며 자신들이 유저들의 의견을 제대로 보고있다 정도는 보여주면 좋을거같습니다.


11. 로죄
로재는.. 저도 모른게슴미돠 ..


12. 유저 문제
ㆍ게임에서 욕설, 섹드립, *목등 어느 게임에나 흔하긴 하지만 엘소드 이 게임은 뉴비 배척이 심한 게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한입충 이라며 배척하는 것인데
이 해결방안으로는 던전의 정확한 적정 투력 조정과
타 유저의 공명도 레벨 표시라고 생각합니다.
투력의 경우는 직접 지인끼리 파티를 짜 1명이라 적정 투력이 넘으면 다른 파티원의 투력은 상관없이 들어갈수 있게 하면 될듯 합니다.
ㆍ그리고 처음 시작하는 뉴비의 경우 기간제 칭호 (물마공 10퍼 등) 를 주어 좋은 효과로 던전을 잘 돌게해주고 칭호 모습을 보아 다른 유저가 뉴비인것을 알 수 있게 끔 해 주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13. 컨텐츠
ㆍ타 게임에 비해 엘소드 방송, 영상의 경우는
던전을 돌거나 육성을 하거나 레이드를 하거나 대전 밖에없습니다
육성을 제외하면 영상의 경우 5분을 넘기도 힘들며
할 수 있는게 매번 같은 던전 뺑뺑이 밖에 없습니다.
좀 더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14. 밈
ㆍ매번 새로운 밈 드립등 생겨나며 패러디 짤로 스킬컷을 만들거나 이벤트가 있어**다 생각합니다.
ㆍ유저들이 도미를 피자 집 사장으로 보거나 둠브를 물고기로 보거나 디앙을 고대게로 보듯 만우절 때라던가 새로운 패러디가 생기면좋겠습니다.

ㆍ캐릭터의 사망 모션또한 다양함을 추가하여
요즘 밈으로는 관짝춤등 사망후 부활까지 걸리는 시간동안 관짝춤의 모션이 있거나 등 재밌을듯 합니다
또한 옆 나라 ㅡ메ㅡ 처럼 비석이 떨어지는 사망모션도 재밌을듯 합니다.

15. 전문직업 개편
ㆍ예전에 개편한 적이 있지만 또 한번 해야 할 꺼 같다고 생각합니다.

ㆍ엘하우스에 관련된 물품을 만드는 직업이나, 낚시에 관련된 직업 같은 여러 직업이 생겨도 재밌을 듯 합니다.


ㆍ 기존 전문직업의 업데이트 연금술사 제작품 추가
ㅡ적응력 영약이나, 드랍, 경치, ED 획득률을 올려주는 영약
ㅡ벤투스의 날개 처럼 축복이상의 상위 영약

ㆍ대장장이 모루에서 n% 확률로 엘의 망치나 플루오르 스톤 등 뜨기

ㆍ던전의 ED가 줄어든 만큼 보물 사냥꾼의 재화가 더 자주뜨거나, 가격이 오르거나 하는게 좋을거같습니다. 
또는 동,은,금,다이아 동상(보물) 같은 아이템을 추가도 좋다 생각합니다.

ㆍ전문직업 마다의 던전 버프.
보물 사냥꾼 
-5렙 드랍률 5% / 8렙 ED획득 5% / 10렙 경험치 10%
대장장이
-5렙 극대화 10% / 8렙 크확 10% / 10렙 크뎀 5%
연금술사
-5렙 이속 5% 점속 5% / 8렙 동속 5% / 10렙 모스뎀 10%

이런식의 추가가 생기면 좋을듯 합니다.

16. 훈련장, 몬스터 카드
ㆍ훈련장에 몬스터를 쬐끔 소환하는 쓸모없는 기능보단
거대 보스 몬스터를 소환 할 수 있게 끔 하여 유저들이 거대 보스 딜 측정을 하기 편하게 해주는것도 좋다 생각합니다.
(Ex : 드라바키 목각 인형)
ㆍ적응력 목각인형 추가. 마계지역부터 필요한 적응력.
자신의 적응력에 따라 데미지를 볼수있는 목각인형 필요.
(20.10.08 패치완료)
ㆍ2020.09.24 패치 목각인형의 HP증가
기본 거대 목각인형 HP 약 43.2억 에서 약 432억으로 10배 정도 증가했지만 데미지 측정의 딜표기 숫자는 99.9억에서 멈춤니다. 딜 표기 한계치의 상향개선이 필요합니다.

ㆍ몬스터 카드의 경우 첫 출시 날 이나 조금 쓰다 휴지 조각이 되어버린 지금 개편을 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몬스터 카드를 더 추가하여 카드게임이나 엘토체스로 넘어가거나, 일러갓겜이라 불리는 만큼 몬스터 카드를 그냥 일러스트용 으로 만든후 도감을 채우는 형식이 더 좋다 생각합니다.
NPC카드나 보스몹들의 경우 반짝이는 희귀 퀄리티를 보여주며 유저들의 수집 욕구를 늘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7. 서버의 문제
ㆍ솔레스, 가이사 2개의 서버가 있지만 유저수가 적어 매물도 없고 통합을 원하는 유저가 상당한데 이 문제는 닉 중복도 있고 아니면 게시판이나 마을에서 닉네임 옆에 서버표시를 해놓고 만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생각해도 이 문제는 해달라 해서 쉽게 되는 문제가 아닌 것 같아 생략합니다.

18. 강화
ㆍ강화데이의 텀이 매우 길어 RPG게임이 평소에 자기가 원하는 때에 강화를 못한다는게 말이 안됌.
10강 까지의 확률 상향또는 10강까지 파괴와 초기화를 막거나, 망치나 플루오르 스톤의 수급 방법이 늘어 나야 한다 생각합니다.

19. 소모품 개선
ㆍ뉴비 입장에서 포션 수급이 힘든 편인데 에픽 퀘스트에서 포션을 다양하게 주거나, 재사용 그룹의 제한을 풀어주는 것 이 두가지가 적절 하다 생각합니다.
또 한 사과종류를 얻는 방법이 대부분 보안코인이나 AP정도 인데 사과의 수급처 또 한 늘리면 좋을것 같습니다.
(던전에서 윌리엄 사과상자 드랍 등)
그리고 사과의 버프 시간 문제인데 고스펙의 던전 클리어 타임이 빠른 유저는 문제가 안되겠지만 저스펙의 유저들에겐 사과의 버프시간이 애매할 때 가 많아 버프 유지 시간을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20. 아바타 컨테스트
ㆍ이건 그냥 저 혼자의 욕심이지만 옛날에 유저들의 아바타 컨테스트로 유저들이 생각해낸 아바타 컨테스트 이벤트에서 
__이 게임이 유저들과 소통을 하는구나__ 라는게 느껴졌던 때 가 있었습니다. 아바타나 액세서리 컨테스트 같은 이벤트가 또 한번 생기면 좋을거 같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생각 나는 대로 추후 수정하며 계속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사실 상 엜 못하는 곧 저녁하는 군바리가 끄적인 글 이고
모자란 부분 또한 많으며 운영진이 볼지도 미지수인 글입니다. 좀 더 캐릭터마다의 문제점을 쓰고 싶지만
시간도 부족하고 군바리동안 엜을 못해 요즘 엜을 모르는 사람이라 추후에 조금씩 수정할거같습니다.

댓글 작성

댓글등록